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품귀현상에 ‘신차보다 비싼’ 중고차…‘차테크’ 놓고 시선 엇갈려
상태바
자동차 품귀현상에 ‘신차보다 비싼’ 중고차…‘차테크’ 놓고 시선 엇갈려
  • 장지혜 기자
  • 승인 2022.10.2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더 비싸도 ‘출고 대기 없는 자동차’ 구매하겠다는 고객 많아
완성차업계 직원 할인...친인척까지 차테크 시장 뛰어든다
업계 “정부 주도로 나서야”...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개편 검토”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팩토리가 공장 가동율을 100% 수준까지 회복했다. [사진=녹색경제신문 정은지 기자]<br>
테슬라 자동차 사진. [사진=녹색경제신문 정은지 기자]

자동차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신차 출고까지 대기가 길어지자 중고차 시장이 인기다. 보조금이나 기업체의 임직원 할인으로 값싸게 구매한 자동차를 웃돈을 얹어 되파는 일도 부지기수다. 이를 놓고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한편, 소비자의 피해를 우려해 근절해야 한다고 바라보는 시선도 존재한다.

19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지난해 국내 중고차 등록대수는 394만 4501대로 신차 등록대수의 약 2.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시장은 연 38조원 규모에 이르며 계속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새 차를 구매해서 인도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중고차를 구매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작년 이맘때쯤이면 신차 계약 후 길어도 7달이면 차량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등급과 옵션에 관계없이 짧게는 16개월, 길게는 2년 반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많은 사람이 중고차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이유다.

자동차를 구매하고도 당장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자 사람들이 차라리 중고차를 사겠다고 나서면서 중고차 시세는 덩달아 폭등했다. 심지어 출고된 지 1년 된 중고차가 새 차보다 약 500만원 이상 비싸게 책정되면서 ‘가격 역전’이 발생하기도 했다.

카플레이션으로 자동차 가격이 상승하면서 중고차 가격이 함께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자동차를 살 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기차에서 더 큰 폭으로 나타난다.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국내 전기차 판매가격을 올해에 들어서만 다섯 번 올리면서 자동차 가격은 지난해 말에 비해 최대 2600만원가량 올랐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을 받아 자동차를 구매하고 차를 타다가 되팔면, 처음 구매했을 때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팔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국산 자동차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보조금이 자동차 가격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전기 화물차의 경우 더욱 심각하다. 4200만원짜리 1톤 전기 트럭을 보조금 약 2000만원을 받아 반값에 구매한 후 중고차 시장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되파는 식이다.

A씨는 “보조금을 받고 2년 좀 넘게 차를 탔는데 공짜로 탄 셈이 됐다”며 “이익을 못 보더라도 최소한 감가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중고차 가격 상승의 수혜자로 완성차 업체 직원들이 지목되기도 했다. 통상 완성차 업체들은 자사 임직원들에게 근무기간에 따라 10~30% 수준의 할인을 제공하며, 협력사 등 관계사들에게도 공식 절차를 거쳐 5~10% 수준의 할인 혜택을 준다.

회사에서 지원받아 차를 구매하고 중고차로 팔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차익을 볼 수 있다. 일부 퇴직한 직원들의 경우 차를 팔아 벌어들인 돈을 노후 자금으로 운영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임직원의 친인척이나 지인까지도 명의 양도 등의 편법을 사용해 혜택을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를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보면서 일명 ‘차테크’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일을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실제 차테크를 주제로 책도 나올 만큼 사람들의 관심은 커지고 있다. 때문에 차테크를 완전히 근절할 것이 아니라 안전한 거래 시장을 조성하는 데 힘을 실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회사에서 주는 직원 복지혜택을 가지고 재미를 보는 게 잘못된 일은 아니지 않냐”며 “개선해야 하는 쪽은 기업이 아니라 정부”라고 말했다.

이어 “있는 사람만 배를 불리는 전기차 국가 보조금 문제나 자동차 출고 지연 문제 등을 시급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장지혜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