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비대면 아파트·전세대출 이벤트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비대면 아파트·전세대출 이벤트 실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4.2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이 비대면 아파트·전세대출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NH모바일아파트대출2.0 또는 NH모바일전세대출+ 대출 한도 및 금리 조회 고객 중 555명을 추첨하며 NH스마트뱅킹 어플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한은 금일부터 6월 30월까지입니다.

하나은행은 디지털 자산관리 채널 고도화와 PB 손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오는 25일부터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PB(Private Banker) 문자 상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NH농협은행, 비대면 아파트·전세대출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 비대면 아파트·전세대출 이벤트 실시

H농협은행은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NH모바일아파트대출2.0 및 NH모바일전세대출+ 대출 조회 및 실행 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무방문대출』 oh! oh! oh! (555)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555명을 추첨하며 NH스마트뱅킹 어플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벤트❶은 NH모바일아파트대출2.0 또는 NH모바일전세대출+ 실행 고객 중 55명을 추첨해 로봇 청소기(5명), NH포인트 3만 포인트(50명)를 제공한다.

이벤트❷는 NH모바일아파트대출2.0 또는 NH모바일전세대출+ 대출 한도 및 금리 조회 고객 중 500명을 추첨해 NH포인트 1만 포인트(500명)를 제공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상품 가입 여정을 단축하고, 비대면 대출 심사역량을 강화하였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비대면 전용 상품인 모바일 아파트·전세 대출의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우리자산운용 등 그룹 내 자산운용 3사와 협업해‘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4종’을 대상으로 6월 30일까지 신규 가입 대고객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영업점 창구 및 우리WON뱅킹에서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을 가입하고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등록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신규금액에 따라 선착순 2000명에게 모바일 커피 교환권을 최대 4매 지급한다. 

지난 3월 20일 출시해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4종’은 총급여액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인 1989년에서 2004년 사이에 출생한 청년층(만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이 가입 대상인 정책금융상품이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연말정산 시 소득 공제 혜택이 제공되며, 병역 의무를 이행한 청년층의 경우 가입자격 산정 시 최대 6년까지 복무 기간이 고려된다. 다만,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후 소득 공제를 받은 가입자가 3년 이내 해지 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소득세로 납부해야 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년층 자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품을 청년층에게 알리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특히 사회초년생에 해당하는 청년 고객이 소득공제 혜택과 함께 기간 한정 이벤트를 동시에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PB(Private Banker) 문자 상담 서비스 시행.

○...하나은행, 『PB(Private Banker) 문자 상담』서비스 시행

하나은행은 디지털 자산관리 채널 고도화와 PB 손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오는 25일부터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PB(Private Banker) 문자 상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의 이번 ‘PB(Private Banker) 문자 상담’ 서비스 시행으로 비대면 상담을 선호하는 PB 손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전담 PB 직원과 메시지로 자산관리 상담이 가능해졌다.

하나은행 PB 손님은 기존 디지털 서비스로 운영 중인 전화 상담, 화상 상담과 함께 문자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상담 신청 1영업일 이내에 전문가의 답변이 제공된다. 특히, 종합 자산관리 외에도 문화 강좌, 공연, 여행과 연계한 라이프 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PB 콘텐츠가 마련된 것이 특징이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자산관리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여 손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최신 자산관리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PB 콘텐츠를 통해 손님 편의성 증대는 물론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로 하나은행이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3월 세계적 금융 전문지 '유로머니'가 선정하는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과 ‘대한민국 최우수 디지털 PB은행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자산관리 명가(名家) 은행이라는 점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신한은행, 환경부와 ‘기후변화주간’ 국민실천다짐

신한은행은 서울 강남구 소재 코엑스에서 환경부가 개최한 ‘제15회 기후변화주간 개막식’에 기업대표단으로서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위한 ‘국민실천다짐’에 참여했다고 24일 밝혔다.

‘기후변화주간’은 지구의 날을 기념해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제고 및 실천 행동 확산을 위해 환경부가 운영하는 기간이다. 이번 ‘제15회 기후변화주간’은 4월 21일부터 7일간 운영되며 기간 중 ▲탄소중립 생활실천 5대 수칙 홍보 ▲줍깅 캠페인 ▲함께하는 소등행사 등과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국민실천다짐’에는 환경부 장관, 미래세대(초등학생~대학생), 기업·시민단체 등 부문별 대표들이 참여했고 신한은행은 기업 대표단으로 선정됐다. 참석자들은 일상적인 작은 행동이 지구를 구하는 일임을 의미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다짐 및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2021년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선정·체결했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착한여름나기 캠페인’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임직원의 공감을 바탕으로 일상 속 탄소중립실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고 손쉽게 ESG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4일부터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그룹’을 선언하고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신한 아껴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월 21일마다 ‘신한 아껴요 데이’를 진행해 ▲신한금융 건물 전체 소등 ▲전직원 대중교통 이용 ▲본점 카페스윗에서 개인컵 사용시 1000원 할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탄소중립 생활실천에 앞장설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2관왕.

○...카카오뱅크,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2관왕

카카오뱅크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2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부터 시작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레드닷(RedDot) 디자인 어워드'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올해는 전 세계 56개국 1만1000여 개 출품작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133인의 심사위원단이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카카오뱅크는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2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에 선정된 디자인은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체크카드'와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다. 

'개인사업자 체크카드'는 카카오뱅크가 지난 11월 '개인사업자뱅킹' 출시와 함께 내놓은 상품으로 대형마트/주유소/통신 등 사업 업종과 음식점/카페/온라인간편결제 등 생활업종에서 결제 시 캐시백 혜택(일부 가맹점 제외)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이 없더라도 최대 1만원의 캐시백이 지급되며,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5만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어 개인사업자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그 중 고급스러운 블랙 컬러가 적용된 2종의 체크카드의 경우 행운의 상징으로 홀로그램 라이언을 새긴 '럭키 라이언 카드'와 업체명이나 사업자가 원하는 메시지를 각인할 수 있는 '시그니처 블랙 카드' 등 모두 개인사업자의 니즈를 고려해 개발됐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지급한도 제한 없이 국내외 가맹점(일부 가맹점 제외) 이용금액의 0.2%가 캐시백으로 적립되며, 주말/공휴일에는 0.4%가 적립되는 카드다. 전월 체크카드 사용실적 30만 원 이상 고객에게 생활속 다양한 분야에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이번 수상작은 신규 디자인이 적용된 '옐로우 카드'와 '웜화이트 카드'다. 카카오뱅크의 직관적이고 편리한 서비스 경험이 카드에도 이어질 수 있게 브랜드 컬러만을 사용하여 제작됐다. 특히 '웜화이트 카드' 앞면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문구를 넣어 나만의 카드 제작 및 개성 표현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디자인에 반영해 어워드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만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고객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토스, 국제 사이버공격 방어 연합훈련 ‘락드쉴즈’ 참가

토스가 NATO(북대서양 조약기구) CCDCOE(사이버방위센터)에서 주관하는 국제 사이버 공격 방어 연합훈련 ‘락드쉴즈(Locked Shields)’에 대한민국 대표팀의 일원으로 참가했다. 토스는 금융 위협 분석 대회 ‘FIESTA 2022’의 1위 자격으로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참가 초청을 받았다.

4월 18일(화)부터 21일(금)까지 열린 ‘락드쉴즈’는 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2010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사이버 훈련으로, 가상의 국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국방, 에너지, 금융 등의 분야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방어한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총 11개 기관 60여 명의 보안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올해는 튀르키예와 연합 훈련 팀을 이루어 참가했다. 금융보안원이 주관하는 금융권 특화 사이버 침해 위협 분석 대회 ‘FIESTA’에서 2021년부터 2년 연속 1위에 오른 토스는 금융보안원의 초청을 받아 금융 분야 훈련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토스는 가상의 중앙은행 시스템을 방어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금융망 시스템 취약점 분석 및 제거, 보안 강화를 위한 조치, 위협 모니터링, 보고 및 시스템 복구 등을 진행했다. 또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경험을 활용해 금융 보안을 위한 모의 해킹, 문제점이나 취약점을 발견하고 의도적으로 공격하는 ‘레드 티밍(red-teaming)’도 수행하며 보안 역량을 발휘했다.

토스 보안기술팀 이종호 리더는 “38개국에서 2,000여 명의 보안 전문가가 참여하는 ‘락드쉴즈’는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공격⋅대응⋅복구 사례들을 공유하고 훈련을 진행하기 때문에 깊은 인사이트를 나누고 배울 수 있었다”라며 “금융보안원에서 토스를 대표 금융사 중 하나로 초청해 주신 만큼,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금융업권의 전반의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토스는 전 팀원이 화이트 해커로 구성된 ‘보안기술팀’이 공격자적 관점에서 앱의 보안 취약점을 찾고 방어막을 세우며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악성 앱 탐지 시스템 ‘토스 피싱제로’,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 등을 포함해 토스 앱의 보안 환경을 구축하는 ‘토스 가드’를 개발해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금융업권 전반의 보안 수준 향상을 위해 ‘토스 피싱제로’를 다양한 금융 관련 사업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협, ‘2023년 제1차 사회적금융 워크숍’ 개최.

○...신협, ‘사회적금융 워크숍’ 개최

신협중앙회는 지난 21일(금) 대전 유성구 소재 신협중앙연수원에서 ‘2023년 제1차 사회적금융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4일(월) 밝혔다.

사회적금융, 돌봄, 의료분야 등에 관심이 있는 전국 67개 신협 임직원 90명이 참석한 이번 워크숍은 △신협 사회적금융 현황 및 사회적예탁금 사례 공유를 시작으로, △성장 분야 협동조합과 신협의 협력 방안, △신협 재가복지센터(방문요양) 운영사례 공유,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의료사협)과 신협의 협력 방안 순으로 구성됐다.

먼저, 손석조 사회적금융본부장이 신협의 정체성과 지역사회에서 신협의 역할,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와 돌봄 분야에 대한 설명으로 워크숍의 시작을 열었다.

(협)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김성오 이사장은 성장 분야의 전략적 협동조합으로 택시, 돌봄, 프랜차이즈, 기후 위기 대응(햇빛·리사이클·제로웨이스트 등) 협동조합과 의료사협을 꼽으며 일자리 문제와 양극화가 완화된 따뜻한 시장을 만드는 각 분야 협동조합 운동을 소개하고 신협의 역할을 제안했다.

문창신협 재가복지센터 이선영 센터장은 재가복지센터의 설립 과정부터 운영 실무, 실제 운영 과정의 어려움과 보람 등 방문요양 사업 전반에 걸쳐 전국 신협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내용을 다뤘다.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우세옥 상임이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과 의료사협의 다양한 사업을 설명하며 신협의 조합원 관리, 교육 등과 연관 지어 협력사업의 접점을 제시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신협 조합원으로 구성하는 마을 건강돌봄리더 양성과 취약계층에 대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에 관심을 보였으며, 신협 사회적예탁금을 활용한 다양한 후원사업의 가능성에도 질문이 이어졌다.

손석조 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신협이 돌봄, 택시, 재생에너지, 프랜차이즈, 플랫폼 등 수요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협동조합의 자본조달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의료사협과의 다양한 연대와 협력사업을 통해 조합원과 지역민의 행복한 삶을 향한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고 밝혔다.

한편, 신협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사회적금융 워크숍 참가자를 대상으로 텀블러 지참 이벤트를 실시했다.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텀블러를 사용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오히려 과다하게 생산되는 텀블러로 인해 더 많은 플라스틱이 사용되는 악순환을 고려한 것. 중앙회는 이벤트를 위해 텀블러를 별도 제작해 증정하는 대신 참가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텀블러를 가져오면 공정무역 브랜드의 식품을 선물하며 친환경 실천 의미를 되새겼다.

텀블러를 가지고 제일 먼저 도착한 원주신협 정광준 전무는 “이벤트가 무척 반가웠다며, 지구온난화 대응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텀블러와 머그컵 사용을 일상화하여 소중한 지구를 건강하게 다음 세대로 넘겨줄 수 있도록 모두가 동참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 ESG 환경캠페인 '가족과 함께하는 미래에셋증권숲 가꾸기' 실시

미래에셋증권은 임직원 및 가족들 40여명과 함께 ESG 환경캠페인 미래에셋증권숲 가꾸기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했다고 24일(월)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전 신청을 통해 임직원들을 선발하여 진행되었다.

미래에셋증권은 한강공원의 녹지를 보전해 생태건강성을 높이고 녹음이 부족한 도심에 생활권 녹지를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 및 이산화탄소 상쇄에 기여하고자,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함께 2019년부터 이촌한강공원 일대에 미래에셋증권숲을 조성해 오고 있다. 지난 2022년부터는 생물다양성 보존 활동을 지원하고자 약 650㎡의 숲가꾸기 공간을 생태습지를 포함한 약4350㎡로 확대하여 숲 가꾸기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된 활동에는 미래에셋증권 최현만 회장도 임직원들과 함께 나무심기, 잡초제거 등을 실시 하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고, 특히 직원들의 가족과 함께 참여하여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환경에 대한 소중함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미래에셋그룹의 사회공헌활동 가치인 배려가 있는 따뜻한 자본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나증권, 프린트베이커리와 미술품 기반 투자확대 MOU 체결.

○...하나증권, 프린트베이커리와 미술품 기반 투자확대 MOU 체결

하나증권은 지난 21일 을지로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하트원(H.art1)에서 프린트 베이커리와 금융과 미술품을 연결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린트베이커리는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가나아트센터'와 미술품 경매사인 '서울옥션'의 관계사로 미술과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모토로 온라인 커머스를 비롯해 전국 8개의 오프라인 스토어와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증권은 프린트베이커리와 업무협약으로 미술품 관련 NFT 발행과 메타버스 사업, 프린트베이커리의 지적 재산권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향후 증권형 토큰(STO)과 관련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임상수 하나증권 WM그룹장은 "하나증권은 프린트베이커와 힘을 합쳐 미술품 분야에서 선제적인 미래투자자산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손님들이 미리 이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STO 콘텐츠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증권은 이달 프린트베이커리와 함께 하트원에서 '메타하나(META1) ART X NFT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하나증권은 루센트 블록, 피엠엑스 등과도 업무협약을 진행하며 STO분야에서 영토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은행 및 증권업계 최초 디폴트옵션 상품 10종 구성 ‘완비’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7월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본격 시행을 앞두고 디폴트옵션 상품 10종 구성을 완비했다고 24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7개 상품을 승인받은 데 이어 지난 3월, 3개 상품의 추가 승인을 획득했다. 고용노동부는 각 퇴직연금 사업자 별로 최대 10개 상품을 승인하고 있다. 퇴직연금 사업자 중 전체 상품 승인을 받은 곳은 신한투자증권을 포함한 두 곳뿐으로 은행 및 증권업계 중 최초다.

디폴트옵션은 원리금보장상품 등 만기가 있는 상품의 만기 도래 후 일정 기간 동안 운용지시가 없다면, 고객이 사전에 정한 상품으로 운용되는 제도다. 작년 7월 12일 제도 도입 후 유예기간을 거쳐 올해 7월 12일부터 본격 도입된다.

고용노동부는 제도 정착의 핵심인 디폴트옵션 상품에 대해 수익률, 손실 가능성 및 상품성(저렴한 수수료) 등을 고려해 기초 심의부터 본심까지 엄격한 심사를 통해 승인하고 있다.

디폴트옵션상품은 일반 상품 대비 수수료가 저렴하고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으로 구성되는 특징이 있다. 고객 입장에서 사전에 운용될 상품을 지정하는 용도뿐 아니라 직접 매수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품의 다양한 구성은 큰 의미가 있다.

한편 신한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상품은 투자성향별로 구성됐다. 정기예금을 비롯하여 TDF(Target Date Fund), BF(Balance Fund), 디폴트옵션 전용펀드 중심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상품 선택이 가능토록 했다.

특히 이번에 추가로 승인받은 3종 상품은 신한자산운용과 협업해 출시했다. 각 상품은 디폴트옵션전용펀드(신한밸런스프로적극형 및 중립형)를 중심으로 신한투자증권의 자문을 받아 신한자산운용이 퇴직연금에 특화된 포트폴리오를 운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책임 투자를 위해 신한투자증권과 신한자산운용이 각각 펀드당 10억원, 12억원씩 초기 투자를 진행했다.

신한투자증권 박성진 연금사업본부장은 “신한투자증권 디폴트옵션 상품 10종이 완비됐다”라며 “이를 시작으로 고객 친화적인 모바일 화면 개선과 온/오프 상담채널을 활용한 적극적인 대고객 홍보를 통해 디폴트옵션 제도의 안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