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NH농협금융,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 개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NH농협금융,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 개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7.2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금융지주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농협캐피탈 본사에서 NH농협금융 모든 계열사의 CRO와 실무책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합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신노 농협금융 리스크담당 부사장 주재로 상반기 리스크관리 우수 사무소에 대한 시상식, 리스크관리 특강과 함께 상반기 추진사항 점검, 하반기 리스크 요인 및 대응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하는데요.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서울 여의도 소재 농협캐피탈 본사 회의실에서 개최된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에서 강신노 농협금융 리스크관리부문장(앞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계열사 CRO 및 실무책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NH농협]

○...농협금융,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 개최

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석준)는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농협캐피탈 본사에서 NH농협금융 모든 계열사의 CRO와 실무책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하반기 리스크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신노 농협금융 리스크담당 부사장 주재로 상반기 리스크관리 우수 사무소에 대한 시상식, 리스크관리 특강과 함께 상반기 추진사항 점검, 하반기 리스크 요인 및 대응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안기태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부장은 이날 ‘하반기 국내외 경제전망 및 주요 리스크요인’을 주제로 진행한 특강에서 금리 불확실성을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꼽으며 금리 시나리오별 차별화된 대응을 주문했다.

강신노 농협금융 리스크담당 부사장은 “고금리 지속으로 기업부실 등 손실이 확대될 우려가 있어 촘촘한 건전성 모니터링 중심으로 손실흡수능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협금융은 가계 및 기업의 건전성 악화, 시장 변동성 확대 등 하반기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더불어 강화되고 있는 감독규제에도 철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3기 출범.[사진=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3기 출범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명동사옥 4층 대강당에서 그룹의 차세대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인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 3기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는 하나금융그룹이 미래를 이끌어 갈 차세대 여성 리더를 육성할 목적으로 출범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Waves’는 Women's Actions, Voices, Emotions의 약자로 여성의 행동, 목소리, 감성으로 혁신의 파도를 일으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수료한 ‘1기’와 ‘2기’ 총 70명 중 6명이 임원으로 승진함으로써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는 그룹의 대표 여성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번 3기는 그룹 내 여성 관리자 직원을 대상으로 각 관계회사 CEO의 추천을 받아 최종 28명이 새롭게 선발됐으며, 올해 말까지 리더십, 기업금융,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아카데미 과정과 팀 프로젝트 활동(Action Learning) 등 선배 웨이브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개선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과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3기 출범식에는 “함께 떠나는 새로운 시작”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맞춰 1기와 2기 선배들이 함께 참석해 3기의 새로운 여정을 축하하고 화합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 날 출범식에서 하나 웨이브스 참석자들을 격려하며 리더에게 필요한 자세와 역할, 여성의 뛰어난 공감능력을 통해 ‘조직의 하모니’를 만들기 위한 파트너 리더십 등에 대해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함영주 회장은 “섬세함, 공감, 사고의 유연성 및 소통능력은 여성으로서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공명(共鳴)은 결국 공감으로부터 나오고 조직의 구성원들이 리더의 움직임에 공명(共鳴)할 때에 비로소 조직의 하모니가 완성된다”고 말했다.

이어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뢰와 열정이 바탕이 되는 「파트너 리더십」으로 나서야만 조직의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불어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앞으로도 「하나 웨이브스(Hana Waves)」를 비롯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을 확대해 전문성과 리더십을 고루 갖춘 리더들을 육성하고,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엔지니어링공제조합과 ‘국내외 엔지니어링사업 금융지원’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사장 이재완)과 ‘국내·외 엔지니어링사업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KB국민은행의 해외 자회사인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과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이하 프라삭)가 함께 참여하는 다자간 업무협약이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재완 엔지니어링공제조합 이사장과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협약당사자들은 엔지니어링 산업의 원활한 성장과 상생 가치 실현을 위해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국내∙외 공급망 맞춤형 상생결제 서비스 제공 ▲해외 사업과 관련된 보증업무 확대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완 엔지니어링공제조합 이사장은 “본 협약을 통해 엔지니어링 조합원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KB국민은행과 해외 자회사를 통해 적시에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고 밝혔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핵심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자금 결제 주기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엔지니어링 업체들에게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며,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 캄보디아 프라삭과 함께 경쟁력 있는 해외 보증 서비스를 제공해 엔니지어링 산업 혁신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 국내주식 해외주식 입고 이벤트 실시

한투자증권(대표이사 김상태)은 8월 31일까지 ‘국내주식 입고 이벤트’와 ‘해외주식 입고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타 증권계좌에서 보유하고 있는 국내 주식 또는 해외 주식 1천만원 이상을 신한투자증권으로 옮긴 후, 1백만 원 이상 거래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벤트 대상 종목으로는 국내 주식 및 ETF와 더불어 신한투자증권에서 거래 가능한 해외 상장 주식 및 ETF도 포함된다.

이번 국내주식 입고 이벤트와 해외주식 입고 이벤트에 모두 참여해서 받을 수 있는 최대 리워드 금액은 각 100만원씩 총 200만원이다. 자산증대 금액 별로 △1천만원 이상은 1만원, △3천만원 이상은 5만원, △5천만원 이상은 10만원 △1억원 이상은 15만원 △3억원 이상은 20만원 △5억원 이상은 30만원 △10억원 이상은 50만원 △30억원 이상은 100만원의 현금 리워드를 지급한다.

단, 국내주식 입고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에 생애 최초로 신한투자증권 계좌를 개설한 고객 또는 2023년 상반기(1월~6월)에 신한투자증권 계좌에서 국내주식 입고 및 매수체결 이력이 없는 휴면 고객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자산유지 기간인 9월 30일까지 자산을 유지해야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금 리워드 금액의 제세공과금은 고객 부담으로 리워드 금액에서 차감되며, 리워드는 10월 말 경 신한투자증권 계좌로 지급 예정이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전용 ELS·ELB 3종 모집.[사진=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전용 ELS·ELB 3종 모집

한국금융지주(071050)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정일문)은 온라인전용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1종과 주가연계증권(ELS) 2종을 각각 50억원 한도로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는 상환조건을 달성하지 못해도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으로 약정 조건에 따라 추가 수익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발행사인 한국투자증권이 원리금 지급을 책임지며, 한국투자증권의 파산 등을 제외하면 원금 및 수익이 지급된다.

TRUE ELB 1899회는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Tesla)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승형 넉아웃(knock-out)형 상품이다. 만기는 1년이며,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격의 100% 초과 145% 이하 범위 내에 있을 경우 연 최대 49.5%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다만, 투자기간 중 기초자산이 한 번이라도 조건 범위를 벗어나면 원금 상환된다. 

TRUE ELS 16295회는 홍콩항셍지수(HSCEI)가 기초자산인 상품이다. 만기는 3년이며 상환 여부는 6개월마다 판단한다.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95%(6개월), 90%(12개월), 85%(18, 24개월), 80%(30개월), 75%(만기) 이상이면 연 8.5%의 수익과 함께 조기상환된다.

TRUE ELS 16296회는 SK하이닉스와 네이버(NAVER)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상품이다. 첫 1년간은 6개월, 2년차는 3개월, 3년차는 1개월마다 상환여부를 판단하며, 만기에 가까울수록 조기상환 가능성이 높아지는 구조다. 두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격의 85%(6, 12개월), 80%(15, 18, 21, 24, 25~30개월), 75%(31~35개월), 70%(만기) 이상이면 연 11.7%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상환된다.

ELS 상품 2종은 조기상환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도 투자기간 중 각각 최초 기준가의 50%, 45% 미만으로 하락한 기초자산이 없으면 만기 시 약정한 수익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그 이상 하락할 경우 각각 원금의 25~100%, 30~100%까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 개인투자자의 청약 기간은 7월 26일부터 27일까지다. 투자자 숙려제도에 따라 28일부터 31일까지 숙려기간을 갖고, 8월 1일부터 2일 오전 10시까지 청약 의사를 확정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및 ‘한국투자’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