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갤럭시 신상은 우리가 최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사전판매 '활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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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갤럭시 신상은 우리가 최고"... 온·오프라인 쇼핑몰, 사전판매 '활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7.27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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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라인업 최대 기대작 갤럭시Z와 워치, 탭 신상품이 공개되면서 온-오프라인 쇼핑에서 사전예약 경쟁이 막을 올렸습니다. 

CJ온스타일, 쿠팡, 11번가, 위메프 등 주요 이커머스들과 롯데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양판점도 각자 특색있는 컨텐츠와 라인업을 자랑하는데요. <녹색경제신문>이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이외에도 진로의 상징동물인 두꺼비를 보호하기 위해 하이트진로가 두꺼비 로드킬 예방 캠페인에 나서는 등 오늘(2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온스타일이 삼성전자 갤럭시 신제품 ‘갤럭시 Z 시리즈5’ 론칭 기념 쇼케이스 'Z-CON'을 유통업계 단독으로 개최한다.[사진=CJ온스타일]
CJ온스타일이 삼성전자 갤럭시 신제품 ‘갤럭시 Z 시리즈5’ 론칭 기념 쇼케이스 'Z-CON'을 유통업계 단독으로 개최한다.[사진=CJ온스타일]

○.. CJ온스타일이 하반기 스마트폰 최대 기대작 삼성전자 갤럭시의 신제품 ‘갤럭시 Z 플립5 ∙ Z 폴드5’ 론칭을 기념하는 쇼케이스 <Z-CON>을 유통업계 단독으로 개최한다. 

‘갤럭시 Z 시리즈5’ 글로벌 동시 판매 개시 기간인 8월 1일 자정에 맞춰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와 쇼케이스를 동시에 진행하는 곳은 유통업계에서 CJ온스타일이 유일하다.

CJ온스타일과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해 8월 ‘갤럭시 Z 시리즈4’ 론칭 행사 <Z-CON>, 올해 2월 ‘갤럭시 S23’ 론칭 행사 <갤럭시 유니버스>에 이은 3회 연속 업계 단독 쇼케이스 개최다.

지난해 열린 <Z-CON>은 힙합 뮤지션 릴보이와 미란이, 댄스크루 아마존의 하리무가 출연해 힙합 콘서트 형식의 모바일 라이브 쇼케이스를 표방했다. 콘서트와 토크쇼를 관람하며 상품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한시간 동안 1000대 가량, 15억원의 주문금액을 달성했다.

올해 2월에는 갤럭시 S23 론칭에 따라 아트 콘서트 <갤럭시 유니버스>를 열었고, CJ온스타일 라이브 커머스 역대 최고 페이지뷰(PV) 70만명을 기록했다. 웹툰 작가 기안84와 음악 프로듀서 듀오 그루비룸이 출연, 갤럭시S23과 S펜을 활용한 드로잉 퍼포먼스 선보였다. 고객들은 삼성전자가 구축한 갤럭시S 시리즈의 세계관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펜의 퍼포먼스를 가늠할 수 있었다.

이번 갤럭시 Z 플립5 론칭 기념 쇼케이스 <Z-CON>은 CJ온스타일 모바일 앱 라이브쇼 탭에서 1일 0시부터 한 시간 동안 생중계된다. 스마트폰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갤럭시 Z 시리즈의 독특한 사용자 경험에 맞춰 <Z-CON> 역시 기존 쇼케이스와 차별화해 기획했다. 확장된 Z 플립5의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아이디어를 착안, EXPANSION(확장)을 주제로 △강의 △뮤지컬 △숏폼(댄스) △셀링 등을 결합해 선보인다. 방송은 원테이크로 진행돼 현장의 생생함을 극대화한다. 구독자 217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을 운영하는 개그맨 김민수를 필두로 뮤지컬 배우 신윤정, 숏폼 크리에이터 불레따리 등이 출연해 다채로운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관련 혜택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Z-CON> 방송 사전 알림 신청만 해도 최대 5만원 즉시 적립금 찬스에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자동 응모된다. 럭키 드로우 당첨자 1등(1명)에게는 신제품 Z 플립5를 2등(10명)과 3등(200명)에게는 각각 CJ온스타일 적립금 10만 원과 5천 원을 증정한다. 방송 사전 알림 신청 후 8월 1일 0시 쇼케이스 방송을 통해 Z 시리즈5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2만원 CJ온스타일 적립금도 추가로 제공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시리즈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신상품 콘셉트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이색 쇼케이스를 개최하는 점에 대해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말했다.

<Z-CON> 쇼케이스와 연계해 오는 7일까지 일주일 간 신제품 Z 플립5를 포함해 갤럭시탭 S9, 갤럭시 웨어러블 아이템 등 삼성전자 인기 상품을 CJ온스타일 전 채널에서 특별 할인가에 판매한다. 1일 자정 라이브 커머스에서 쇼케이스 시작과 함께 동시간 TV라이브에서도 Z 플립5를 판매하는 원플랫폼 세일즈를 펼친다. 새벽 시간에 방송을 시청하지 못한 고객을 위해 같은 날 오전 11시 추가 판매 방송도 진행된다. 삼성전자에 관심이 높은 고객이 CJ온스타일로 몰릴 것을 고려 8월 2일, 4일, 6일 저녁 8시에 삼성전자 생활가전 판매 라이브 커머스 또한 추가로 선보인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고객의 큰 관심이 몰리는 갤럭시 Z 시리즈 출시를 대대적으로 알리고 기념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업해 업계 단독으로 쇼케이스를 기획했다”며 “단순 판매만이 아니라 고객에게 즐겁고 이색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삼성전자의 2023년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 ‘갤럭시 워치6’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갤럭시 워치6 사전 판매는 오는 8월 7일까지 진행하며, 제품 배송은 7월 28일부터 시작된다. 품질보증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쿠팡안심케어’도 5000원(3년 보증) 또는 6000원(5년 보증)에 함께 구매 가능하다. 

워치6는 최대 20% 커진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앱 아이콘과 키보드 등의 시인성과 사용성이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탈착이 빠르고 쉬운 원클릭 스트랩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건강 측정 및 개인 맞춤 운동 관련 새로운 기능도 추가됐다. 

라인업은 일반 모델 및 클래식 모델 두 가지로 나뉜다. 일반 모델은 40㎜ 2종(그라파이트, 골드)과 44㎜ 2종(그라파이트, 실버)으로 구성됐다. 클래식 모델은43㎜ 2종(블랙, 실버)과 47㎜ 2종(블랙, 실버)이 준비돼 있다. 

고객들이 더욱 즐거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전 구매 혜택도 마련했다. 사전 구매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를 이용하면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정품 스트랩을 살 수 있는 액세서리 할인쿠폰(워치6 일반 기준 6만원, 워치6 클래식 기준 10만원)도 받을 수 있다. 해당 할인쿠폰 사용기간은 9월 30일까지다. 

쿠팡 관계자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신제품인 만큼 사전 구매 혜택도 풍성하게 준비했다”며 “빠르고 편리한 쿠팡의 배송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제품을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오는 8월 1일 자정부터 삼성전자의 2023년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 Z폴드5’와 ‘갤럭시 Z플립5’ 사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전 판매 알림 신청은 쿠팡 앱 내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사전 판매 알림 신청 후 사전 판매 기간 내 신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쿠팡캐시를 지급하며(폴더블폰 기준 1만5000원), 알림 신청한 모든 고객에게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제품 10% 할인 쿠폰(최대 5000원까지 적용 가능)을 준다. 갤럭시 Z 시리즈의 자세한 사전 구매 혜택은 추후 공개 예정이다. 

○.. 11번가가 삼성전자의 태블릿 PC 신제품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사전판매를 27일 오전 9시부터 실시한다.

11번가는 이번 ‘갤럭시 탭 S9’ 시리즈 사전판매에 e커머스 중 가장 많은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사전판매 혜택에 더해 11번가에서 사전구매 시 ‘10% 즉시할인’과 신한, 삼성, BC, 현대, KB국민, 롯데, 하나, NH농협, 우리 등 9개 카드사 ‘5% 추가할인’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사전판매 혜택으로는 ▲Double-UP Storage(갤럭시 탭 S9 울트라 256GB 구매 시 512GB 업그레이드) ▲무료 이용권 6종(삼성 케어 플러스 6개월, 유튜브 프리미엄 4개월, 굿노트 12개월, YES24 크레마 클럽 3개월, 콰트 3개월, 삼성에듀 12개월) ▲정품 커버, S펜, 스크린 등 할인 혜택 ▲전용 파우치 선착순 증정 등이 제공된다.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사전판매 기간은 오는 8월 3일까지다.

11번가는 오전 9시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실물을 최초로 공개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며 사전구매 후 구매 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라호텔 2인 숙박+조식 패키지(1명) ▲해피21 외식레저상품권 10만원권(12명) ▲CGV 템퍼 시네마 2매(20명) 등을 증정한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신제품 ‘갤럭시 워치6’, ‘갤럭시 워치6 클래식’의 사전판매도 다음달 7일까지 실시한다. 사전구매 고객에게 ‘7% 할인쿠폰’과 삼성닷컴 스트랩 할인쿠폰, 타임플릭 워치 페이스 이용권 등 다채로운 제조사 혜택을 제공한다.

11번가는 이번 갤럭시 신제품 사전판매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에서 운영하는 추가 보상 프로그램 ‘갤럭시 트레이드 인(Galaxy Trade-in)’을 오픈마켓 최초로 도입했다. ‘갤럭시 트레이드 인’은 신규 출시 모델 등 보상 프로그램 적용 제품을 구매 한 후 반납대상 중고 제품을 반납하면 중고 매입가에 ‘추가 보상금’을 얹어 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 주요 갤럭시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11번가에서 ‘갤럭시 트레이드 인’을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는 27일부터 9월 30일까지 ‘갤럭시 탭 S9’ 시리즈, ‘갤럭시 워치6’ 시리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갤럭시 트레이드 인’을 운영하며,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 Z5’ 시리즈와 ‘갤럭시 북’의 갤럭시 트레이드 인도 순차 오픈할 예정이다.

11번가 김명식 디지털담당은 “오랜 기간 긴밀한 파트너십을 쌓아온 양사의 협업으로 구매 고객의 편의와 혜택을 크게 높였다”며 “특히 ‘갤럭시 트레이드 인’ 도입을 통해 앞으로 11번가 고객들이 갤럭시 신제품을 더욱 큰 혜택으로 구매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위메프가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6’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 사전 판매 행사를 진행하고 최대 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위메프는 ‘갤럭시 워치 6’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 사전 판매 고객들에게 특별 혜택을 전한다. 할인 쿠폰과 제휴 카드 혜택을 함께 제공해 최대 15%까지 할인을 누릴 수 있다. 또, 강화유리필름(2매)와 리뷰 이벤트(해피머니·스타벅스 상품권 증정) 등 다채로운 혜택도 선보인다. 

‘갤럭시 워치 6’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는 ‘삼성전자 언팩 2023’에서 공개한 신제품이다. 사전 예약에서 구매 가능한 모델은 ▲갤럭시 워치 6 ▲갤럭시 워치 6 클래식 ▲갤럭시 탭 S9 ▲갤럭시 탭 S9 플러스 ▲갤럭시 탭 S9 울트라 총 5종이다. 특히, 이번 ‘갤럭시 탭 S9 시리즈’는 모든 제품에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일부 모델(갤럭시 탭 S8 플러스·울트라)로 한정됐던 전작과 차별화했다. 

가격은 갤럭시 워치 6 40mm 블루투스 기준 할인가 30만5970원(출고가 32만9000원)부터 시작하며 기종과 옵션(크기·용량 등)에 따라 상이하다. 또, 갤럭시 탭 S9은 할인가 84만8980원(출고가 99만8800원) 부터다.

위메프는 7월 마지막 주 ‘트렌드PICK’ 키워드로 ‘휴대폰 케이스’를 선정하고 특별 기획전을 개최한다. 갤럭시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최근 고객들의 검색량이 23% 이상 증가하며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획전에서 휴대폰 케이스와 워치 스트랩·충전기 등 각종 트렌드 액세사리를 특가 판매한다. 대표 상품은 ▲갤럭시 Z플립5·폴드5 케이스 ▲인기 캐릭터 케이스 ▲림보 투명 젤리 케이스 1+1 등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전일 열린 언팩 행사에 발맞춰 다채로운 혜택과 함께 사전 판매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라며 “전문 기획전에서 액세서리 상품까지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만큼 갤럭시 신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위메프는 같은 행사에서 공개된 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5·폴드5’ 사전 예약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달 31일까지 사전 판매 알림 신청 후 상품 구입 시 신세계 상품권 1만5000원을 선착순 증정한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삼성전자와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에서 컬래버레이션한 ‘갤럭시Z플립5 시나모롤 에디션’을 단독 판매한다.

이번 에디션은 갤럭시Z플립5 크림 색상과 함께 시나모롤 캐릭터로 개성 있는 ‘폰꾸(폰꾸미기)’를 즐길 수 있는 7가지 액세서리로 구성했다. ‘시나모롤’은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등 다양한 캐릭터로 유명한 ‘산리오(SANRIO)’사의 대표 캐릭터로, 갤럭시Z플립5의 주요 타깃인 젊은 층들에게 인기가 높아 이번 컬래버레이션 상품 캐릭터로 선정됐다. 오는 8월 7일까지 전국 370여 개 롯데하이마트 매장과 온라인에서 사전 예약을 완료한 고객 대상으로 한정 판매한다.

‘시나모롤 에디션’은 NFC(근거리무선통신) 카드, 모바일 케이스, 키링, 모바일 파우치, 무선 충전기, 비즈 스트랩, 스티커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모바일의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까지도 ‘폰꾸’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NFC 카드를 모바일 뒷면에 부착하면 외부 디스플레이가 시나모롤 캐릭터로 변경되고, 키링을 뒷면에 3~5초 가량 접촉하면 홈 메인 화면과 잠금 화면, 아이콘, 메시지 배경 화면 등을 시나모롤 테마로 변경할 수 있다. 총 수량은 1100 세트로, 256GB 자급제 기준 158 4200원에 판매한다.

8월 1일부터 7일까지 사전 예약을 마치고 8월 8일부터 11일에 개통까지 완료한 고객 대상으로 256GB의 저장 용량을 512GB로 2배 업그레이드 해주는 ‘더블 스토리지(Double Storage)’ 혜택을 제공하고,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최대 11% 저렴하게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 스마트가전통합부문 김보경 부문장은 “시나모롤 에디션 등 롯데하이마트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신상품과 차별화 상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매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두꺼비 로드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두꺼비 개체수 감소로 인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 국립생태원, 순천시와 함께 두꺼비 로드킬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두꺼비 보호 방안을 수립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두꺼비 살리기에 나섰다.

두꺼비 로드킬 예방을 위한 첫 단계로 홍보 현수막을 제작해 국내 대표 두꺼비 서식지인 순천시 업동저수지 주변에 설치했다. 현수막은 총 4종으로, 하이트진로의 대표 캐릭터인 ‘두꺼비’를 다양하게 활용해 주목도를 높였다.

향후 ▲시민 대상 생태 교육 ▲ 생태 통로 구축 ▲ 도로 안전 요철 설치 등을 진행한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두꺼비 로드킬 예방을 위해선 많은 분들의 관심과 공감대형성이 필요하다”며, “하이트진로가 두꺼비 보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두꺼비는 생태계가 건강한지 보여주는 중요 환경 지표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로드킬을 당하는 두꺼비가 늘면서 매년 개체수가 줄고 있어 효율적인 예방대책 마련과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서울 광장시장 명물 '박가네 빈대떡'과 함께 전통주 사업 활성화에 나선다.

교촌은 서울의 대표 관광지 광장시장에서 지난 57년간 운영 중인 ‘박가네 빈대떡’과 협업해 교촌의 농업회사 법인 ‘발효공방1991’의 프리미엄 탁주 '은하수'와 ‘감향주’ 판매를 시작했다.

이를 기념해 26일 종로구에 위치한 광장시장 내 박가네 빈대떡에서 주류 전문가 및 미국, 호주대사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은하수' 막걸리에 대한 품평 및 시음 등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박가네 빈대떡은 1966년부터 3대째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전통 있는 빈대떡 브랜드로, 광장시장의 명물로 자리잡았다. 또한 광장시장은 국내 고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지로 유명하며 최근 MZ세대들이 찾는 공간으로 한국의 전통과 트렌드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특히 빈대떡은 막걸리와 같은 전통주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페어링 음식이기도 하다.

교촌은 57년 동안 광장시장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박가네 빈대떡’과 함께 앞으로 광장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은하수’ 막걸리 및 전통주를 알리는 데 일조해 나갈 계획이다. 제품들은 박가네 빈대떡 매장을 통해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은하수' 막걸리는 교촌이 경북 영양에 위치한 '발효공방1991' 설립 이후 첫 선을 보인 제품으로, 6도와 8도 두 종류로 출시됐다. 감미료나 방부제와 같은 인공 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년 양조장에서 영양군에서 재배된 쌀과 누룩, 물 만으로 만들어진 고품질 프리미엄 탁주다.

'은하수 6도'는 가볍게 즐기는 캐주얼 막걸리를 콘셉트로 천연 탄산의 깔끔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은하수 8도'는 30일간 자연 발효를 통해 은은한 꽃 향기와 풍부한 과일향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막걸리다.

감향주(甘香酒)는 달고 향기로운 술이란 뜻으로, 1670년 집필된 음식디미방(飮食知味方)에 소개된 술이다. 찹쌀과 누룩을 아낌없이 사용하고 물을 거의 넣지 않아 수저로 떠먹을 수 있는 되직한 막걸리다.

'은하수'는 현재 이태원에 위치한 교촌 플래그십 매장인 ‘교촌필방’에서 만날 수 있으며 향후 유통망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식문화경험을 제공하고 소개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며, “K-푸드의 대표 메뉴인 K-치킨에 이어 막걸리와 같은 전통주를 세계화 시키는데 앞장 서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교촌에프앤비는 경상북도의 '술익는 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 영양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영양 양조장을 리모델링해 '100년 양조장'으로 재탄생시켜 운영 중에 있다. 이에 앞서 2019년 지역사회와 상생 협업을 위해 '발효공방1991'이라는 농업회사 법인 설립을 하고 전통주와 장류를 주요 사업군으로 하는 프리미엄 발효 식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 아모레퍼시픽의 '라보에이치 두피강화 샴푸 리필' 제품이 '2023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됐다. 시상식은 어제(26일), 서울시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렸다.

'라보에이치 두피강화 샴푸'는 탈모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성 화장품이다. 특허받은 녹차 성분을 담아 약해진 두피 장벽을 강화하고, 모근 강화와 두피 진정, 보습 효과를 준다. 해당 제품은 실리콘을 포함하지 않았고 설페이트 계면활성제가 없으며, 동물성 원료와 동물 유래원료를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이번에 수상한 '라보에이치 두피강화 샴푸 리필' 제품은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 소재를 사용해, 본품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90% 줄였다. 또한, 코팅면을 줄여 종이로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를 사용했고, 샴푸 용기로는 국내 최초로 한국환경공단에서 종이 분리배출 지정 승인도 받았다. 이외에도 환경 보전, 비건, 난분해성 플라스틱 사용 저감, 생분해 처방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모레퍼시픽 R&I 센터 서병휘 CTO는 “아모레퍼시픽은 고객, 사회, 자연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지속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 개발도 지속해서 이어오고 있다” 라며,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해, 제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는 포장재 개발 노력이 고객들에게 공감을 얻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수상을 기념해 라보에이치 직영몰에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녹색 소비를 제안하는 종이 리필팩 행사가 진행 중이다. 9월까지 ‘라보에이치 두피강화 샴푸 리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3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제품을 2개 이상 구매하는 경우 추가 10%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 롯데복지재단은 26일 롯데월드타워 신격호 기념관에서 장애 아동·청소년 보조기기 전달식을 진행했다. 전달식에는 롯데복지재단 이승훈 이사장, 한국뇌성마비복지회 김정우 회장을 비롯해 장애 아동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복지재단은 이날 열린 전달식을 통해 만 19세 이하 뇌병변, 지체장애인 134명에게 맞춤형 보조기기를 전달했다. 지원 보조기기는 유모차형 휠체어, 카시트, 보행 및 기립 보조기기 등 이동을 돕기 위한 보조기기뿐만 아니라 학습을 위한 높낮이 조절 책상과 IT 접근 보조기기 등으로 구성됐다.

롯데복지재단의 '장애 아동·청소년 보조기기 지원 사업'은 저소득층 장애 아동·청소년들이 불편함 없는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당사자의 신체 및 환경적 특성에 적합한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롯데복지재단은 2017년부터 7년째 해당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전국 1054명의 장애 아동에게 보조기기를 전달했다.

이번 지원 사업은 롯데복지재단과 서울시동북보조기기센터를 비롯해 전국 21개 기관이 협력해 진행됐다.

이승훈 롯데복지재단 이사장은 "장애 아동과 가족들이 일상 생활에서 겪는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오뚜기가 기존 ‘감자떡만두’를 리뉴얼한 ‘X.O. 감자떡만두’ 2종을 선보였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냉동만두류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4860억원으로, 판매 비중은 교자만두류, 손만두류, 군만두류, 물만두류 순이다. 오뚜기는 전체 시장에서 손만두류의 판매 비중이 두 번째로 높다는 점에 착안해 기존 ‘감자떡만두’ 리뉴얼을 진행, 해당 제품을 앞세워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새롭게 선보인 ‘X.O. 감자떡만두’는 출시 10주년을 맞은 기존 ‘감자떡만두’의 외관과 맛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기존 제품보다 얇고 투명한 만두피와 당면 없이 꽉 채운 속을 자랑한다. 종류는 ‘X.O. 감자떡만두 고기’와 ‘X.O. 감자떡만두 김치’ 등 2종으로 구성됐으며, 기존 감자떡만두가 다소 크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한입에 쏙 넣기 좋은 사이즈로 출시됐다. 

먼저, ‘X.O. 감자떡만두 고기’는 돼지고기와 야채를 듬뿍 넣어 담백한 맛을 냈으며, 야채유를 사용해 풍미를 더했다. ‘X.O. 감자떡만두 김치’는 돼지고기와 매콤한 김치, 숙성 양념이 어우러져 다채로운 식감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2종 모두 끓는 물에 넣어도 만두피가 쉽게 퍼지지 않아 만둣국, 만두전골 등 다양한 국물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오뚜기는 “냉동만두 구매 시 속재료와 식감, 얇은 만두피 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투명하고 쫄깃한 만두피와 알찬 속재료로 무장한 ‘X.O. 감자떡만두’를 새롭게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에 맞춰 ‘X.O. 만두’ 제품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손잡고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진행한 ‘ESG 사회공헌매대 캠페인’의 판매 수익금을 모아 대한장애인체육회에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은 26일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선수촌에서 롯데칠성음료 나한채 음료영업본부장, 대한장애인체육회 양충연 사무총장 등 주요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 1억2000만원은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2달간 전국 453개처 소매점에서 판매된 음료 기획 제품인 ‘제로탄산 기획PET제품’ 등의 음료 판매액 2%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전달된 기부금은 장애인 선수육성 및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해당 캠페인은 ‘소비가 기부로 연결되는 착한소비’라는 콘셉트로 장애인도 함께 동참해 착한소비를 실천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됐다. 또한 일부 소매처에서는 휠체어 고객 및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스티커, 동작인식 음성 안내기 등이 부착 된 장애인 전용매대를 별도로 제작 설치하여 캠페인에 동참하기도 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에 진행된 ‘ESG사회공헌매대 캠페인’이 성공리에 마무리되고 조성된 기부금이 장애인 선수육성 및 장애인체육 발전 사업에 쓰여지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의 자체 캐릭터 '흰디(Heendy)'가 광화문광장에서 행복 에너지 전파에 나선다. 흰디는 현대백화점이 고객들과 ‘순간의 행복을 기억하자’는 메시지를 나누기 위해 흰색 강아지를 모티브로 2019년 처음 선보인 자체 캐릭터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13일까지 '2023 서울썸머비치'에서 '흰디랜드(Heendy Land)'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2023 서울썸머비치’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개최하는 도심 속 물놀이 축제다.
 
이 기간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주변은 흰디랜드로 꾸며진다. '여름 해변'을 주제로 흰디랜드에서는 파란색과 하얀색이 조합된 경쾌하고 시원한 바다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특히, 15m 높이의 비치발리볼 공을 든 대형 '흰디'가 자리 잡아 '포토존 맛집'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현대백화점은 행사 기간 중 낮 12시부터 밤 9시까지 푸드트럭과 플리마켓 등 다채로운 먹거리·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푸드트럭 존에는 닭강정, 떡볶이, 김밥, 아이스크림, 커피 등 인기 간식들을 판매하고, 마켓에선 여름시즌에 어울리는 바캉스 용품을 선보인다.
 
또한 인접한 세종로공원에서는 소상공인협회가 운영하는 햄버거, 와플, 핫도그 등 인기 푸드트럭(6대)과 수공예부스(15동)가 마련된다. 주변으로 캠핑용 탁·의자를 배치해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28일부터는 본격적인 물놀이 시설도 운영된다. 시민들은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광화문을 배경으로 5m 높이의 워터 슬라이드와 20m 길이(1.2m 깊이)의 물놀이 시설을 즐길 수 있다.
 
물놀이 시설은 낮 12시부터 밤 9시까지 총 3부〔▲1부(12:00~14:40) ▲2부(15:00~18:00 ▲3부(19:00~21:00〕로 나누어 운영되며 별도 예약 없이 회차당 250명 선착순 운영된다. 유아-어린이의 경우에는 보호자와 함께 입장 가능하다. 물놀이시설 이용 시 수영복과 수영모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수영모가 없을 시에는 캡모자 착용 시에도 입장 가능하다. 단, 신발의 경우에는 아쿠아슈즈를 필수 착용하여야 한다. (※아쿠아슈즈 없을 시 맨발로 입장가능)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여름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시민을 위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행사를 마련했다"며 "서울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공간인 광화문광장에서 흰디와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대표 육가공 브랜드 ‘의성마늘햄’이 ‘단백질 함량 전면표시’ 제도를 도입한다.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의성마늘햄 브랜드 제품 패키지 전면에 단백질 함량을 표기하는 것이다. 고품질의 육가공 제품에 ‘먹기 쉬우면서도 맛있는 고단백 식품’이라는 긍정적 인식을 전달하기 위함이다.

햄, 소시지 등 육가공 제품은 손쉽게 차릴 수 있는 온 가족 반찬으로 쉽게 떠올릴 수 있지만, 단백질 섭취를 위한 식품이라는 인식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다. 하지만 의성마늘햄을 포함한 고품질의 육가공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면서도 조리가 쉽고 맛있어 훌륭한 단백질 섭취원이 될 수 있다.

의성마늘햄의 경우 100g당 단백질 함량이 13.6g이다.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여겨지는 달걀이나 두부의 단백질 함량과 동등하거나 이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고품질의 육가공 제품 또한 손색없는 고단백 식품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롯데웰푸드는 좋은 제품으로 헬스&웰니스(Health&Wellness)를 제공한다는 비전에 맞춰 ‘맛있고 먹기 쉬운 고단백 식품으로써 의성마늘햄’을 제안하는 것이다. 의성마늘햄 440g 제품을 시작으로 3분기 내에 모든 의성마늘 브랜드 제품에 단백질 함량 전면표시 패키지를 적용할 계획이다.

패키지 적용과 더불어 8월 중순 이후부터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소비자 프로모션 등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반찬, 간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간편하지만 맛있는 고단백 식품으로써 의성마늘햄을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라며 “보다 건강한 느낌과 영양이 풍부한 프리미엄 육가공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7월 27일부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하트-하트재단과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진행한 제3회 텀블러 그림 공모전 ‘하모니’ 수상작 순회 전시를 스타벅스 매장에서 진행한다.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의미하는 ‘하모니’를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 수상작품 전시는 오는 8월 10일까지 전시회가 진행되는 더해운대R점을 시작으로, 서울대치과병원점 (8/28~9/8), 어린이대공원역점 (9/21~9/26), 춘천구봉산R점 (10/11~10/25), 대구두산DT점 (11/8~11/22), 과천DT점 내 별빛미술관 (12/1~1/1)에서 전시회를 이어나간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모두 다른 얼굴을 하고 있지만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을 표현한 박예슬씨의 ‘알록달록’과 ‘장애인과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하영윤씨의 ‘편견 없는 나무’ 등 청년 장애인 작가들의 작품 22점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전시회를 기념해 더해운대R점에서는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바이올린&비올라 듀오 공연팀 ‘비바체앙상블’을 초청해 7월 27일 오후 2시 30분에 공연을 진행한다. 전시가 진행되는 다른 6개의 매장에서도 전시 기간 중 1회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스타벅스의 텀블러 그림 공모전은 2020년 12월 스타벅스 최초의 포괄적 인테리어 적용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을 오픈한 이후,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장애인 인식개선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함께 지난해에 이어 3회째 개최한 바 있다. 

오는 8월에는 제2회 텀블러 그림 공모전 수상작인 이유정씨의 ‘북극곰과 함께…’와 김두용씨의 ‘부산에서 통합과 화합으로 함께 어울리다’를 머그로, 곽선양씨의 ‘해바라기 꽃마을’을 텀블러로 제작하여 스타벅스 커뮤니티스토어 전용 상품으로 판매 예정이며, 수익금의 일부는 장애인 인식 개선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 hy 중앙연구소(이하 중앙연구소)가 ‘2023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됐다.

우수 기업연구소는 연구개발 역량이 우수한 기업부설연구소를 발굴·지정하는 제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으로 총 3단계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우수 연구소에는 지정서와 현판이 수여되며 정부 포상 및 국가 연구개발 사업 참여 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지정기간은 3년이다.

1976년 세워진 중앙연구소는 식품업계 최초 기업 부설 연구소다. 1995년 국내 최초 유산균 국산화에 성공하며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대안을 제시했다. 2000년대 초반, 기능성 발효유 개발을 통해 시장 확대와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최근에는 기업 간 프로바이오틱스 및 천연물 원료 판매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중앙연구소 핵심 경쟁력은 5000여 종 ‘균주 라이브러리’다. 신생아 분변, 김치, 장(醬)류 등에서 수집, 분리했다. 라이브러리 규모가 클수록 균주 기능성 검증 과정이 단축되며 개발 확률이 높아진다.

중앙연구소는 현재 균주특허 63건과 개별인정형원료 6종을 보유 중이다. 발효홍삼 및 발효녹용, 꾸지뽕잎추출물 등 천연물 소재 개발도 활발하다. 최근에는 정신건강과 프로바이오틱스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연구 영역을 넓히고 있다. 연구소 인원의 90%가 전담 연구원이며 모두 석박사다.
 
이정열 hy 중앙연구소장은 “우수연구소 선정으로 hy의 연구기술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유니클로(UNIQLO)가 티셔츠를 캔버스 삼아 그래픽과 메시지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티셔츠 디자인 콘테스트 ‘UTGP 2024(UT Grand Prix, UT 그랑프리)’를 개최한다. 올해의 콘테스트 주제는 ‘루브르 박물관의 발견(DISCOVERIES OF THE LOUVRE)’으로, 오는 9월 19일까지 전 세계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유니클로는 2021년 1월 루브르 박물관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래로 루브르 박물관 UT 컬렉션을 지속적으로 출시함과 동시에 루브르 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이번 콘테스트는 역사적인 예술의 경이로움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유니클로와 루브르 박물관의 공통된 바람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루브르 박물관은 오랜 세월 동안 예술가와 건축가, 무용수, 음악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창작자들에게 영감을 선사해왔다. 이러한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를 기념하여, 이번 콘테스트의 주제는 박물관의 광범위한 컬렉션에 속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루브르 박물관은 지난 2021년 박물관의 모든 작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런칭했으며, 콘테스트 참가자들은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부터 비교적 덜 알려진 숨은 명작까지 모든 작품*을 영감의 원천으로 사용해 자유롭게 출품작을 디자인할 수 있다. (단, 루브르 박물관 외관, 루브르 피라미드, 루브르 로고 및 공공 영역 대상이 아닌 작품은 사용 불가)

대상 수상자에게는 2만 달러(한화 약 2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수상작은 유니클로의 2024 SS UT 컬렉션에 포함되어 전 세계 유니클로 매장 및 온라인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아울러, 대상 수상자에게는 루브르 박물관 프라이빗 투어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는 ‘비렉스 슬림탑퍼교체 매트리스 프라임’ 등 매트리스 3종이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 공인시험기관인 KOTITI시험연구원으로부터 방사성물질 안전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KOTITI시험연구원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인정기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인 받은 방사능 시험분야 정밀 분석기관으로, 생활밀착제품을 대상으로 제조공정에서 함유될 수 있는 방사성물질을 분석해 ‘방사성물질 제품인증’을 부여한다.

코웨이가 방사성물질 제품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비렉스 슬림탑퍼교체 매트리스 프라임’, ‘비렉스 탑퍼교체 매트리스 프라임’, ‘비렉스 탑퍼교체 매트리스 하이브리드3’ 등 3개 모델이다. 해당 제품은 업계 최초로 감마핵종분석기(HPGe)를 이용한 정밀 검사로 인증을 진행해 라돈뿐 아니라 우라늄-238(U-238)계열, 포타슘-40(K-40), 토륨-232(Th-232)계열 등의 검출 안전성까지 인정받았다.

코웨이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비렉스 매트리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향후 매트리스 및 프레임 전체 모델로 방사성물질 인증제품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박찬정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장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의 엄격한 시험 규정을 거쳐 매트리스 원자재의 방사성물질 안전성을 확보했다”며 “철저한 유해성 검사 및 안전 관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품질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신뢰 향상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의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정몰)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는 8월 13일까지 하나투어와 함께 ‘하나만 약속해요, 떠나서도 건강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설레는 마음으로 떠나는 여행을 건강하게 잘 다녀오자는 약속의 마음을 담아 기획한 이번 이벤트에서는 정몰에서 정관장 제품을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을 추첨하여 하나투어의 여행 상품권과 여행용 미니 캐리어를 등을 증정한다.

7월 27일부터 8월 13일까지 행사 후 추첨을 통해 260만원 상당의 오키나와 2인 여행상품권(1명)과 하나투어 50만원 여행상품권(4명)을 증정하며 당첨자는 8월 18일 발표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100명을 추첨해 여행용 미니 캐리어도 증정한다.

건강을 대표하는 브랜드 정관장과 여행업계 대표 하나투어가 협업한 이번 이벤트는 행사 제품인 ‘홍삼정에브리타임’, ‘활기력 부스터’를 정몰에서 구매하고 응모하면 당첨 확률이 2배 높아진다. 정관장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여행을 떠나서도 건강하기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하나투어와 함께 이벤트를 준비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이츠의 뷔페 브랜드 애슐리퀸즈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발판 삼아 전국 주요 상권에 신규 매장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애슐리퀸즈가 올해 상반기 오픈한 6개 매장에 이어, 오는 28일 홍대 와이즈파크점을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특히, 애슐리퀸즈는 내년까지 150호점 오픈을 목표로 올해 하반기에는 현재 60여 개의 매장을 80여 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애슐리퀸즈의 빠른 확산은 코로나 기간동안 전 매장을 고급화하고 리오프닝을 대비해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랜드이츠는 2020년 부터 기존의 애슐리 매장을 프리미엄 모델인 애슐리퀸즈로 전환하면서 80여 종이던 메뉴를 200여 종으로 늘렸고, 2020년 클로징한 스시 뷔페 수사의 메뉴까지 통합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그 결과, 애슐리의 상반기 매출은 코로나 이전보다 50%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작년 한 해 분의 실적을 상반기에 이미 넘어섰다. 전국 매출 1위인 잠실점의 7월 매출은 8억을 앞두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이후 또 한번 기네스 매출을 기록할 예정이다.

애슐리퀸즈는 무분별한 확장이 아닌 접근성이 높은 신도시ㆍ복합몰 등 주요 상권에 입점해 ‘1위 뷔페 브랜드’로 굳혀갈 계획이다.

올해 오픈한 광교점, 인천점, 일산점 등 신규 매장 4곳은 출점 직후임에도 전점 평균 월매출의 50% 이상, 일부 매장은 최대 75%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홍대 와이즈파크점은 172석, 750㎡ 규모의 대형 매장으로, 홍대입구역 역세권에 입지한 복합 쇼핑몰 와이즈파크 3층에 자리잡았다. 인근 신촌-홍대 상권에 애슐리퀸즈가 2021년 폐점한지 2년만에 재입성해 그 의미가 크다.

애슐리퀸즈 홍대 와이즈파크점은 인근 상권이 대학가인 점을 고려해, 빈티지 졸업 액자 등 다양한 소품들이 연출된 캠퍼스 콘셉트의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이랜드 애슐리퀸즈 관계자는 "금번 오픈하는 홍대점과 같이 고객 접근성이 좋은 복합 쇼핑몰 등에 공격적으로 출점해 고객 접점을 늘려갈 예정"이라며 “8월에는 부산 기장군과 청주 청원구 등 지역 핵심 상권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기존 매장의 리뉴얼 또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바쁜 일상 속 언제 어디서나 풍부한 영양과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포스트 에너지바’ 2종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동서식품은 간단한 식사 대용은 물론 운동 전후 든든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영양 간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이번 신제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국내 바(Bar) 시장 규모는 약 792억원으로 2021년(730억원)에 비해 8.3% 증가하는 등 바 제품 특유의 뛰어난 간편성과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힘입어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포스트 에너지바 밸런스’와 ‘포스트 에너지바 액티브’ 2종이다.

‘포스트 에너지바 밸런스’는 견과류와 그래놀라, 크랜베리 등 풍부한 원재료를 함유해 섭취 시 포만감과 에너지가 오래 지속되며, 올리고당과 건조과일을 통해 단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포스트 에너지바 액티브’는 필수 아미노산 BCAA와 아르지닌,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군 등을 함유하여 운동 전후 빠르고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다.

동서식품은 이번 에너지바 2종 출시로 기존 ▲콘푸라이트바 ▲오곡코코볼바 ▲골든그래놀라바 등 시리얼바 3종과 ▲단백질바까지 총 6종의 포스트 바 라인업을 갖춰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동서식품 김동휘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에 출시한 에너지바 2종은 풍부한 맛과 영양으로 직장인, 학생 등 일상 속 에너지가 필요한 누구나 간편하고 든든하게 섭취하기 좋은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확대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한 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동원홈푸드가 식자재 유통 전문 브랜드 ‘비셰프(be chef.)’ 신제품 10여 종을 출시하고 B2B 식자재 유통 사업 강화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비셰프’는 30년 이상 조미식품을 제조해온 동원홈푸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식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3년 론칭된 식자재 유통 자체 브랜드(PB)다. 직접 제조한 소스, 드레싱은 물론 가공식품과 비식품에 이르는 200여 종의 식자재를 취급 중이며 기업, 학교, 병원 등 단체급식 사업장과 외식 프랜차이즈 등 전국 1만5000여 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은 샐러드용 드레싱 3종(키위, 참깨, 사우전아일랜드), 프리믹스 2종(부침가루, 튀김가루), 소스 3종(냉면비빔장, 쇠고기맛냉면육수, 메밀소바소스), 굴소스 1종, 냉동 가공식품 10종(베이컨 등)이다.

동원홈푸드는 국내 B2B 식자재 유통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PB 브랜드인 ‘비셰프’의 상품 카테고리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21년에는 브랜드 통합이미지(BI)와 슬로건을 리뉴얼하는 등 브랜드 가치 전반을 재정립하기도 했다. 변경된 슬로건에는 ‘차별화된 식자재를 제공해 주방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비밀 셰프’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한 식자재 유통의 디지털화에도 힘쓰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쿠팡 등 주요 온라인몰에 ‘비셰프’ PB 상품의 유통을 확대하는 한편, 7000여 개 고객사를 보유한 식자재 유통 플랫폼 ‘오더히어로’에도 입점해 식자재 주문부터 배송에 이르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원홈푸드 관계자는 “30년 이상 조미식품을 만들며 쌓아온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식자재를 제공할 것”이라며 “사업 기획 단계부터 메뉴 개발, 마케팅에도 도움을 주며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는 ‘식자재 솔루션 파트너’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최근 공채를 통해 선발된 2023년 신입사원 36명이 입직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현업에 배치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7일부터 5일간 진행된 이번 교육은 남양유업의 기업문화와 핵심가치를 비롯하여 직무, 리더십, 시스템, 제상품 등 사회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로 다채롭게 꾸며졌다. 특히, MZ세대 감성에 맞는 ‘컵빌딩’, ‘광고 영상 제작’과 같은 창의 기반 활동들을 통해 모두가 하나되는 팀워크를 쌓는 시간도 가졌다.

이와 함께 직장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풀어보는 ‘선배와의 시간’, 제품 생산과 공정을 오감을 통해 체험하는 ‘공장 견학’ 등 소통과 공감, 기초 실무 향상의 기회도 가졌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사회 초년생으로 첫 발을 떼는 신입사원들의 보다 빠른 적응과 주도적인 역할 수행을 돕고자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100년 기업으로서의 희망찬 미래를 이끌어갈 새내기 남양인들을 늘 응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NS홈쇼핑이 방사능 분석 및 방재 전문기업 주식회사 알엠텍과 손잡고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을 강화한다.

NS홈쇼핑은 25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알엠텍 본사에서 수산물 방사능 안정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알엠텍은 방사능 계측장비 개발 및 방사능 계측장비를 이용한 방사능 방재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및 방사선 산업 분야에서 전문기술력을 인정받은 강소기업이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시험, 검사기관으로 지정될 만큼 식품 방사능분석 분야에서 높은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다.

NS홈쇼핑과 알엠텍은 이날 협약식에서 수산물 상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서비스에 대한 업무 협조를 통해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산물 상품의 안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월 판매 중인 상품 지속적인 방사능 검사, ▲방사능 검사 이후에도 장기적인 결과 추적, ▲중소기업 NS파트너사에 대한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NS홈쇼핑은 이번 협약으로 알엠텍의 높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방사능 불안감을 해소하고, 고객의 신뢰를 확보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양사가 보유한 물적 자원과 노하우, 다양한 정보 교류를 통해 식품 안전성 강화를 위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NS홈쇼핑 김갑종 고객지원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고객에게는 안심을, 수산업계에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신뢰에 부응하는 최고의 품질관리를 통해 농수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전라남도 순천시 연향동에 유료 회원제 매장 ‘랜드500 순천점’을 27일 오픈했다.

랜드500 순천점은 전자랜드가 올해 여섯 번째로 선보이는 유료 회원제 매장이다. 랜드500 순천점에서 유료 회원제인 ‘랜드500 클럽’에 가입하면 500가지의 가전제품과 생활용품을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회원 등급은 연회비에 따라 스탠다드(3만원)와 프리미엄(5만원)으로 나뉘며 기존 전자랜드 멤버십보다 최대 20배의 포인트 및 최대 7%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랜드500 순천점은 약 300평 규모의 2층 매장이다. 1층에는 500가지의 온라인 최저가 도전 상품들과 전시 상품 특가존을 구성해 랜드500만의 가격 측면의 강점을 강조했으며 에어컨과 제습기 등이 배치된 계절가전존도 마련했다. 2층은 주요 가전 브랜드들의 제품을 편하게 비교하고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 체험존으로 운영한다.

전자랜드는 랜드500 순천점 신규 오픈을 기념해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 먼저 8월 15일까지 연회비 3만원의 스탠다드 회원제를 500원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7월 30일까지 랜드500 순천점 대표 전화번호로 오픈 축하 메시지를 보내면 추첨을 통해 300만원 상당의 의류관리기, 건조기, 제습기 등 제습 가전과 커피 및 아이스크림 쿠폰 등을 제공하는 사은품 이벤트도 운영한다. 7월 27일부터 7월 30일까지 4일간은 매일 선착순 80명을 대상으로 서큘레이터, 캠핑 및 주방용품 등 9가지 상품을 500원에 판매하는 초특가 행사도 마련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8월에도 세 개의 랜드500 매장 오픈이 예정되어 있다”며, “전자랜드는 올해 유료 회원제에 가입하는 고객님들께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신세계푸드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들이 소비자와 소통을 위한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7일 신세계푸드는 자체 운영 중인 노브랜드 버거(No Brand Burger)와 베러미트(Better Meat)의 공식 인스타그램이 2023 소셜아이어워드(i-AWARD) 식품프랜차이즈부문과 식품브랜드부문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인터넷 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국내 기업과 기관의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가운데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운영사례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 소셜아이어워드에는 총 253개 기업의 325개 사회관계망서비스가 심사에 올랐다.

식품프랜차이즈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 버거 인스타그램은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2030세대가 주 고객인 점을 고려해 나별빛 점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노브랜드 버거 인스타점을 운영하는 일상을 공유하고 댓글로 소통하며 5만명의 팔로어와 친밀한 관계성을 유지하는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나별빛 점장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펼치며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는 것도 메뉴나 광고, 할인 프로모션을 알리는 타 버거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된 노브랜드 버거 인스타그램만의 강점으로 꼽혔다. 실제 지난 6월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노브랜드 버거 데이 행사에서는 나별빛 점장이 고객들을 만나 직접 제작한 스페셜 굿즈와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식품브랜드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베러미트 인스타그램은 2021년 7월 브랜드 론칭 이후 대안육에 담긴 인류건강, 동물복지, 지구환경 등 사회적 가치를 젊은 층의 라이프 스타일을 담은 트렌디한 사진과 영상으로 감각적으로 풀어낸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베러미트 제품, 활용 메뉴, 외식매장 소개 뿐 아니라 팝업스토어 초청, 쿠킹 클래스 등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하며 대안육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높은 신뢰감을 부여한 것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노브랜드 버거와 베러미트의 소셜아이어워드 수상을 바탕으로 신세계푸드는 현재 운영 중인 SNS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의 유기적인 소통 확대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품격 F&B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하는 디지털 매거진 콘셉트로 운영 중인 신세계푸드 인스타그램, 사랑하는 딸 바른이를 위한 아빠 올반장의 건강 레시피를 소개하는 올바르고 반듯한 인스타그램, 피자를 좋아하는 캐릭터 피버의 취업 스토리를 담은 노브랜드 피자 인스타그램 등 현재 운영 중인 8개 인스타그램 채널 별로 고객 특성에 맞춘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고 제품, 매장, 이벤트 등과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중심 플랫폼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식품유통, 베이커리, 외식, 급식 등 신세계푸드의 다양한 소식을 웹 예능이나 유튜버 협업 영상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알릴 뿐 아니라 임직원간 소통의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도 브랜드 인지도 제고 또는 제품 정보 제공 등 목적에 맞는 콘텐츠로 인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실제 지난 4월부터 신세계푸드가 유명 유튜버 일주어터와 함께 직접 소비자들을 만나며 고민을 해결해주는 콘셉트의 웹 예능 든든파워는 매회 조회수 10만뷰를 넘어서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같은 호응에 신세계푸드는 제품 구매까지 연계한 유튜브 커머스 플랫폼으로도 확장하며 양방향 소통과 합리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가교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뉴미디어를 활용해 소통 채널을 다각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각 브랜드별 특성을 살린 독창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이마트와 이마트 협력사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KOTRA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강희석 이마트 대표와 유정열 KOTRA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KOTRA는 전 세계 84개국 129개 무역관을 통해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확장에 적합한 파트너사를 발굴하여 상담 및 연락을 지원하고, 이마트는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 확대를 통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해외 수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KOTRA와 이마트의 이번 업무협약 배경은 그동안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 수출의 교두보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해 상품을 수출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433개사 약 6100여 개 상품으로, 금액으론 103억원에 이른다. 해외 프랜차이즈를 통한 전체 수출 금액이 182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약 60%가 중소기업 매출이다.

실제로 작년 이마트 해외 프랜차이즈를 통해 수출된 노브랜드 상품 중 수출 금액 1위부터 20위 상품을 살펴보면 5개 중소기업의 9개 상품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광에프앤비의 노브랜드 유자차(2kg)가 수출액 2.2억으로 3위, 한울허브팜의 노브랜드 도톰한 물티슈(100매)가 2.1억으로 5위, 에스디씨의 노브랜드 고르곤졸라치즈소프트콘(150g)이 1.6억으로 7위를 기록했다.

한편, 이마트는 현재 베트남과 몽골에는 대형마트인 이마트를, 필리핀에는 노브랜드 전문점을 현지 기업과 손잡고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는 베트남에 2개, 몽골에 3개의 매장이 있으며, 올해 각각 1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필리핀에는 18개의 노브랜드 전문점이 있으며, 올해 2개를 추가해 총 20개의 매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와 ‘KOTRA의 해외네트워크’가 결합해 이마트의 해외프랜차이즈 매장이 전 세계로 확대되면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 수출이 더욱 다양한 국가로 확대될 것으로 KOTRA와 이마트는 기대하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동반진출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함께 물류∙결제∙인증 등 다양한 수출 애로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면서 “앞으로 대기업 및 수출유관기관과 협력을 확대해 우리 중소기업이 더 쉽게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마트 강희석 대표는 “이마트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수출길을 열어주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KOTRA와 이마트가 손잡고 중소기업 상품을 더 많은 나라에 알릴 수 있는 동반성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해 서울시 용산구 소재의 무료급식소인 ‘따스한채움터’에서 배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백복인 KT&G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20여 명이 참여해 독거노인과 노숙인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밥과 반찬 등을 배식하고 급식소의 일손을 도왔다.

KT&G는 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과 고른 영양 섭취를 돕고자 2018년부터 ‘따스한채움터’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KT&G의 누적 후원금은 총 3억8600만원, 수혜 인원은 10만명에 달한다. 2017년에는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직접 찾아가 이웃들에게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희망밥차’를 기증하기도 했다. 또, ‘따스한채움터’ 외에 대전광역시 동구 ‘성모의집’에서도 정기적인 임직원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운영비용을 지원 중이다.

백복인 KT&G 사장은 “유난히 더운 이번 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이웃분들에게 임직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식사가 조금이나마 위로와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희망을 나누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소외계층지원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SPC(회장 허영인)에서 운영하는 잠바주스가 장애인 바리스타 대상으로 ‘행복한 스무디 교실’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행복한 스무디 교실’은 나눔과 상생 철학에 따라 잠바주스가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장애인 바리스타에게 음료 제조 실습 등의 교육을 통해 기술 전수 및 취업 연계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스무디 교실에서는 서초구 내 양재종합사회복지관 희망드림카페 소속 5명의 교육생들이 참가해 잠바주스의 전문 강사 지도 아래, 교육생들이 직접 선정한 음료 및 잠바주스 대표메뉴 제조 실습을 진행했다. 또, 교육 이후엔 잠바주스의 친환경 제품인 텀블러, 그립톡, 보냉백 등 굿즈를 선물했다.

잠바주스 관계자는 “빵을 나누면 끼니가 되지만, 만드는 기술을 나누면 꿈이 된다’는 경영 철학을 실천하고자 ‘행복한 스무디 교실’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바리스타 분들의 취업과 자립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재능기부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잠바주스는 국내 대표 스무디/주스 브랜드로서 신선한 원료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2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행복한 스무디 교실’을 통해 현재까지 장애인 바리스타 총 82명에게 기술 전수와 실습 교육을 진행해왔다. 

○.. LG생활건강이 2분기에도 부진을 면치 못한 성적표를 받았다.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의 2023년 2분기 전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한 1조8077억원, 영업이익은 27.1% 감소한 1578억원을 기록했다.

HDB, Refreshment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성장했으나 Beauty 매출이 약 8% 감소하며 전사 매출이 역성장했으며, 원가와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인력 구조 효율화 및 북미 사업 구조조정 관련 비경상 비용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Beauty사업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한 7805억원, 영업이익은 24.9% 감소한 70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내수 채널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소비 회복 지연으로 매출이 하락했다. 백화점, H&B 등 순수 국내 내수 채널 매출은 증가했지만 높은 기저 부담으로 면세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했으며 중국 매출은 한 자릿수 역신장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채널 실적 둔화 및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다양한 신제품 출시 및 주요 라인 리뉴얼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오휘’ 얼티밋 핏 진 쿠션과 ‘글린트’ 하이라이터 피치문을 출시했고, ‘후‘ 환유 라인과 ‘숨37°’ 워터-풀 라인을 리뉴얼했다.

HDB(Home Care & Daily Beauty)사업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성장한 5460억원, 영업이익은 53.6% 감소한 276억원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피지오겔’, ‘유시몰’ 매출이 증가하면서 데일리뷰티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라이브 커머스 컨텐츠를 강화하는 등 온라인 채널 강화로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원가 및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고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계절감에 부합하는 복합 기능성 신제품을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했다. ‘피지오겔’에서는 하절기 기후에 적합한 CICA 라인 및 썬제품 라인업을 강화했으며, ‘벨먼’, ‘닥터그루트’,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주요 브랜드에서 쿨링 라인업을 강화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Refreshment사업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한 4812억원, 영업이익은 5.5% 감소한 602억원을 기록했다.

‘코카콜라 제로’, ‘몬스터 에너지‘ 등 제로탄산 및 에너지 음료 판매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고, 원가 관련 비용 부담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를 발탁하며 새로운 CM송 ‘Zero’를 공개하는 등 차별화 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고, ‘코카콜라 × 뉴진스 스페셜패키지‘를 출시했다. ‘코카콜라 제로 레몬’과 배향과 탄산의 시원한 청량감을 즐길 수 있는 ‘갈배 사이다 제로‘ 출시 등 제로 슈거 제품 포트폴리오는 지속 확대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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