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산업안전상생재단 본격 출범...“안전한 일터 조성 최우선 경영”
상태바
현대차그룹, 산업안전상생재단 본격 출범...“안전한 일터 조성 최우선 경영”
  • 장지혜 기자
  • 승인 2022.11.16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비영리 재단법인 ‘산업안전상생재단’, 현판식 개최
중소기업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 및 안전관리 역량 강화 도모
현대차·기아 등 6개 그룹사, 출연금 및 연간 운영비 지원 예정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9월 ‘산업안전상생재단’의 창립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했다.[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9월 ‘산업안전상생재단’의 창립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했다.[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산업계 전반의 안전한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나섰다. 비영리 재단법인 ‘산업안전상생재단’의 현판을 내걸고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것이다.

김걸 현대자동차그룹 기획조정실 사장은 “산업안전상생재단 설립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의 안전 최우선경영 의지가 그룹사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및 국내 중소기업 전반에 걸쳐 확산,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6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설립한 산업안전상생재단이 현판식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재단 운영에 돌입했다. 산업안전상생재단은 국내 최초로 중소기업의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 및 안전 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안전 전문 공익법인이다.

산업안전상생재단은 이번 달부터 안전관리체계 점검 및 기술 지원, 업종별 사고 사례, 안전 관련 법령 자료 등 안전 정보 및 자료 지원,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지원 등의 사업을 먼저 진행한다.

이후 안전 전문인력 양성 교육 및 선진업체 벤치마킹, 우수 중소기업 및 안전관리 개선 기여자 포상, 사업장 안전을 위한 투자금 대출 시 신용보험료 지원, 중대재해 사망 근로자의 유가족 장학 사업 등으로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을 위해서 현대차그룹 6개사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재단 설립 출연금 20억원과 매년 운영비 5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재단의 혜택을 받는 대상은 자동차부품제조업, 철강업, 건설업 등의 현대차그룹 협력업체는 물론 국내 산업계 전반의 중소기업이 포함된다. 

특히 중소 규모 사업장의 경우 경영 여건상 안전 관련 투자가 쉽지 않고, 자체적인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관리 역량 확보가 어렵다는 점 등이 우선적으로 고려됐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년 산재 사망사고 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산업재해 사망자 828명 중 80.9%(670명)가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발생했으며, 30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하면 94.2%(78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산업안전상생재단의 설립을 축하하면서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에서 경제발전을 주도한 현대차그룹이 중대재해가 줄어들지 않는 시기에 중소기업의 산재예방을 위해 뜻을 모으고 선도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정부도 기업이 주도하는 노사와 원하청의 자발적인 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겠으며, 이번 사례가 성공사례가 돼 우리 산업계 전체로 전파되어 명실상부한 안전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초대 이사장으로는 안경덕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선임됐다.

안 이사장은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늘면서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는 기업의 핵심 가치가 됐다”며 “산업안전상생재단은 전문성과 창의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중소기업 전반의 안전문화 확립과 지속가능한 산업안전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현대차‧기아의 사내 협력 업체 소속 노동자 430명이 정규직 지위를 인정해 달라며 현대차‧기아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승소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소송을 제기한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하고 하도급 노동자들이 직접 고용됐을 경우 받을 수 있었던 임금과 실제 받은 임금 차액을 지급하게 됐다.

한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이번 산업안전상생재단 설립으로 현대차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한 일터를 보장받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