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日총리 방한 앞두고 韓 소부장업계 ‘촉각’...국산화 제동 걸리나?
상태바
기시다 日총리 방한 앞두고 韓 소부장업계 ‘촉각’...국산화 제동 걸리나?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5.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규제 해제·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재지정...반도체 공급망 회복 전망
-국산화 추진 소부장업체, 주춤할 수도...수혜 보던 국내 기업에 다소 불리
지난 3월 한일정상회담. [사진=대통령실]
지난 3월 한일정상회담. [사진=대통령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7일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다. 올해 3월 윤 대통령의 방일에 연이은 한일 정상 간의 만남으로, 반도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3일 권영화 세종대학교 반도체 비즈니스 MBA과정 담당 교수는 <녹색경제신문>에 “(정치권의 해빙무드가) 수출규제 이전처럼 한일 양국 반도체 기업 간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되살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이전처럼 일본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공급망에만 의존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미 (수출규제) 전적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 의존도를 덜어내는 데 방점을 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국내 소부장 기업들도 기술력이 많이 올라온 상태고, 또 한일관계 개선과는 별개로 국산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해나가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업계에서는 양국의 해빙무드가 전반적으로 각국의 반도체 업계에 숨통을 트이게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일기업 간의 반도체 공급망은 수출규제 이전처럼 안정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의 산업통상자원부격인 ‘경제산업성’은 최근 한국에 대한 반도체 관련 3개 품목의 수출규제를 철회한 것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를 취소하고 한국을 수출 우대국으로 재지정했다. 2019년부터 계속된 한국 대상 수출규제는 모두 해제된 상태다.

여기에 잠정적으로 중단됐던 한일 산업계 간의 대화 채널은 한둘씩 복원되고 있다.

이달 1일 추경호 경제 부총리는 인천 송도에서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과 한일 재무장관 회의를 가지고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산업을 비롯해 글로벌 수주시장에 양국의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달 16~17일간 열리는 ‘제55회 한일 경제인회의’에서는 양국 간 첨단산업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한・일 반도체 업계 역시도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세계반도체협의회에서 공급망 구축 등 양국 현안 관련된 논의를 나눌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수출규제 이후 추진된 반도체 소부장의 국산화에는 일부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존재한다.

일본의 반도체 핵심 품목 수출규제로 인해 한국 정부와 기업은 반도체 핵심품목을 대상으로 국산화를 추진해왔다. 국산화 추진의 성과는 진행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소부장 종합포털 ‘소부장넷’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산 소부장 수입 비중은 15.1%로 2018년 (18.2%)대비 3.1%p 감소했다. 이는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12년 이래 역대 최저다.

하지만 포토레지스트를 비롯한 일부 반도체 핵심 부품의 경우 일본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따라잡기에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것이 지배적인 평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의 경우 일본산 비중은 94%다. 수출규제 해제와 한일 관계 해빙 분위기가 국산화 진행에 자칫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배경이다.

김채윤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19년 이후 반도체 소재 국산화 추진으로 인해 수혜를 받았던 국내 반도체 소재 업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며 “향후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 필요성이 감소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은 셔틀 외교 차원으로서는 지난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당시 총리 이후로 12년 만이다. 양국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화이트리스트' 복원에 따른 경제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