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KDB산업은행, ESG 본질에 집중한다..저탄소 경제 전환 녹색금융 강화
상태바
[ESG 경영] KDB산업은행, ESG 본질에 집중한다..저탄소 경제 전환 녹색금융 강화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조 규모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 PF금융 주선
-국내 최초 1억 달러 규모 녹색기후기금 사업승인
-국립공원 ‘해양 생태계 복원사업’ 후원…ESG 녹색금융 강화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산업은행 본사.

KDB산업은행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사회 구현과 금융권 ESG 선도(환경·사회·지배구조)를 위해 ESG경영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환경과 관련된 사업을 주선하고 후원하면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 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지난해 6월 취임사를 통해 산업은행의 미래에 대해 혁신성장의 디딤돌·경제안보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 싱크탱크·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KDB·그린(Green)·디지털(Digital)·바이오(Bio) 전환(Transformation) 선도기관·시장안정자(Market Stabilizer)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그린(Green)'에 대해서 강조했다.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프로젝트금융 서명식.[사진=산업은행]

1.2조 규모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 PF금융 주선...민자사업 중 역대 최대규모

산업은행은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손익공유형·BTO-a)'의 금융주선(공동주선기관 IBK기업은행)을 완료하고 20일 1조2400억원 규모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손익공유형(BTO-a) 민간투자사업이란 정부가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를 보전하고 초과이익은 민간과 정부가 공유함으로써 사업위험을 낮추는 민간투자사업 방식이다.

박형순 산업은행 부행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친환경 녹색인프라 개발임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편익증대에도 공헌한다는 점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 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프로젝트"라며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SOC 확충에 활용하는 민간투자제도의 성장과 PF금융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금융약정에는 재무투자자 및 대주단으로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한화생명보험, KDB인프라자산운용 등 10개 기관과 대표 건설투자자인 한화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대전시 소재 노후화된 기존 하수처리장을 시 외곽으로 통합·이전해 시설의 지하화 및 현대화를 추진하는 ‘환경분야 민자사업 중 역대 최대규모인 랜드마크 딜’이다. 올해 착공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최신 하수처리 공법으로 수질정화 및 악취발생 차단 등 환경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를 통한 주민편익시설 조성 및 삶의 질 개선 등으로 지역균형발전에 일조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은행은 고금리, 금융 유동성 악화 등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지금까지 축적된 대규모 사회기반시설(SOC) 프로젝트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녹색금융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금융주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녹색기후기금.

국내 최초 1억 달러 규모 녹색기후기금 사업승인...인도네시아 현지진출 국내업계 지원

산업은행은 인천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의 제34차 이사회에서 국내 최초로 개도국 기후변화사업을 위한 1억 달러(약 1400억원) 규모의 GCF 자금지원을 승인받았다.

GCF는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Mitigation)과 기후변화 적응(Adaptation) 지원을 위해 인천 송도에 설립된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의 재정운영기구이다.

GCF는 현재까지 전 세계 113개의 인증기구(산업은행 포함)를 지정했으며 자금이 개도국에 효율적으로 지원되도록 기후변화 대응사업 발굴, 제안 및 집행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이사회 승인을 받은 '인도네시아 산업계 에너지 효율개선사업'은 인도네시아 내 산업시설에 대한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에 현지은행이 대출하는 경우 해당 대출 앞 최대 95%의 GCF 보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보증 외에도 GCF의 증여자금(500만 달러)으로 현지기관 역량강화,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계 은행 앞 GCF 보증을 제공함으로써 한국금융기관·현지진출 국내업계의 다양한 현지 녹색사업 참여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산업은행은 "국내 최초·금융권 유일의 GCF 인증기구로서 이번 승인과정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GCF와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 및 추진할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E-Mobility, 수소, 물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해외 기후시장 진출을 추진 중인 한국기업들 앞 장기저리 자금인 GCF자금 활용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기후금융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립공원 ‘해양 생태계 복원사업’ 후원

산업은행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해양 생태계 복원사업’과 관련해 2021년 1차 후원에 이어 추가 복원을 위해 국립공원공단에 후원금 2억 원을 전달했다.

산업은행은 ESG기반 녹색금융을 강화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선도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훼손지역 복원사업을 통한 생태계 건강성 향상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후원을 추진했다. 

이번 복원사업은 전남 신안군 도초도 시목해변의 침식사면 내 식물성 원료 기반 해안침식 방지시설을 설치해 사구식물이 자연유입돼 정착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후원을 통해 2021년에 이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시목해변의 복원사업은 완료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연 생태계 보호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환경정화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ESG 후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