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DGB대구은행, '찾아가는 ESG 경영' 행보 박차...지역사회 ESG 컨설팅 제공
상태바
[ESG 경영] DGB대구은행, '찾아가는 ESG 경영' 행보 박차...지역사회 ESG 컨설팅 제공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은행은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경영 컨설팅을 제공...동원금속 ESG경영체계 구축
-DGB 'ESG 사업자우대통장' 출시...‘YES DGB’ ESG 브랜드 첫 상품 "유관기관 연계 지원 나설 것"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황병우 대구은행장.

시중은행 전환을 추진 중인 DGB대구은행이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기반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황병우 대구은행장은 지난 취임식을 통해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 강화 ▲찾아가는 금융 실천 ▲디지털 금융을 통한 미래 먹거리 육성 ▲기업문화 혁신 등을 실천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황 행장은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강조하며 "소통 경영, ESG 금융 등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동행과 함께 한계와 경계가 없는 영업 전략으로 글로벌 100년 은행을 향한 행보에 가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전환을 통해 전국에서 창출한 이익과 자금을 대구·경북 지역에 재투자(사회공헌 포함)하는 동반자 역할을 하겠단 뜻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중신용등급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등 상생경영 의지를 강조했다.

지역 기업 동원금속㈜에 ESG 경영체계 구축 컨설팅을 실시하고, 이를 위한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실시.[사진=대구은행]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경영 컨설팅을 제공...동원금속 ESG경영체계 구축

DGB대구은행은 금융권 ESG경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 기업 동원금속㈜에 ESG 경영체계 구축 컨설팅을 실시하고, 이를 위한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실시했다.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에 의한 ESG경영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며 기업경영 핵심이해관계자인 고객, 정부 등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ESG경영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DGB대구은행은 동원금속㈜에 최적화된 ESG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자본시장 공시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컨설팅을 오는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컨설팅 프로젝트는 동원금속㈜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ESG경영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자본시장 공시 기준의 강화 및 글로벌 공급망 ESG 규제 강화에 대비하고자 추진됐다.

기업의 ESG전략수립과 정보 공시가 선택이 아닌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 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재 경영환경에서 이번 컨설팅은 지역을 대표하는 자동차부품산업 중견기업인 동원금속㈜과 DGB대구은행이 ESG경영 확대 및 상생을 위해 공동 추진하는 첫 ESG사업이란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황병우 은행장은 "ESG경영이 기업가치 제고와 지속가능 성장에 필수요소가 된 현 시점에서 DGB대구은행이 동원금속㈜과 함께 ESG컨설팅을 추진하게 된 것은 우리 지역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에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며, "DGB대구은행은 앞으로도 보유한 ESG경영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기업별 맞춤형 ESG경영전략 설계와 지속가능보고서 발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은 본 컨설팅을 시작으로 ESG경영체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의 ESG컨설팅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DGB ESG 사업자우대통장.

DGB 'ESG 사업자우대통장' 출시...‘YES DGB’ ESG 브랜드 첫 상품 "유관기관 연계 지원 나설 것"

DGB대구은행은 ESG금융을 선도하고자 ESG캠페인에 동참하는 가입 기업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DGB ESG 사업자우대통장’을 출시하기도 했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 지원으로 소기업·소상공인의 ESG 활동을 응원하는 금융 서비스를 개발·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역 기업의 ESG 활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과 금융기관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GB ESG 사업자우대통장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 및 법인을 가입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연 1.0%p의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고금리 수시입출금식 통장이다. 

해당 상품을 통한 매출대금 입금 실적 및 기업신용카드 결제 실적에 따라 적용되는 우대금리를 비롯해 ‘DGB ESG 건강한 지구 만들기 실천 서약서’ 제출 시에 연0.1%p의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YES DGB’ ESG 브랜드 첫 상품이다. 

DGB대구은행의 ESG슬로건인 ‘YES DGB’는 탄소를 줄이고(Down Carbon), 지역사회와 함께하며(Grow Social) 건전한 지배구조를 지켜나가겠다(Be Sound governance)의 뜻을 담았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