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DGB대구은행, 지역경제 연계 가족친화 정책 운영…"일·가정 조화 추진"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DGB대구은행, 지역경제 연계 가족친화 정책 운영…"일·가정 조화 추진"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8.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GB대구은행이 지역경제와 연계한 가족친화 정책 운영소식을 전했습니다. 대구은행은 금융권 최초 직장보육센터 ‘DGB아이꿈터’, 심리상담기관 ‘DGB 가족행복센터’ 등을 운영하며 임직원의 일·가정 양립과 지역사회 성장을 모두 추구해왔는데요. 주주뿐 아니라 임직원, 지역사회를 배려한 ‘이해관계자 경영’을 잘 보여준 사례가 아닌가 합니다. 

신한금융투자는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신한알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프리미엄 정보서비스 ‘투자플러스’ 내 ‘파워맵’ 서비스를 구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파워맵’은 실시간 외국인·기관 수급변동 분석  서비스입니다. 외국인, 기관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개미들에게 꼭 필요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임직원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해 삶의 질을 높이고, 이를 위해 다양한 지역 업체와 협업하는 ‘지역 경제 연계 가족친화’ 정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은행은 그간 금융권 최초 직장보육시설 DGB아이꿈터 운영, DGB가족행복센터를 통한 심리상담 등 다양한 제도를 실시해왔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 2019년 가족친화기업인증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에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16일(화)부터 18일(목)까지 글로벌 인재양성 및 지역 교육 활성화 차원에서 대구경북영어마을(칠곡)과 임직원자녀를 위한 영어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번 영어캠프는 통학형과 학습형 등 맞춤형 구성으로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임성훈 은행장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교류를 통해 DGB대구은행 직원 및 자녀들의 사회적 역할 제고는 물론, 가정의 만족감이 일의 능률로 연결돼 고객 서비스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다양한 지역 업체와 협업한 임직원 복지 프로그램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한금융투자는 신한알파 ‘투자플러스’ 내 외국인/기관 실시간 수급분석 서비스 ‘파워맵’의 가입 및 출석체크 이벤트를 9월 23일까지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투자플러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려운 투자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신한금융투자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개인화된 종목추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고, 종목분석 검색 기능을 통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보유종목에 대한 공시 분석과 진단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수익률 상위 1,000명의 실시간 매수/매도 종목을 볼 수 있는 ‘고수들의 종목’ 서비스를 오픈하는 등 차별화된 투자정보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고 있다.

또한 ‘투자플러스’ 내 ‘파워맵’ 서비스는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거래와 매집 강도, 그리고 최근 5일간 수급의 흐름 등을 종합해 자동 종목추천 및 포착, 진단까지 해준다. 이번 이벤트는 투자플러스 서비스 유료 수수료 대상 고객 중 이벤트 기간 내 ‘파워맵’ 서비스 구독 고객 대상이며, 선착순 1,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Tall) 1잔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의 자회사인 신한베트남은행은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공급망금융(Supply Chain Financing) 전략상품 ‘매출채권 담보대출’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매출채권 담보대출’은 구매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채권을 담보로 활용해 구매기업에 납품하는 판매기업에게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유용한 상품이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매출채권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구매기업과 판매기업들을 위해 매출채권 등록과 대출신청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Fin2B)과 연계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일반 신용대출 대비 저렴한 금리가 가능해 이용기업들의 금융부담도 줄어든다.

신한베트남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담보력과 자본력이 약한 베트남 현지 중소기업고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증대하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출시로 베트남 현지 중소기업 시장의 리딩뱅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근로복지공단의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 주거래은행으로 선정되었다고 19일 밝혔다.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는 30인 이하 중소기업의 퇴직급여 안정화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이 사용자와 근로자가 납입한 부담금으로 기금을 조성·운영해 근로자에게 퇴직급여를 지급하고 적립금을 기금화하여 적립금의 안정적 운용과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제도이다. 

우리은행은 2010년 12월부터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DC제도의 자산관리기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 주거래은행으로 추가 선정되어 사용자와 근로자의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 부담금 입금 및 지급 업무를 담당, 2022년 9월부터 2026년 8월까지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근로복지공단의 산재보험급여 지급 업무, 퇴직연금 자산관리기관으로 풍부한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시행되는 중소기업 퇴직연금기금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이 모바일 Tax 서비스 ‘MY 세금’와 ‘세무상담 대표전화’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서비스를 통해 NH투자증권 고객들은 MTS를 통해 본인의 세금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의 한 축인 세무 컨설팅을 전면으로 내세워 초고액자산가뿐만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폭넓은 Tax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NH투자증권 모바일 Tax 서비스는 세금 데이터 통합을 통한 개인별 세금 조회 및 고객 세무 니즈 해소를 1차 목표로 했다. 향후 2차 오픈 시에는 마이데이터를 결합하여 △소득 및 세금 조회 △ 절세 전략 수립 및 상담 △ 세금 신고 서비스 이용 및 사후관리 등 고객의 세무 서비스 경험 전반에 걸친 전면적인 개편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유현숙 NH투자증권 WM사업부 총괄대표는 “해외 주식투자 활성화와 금융투자소득세 신설 등에 따른 절세 이슈 부각에 따라 세무 서비스 경쟁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Tax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앞으로 쉽고, 간편한 세무 서비스 혜택을 모든 고객이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해 Tax(세금) 명가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장외채권을 10만 원 이상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 ‘비장의 무기 채권거래’ 이벤트를 내달까지 연장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벤트는 내달 30일까지 진행한다. 삼성증권 홈페이지, 모바일 앱 ‘엠팝(mPOP)’에서 ‘이벤트를 신청하고 장외 채권 10만 원 이상 첫 거래, 잔고 유지 등의 절차를 진행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된다.

첫 번째 이벤트는 올해 7월22일까지 삼성증권에서 채권거래(매수·매도, 신탁계좌 거래 포함) 경험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삼성증권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장외채권을 10만 원 이상 첫 거래한 고객 전원에게 신세계상품권 5000원권을 제공한다. 단 내달 말까지 채권 잔고를 유지한 고객만 이벤트 경품이 제공된다. 

두 번째 이벤트는 온라인 장외채권을 1000만 원 이상 순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첫 거래 이벤트와 중복 참여 가능하며, 기존 고객과 첫 거래 고객 모두 참여 가능하다. 삼성증권 온라인 채널을 통해 1000만 원 이상 장외채권을 순매수한 고객에게는 3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5000만 원 이상 5만 원, 1억 원 이상 10만 원, 5억 원 이상 2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SGI서울보증, 문화예술 꿈나무 육성사업 후원...한예종과 청소년 영상 예술제 개최

SGI서울보증은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와 지난 18일 「제1회 SGI서울보증 청소년 영상 예술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소년 영상 예술제에는 SGI서울보증과 한예종이 후원하는 「2022 청소년 영상 아카데미」에 참가한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총 16편의 영상 작품이 출품됐다.

「2022 청소년 영상 아카데미」는 지난 6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 30명이 한예종 대학생과 글쓰기, 영상 촬영 및 편집 등 문화예술 교육을 SGI서울보증의 후원으로 함께 하는 문화예술 나눔 사업이자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SGI서울보증은 청소년 영상 아카데미에서 강사로 활동한 한예종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한편, 문화예술분야 진로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해 개최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했다.

이날 영상 예술제에 참석한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영상 예술제에 참여한 한예종 학생들과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이 담긴 스토리와 창의적인 표현 방법에 놀랐다" "앞으로도 SGI서울보증은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미래세대의 건강한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ABL생명, ‘대면 봉사 재개’로 하반기 나눔활동 강화

ABL생명이 3년만에 임직원 대면 봉사활동을 재개하며 하반기 나눔활동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ABL생명 임직원들은 18일 서울 동작구 청운보육원에서 아동들의 창의활동을 지원하고 기관을 청소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임직원들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21명과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고 아동들이 사용하는 주방, 놀이방 등을 청소하는 나눔활동을 전개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그 동안 봉사키트를 제작해 아동들에게 전달하는 등 비대면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했지만, 아동들과 직접 만나 같이 시간을 보내며 봉사를 실천하니 나눔의 의미도 커지는 것 같다. 더 많은 임직원들이 대면 봉사의 즐거움을 느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ABL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 추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매월 1회 ‘나눔의 날’ 대면 봉사와 연말 연탄나눔 및 김장나눔 봉사를 재개할 계획이다. 그간 대면 봉사 감소로 나눔의 손길이 간절했던 차상위 계층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고자 한다”고 말했다.

○…롯데카드, ‘디지로카앱’ ICT 어워드 코리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통합대상 수상
 
롯데카드의 디지로카앱이 국내 우수 앱을 선정해 시상하는 ‘ICT 어워드 코리아(ICT AWARD KOREA) 2022’ 에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부문 통합대상인 과학기술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ICT 어워드 코리아 2022는 사단법인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주최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의 앱과 웹사이트를 총 6개 부문에서 선정해 시상한다.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은 고객 친화적인 대고객 메시지 UX 라이팅(User experience writing,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유도하는 글쓰기) 가이드라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메시지 전반에서 고객을 배려하는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친근한 카운슬러처럼 앱의 다양한 정보와 혜택들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는 점을 인정 받았다.

실제로 롯데카드는 지난 1월부터 디지로카앱 콘텐츠와 모바일 메신저 메시지, 문자 메시지 등 모든 대고객 메시지의 UX 라이팅을 개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고객이 사람과 대화하며 안내를 받는 듯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텍스트를 개선했다. 또 고객 상황과 감정에 공감하는 표현으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어려운 금융용어, 한자어 등의 표현을 쉽고 간결한 언어로 대체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