[유통가 레이더] "몽탄신도시에 또 이마트 떴다"... 이마트, 맘스터치 담은 4호점 오픈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몽탄신도시에 또 이마트 떴다"... 이마트, 맘스터치 담은 4호점 오픈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9.0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가 몽골 울란바토르에 4년 만에 신규 매장을 개장합니다. 2016년 첫 현지 매장을 연 후 이번 매장이 4호점인데요. 몽골 이마트 4호점은 그야말로 '한국 스타일의 대형마트'에 한국산 상품과 탑텐과 맘스터치 등 한국형 입점 점포들을 채워 한국 대표 대형마트로서 몽골인들에게 '한국형 쇼핑'을 제대로 보여주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합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의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헤라가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헤라는 8월 31일부터 일본 도쿄 시부야의 대형쇼핑몰 '스크램블 스퀘어'에서 브랜드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이며, 9월 1일에는 일본 최대 규모 뷰티 정보 플랫폼이자 멀티 브랜드 숍인 ‘아토코스메’ 도쿄, 오사카점에 공식 입점했는데요. 헤라는 일본 시장에서 블랙쿠션, 센슈얼 누드밤, 센슈얼 누드 글로스 등 대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향후 현지에서 '뉴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컬리가 연중 최대 할인 폭을 선보이는 월간 페스타인 뷰티컬리 페스타를 시작하는 등 오늘(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이마트가 몽골 울란바토르에 4호점을 개장한다. 사진은 4호점 전경.[사진=이마트]
이마트가 몽골 울란바토르에 4호점을 개장한다. 사진은 4호점 전경.[사진=이마트]

○.. 이마트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4년 만에 신규 매장 ‘몽골 이마트 4호점 바이얀골(Bayangol)점’을 7일 개장한다.

울란바토르는 ‘몽탄(몽골+동탄) 신도시’라고 불릴 만큼 한국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도시다.이 곳에 이마트는 한국 콘텐츠로 가득한 한국 스타일의 대형마트를 열어 ‘한국형 쇼핑 문화’를 원하는 몽골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한국산 제품의 수출 증대에도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몽골 이마트는 현지 기업인 알타이그룹과 협약을 통해 2016년 1호점이 탄생했다. 2호점은 2017년, 3호점은 2019년 문을 열었다.

몽골 매장은 이마트가 브랜드 및 상품 그리고 점포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된다.

이번에 문을 여는 4호점은 매장 공간 구성부터 판매 상품과 매장 내 입점 테넌트까지 ‘한국 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웠다. 매장 인테리어는 올 5월 리뉴얼 개장해 ‘미래형 대형마트’ 표본 중 하나로 불리는 인천 연수점을 본떴다.

연수점처럼 테넌트를 강화해 ‘원스톱 쇼핑 센터’로 만든 것도 4호점의 특징이다. 매장 내에 의류 전문 매장과 서점, 푸드코트와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선다. 한국 이마트 매장에도 있는 키즈카페 ‘플레이타임’도 문을 연다. 온 가족이 와서 장보고 먹고 놀 수 있는 지역 핫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패션 매장으로 문을 여는 탑텐은 몽골 내 매장으로는 2호점이다. 1호점은 올해 4월 몽골 이마트 3호점에 문을 열었다. 이마트는 탑텐에 몽골 시장 상황을 알려주고 현지 진출을 지원했다.

한국 프랜차이즈인 맘스터치도 몽골 이마트 4호점에 첫 매장을 열게 됐다.

매장 내 델리 코너에서는 김밥 떡볶이 등 한국 음식을 즉석조리 메뉴로 판다.몽골에서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한국 음식들이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산 상품도 울란바토르 시민들의 발길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선봉장은 이마트 대표 PL 노브랜드다. 몽골에서 노브랜드의 인기는 날로 커지고 있다.1~3호점에서 올해 1~7월 노브랜드 판매액은 전년 동기보다 58% 늘었다.

잘 팔리는 노브랜드 제품은 감자칩, 버터쿠키, 쌀과자 등이다. 생필품으로는 물티슈가 인기가 많다.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일상적 수요가 많은 먹거리와 용품들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노브랜드를 필두로 한국산 상품 전체의 판매액도 14% 늘었다. 한국산 상품 판매가 늘면 국내 중소기업 수출 확대에도 도움을 준다. 이마트는 해외 매장을 중소기업들의 수출 증대를 위한 전진 기지로 삼고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

한국 브랜드를 알리고 중소기업 수출에도 도움을 주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해외 매장을, 이마트는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고자 한다. 연내 베트남에도 3호점을 열 계획이다.

이마트 최종건 해외FC담당은“한국 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큰 몽골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한국형 쇼핑’의 즐거움을 알려주겠다”며 “앞으로도 울란바토르를 대표하는 쇼핑 메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매장을 늘려가고 영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글로벌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헤라가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헤라는 8월 31일부터 일본 도쿄 시부야의 대형쇼핑몰 '스크램블 스퀘어'에서 브랜드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현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브랜드 대표 제품을 직접 써보고, 헤라 소속 아티스트들이 제공하는 전문적인 메이크업 서비스와 메이크업 쇼 등 다양한 체험 행사도 경험할 수 있다.

팝업 오픈에 이어 9월 1일에는 일본 최대 규모 뷰티 정보 플랫폼이자 멀티 브랜드 숍인 ‘아토코스메(@cosme)’ 도쿄, 오사카점에 공식 입점했다. 일본 시장에서 블랙쿠션, 센슈얼 누드밤, 센슈얼 누드 글로스 등 브랜드 대표 제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헤라는 일본 시장 공식 진출 전인 올해 7월, 현지 유통사 및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 300여 명이 참가한 VIP 행사를 개최했다. 해당 행사를 통해 브랜드 대표 메이크업 룩과 루틴, 주요 제품 라인업을 소개했다. 특히 2017년 출시 이후 국내외에서 누적 판매량 856만 개를 돌파하며 한국 쿠션 브랜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블랙쿠션'과, 브랜드 앰버서더 블랙핑크 제니 룩으로 알려진 '센슈얼 누드 밤, 글로스' 제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10월부터는 추가로 브랜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고, 온라인 채널 입점도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본 온/오프라인 시장 전방위에서 고객 접점을 확대해, 현지에서 뉴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

헤라는 일본 시장을 필두로 글로벌 시장 공략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글로벌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헤라는 일본을 시작으로 태국 등 아세안 지역에 추가로 진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글로벌 고객에게 헤라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 컬리는 연중 최대 할인폭으로 선보이는 9월 ‘뷰티컬리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13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뷰티 상품을 최대 76%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추석에 선물하기 좋은 럭셔리 뷰티부터 환절기 스킨케어 및 바디케어 등 3000여 개 상품을 폭넓게 준비했다.

‘페스타딜’ 코너에서는 160여개 뷰티 상품을 최대 혜택으로 만날 수 있다. 헤라 파운데이션, 크리니크 블러셔, 헤드스파7 트리트먼트 등 유명 뷰티 제품들을 특별한 가격에 제시한다. 에스티 로더, 키엘, 랑콤 등 백화점 1층 고급 브랜드들을 특별 구성으로 선별했고 본품급 증정 상품도 준비됐다.

일일특가인 ‘타임세일’도 마련했다. 매일 2개의 상품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다. ▲르네휘테르 포티샤 두피&모발강화 샴푸 ▲라부르켓 립밤 아몬드 코코넛 ▲루치펠로 칫솔&치약세트 ▲바닐라코 클린잇제로 클렌징밤 ▲라로슈포제 베스트셀러 5종(택1) 등 뷰티컬리 베스트 상품만을 엄선했다.

9월 뷰티컬리 페스타에서는 추석과 환절기 등 계절에 맞춘 상품들을 큐레이션 했다. 쇼핑백이 있어 선물하기 좋은 설화수와 산타마리아노벨라, 조말론, 시슬리 등 럭셔리 뷰티 상품은 물론 환절기 시즌에 필요한 수분 보습 충전 제품 및 가을에 알맞은 메이크업 제품들도 제안한다.

최대 10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지난 4일 제공한 얼리버드 12% 쿠폰을 포함해 매일 선착순 3000명에게 1만원 할인 쿠폰을, 모든 가격에 적용 가능한 10% 할인 쿠폰과 럭셔리 뷰티 전용 15% 쿠폰, 컬리카드 20% 쿠폰을 제공한다.

뷰티컬리 관계자는 “이번 9월 뷰티컬리 페스타는 추석 등 큰 행사가 있는 가을을 겨냥해 컬리의 상품 큐레이션 역량을 가득 담았다”며 “컬리는 앞으로도 월간 뷰티컬리 페스타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보다 풍성한 혜택을 선보이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빙그레가 학생 독립운동가 명예졸업식 관련 내용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공개한다.

빙그레는 지난 7월 15일 국가보훈부의 도움을 받아 천안에 있는 독립기념관에서 학생 독립운동가들의 명예졸업식인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행사를 가졌다. 독립운동으로 부당하게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들을 기리는 행사로 150여 명의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빙그레, 국가보훈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가보훈부 관계자는 “뜻깊은 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빙그레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늦게나마 졸업식을 열어드리게 돼 정말 감격스럽다. 앞으로도 자랑스러운 애국의 역사와 정신을 국민과 미래 세대가 기억하고 계승할 수 있도록 보훈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빙그레는 이와 관련한 영상을 지난 78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공개해 주목을 받았다. 행사 관련 영상과 홀로그램으로 복원한 독립운동가 김찬도 선생의 졸업사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으며 독립운동에 대한 존경심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다시 느꼈다는 반응을 얻었다.

빙그레가 이번에는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과 관련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선보인다. 이전에 공개한 영상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았으며 행사 전반의 모습과 준비과정, 후손들의 인터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 영상은 9월 8일 국내 대표 OTT 티빙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빙그레가 제작한 영상을 OTT 플랫폼에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독립운동에 대한 국민들의 존경심이 이번 행사가 주목을 받게 된 원동력이라고 생각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이어 나갈 것”이라며 “11월 3일 학생독립기념일에 맞춰 학생 독립운동가 분들의 과거 모습과 활동내용을 담은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졸업앨범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한국콜마가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선봉에 나섰다.

한국콜마는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소재 한국콜마종합기술원에서 '지속가능 세미나 CONNECT FOR GREEN'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브랜드·제조·소재기업 등 국내 화장품 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대규모 행사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한데 모였다.

한국콜마는 기후위기 문제에 책임의식을 갖고 화장품 업계 전체가 머리를 맞대 친환경 기술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한국콜마는 전세계 최초로 종이튜브를 상용화하고 종이스틱을 개발하는 등 적극적인 친환경 R&D로 ESG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최현규 한국콜마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ESG경영이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기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각자가 맡은 고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지속가능한 내일을 향해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내를 대표하는 소재 기업들이 참가해 각자가 개발 중인 친환경 패키징 소재 기술을 선보였다. 롯데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열분해 기술이 적용된 소재를, CJ제일제당은 석유 베이스 플라스틱을 대체할 바이오 소재 등을 각각 소개했다. 무림과 LG화학도 지속가능한 기술 및 전략을 공개하고 차세대 친환경 소재를 선보이며 기대감을 높였다. 이외에도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친환경 소재들이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이날엔 방송인 타일러 라쉬가 ‘기후위기:내 삶, 사람의 위기’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두 번째 지구는 없다'는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한 타일러 라쉬는 다양한 방송매체를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왔다. 타일러 라쉬는 이날 강연에서 기후위기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공유하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국콜마는 향후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사 및 협력사들과 뜻을 모아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친환경 바람을 일으켜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더나은 미래로 같이 가자는 공감대를 만들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했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면서도 환경을 보호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사이판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호텔 객실 및 패키지 상품을 예약하는 공홈족 전용 패키지 출시 및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사이판은 현지 유일의 5성급 호텔로 개별 여행 비중이 높아 매년 공홈족 예약률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객실을 예약한 비중은 40% 수준이었으며, 올해에는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전용 상품은 ‘공홈족’ 증가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이 선호하는 혜택으로만 구성했다. 

공홈족 전용 상품은 자녀 동반 고객을 위한 ▲키즈 킹클루시브(Kids King-clusive) 패키지와 하루 연차를 사용해 주말에 가볍게 떠날 수 있는 ▲주말에 떠나는 미국 패키지를 출시했다. 해당 패키지는 3박 이상 투숙 시 이용 가능하다. 

키즈 킹클루시브 패키지의 주요 혜택은 캐릭터 키즈 객실 및 켄싱턴 액티비티 전문가 케니가 진행하는 키즈 소사이어티 프로그램(영어 체험 클래스)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키즈 체크인 데스크부터 키즈 전용 어메니티 등 완벽한 키즈 맞춤 VIK(Very Important Kids) 서비스가 제공된다.

주말에 떠나는 미국 패키지는 단기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기획된 상품이다. 4시간만에 만나는 미국령의 사이판에서 온전한 휴일을 알차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호텔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도록 베스 솔트 입욕제 제공을 비롯해 카페 오하스에서는 시그니처 수제 초콜릿과 스무디 2잔이 마련된다. 또한 칵테일 및 맥주 등을 무제한 즐길 수 있는 스플래쉬 바 이용 혜택이 포함됐다. 

또한, 스위트 객실을 특별가로 이용할 수 있는 ‘더 스윗 더 스위트(The Sweet the Suit)’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럭셔리 호캉스’를 콘셉트로 기획돼 호텔의 최상급 객실인 프레스티지 스위트 객실을 이용하며, 다양한 프리미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프로모션은 2박 이상 투숙 시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혜택은 호텔의 시그니처 수영장으로 알려진 인피니티풀 및 탁 트인 통 창을 통해 형형색색의 에메랄드 빛 바다가 펼쳐지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이용, 켄싱턴 모먼트 서비스(1일 1회)까지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객실 내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 어메니티까지 제공돼 럭셔리 호캉스를 완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홈족’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추가로 준비했다. 혜택으로 호텔과 공항 이동 시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무료 공항 픽업 및 샌딩 서비스, ▲오후 1시 30분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주간 항공편 한정), ▲오하스 카페 음료 쿠폰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LPGA 규격 골프장 코스를 갖춘 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의 골프 라운딩을 특가로 이용할 수 있다.

○.. bhc그룹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한우 전문점 ‘창고43’이 콜키지 프리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창고43은 주류 스마트 오더 앱 ‘달리’와 손잡고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배송받아 와인의 온도관리와 와인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딜리버리 와인 콜키지 프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딜리버리 와인 콜키지 프리 서비스는 기존 시행되던 와인 및 주류 콜키지 프리 서비스에 딜리버리 요소를 가미해 고객 편의성과 선택을 확대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다. 

창고43의 ‘와인 딜리버리 & 콜키지 프리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네이버를 통해 방문하고자 하는 창고43 매장을 예약한 후 달리 앱을 통해 예약된 날짜와 매장에 맞춰 본인이 원하는 와인을 주문하면 된다.

주문된 와인은 창고43 해당 매장으로 배송되며 창고43은 최적의 상태로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적정한 온도로 보관하는 냉장 보관 서비스를 진행하며 예약된 방문 일자에 맞춰 와인 테이블 세팅과 와인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딜리버리 주문을 실행하는 주류 어플리케이션 ‘달리’는 와인, 위스키, 칵테일 등 다양한 주류를 선보이고 있다. bhc그룹은 달리와의 이번 업무 제휴를 통해 고객들은 창고43의 프리미엄 소고기에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이 선호하는 와인 및 주류를 서칭해 방문 예정인 창고43 매장으로 배송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딜리버리 와인 콜키지 프리 서비스’는 서울과 수도권, 부산, 광주, 대구 등 전국 창고43 매장에서 진행된다. 

창고43은 고객 편의 및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고객이 직접 가지고 온 와인에 대해 무료로 잔을 제공하고 코르크를 개봉해 주는 서비스인 콜키지 프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콜키지 프리 서비스는 고객에게 주류 가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며 창고43은 핵심 가치인 고품질의 한우를 제공하는데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다. 

창고43 관계자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콜키지 프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딜리버리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다”며 “향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하이트진로가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아 소중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풍성한 증류식 소주 선물세트를 기획한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9월부터 명품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선물세트 3종을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3종 ‘일품진로’(알코올 도수 25도), ‘일품진로 오크43’(43도) 및 ‘진로 1924 헤리티지’(30도)를 각각 특별한 술잔과 함께 선물세트로 담는다.

최근 다양한 음용층으로 확대돼 성장세가 가파른 증류식 소주 시장 환경에 부합하고자 올해는 추석 선물세트를 다양한 구성과 가격대로 기획했다.

하이트진로 99년 증류주 노하우의 정수인 일품진로 선물세트는 375ml 3병과 온더락잔 2개로 구성했다. 일품진로는 증류 초기와 말기의 원액은 과감히 버리고 향과 풍미가 가장 뛰어난 중간 원액만 사용, 영하의 온도에서 잡미, 불순물을 제거하는 냉동여과공법 후에 최적의 숙성 기간을 거친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목넘김과 은은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로열프리미엄 증류주 ‘일품진로 오크43’ 선물세트는 375ml 2병과 온더락잔, 스트레이트잔 각 2개씩 1세트로 담았다. ‘일품진로 오크 43’은 하이트진로가 엄격한 관리하에 오래 보관해온 ‘12년 목통 원액’과 일품진로를 블렌딩한 제품이다. 최적의 블렌딩으로 완성시킨 깊고 부드러운 풍미, 향긋한 향을 가진 일품진로 오크43은 지난 7월 출시 후 품귀현상이 일어날 만큼 인기있는 고도수 증류주이다.

천하일미를 세번 증류한 고귀한 결정체 ‘진로 1924 헤리티지’도 700ml 1병과 황동잔 1개, 24K 도금잔 1개로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진로 1924 헤리티지’는 증류주 본연의 깔끔한 맛을 위해 비옥한 토지와 깨끗한 물로 재배한 최고급 품질의 임금님표 이천쌀만 100% 사용했다. 일반적인 1회 증류 방식이 아닌 3번의 증류를 거치는 과정 내내 최상의 중간 윈액만 사용하여, 최고 순도의 정수만을 담아낸 말그대로 슈퍼프리미엄 증류주를 완성했다. 30도의 알코올 도수가 느껴지지 않는 부드러운 목넘김과 깨끗한 향이 특징이다.

한편, 최근 ‘나심비’(‘나’와 ‘심리’, ‘가성비’의 합성어)와 홈술 트렌드 영향 등에 의해 증류식 소주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다. 실제 증류식 소주 판매량은 지난 2020년 이후 2년간 각각 27%, 62% 성장했다. 업계에서는 올해도 역시 시장 성장률의 상승 추이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이러한 트렌트를 반영해 기존 일품진로에 작년 진로 1924 헤리티지와 올해 일품진로 오크43을 출시해 프리미엄 증류식 시장 성장을 견인 중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국내 대표 주류기업으로서 확대되고 있는 증류주 시장의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최대 명절 추석에 걸맞는 풍성한 선물세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이트진로의 99년 역사와 정통성으로 증류주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다가올 한가위에 소중한 분들과 프리미엄의 가치가 담긴 깊은 맛을 나누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CJ대한통운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박스 크기를 찾아내고 접착식 라벨을 없애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친환경 효과와 물류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빅데이터 기반의 ‘박스 리빌딩’ 기술을 자사 풀필먼트센터에 적용, 배송박스 크기가 평균 19%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7일 밝혔다. 또 접착식 라벨 대신 박스에 직접 바코드를 표기하는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통해 코팅라벨 사용량도 4년간 6400만장을 절감했다고 함께 밝혔다.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패키징 기술 ‘박스 리빌딩’은 상품별 체적 데이터와 주문정보를 조합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크기의 박스를 찾아내 물류 현장에 투입하는 시스템이다. 불필요한 과대포장이 방지돼 친환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난해 군포 센터에 성공적으로 도입한 후 곤지암∙용인 등 5개 센터로 확대했다.

배송박스 크기가 축소됨에 따라 골판지 사용량이 줄었을 뿐 아니라, 내부 빈 공간에 넣는 완충재나 포장테이프 등의 부자재 사용량도 줄어들었다. 운송차량에도 더 많은 박스를 실을 수 있어 1회당 배송가능한 물량도 늘어나면서 탄소배출량도 감소한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물류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친환경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까지 높였다.

지난 2019년부터 현장에 도입한 '먹물분사형 바코드'는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바코드를 별도 라벨에 인쇄해 부착하는 대신 박스에 직접 표기하는 기술이다. 실제 먹물은 아니지만 오징어가 먹물을 뿜듯이 잉크를 분사한다고 해 물류현장에서는 ‘오징어먹물 바코드’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이 절감한 코팅라벨 6400만장의 총면적은 44만8000㎡로 축구장(7140㎡) 63개에 달하는 규모다. A4 용지 1장이 라벨 16개 크기와 유사하고 A4 용지 1만 장 생산에 3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800그루의 30년생 나무를 살린 셈이다. 여기에 라벨 제작에 필요한 플라스틱 필름 코팅과 접착제로 인한 탄소 배출량까지 감안하면 직간접적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훨씬 높아진다.

이외에도 CJ대한통운은 과대 포장을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을 개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주문상품의 모양과 부피에 맞는 최적 크기의 박스를 투입하고, 3D 스캐너로 빈 공간을 측정해 필요한 완충재 사용량을 계산해 자동으로 넣어주는 시스템이다. 작업자가 상품 크기를 육안으로 살핀 후 박스나 완충재를 임의로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과대 포장을 예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불필요한 과대포장을 금지하는 자원재활용법 개정안이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는 등 친환경 패키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빅데이터와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패키징 뿐 아니라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 요소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 '치킨대학 착한기부'를 통해 올 한 해 기부한 치킨이 누적 8000마리를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BBQ는 지난 6일, 대한적십자 광주봉사회에 치킨 160인분을 전달했다. 지난달 29일과 30일에는 대한적십자 하남봉사회와 화성시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는 각 100인분의 치킨과 함께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매장 오픈을 앞둔 패밀리(가맹점주)들이 치킨대학에서 교육을 받으며 조리한 치킨을 이천시에 위치한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ESG 활동이다. 지난 2000년부터 24년째 이어온 착한기부는 외식 프랜차이즈 교육 사업과 사회공헌을 결합한 활동의 모범 사례로 손꼽힌다.

BBQ 관계자는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다채로운 가을의 맛을 다룬 신제품 5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가을의 대표 원료인 사과와 밤을 가득 담아낸 베이커리 4종 및 음료 1종으로, 원물의 깊고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짭쪼름한 매력의 ‘트러플 소금 버터롤’도 함께 선보인다.

먼저 ‘수줍은 사과’는 상큼한 사과 크림에 복숭아 요거트 크림을 샌드하고, 달콤한 사과잼과 나타드코코를 더해 식감을 살린 케이크다. 빨갛게 잘 익은 사과를 형상화한 독보적인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사과 만난 크림치즈 브레드’는 원물감이 살아있는 사과가 듬뿍 들어있는 폭신한 빵 위에 바삭한 소보로 크럼블이 토핑된 제품이다. 특히 크림치즈와 애플 시나몬 필링을 더해 최적의 맛을 구현해냈다. 사각사각 식감의 국내산 사과 다이스가 더해진 달콤한 사과 베이스에 은은한 홍차 향의 잉글리시 블랙퍼스트를 가미한 과일 티 음료 ‘애플 블랙티’도 만나볼 수 있다.

밤을 활용한 제품 2종도 선보인다. ‘밤을 담은 밤팥 크림빵’은 달콤한 통팥과 통밤을 담은 쫄깃한 빵 속에 은은한 밤 크림을 듬뿍 넣은 제품으로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마롱 크림롤’은 카라멜 코팅으로 더욱 바삭하고 달콤한 패스트리에 밤 크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빵이다.

‘트러플 소금 버터롤’은 뚜레쥬르의 히트 상품 ‘소금 버터롤’의 인기에 이어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으로, 고소한 버터와 짭짤한 소금이 어우러진 소금 버터롤에 트러플 소스를 더해 풍미를 높였다. 직영점에 선출시되어 뜨거운 반응을 얻은 제품으로, 전국 매장에서 판매된다.

한편, 뚜레쥬르는 가을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모든 고객에게 3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쿠폰은 뚜레쥬르 앱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픽업 및 딜리버리 혹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사과와 밤이 맛난 뚜레쥬르의 가을’ 콘셉트로 신제품의 매력을 보여줄 바이럴 영상도 선보인다. 해당 영상은 전국 뚜레쥬르 매장과 뚜레쥬르 공식 SNS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매 시즌 다채로운 메뉴로 달콤함을 전하는 뚜레쥬르가 이번 가을에는 사과와 밤의 풍미를 가득 담은 신제품을 선보인다”며 “뚜레쥬르에 찾아온 가을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지난달 열린 ‘2023 대구 치맥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스페셜 메뉴 2종이 현장 방문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다. 

스페셜 메뉴 2종은 JTBC에서 방영된 치킨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셰프들의 치킨 전쟁, 닭, 싸움’에서 선보여진 ‘눈꽃청귤치킨’, ‘알콘달콘치킨’으로, 사전 준비된 물량이 전부 소진되는 등 방문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중식의 대가 이연복 셰프의 수제자 왕병호 셰프와 일식의 대가 정호영 셰프의 수제자 김도우 셰프가 개발해 방송 당시에도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번 축제에서 ‘눈꽃청귤치킨’을 맛본 고객들은 “새콤달콤한 청귤 레몬 소스가 교촌의 바삭한 튀김옷과 조화를 잘 이뤄 느끼하지 않고 맛있었다”, “카다이프면(얇은 국수면)의 바삭함이 치킨의 식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먹는 재미가 있었고 눈꽃을 연상시키는 비쥬얼도 환상적이었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또한 ‘알콘달콘치킨’은 “옥수수의 진한 맛이 그대로 느껴져서 맛있었고, 달달하면서도 고소해 누구나 좋아할 맛이었다”, “평소 좋아하는 교촌치킨에 요즘 핫한 재료로 떠오르는 옥수수를 접목한 부분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눈꽃청귤치킨’은 달콤하면서도 상큼한 청귤 레몬 소스의 맛과 치킨 위에 소복히 쌓인 눈꽃 크런치의 식감이 어우러져 풍성한 맛을 선사한다. ‘알콘달콘치킨’은 대중 판정단 1위를 차지한 메뉴로, 입안 가득 달콤하고 고소하면서도 바삭한 옥수수의 풍미가 일품이다.

교촌은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5일간 두류공원 시민광장 내에 판매 부스를 마련했다. 스페셜 메뉴 2종 포함, 신메뉴 허니점보윙과 블랙시크릿순살 등도 함께 선보이며 고객들을 맞았다. 치킨에 빠질 수 없는 문베어브루잉 수제맥주(교촌1991, 위트에일, 소빈블랑, 모스카토)도 함께 판매해 치맥의 즐거움을 한층 더 높였다.

또한 개막식에서는 대구 지역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한 기부금 1000만원도 전달했다. 이와 함께, 치맥페스티벌에 참가한 대학생 봉사자들 중 일부를 선발해 총 1억원 규모의 장학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에 보내주시는 고객분들의 사랑 덕분에 '2023 대구 치맥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며 다채로운 치킨 문화 전파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추석 선물세트로 ‘딸기’가 등장해 화제다. 최근 명절 선물로 사과·배 등 전통 제수용 과일과 함께 디저트 과일 수요가 늘자 현대백화점이 추석에 보기 힘든 고당도 딸기(품종 설향)를 스마트팜을 통해 재배해 명절 선물로 내놔서다.
 
스마트팜이란 외부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실내에서 온도, 습도, 일조량 등 모든 생육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해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9/28)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점포에서 고당도 딸기와 샤인머스켓, 애플망고로 구성된 ‘H스위트(H-SWEET) 딸기 선물세트’를 200세트 한정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상품성을 갖춘 고당도 딸기를 추석 선물세트로 선보이는 건 현대백화점이 유일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더위에 약한 딸기의 특성 때문에 추석에 시중에서 딸기를 생식용으로 판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지난해 여름, 사계절 유통이 가능한 생식용 딸기 재배에 성공한 스마트팜(농업 분야 스타트업 ‘엘앤피’)과 협업해 올해 업계 최초로 딸기를 추석 선물로 선보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H스위트 딸기 선물세트는 스마트팜을 통해 재배된 딸기를 현대백화점이 당도, 크기 등 상품성을 직접 선별해 구성한 게 특징이다. 선물세트 구성은 설향딸기 2팩(250g*2), 국내산 샤인머스켓 2송이, 브라질 애플망고 2개로 가격은 21만원이다. 온도에 민감한 딸기의 특성을 고려해 보냉가방으로 포장 발송하며, 선물 받으시는 분의 일정에 맞춰 지정일 배송도 가능하다.
 
또한, 현대백화점은 이번 추석에 사계절 딸기를 비롯해 과일의 당도, 크기, 희소성 등을 기준으로 선별한 신품종, 신기술 프리미엄 과일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해지면서 맛도 좋고 취향까지 사로잡은 신품종 과일이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이 이번 추석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품종, 신기술 과일 선물세트는 총 24여 종으로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 50% 이상 늘었다. 대표적으로 아삭한 청사과 ‘스위트 멜로디’, 진한 과즙의 황금사과 ‘시나노 골드’, 산뜻하고 시원한 단 맛이 특징인 녹색 배 ‘슈퍼골드’와 ‘그린시스’, 풍부한 과즙과 은은한 머스켓 향의 국산 붉은 포도 ‘홍주 씨들리스’, 주황빛 과육이 특징인 ‘레드퀸 멜론’, 노란색 멜론 ‘금향 멜론’ 등 이름만 들어도 새로운 신품종 과일들로 선물세트를 꾸렸다.
 
임현태 현대백화점 신선식품팀장은 “우수 산지와 신품종 생산자 발굴을 위해 올해 초부터 바이어들이 일주일에 4일 이상 산지로 출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신선식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백화점만의 차별화된 명절 선물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헥토헬스케어(옛 바이오일레븐)는 장 건강∙뼈 건강∙정상적인 면역 기능까지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는 3중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드시모네 1200’을 선보인다.

드시모네 1200은 보장균수 1200억 CFU의 고함량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장 면역을 조절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개별인정 받은 드시모네 포뮬러를 사용했다. 여기에 칼슘과 인의 흡수 및 이용,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와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아연을 더해 3중 복합기능성 제품으로 설계했다.

드시모네 1200은1박스당 60일분으로 구성돼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하기 좋다. 하루에 한 번 1포를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헥토헬스케어는 신제품 런칭을 기념해 또박케어에서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정기구독 서비스 ‘또박배송’을 통해 드시모네 1200을 신청하면 평생 30%의 혜택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위한 ▲김석진LAB(랩) 릴렉스 또박한팩, 활력과 에너지 충전을 위한 ▲김석진랩 스포티 또박한팩 등 19만8000원 상당의 사은품을 증정한다. 또 드시모네 1200의 섭취 후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 워치5를 증정할 계획이다.

한편, ‘드시모네 데일리’는 보장균수 2000억 CFU를 보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드시모네 2000’으로 제품명을 변경했다. 드시모네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장점을 더욱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품 라인업과 이름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할 계획이다.

헥토헬스케어 관계자는 “드시모네 1200은 장 건강은 물론 뼈 건강, 정상적인 면역기능까지 고려한 3중 기능성 제품으로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며 “드시모네는 차별화된 제품과 맞춤형 이벤트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 현대홈쇼핑이 중소협력사를 위해 제품 연구개발(R&D) 비용 등을 지원하는 사업 모집 공고에 나선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17일까지 현대홈쇼핑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재도약 R&D 지원 사업’과 ‘인서트 영상 제작 지원 사업’ 대상 업체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총 6억원 규모의 지원 사업으로, 중소협력사들의 신상품 개발과 홈쇼핑 방송을 위해 필요한 제반 비용 등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됐다.
 
우선 ‘재도약 R&D 지원 사업’의 지원 항목은 ▲ 금형개발비 ▲ 임상시험비 ▲ 제품디자인비 ▲ 품질검사비 ▲ 샘플제작비 등 총 5개 분야로, 업체별 R&D 특성을 고려해 신청하면 된다. ‘인서트 영상 제작 지원 사업’을 통해서는 홈쇼핑 방송에 필요한 인서트 영상 제작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현대홈쇼핑은 2개 지원사업에 각각 3억원씩 총 6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1개 업체당 최대 지원 규모는 5000만원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협력사들이 신상품 개발이나 홈쇼핑 판로 확대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상생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가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하고 가뿐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브랜드 ‘가뿐한끼’ 곤약볶음밥 4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4종은 ‘닭가슴살’, ‘매콤닭가슴살’, ‘쇠고기’, ‘새우계란’ 등 4종으로 구성되며, 곤약쌀로 볶음밥을 만들어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199kcal부터 290kcal까지 밥 한 공기 칼로리(210g기준, 약 300kcal)보다 낮아 칼로리 걱정을 줄였다.

가뿐한끼 곤약볶음밥 4종은 곤약쌀 뿐만 아니라 3가지 잡곡(현미,보리 등)과 7가지 야채(컬리플라워,홍피망애호박,양파,당근,대파,마늘), 버섯을 넣어 포만감까지 건강하게 채웠다. 또한 다양한 토핑들을 크게 썰어 넣어 식단관리 중에도 다채로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먼저, ‘닭가슴살’은 국산 닭가슴살을 큼지막하게 넣어 담백하게 즐길 수 있으며, ‘매콤닭가슴살’은 닭가슴살에 매콤한 숯불 양념을 넣어 감칠맛을 끌어올렸다. ‘쇠고기’는 맛있게 양념한 소불고기와 잘 어울리는 표고버섯이 어우러져 풍미가 가득하며, ‘새우계란’은 톡톡 터지는 식감의 새우를 통째로 넣고 스크램블 계란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조리법도 매우 간편하다. 1인분(200g 기준) 전자레인지 4분(700w), 프라이팬 3분30초로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 있어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식단관리가 용이한 제품이다.

신제품은 출시를 기념해 소비자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7일 오전11시 네이버를 통해 단독 선런칭 되며, 라이브방송을 통해 4종 맛보기 구성을 1만9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선런칭 후 점차 소비자 접점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바쁜 일상에서도 소비자분들이 간편하지만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즐기실 수 있도록 가뿐한끼 브랜드 제품을 늘려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엘지유니참(대표 김성원)이 하반기 ‘쉐어 패드(Share Pad) 캠페인’을 진행하고 사회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을 위해 생리대와 유아 기저귀 등 위생용품 약 52만 매(소비자가 2억원 상당)를 기부한다.

엘지유니참은 7일 경북 구미시청을 통해 생리대와 유아 기저귀 약 34만 매의 위생용품을 전달했다. 엘지유니참은 제품 생산 공장이 위치한 구미의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제품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엘지유니참은 지난 7월 구미시와 기부협약을 체결하여 지역사회 곳곳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여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위생용품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오는 9일에는 한국한부모가족시설 협회에 약 18만 매의 생리대와 유아 기저귀를 전달할 계획이다. 전달된 기저귀와 생리대는 전국 107개 시설에 소속된 한부모가족의 아기와 엄마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엘지유니참은 2013년부터 시작한 '쉐어 패드(Share Pad) 캠페인'을 통해 10년간 지속적으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며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사회적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엘지유니참의 올해 약 2억원 상당의 위생용품을 기부할 계획이고, 이렇게 올 한 해 '쉐어패드 캠페인'을 통해 기부한 생리대, 기저귀는 약 100만 매를 넘어설 전망이다.

엘지유니참 사회공헌 담당자는 “사회적 약자 배려를 메인 테마로 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성, 청소년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하는 쏘피, 마미포코의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며 “유니참 그룹의 기업 이념 NOLA & DOLA (Necessity of Life Activities & Dream of Life with Activities)를 실천하며 계속해서 선한 영향력을 알려 보다 많은 사람과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아메리칸 헤리티지 패션 브랜드 ‘럭키브랜드(LUCKY BRAND)’와 단독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신규 브랜드 ‘럭키브랜드 RTW(LUCKY BRAND RTW)’를 론칭한다.

엔데믹 이후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국내 신발 시장 성장세에 주목, 미국 메사추세츠에서 1864년 론칭해 160년 역사를 지닌 정통 가죽 브랜드 ‘프라이(FRYE)’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CJ온스타일은 미국 프리미엄 의류 및 잡화 브랜드를 각각 론칭하면서 더욱 강력한 패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럭키브랜드는 1990년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한 데님 브랜드다. 미국 영토가 완성되던 시기인 1850년대부터 1920년대까지의 서부개척시대에서 영감을 받아 자유롭고 도전적인 분위기가 드러나는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CJ온스타일은 럭키브랜드의 브랜드 철학은 유지하면서도 트렌디한 감각을 더한 상품들로 ‘럭키브랜드 RTW(Ready To Wear)’를 새롭게 론칭한다. 2023년 추동(F/W) 컬렉션은 1910년대 미국 상류층이 즐겨 입던 데님을 기반으로 한 의류를 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13일(수) 저녁 7시 35분 CJ온스타일에서 방송한다.

신규 잡화 라이선스 브랜드 ‘프라이(FRYE)’는 9일(토) 론칭한다. 엔데믹 이후 출퇴근 일상화와 동시에 여행, 운동 등 야외 활동이 급증하면서 정통 제화 수요는 줄고, 어느 착장에나 어울리는 캐주얼 신발 니즈가 증가한 점에 CJ온스타일은 주목했다. 프라이의 국내 사업 운영권 획득을 기점으로 매력적인 글로벌 브랜드의 이미지는 가져가면서도, 클래식 신발 브랜드에 편중됐던 기존 사업에서 탈피해 토탈 캐주얼 잡화 브랜드로 프라이를 새롭게 전개, 고객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다. 론칭 상품은 ‘프라이 헤리티지 로퍼’다. 옥스퍼드 로퍼 형태로 고급스러움을 살리면서도 두툼한 굽을 사용해 레트로 트렌드도 가미했다. 남성, 여성 아이템 모두 출시한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칼 라거펠트, 콜마르, 베라왕 등 기존에 전개한 해외 라이선스 사업의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미국 헤리티지가 깃든 럭키브랜드와 프라이를 연달아 영입할 수 있었다”며 “패션 전문 기업에 견주어도 손색없는 CJ온스타일만의 패션 경쟁력을 기반으로 올해 가을, 겨울 시즌 공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는 글로벌 건강 트렌드를 이끌어갈 R&D센터를 경기도 과천에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과천 R&D 센터를 통해 연구 역량을 고도화하고 우수 인력을 확보해 치열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연구 개발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R&D센터는 과천 지식산업센터 내 위치했다. 3,821㎡ 규모로 9개층을 사용하는 R&D센터는 기존 대비 1.7배 정도 공간을 확장하고, 첨단 장비도 신규로 도입하며 차별화된 R&D 기반 시설을 구축했다.

전세계 최고의 인삼 및 홍삼 제품 분석기관인 KGC인삼공사 R&D센터는 2010년 KOLAS인정 획득,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인삼 진세노사이드 성분 분석에 대한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 받았다.

최근에는 2018년부터 5년 동안 홍삼오일에 대해 연구한 결과 남성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인체시험을 통해 확인하고, 지난해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공식 인정받아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고, 지난달 ‘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 제품을 출시했다.

원료와 소재의 다변화 연구를 위해 홍삼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현지 원료에 대한 연구분석 및 제품개발을 진행함과 동시에 중국, 미국에 있는 현지 R&D센터는 물론 국내외 주요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No.1 홍삼 연구기업에서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지구온난화로 인삼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스마트팜 시설 안정화를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홍삼 진세노사이드의 면역력에 대한 공동연구도 강화한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성문제가 점차 강조되는 만큼, 신규 위해물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여 선제적으로 분석능력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KGC인삼공사 R&D센터는 연구 기능뿐만 아니라 기업 홍보 기능도 수행한다. 3층 메인 입구에 대형 LED미디어를 통해 기업 철학과 비전을 담은 영상을 소개하고, 원료부터 제품이 되는 과정을 전시하여 KGC인삼공사에 대해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다.

○.. 호텔신라는 이달 7일 제주시 용담로 소재 '용담 생국수' 식당이 제주도청 주관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맛있는 제주만들기'(맛제주) 26호점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26호점으로 선정된 '용담 생국수' 식당은 고기 국수와 몸국, 굴국 등을 주메뉴로 운영하고 있는 28평의 영세한 식당이다. 식당주인 김점숙 씨(61세)와 남편 김택일 씨(63세)가 함께 식당을 운영 중이다.

식당은 제주도 대표 관광지인 용두암 부근에 위치했으나 코로나 이후 관광객의 발길이 많이 줄어들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개업 이후 27년간 운영된 식당은 시설이 노후화됐을 뿐만 아니라 2007년 태풍 나리로 인해 가게가 침수된 적도 있었다.

식당주는 이처럼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독거노인에게 매월 무료식사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이번 ’맛제주’ 신청을 통해 식당주는 전문가의 요리 노하우와 레시피를 배워 가게를 정상화하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과 함께, 도움을 받아 재기에 성공하겠다는 열의를 보이고 있다.

호텔신라는 용담 생국수 식당을 상권 분석, 신 메뉴 개발, 서비스 교육, 시설 인테리어 등을 거쳐 12월 말 재개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맛있는 제주만들기' 프로젝트는 호텔신라가 제주특별자치도, 지역 방송사가 함께 추진해 관광 제주의 음식문화 경쟁력을 강화하고, 영세 자영업자들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의 상생 프로그램이다.

호텔신라 임직원들이 제주도에서 별도의 조리사 없이 소규모 음식점을 운영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조리법·손님 응대 서비스 등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주방 시설물도 전면 교체해 준다.

맛제주 활동은 단순히 식당 재개장에 그치지 않는다.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재기에 성공한 맛제주 식당주들은 다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인 봉사모임을 만들어 활동 중이다. 그야말로 사회 공헌활동의 선순환 모델인 셈이다.

맛있는 제주만들기의 성과는 2015년 제10회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해 실시한 전국자원봉사자 대회에서 기업 부문 최고 영예인 '대통령 표창'으로 이어졌다. 또한 지자체와 협업한 사회 공헌활동 성공사례로 알려지면서 제주 외 타지방에서도 벤치마킹 문의가 이어졌고 강원도의 한 단체에서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 식당을 재개장하고 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관광 제주의 음식문화 경쟁력 강화라는 맛제주의 기본 취지에 맞춰 신규점을 선정하고 있다”면서 “제주 식당의 맛과 서비스 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세계푸드가 포장재 대신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방을 활용한 ‘베러미트(Better Meat)’ 식물성 런천 캔햄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 선물세트는 지난해 7월 신세계푸드가 독자적 기술로 개발해 선보인 100% 식물성 런천 캔햄을 텀블러, 와인, 도시락, 소지품 등을 담을 수 있는 캔버스 소재의 ‘베러백(Better Bag)’에 담아 구성한 선물세트다.

이는 신세계푸드가 선물세트 선택에 있어 건강, 친환경 요소를 고려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해 선보인 것이다. 지난 8월 신세계푸드가 20~40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식품선물 선호 조사결과에 따르면 2위를 차지한 육가공품(16.5%)의 경우 보관의 편의성과 간편한 조리를 중시하는 20대에서는 선호도가 높은 반면 건강에 관심이 높은 30~40대에서는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선물 문화가 변해야 한다고 답했는데, 그 중 24.8%는 ‘포장이 더욱 간소화돼야 한다’고 답해 자원낭비와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콜레스테롤, 동물성지방, 합성보존료, 착색제 등에 대한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으로 건강을 고려하고, 동시에 재활용이 어려운 포장재 대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가방을 활용한 선물세트를 출시한 것이다.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 선물세트에 적용된 ‘베러백’은 캔버스 천 소재로 만든 에코백으로 식물성 캔햄을 즐긴 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길이 조절과 탈 부착이 가능한 어깨 끈이 달려있어 도시락 가방, 텀블러 백, 피크닉용 음료 백, 와인 백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 선물세트는 ‘베러백’에 ‘베러미트’ 런천 캔햄(200g) 3개가 담긴 실속형 구성으로 가격은 1만5900원이며,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구매할 수 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최근 건강이나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소비가 확대되면서 선물 문화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며 “베러미트 식물성 런천 캔햄 선물세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대안식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동시에 대안육에 담긴 사회적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동원디어푸드(대표이사 강용수)가 운영하는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이 한가위를 맞아 오는 25일까지 ‘2023 추석 선물대전’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2023 추석 선물대전’은 명절 스테디셀러인 ‘동원참치’와 ‘리챔’, ‘양반김’을 비롯해 각종 동원 선물세트 100여 종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행사다. 가성비 높은 실속형 종합선물세트부터 천지인 홍삼, GNC 종합비타민으로 구성된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와 1++ 최고급 한우를 담은 육백점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마련됐다.

동원몰은 7일 오후 8시부터 자체 라이브 커머스 채널 ‘D-Live(디 라이브)’를 통해 동원 추석 선물세트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 선물세트 라이브 방송은 매 명절마다 완판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동원참치 선물세트’를 최대 60% 할인 판매하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천지인 홍삼 선물세트(5명), 동원 혼합86호(20명)를 증정한다.

동원몰은 비대면으로 명절 선물을 준비하려는 고객들을 겨냥해 ‘선물하기’ 서비스를 새로 선보였다. 받는 사람의 주소를 모르더라도 이름과 전화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으며, 받은 사람은 배송 받을 주소만 입력하면 원하는 날짜에 맞춰 수령이 가능하다.

다양한 프로모션도 마련됐다. 월, 수, 금요일 10시마다 새로운 상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이는 ‘오늘의 특가’ 행사를 진행하며,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30만원의 백화점 상품권과 10~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동원몰 유료 멤버십 서비스 ‘밴드플러스’ 가입 시 10%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동원몰 관계자는 “실속 선물세트부터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구성은 물론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도 강화한 만큼 동원몰을 통해 간편하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SPC가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이 미쉐린 스타 ‘박정현’ 셰프와 협업해 개발한 한정판 ‘아토 메뉴 3종’을 선보인다. 쉐이크쉑은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쉐이크쉑 본연의 맛에 박정현 셰프만의 섬세함과 한식 경험이 어우러진 아토 메뉴 3종을 신규 이전한 강남대로점에서 9일 단 하루 한정 판매한다.

쉐이크쉑은 2017년부터 국내외 미쉐린 셰프들과 협업으로 차별화된 ‘파인 캐주얼’ 경험을 제공하며 독창적인 컬리너리 아트를 선보여왔다. 특히, 이번 행사는 뉴욕을 무대로 한식 글로벌화를 이끌며 글로벌 미식계의 스타로 급부상한 미쉐린 2스타 레스토랑 ‘아토믹스(Atomix)’의 박정현 셰프가 국내에서 진행하는 첫 콜라보레이션으로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박정현 셰프는 뉴욕에서 미쉐린 2스타, 뉴욕타임스 3스타를 받은 고급 한식당 아토믹스의 대표다. 아토믹스는 미식 업계 최고 권위의 '월드 베스트 50 레스토랑(The World's 50 Best Restaurants)'에서 지난해 전세계 33위, 미국 내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는 전세계 8위에 올랐다. 또한, 올 해 6월 미국 요식 업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제임스 비어드상(James Beard Award)'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토 메뉴3종은 쉬림프 패티와 한국식 전 형태로 바삭하게 튀겨낸 해쉬브라운에 상큼한 유자 칠리 소스가 어우러진 ‘아토 버거(1만2900원)’, 딥 크링클 컷 프라이에 감칠맛이 돋보이는 스파이시 시즈닝과 쉐이크쉑 치즈 소스가 곁들여진 ‘아토 프라이(6900원)’, 진한 바닐라 커스터드와 향긋한 수정과 베이스를 블렌딩한 후 달콤한 호두 정과로 마무리한 ‘아토 수정과 쉐이크(7500원)’다.

박정현 셰프는 “그 동안 뉴욕에서 세계적인 셰프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한국 음식 및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모국인 한국에서 진행하는 첫 협업을 쉐이크쉑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식의 전통과 가치, 맛을 섬세하게 표현한 아토 메뉴를 통해 차별화된 미식을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크 로사티(Mark Rosati) 쉐이크쉑 컬리너리 디렉터는 “고객에게 쉐이크쉑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새로운 미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박정현 셰프와 콜라보레이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파인 캐주얼 콘셉트에 맞는 다채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쿠팡의 여행 전문관 ‘쿠팡트래블’이 7일부터 31일까지 매주 세 차례에 거쳐 인기 여행상품을 최대 54%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쿠팡은 와우 회원 전용 할인코너인 ‘골드박스’에 쿠팡트래블의 인기 여행상품을 할인한 가격으로 대거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골드박스는 매일 다른 상품을 단 하루 특가로 구입할 수 있는 와우 멤버십 회원 전용 할인코너로, 매일 아침 7시에 새로운 품목들이 업데이트 된다. 생필품부터 전자제품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친 다양한 상품을 할인하고 있으며 9월부터 여행상품도 특가로 판매한다. 이는 와우 멤버십에 대한 구매 혜택을 여행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하는 취지다. 

가을에 떠나기 좋은 주요 테마파크 입장권부터 추석 연휴 인기 호텔·리조트까지 다양한 상품을 바꿔 선보인다. 행사 시작 첫 날인 9월 7일에는 경주월드 종일 이용권과 오후권을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8일엔 추석 연휴 투숙일이 포함된 제주 신화월드 숙박권을 최대 40% 할인한 금액에 제공한다. 10일엔 캐리비안베이 이용권을 최대 54% 할인 판매한다. 쿠팡은 9월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계속 매주 골드박스에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담은 여행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쿠팡트래블 관계자는 “10월 2일 대체공휴일 지정으로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 관련 상품을 검색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며 “쿠팡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여행상품을 즐기실 수 있도록 인기 상품을 선정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 친환경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 스타트업 무빙(대표 이상명)이 이륜차 리스 비교‧주문 플랫폼 ‘포도프렌즈’ 의 웹사이트를 개편했다고 7일 밝혔다.

개편된 ‘포도프렌즈’는 동영상을 통한 상품 정보 습득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의 구매 행동 패턴을 반영해 콘텐츠 중심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 것이 특징이다.

주요 고객층인 배달 라이더와 관계 업무 종사자는 ‘포도프렌즈’에서 이륜차 리스/보험/바이크 상품 가격 비교 서비스는 물론,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 설명과 최저가 판매 채널을 안내받을 수 있다.

콘텐츠는 ▲국내 유일의 이륜차 리스 공급사별 가격 비교, ▲ 포도프렌즈 회원만을 위한 맞춤형 이벤트, ▲라이더/바이크 액세서리 상품 추천, ▲투어/레저 등으로 구성돼 업계 필수 정보부터 트렌드까지 모두 담아냈다.

특히 영상 콘텐츠는 미디어 이용 패턴에 따라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별도의 채널 검색 없이 ‘포도프렌즈’ 웹사이트 내에서 모빌리티 관련 새로운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접할 수 있다. 

앞으로도 무빙은 ‘포도프렌즈’ 개인회원 확대와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개편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무빙 관계자는 “최근 직접 이륜차 리스를 원하는 개인 회원들의 신규 가입 문의가 늘어난 만큼 그들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플랫폼에 담아내고자 개편을 진행했다”며 ”앞으로 포도프렌즈는 합리적 선택이 가능한 정보를 더한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7일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에 유료 회원제 매장 ‘랜드500’ 평택본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밝혔다. 랜드500 평택본점은 지난 5월 전자랜드가 가전양판점 최초로 유료 회원제 매장을 선보인 이후 10번째로 오픈한 매장이다.

전자랜드에서 유료 회원제인 랜드500 클럽에 가입하면 500가지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회원 등급에 따라 기존 전자랜드 멤버십보다 최대 20배의 포인트 및 최대 7%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자랜드는 랜드500 10호점인 평택본점 개장을 맞아 회원제 혜택을 강화했다. 먼저 9월 1일부터 전자랜드에서 유료 회원제에 가입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한 전자랜드 포인트 2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숙박, 여행, 항공, 문화생활, 건강검진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최대 85% 할인받을 수 있는 ‘지-라운지(G-LOUNGE)’ 멤버십 1년 이용권을 무상으로 증정한다.

전자랜드는 랜드500 평택본점 신규 오픈을 기념해 다채로운 할인 행사도 준비했다. 먼저 TV,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등 주요 가전제품을 최대 5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추석 선물 가전으로 적합한 안마의자와 건강기기를 온라인 최저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혼수와 이사를 준비 중인 고객에게 최대 500만원의 패키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매장 앞 이벤트 코너에서는 인덕션, 프라이팬, 라면, 쌀 등을 9900원에 선착순 판매한다.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 또한 진행한다. 9월 7일부터 10일까지 랜드500 평택본점 주차장에서 ‘달빛별빛 플리마켓’을 개최해 잘 쓰지 않는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을 주민들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버스킹 공연과 마술쇼, 버블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해 남녀노소가 모두 랜드500 평택본점 오픈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열 번째로 선보이는 유료 회원제 매장인 만큼 그간 현장과 고객의 목소리를 수용해 회원제 혜택을 일부 발전시켰다”며, “연말까지 전국에 랜드500 매장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니 가전제품 구매를 고민 중이라면 꼭 한 번 매장에 방문하길 추천한다”고 밝혔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이달 7일부터 25일까지 ‘추석 마음 한 상’ 특집전을 열고, 고급 농수산물, 가정간편식, 친환경 식품을 집중 편성한다.

올해 추석 특집전은 ▲장기 연휴 대비 식품 편성 확대 ▲고급 한우·수산물 물량 및 품목 확대 ▲프리미엄 선물, 친환경 상품 물량 대량 확보를 전략으로 내세워 준비했다. 연휴 기간 동안 여행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주방용품을 줄이고 식품 편성을 지난 설 대비 30% 확대했다. 또한 건조 생선, 해조류 등 수산물 물량을 70%, 품목수도 2배 이상 늘렸다. 가치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친환경 식품도 50% 확대해 선보인다. 이외에도 행사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10% 적립 혜택(최대 5만원), 대량주문 고객에게 최대 100만 원 적립금을 제공한다.

대표 리빙 프로그램 ‘최유라쇼’에서는 14일 오후 7시 35분 제주산 은갈치를 손질 포장한 ‘제왕수산 은갈치’를 시작으로 고품질 수산물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16일, 21일 양일간 ‘민어’, ‘우럭’, ‘감성돔’ 등 반건조 수산물 3종과 ‘기장 미역’, ‘만전 김세트’ 등 국내산 해조류를 판매한다. 고급 선물포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호텔 굴비세트’도 업계 최초로 소개한다. ‘김나운의 요리조리’는 13일 오후 5시 30분 ‘갈비찜’을 시작으로 명절 인기상품인 ‘LA갈비’,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손질새우’ 등 명절 기간 수요가 높은 상품을 계속해서 선보인다. 레스토랑 간편식 프로그램 ‘테이스티;맛’은 ‘척아이롤’, ‘차돌박이’ 등 가성비 높은 간편식부터 유명 호텔 셰프의 노하우로 만든 ‘워커힐 양념갈비’ 등 1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상품도 선보인다.

해외 직수입 식재료, 한우세트 등 프리미엄 선물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14일 오후 7시 45분 재활용 용기와 천연 원료를 활용한 영국 수제 소스 ‘트렉클멘츠 칠리잼’을 선보인다. 21일 오후 7시 45분 전통방식으로 제작된 스페인 직수입 식재료 ‘벤타델바론 올리브 오일’, 23일 오전 8시 20분 지난 설 행사 기간 동안 11분만에 완판된 400년 전통의 이탈리아 ‘주세페주스티 발사믹 소스’ 등 해외 고급 식재료도 선보인다. 25일 오전 11시 35분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횡성축협 한우세트’도 소개한다.

유명 연예인이 출연하는 방송을 늘리고 농산물 현장 생중계를 진행하는 등 볼거리도 강화한다. 15일, 16일 양일간 요리연구가 이혜정이 한알육수를, 배우 김수미가 부세굴비, 방송인 홍진경이 명절 전 세트를 판매한다. ‘제주 불로초 감귤’, ‘수플린 과일세트’ 등 과일 판매 방송은 현지 생중계로 진행된다.  

강재준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올해 ‘추석 마음 한 상’ 특집전은 고급 한우, 수산물부터 친환경 상품, 해외 직수입 식재료 등 명절 인기 식품을 다양화하고 물량을 대량 확보해 선보인다”며, “명절을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고품질 먹거리와 풍성한 쇼핑 혜택을 제공하며 고물가 속 합리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GS리테일이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The GS Challenge. Future Retail)’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5개 스타트업과 함께 유통 혁신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GS리테일은 지난 4일 GS타워 25층 오픈홀에서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 (이하 ‘퓨처 리테일’)’ 스타트업 캠프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GS리테일 허연수 부회장을 비롯 사업부 임원들과 블루포인트파트너스 김용건 부대표, 퓨처 리테일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스타트업 5개사 창업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인사를 나눴다. 이어 개별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GS리테일과 스타트업 협업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퓨처 리테일’은 GS리테일과 테크 기반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가 유통의 미래를 제시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기회를 찾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6월 중순부터 한 달간 ▲디지털 전환(DX) 솔루션 ▲트렌디(Trendy) 상품 ▲스마트 유통 등 3개 분야에 걸쳐 모집한 결과 총 160여개 스타트업이 지원했다. GS리테일은 현업을 중심으로 3단계 평가를 통해 GS리테일과 사업을 함께 할 최종 5곳을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대형언어모델(LLM) 기반으로 고객 응대 AI 챗봇을 개발하는 위커버(대표 최찬열) ▲딥러닝 기반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상품을 맞춤 추천하는 제트에이아이(대표 이지혁) ▲물류센터 입출고 자동화 로봇 솔루션을 개발하는 플로틱(대표 이찬) ▲디지털 사이니지와 엣지 AI(Edge AI)를 접목해 편의점 맞춤형 프로모션 매체를 개발하는 피치에이아이(대표 이동열) ▲식품 원천소재 연구개발 및 글로벌 헬스케어 제품을 공급하는 시나몬랩(대표 김지안,신경용) 등이다. 

GS리테일과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이날 스타트업 캠프를 시작으로 ▲전문 PMF(Product Market Fit, 시장적합성검증) 교육 ▲GTM (Go-to-Market, 시장 진출) 전략 교육 ▲GS리테일 실무진 및 블루포인트 심사역 밀착 멘토링 ▲GS리테일 인프라를 활용한 PoC(Proof of Concept, 사업실증화) 검증 ▲각 분야 전문가를 만나는 오피스아워(Office Hour)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퓨처 리테일에 대한 스타트업의 관심이 예상보다 더욱 뜨거웠다. 특히 유망 기술과 전문성, 창의적 접근 방식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많이 지원해 준 덕에 이들을 통해 리테일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여러 사업부가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들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희망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혁신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롯데백화점의 청과 바이어들이 매일 아침 전국 산지로 출근하면서, 청과 업계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프리미엄 과일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반영해, 지난해 7월부터 ‘산지 전담 바이어’ 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3년간(2018년~2022년) 롯데백화점의 청과 상품군 객단가(1인당 구매 금액)는 매년 10% 이상 증가세를 보이며, 프리미엄 과일에 대한 높은 수요를 증명했다. 또한, 지난해 우수고객들을 대상으로 명절 선물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청과 상품군의 경우 높은 당도와 신품종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7월부터 청과 바이어의 절반을 산지 전담 바이어로 지정하고, 청과 품질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산지 전담 바이어들은 매일 아침 사무실 대신 가락 시장이나 전국 산지로 출근해, 총 6개 점포(본점, 잠실점, 강남점, 노원점, 동탄점, 평촌점)를 중심으로 이색 과일부터 산지 직송 과일까지 최상급의 과일들을 엄선해 선보이고 있다. 그 결과, 최근 1년간 6개 점포에서 판매되는 과일의 평균 당도는 기존보다 2brix(브릭스) 높아졌고, 청과 매출도 전년 동기간 대비 10% 신장했다.

오는 9월 8일부터는 국내 단 한 그루 밖에 없는 특별한 사과를 선보여, 청과 업계에 한 획을 긋는다. ‘부사’는 아삭한 식감으로 사과를 대표하는 품종으로 꼽히지만, 10월 말부터 수확되기 때문에 그동안 추석 식탁에서는 만날 수 없었다. 하지만 올해는 경상북도 영천에서 오랜 노력 끝에 8월말부터 수확 가능한 부사 나무 한 그루를 재배하는데 성공했다. 기존 부사보다 두 달 먼저 수확에 성공한 이 사과는 ‘신이 내린 축복’이라는 의미를 담아 ‘블레스(Bless) 사과’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으며, 향후 재배를 확대해 추석 식탁에도 부사를 올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올해 수확된 ‘블레스 사과’는 롯데백화점 본점에서만 만날 수 있다. 본점 지하1층 식품관에서는 9월 8일부터 선별 작업을 마친 총 70여 개의 ‘블레스 사과’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전국 곳곳을 누비며 이색 품종과 신품종 과일을 찾아 다니던 롯데백화점 청과 바이어가 ‘블레스 사과’ 소식을 접하고 바로 산지로 달려가 단독으로 물량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특히, ‘블레스 사과’는 도매 시장을 거치지 않고 산지에서 롯데백화점 본점으로 바로 배송되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게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이번 추석을 맞아 우수한 품질의 청과 선물 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 올 추석에는 전체 청과 선물 세트 중 절반 이상에 ‘샤인머스켓’이 포함된다는 점을 감안해, 샤인머스켓의 품질을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대표적으로 롯데백화점 명절 선물 세트 중 최고급 라인인 ‘프레스티지’에 포함되는 ‘김진수 명인 샤인머스켓’은 롯데백화점 청과 바이어가 설득에만 6개월 이상의 공을 들여 산지 직송으로 선보인다. 김진수 명인은 국가에서 공인한 샤인머스켓 전문가로, 샤인머스켓의 당도가 높고 껌질이 부드러우며 식감이 아삭해 껍질째 먹는 샤인머스켓의 맛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정원 롯데백화점 청과&채소팀 바이어는 “올해(1~8월) 산지 전담 바이어 세명이 국내 산지를 방문하기 위해 이동한 거리를 합치면 10만km가 넘고, 태국 등 해외까지 포함하면 훨씬 늘어난다”며, “앞으로도 ‘블레스 사과’처럼 청과 업계를 뒤흔들 이색 품종들을 엄선해 선보이는 등 롯데백화점에 ‘과일 명품관’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 풀무원녹즙(대표 박성후)은 오는 28일까지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레스토랑 ‘양출서울’과 컬래버레이션해 녹즙 주요제품을 활용한 특별 메뉴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기간 한정 특별메뉴는 '바른먹거리 원칙'을 지향하는 풀무원녹즙이 채식 레스토랑 양출서울과 협업하여 다양한 녹즙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컬래버레이션 특별 메뉴는 양출서울의 제철 식재료와 풀무원녹즙의 주요제품 ‘러브미 케일&셀러리’, ‘당근망고지’, ‘마시는새싹’, ‘베리마리굿’을 활용한 각양 각색의 코스 요리, 디저트 및 음료로 제공된다. 9월 한 달간 매주 새로운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며, 100% 사전 예약제로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양출서울’은 ‘채소에 주력하다(Focus on vegetables)’라는 슬로건 아래 채소를 기본 재료로 전채요리, 메인요리, 디저트까지 선보이는 채소 바 컨셉의 레스토랑이다. 국내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채소에서 본연의 맛을 끌어내고, 해산물이나 육류를 적절히 가미한 요리와 내츄럴 와인을 선보여 건강을 생각하는 남녀노소 고객 모두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이벤트 기간 내 양출서울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번 협업을 기념해 풀무원녹즙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양출서울이 운영하는 ‘베지위켄드’ 식사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풀무원녹즙 디지털커뮤니케이션팀 임민정 PM(Product Manager)은 “소비자들이 판매 채널을 중심으로 만날 수 있었던 녹즙 제품을 음료만이 아닌 다양한 형태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번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비자들이 녹즙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현대카드와 함께 렌탈료 청구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코웨이는 현대카드와 함께 고객들이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코웨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다.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청구할인 이벤트는 ‘Coway-현대카드M Edition3’로 렌탈료를 결제하는 고객에게 전월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월 최대 4만 원씩 10개월간 최대 40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특별 할인 혜택 기간 이후에는 26개월 동안 최대 월 2만 원의 렌탈료 할인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코웨이 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코웨이 자사몰인 코웨이닷컴을 통해 해당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고 렌탈료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된다. 단, 기존 할인카드 소지 회원은 이벤트 기간 직전 6개월간 모든 현대카드 결제 이력이 없는 고객에 한해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이번 렌탈료 청구할인 이벤트는 코웨이 전 렌탈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코웨이 제품을 사용 중인 기존 고객, 신규 렌탈 고객 구분 없이 해당 카드로 자동 이체 시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코웨이 관계자는 “이번 할인 이벤트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코웨이 제품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부담 없이 코웨이 제품을 렌탈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혜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쿠팡플렉서’ 대상으로 3000만원 상당의 기아 자동차 카니발을 비롯해 고급 안마 의자 등을 추첨을 거쳐 지급하는 대규모 경품 행사를 오는 추석 연휴까지 진행한다. 

먼저 카니발과 각종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는 지난 8월부터 진행 중이며,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기존에 공지했던 9월 30일에서 기한을 연장해 오는 10월 4일 응모를 마감한다. 1등 경품은 기아 자동차 4세대 카니발(1명), 2등과 3등 경품은 각각 50만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20명)과 만원어치 커피 기프티콘(500명)이다. 

행사 기간에 쿠팡플렉스에 가입한 신규 플렉서나, 행사 기간에 업무를 신청 혹은 진행한 기존 플렉서 모두 자동으로 행사에 응모된다. 행사 기간 동안 많은 배송 목표를 달성할수록 응모권을 더 많이 부여하며 당첨확률도 높아진다. 응모권을 많이 적립했지만 당첨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당첨 기회를 놓친 플렉서 중 응모권을 가장 많이 적립한 상위 50명을 선정해 주유 쿠폰(5만원권)을 지급한다. 

이와 별도로 추석 연휴기간인 이달 28일부터 10월 4일까지 7일간 추가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추석 연휴기간에 배송을 할 경우 응모권이 자동으로 적립된다. 1등 경품은 ‘코지마’ 안마의자(3명), 2등은 차량용 공기청정기(50명)다. 경품 추첨 결과는 10월 5일 쿠팡플렉스 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만원 이상의 경품에 대한 제세공과금(22%)은 당첨자 본인 부담이다. 

쿠팡은 앞서 지난 6월 기아 자동차 23년형 레이 경품 행사를 진행했다. 해당 경품 행사의 당첨자는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50대 플렉서 이부범씨다. 이씨는 “플렉서를 하면서 몸을 더 움직일 수 있어 생활의 활력이 됐다”며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점을 쿠팡플렉스의 장점으로 꼽았다. 

쿠팡은 올해 들어 전국 쿠팡플렉서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품 행사를 진행하면서 쿠팡플렉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지원율도 올라가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플렉서 분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