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신한지주, 2030년 친환경 비전 경쟁적으로 발표...금융위 "녹색분류체계 통해 금융 배출량 감축 도울 것"
상태바
KB금융·신한지주, 2030년 친환경 비전 경쟁적으로 발표...금융위 "녹색분류체계 통해 금융 배출량 감축 도울 것"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6.2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정책금융이 초기 단계 기술·사업에 대해 모험·인내 자본 공급할 것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저탄소 친환경 기업 선별 가능하게 공시 개정할 것
-신한은행, 2030년까지 친환경 금융 지원 30조원까지 확대할 예정
녹색금융 이행점검과 금융 배출량 감축 방안 논의에 앞서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최지훈 기자]
녹색금융 이행점검과 금융 배출량 감축 방안 논의에 앞서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최지훈 기자]

세계 주요국들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상향 조정하는 가운데, 국회에 금융당국과 1금융권 관계자들이 모여 금융 배출량 감축 이행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KB금융은 2030년까지 ESG대출 규모 50조원까지 대폭 늘리기로 했으며 신한금융도 2030년까지 금융 관련 탄소 배출량을 33.7% 감축키로 ESG비전을 발표했다. 

KB금융그룹은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 50조원(친환경 분야 2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KB맑은하늘 적금&공익신탁 등 다수의 친환경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28일 문혜숙 KB금융그룹 ESG 본부 상무는 <녹색경제신문>과의 취재에서 "포트폴리오 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 중이며, 기업들에게 패널티를 부과하는 부정적 방식보다는 기업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친환경 전환을 유도하는 긍정적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가 확인한 KB금융그룹의 금융 배출량 감축 및 친환경 금융 확대 방안으로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투자 확대와 저탄소·친환경 신기술과 친환경 건물에 대한 투자 확대 등 녹색금융 투자 확대가 있고,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ESG 컨설팅 서비스 등 중소기업 친환경 전환 지원 등이 있다. 

KB금융그룹과 함께 국내 1·2위 리딩뱅크 자리를 다투는 신한은행 역시 탄소배출 감축 전략을 발표했다.

황소영 신한은행 ESG 기획실장은 본지와의 취재에서 "그룹은 중장기적으로 'Zero Carbon Drive' 추진을 통해 탄소중립 금융의 실행력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금융 탄소 배출량을 33.7% 감축하고, 친환경 금융 지원을 30조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SBTi(기후변화 이니셔티브로서 국내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목표 사례 중 하나)를 기반으로 분야별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위에서 설명한 33.7%의 감축 목표를 달성할 예정이다.

기자가 신한은행을 통해 확인한 분야별 자료에 따르면 발전 분야가 감축률 72.29%로 가장 높고, 화학(42%), 철강(40.39%), 상업용 부동산(40.17%) 등이 뒤를 이었다.

당 자료에 따르면 2030년도까지 국내 13개 산업들은 약 2905만톤(t)의 탄소 배출을 감축해야 한다.

황소영 ESG 기획실장은 기자에게 "신한은행은 지난해부터 탄소 배출량 감축을 정량 목표에 기반해 국내 금융기관 최초 그룹사 CEO 평가에 반영했고, 탄소감축 정량 평가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며 "그린워싱 배제 등을 체계화하기 위해 중요 요소 도출에 힘쓰겠다"고 했다.

민간 금융이 나서자 최상위 금융 당국인 금융위원회도 의견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4월부터 대통령 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 기본계획'을 확정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선 뒷받침돼야 하는 여러 제반 사항 중 하나가 대규모 투자이며, 여기에 금융의 역할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남동우 금융위원회 산업금융과장은 기자와의 취재에서 "장기적으로 민간 금융회사의 금융 배출량 감축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 부처 및 기관과 협조해 녹색채권 외 금융상품에 대해서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를 적용하는 방안 마련을 추진하는 등, 정부도 지속적으로 민간 금융회사의 금융 배출량 감축 노력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펴나갈 것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기자가 산업은행 녹색금융기획부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한국의 탄소중립 여건은 타 선도국 대비 여전히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은행 녹색금융기획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한국의 경우 화석연료 의존도가 85%에 육박하고,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OECD 평균인 27% 대비 22.1%p 낮은 4.9%에 불과하다"며 "제조업 중심의 탄소집약적·수출주도형 산업구조와 선도국 대비 기후 기술의 상대적 열위가 금융 배출량 감축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했다.

기자가 확인한 결과 GDP 대비 탄소집약도는 독일·일본이 0.2%대, 영국·미국이 0.3%대인 반면 한국은 0.42%로 집계됐다. 탄소 배출 관련 주요국 중, 중국(0.84%) 다음으로 가장 높은 수치다.

선도국 대비 기후 기술도 상대적으로 열위한 것으로 집계됐다. 녹색기술센터에 따르면 44개 기후 기술 선도국 대비 한국의 기후 기술은 80% 수준에 불과하며, 기술격차는 3년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기후 기술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감내하고 연구개발과 투자를 진행할 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산업은행 녹색금융기획부는 기자에게 정책금융이 기업들에게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김성진 산업은행 녹색금융기획부장은 본지와의 취재에서 "탄소중립 기술은 시장 성숙도 상 초기 단계에 위치해 상업적 위험이 높아, 민간자금만으로 재원 충당이 어려워 자금조달 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정책금융이 초기 단계 기술·사업에 대해 모험·인내 자본을 공급해 자금조달 부족 해소 및 민간 투자여건 제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선도국 대비 불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금융감독원도 적극 돕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본지와의 취재에서 "투자자들이 저탄소 친환경 기업을 명확히 선별할 수 있도록 국제 기준에 맞춰 공시 기준을 개정하고, 금융회사의 녹색금융 지원이 녹색 분류 체계에 부합하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적용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복현 원장은 "나아가서 국내 녹색금융시장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녹색채권, 펀드 등 각각의 녹색상품에 맞는 공시 기준과 판매 감독 기준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고, 기업들이 기후 리스크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