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ETF 순자산 30조 돌파…고품질 ETF 인기 여전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ETF 순자산 30조 돌파…고품질 ETF 인기 여전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8.1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타이거) ETF 전체 순자산이 3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전일 종가 기준 142개 종목 순자산은 30조481억원입니다. 2006년 출범한 타이거 ETF는 단순 시장지수 추종 상품을 넘어 다양한 테마, 섹터 상품을 제공하며 시장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잡았는데요. 증시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 속에서도 '고품질 ETF'를 찾는 발길은 끊이지 않는 모습입니다.

KB국민은행이 지난달 공개한 웹드라마가 한 달 만에 조회수 1000만 회를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화제의 드라마는 ’광야로 걸어가’인데요. 신개념 그룹 에스파의 세계관과 KB국민은행 세계관을 접목한 드라마로 국내외 반응이 뜨겁습니다. 최근 ‘오징어게임’ 등으로 국내 콘텐츠 종목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러다 KB금융도 관련 수혜주로 묶이는 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상장지수펀드(ETF) 전체 순자산이 30조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6일 종가 기준 TIGER ETF 142종목 전체 순자산은 30조481억원이다. 연초 이후 3조8113억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ETF 시장이 3조6405억원 증가한 규모에서 TIGER ETF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ETF는 2006년 한국거래소에 3종목을 상장하며 시작됐다. 그동안 시장 대표지수 추종 상품 일변도인 ETF 시장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테마, 섹터 등 다양한 ETF를 출시함으로써 TIGER ETF만으로도 글로벌 자산배분이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또 2011년 캐나다 ‘Horizons ETFs(호라이즌스 ETFs)’를 시작으로 2018년 미국 ‘Global X(글로벌엑스)’, 2022년 호주 ‘ETF Securities(ETF 시큐리티스)’를 인수함으로써 글로벌 ETF 네트워크를 갖추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다양한 ETF를 선보였다.

권오성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부문대표는 “올해 우크라이나 사태,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금리인상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해 TIGER ETF 순자산이 증가할 수 있었다”며 “미래에셋은 앞으로도 전세계 혁신성장 테마 및 인컴형 등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을 발굴해 투자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7월 19일 공개한 웹드라마 ‘광야로 걸어가(KWANGYA)’가 공개 한 달 만에 1,0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고 밝혔다.에스파가 직접 출연한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본편 4회 및 번외편까지 총 7개의 영상으로 구성된 ‘광야로 걸어가(KWANGYA)’는 최고 19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전편 모두 조회수 150만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KB국민은행의 첫 웹드라마 ‘광야로 걸어가(KANGYA)’는 ‘디지털, 혁신, 메타버스’ 세계관을 보유한 신개념 그룹 에스파의 세계관을 토대로 KB국민은행만의 세계관으로 확장해 기획되었다. 은행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로 만들어진 아바타 ‘ke(케이)’가 살고 있는 ‘KB광야점’이라는 새로운 메타버스 가상세계 공간이 배경이다. ‘

광야로 걸어가’에서는 미래 금융에 대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KB의 모습과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판타지 청춘 로맨스를 보여준다. 유튜브 ‘좋아요’ 수는 2만여 건 이상을 기록하며 MZ세대 팬덤을 이끌어 냈다. ‘웹드라마 여러 개를 보았는데 본 것 중 제일 신선하고 신비롭다’, ‘색다른 세계관의 웹드라마’, ‘12분 동안 한번도 스킵 안 하고 본 웹드라마다’ 등 1화에만 1천 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해외 시청자들의 호평도 쏟아지고 있다. 특히 마지막 4화에서는 ‘4편까지 밖에 없다는 게 말이 안 된다’, ‘시즌 2를 기대한다’,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한 KB국민은행에 감사를 표한다’ 등 각국의 언어로 작성된 긍정적인 댓글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제작한 첫 웹드라마에 많은 분들이 관심과 호응을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세대의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위해 그룹사들이 (사)전국재해구호협회에 20억원을 기부한 데 이어, 고객이 쉽고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 WON 클릭 기부함’을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우리 WON 클릭 기부함’은 중대한 재난 재해복구 지원을 희망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면 누구나 우리WON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고객 참여형 기부 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올해 1월 본 서비스를 신설했고, 지난 3월 발생했던 동해안 대형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고객들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해 (사)전국재해구호협회로 전달했다. 이번 집중호우 피해 지원을 위해 기부를 원하는 고객은 8월 31일까지 우리WON뱅킹과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참여할 수 있으며, 기부된 금액은 (사)전국재해구호협회로 즉시 전달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원덕 은행장은 “갑작스러운 호우로 피해를 입은 이웃들에게 고객과 우리은행이 함께 희망을 전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은 국가적 재난 재해 발생 시, 피해 복구를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와 재기를 위해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 시 약정이자 지급, 수신 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통해 호우 피해 이웃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금융지주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9월 30일까지 개인형퇴직연금(IRP) 고객을 대상으로 계좌 개설, 입금, 상장지수펀드(ETF)·타깃데이트펀드(TDF) 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IRP 개설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지급한다. 또 이벤트 대상 6개 운용사의 TDF나 ETF를 일정금액 이상 매수한 DC·IRP 고객 6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최대 3만원의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영업점에서 개설한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 계좌로 자산을 이전하거나 현금을 입금하여 연금자산이 50만원 이상 증가한 고객도 1000명을 추첨해 최대 2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벤트는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을 통해 마케팅 활용 동의를 하면 참여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투자증권 고객센터(1544-5000) 또는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 상담센터(1588-8844)로 문의하면 된다.

○…NH투자증권이 법무법인 율촌과 세무·법률 원스톱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의 Tax센터(택스센터)와 율촌의 개인자산관리센터는 고액 자산가들을 위한 맞춤형 자산관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NH투자증권은 이번 협약으로 세무 컨설팅 서비스 진행 중 복잡한 법률문제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율촌의 전문적인 법률 자문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어 종합적인 자산 컨설팅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지난 5월 증권업계 최초 고객의 세무 니즈를 충족시키고 맞춤형 세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택스센터를 오픈한 바 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하여 NH투자증권의 초고액자산가들이 타사와 차별화된 고품격 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세무명가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대형 법무·회계법인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이 ‘한화ARIRANG 글로벌인공지능산업MV’ 상장지수펀드(ETF)를 17일 상장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산업의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ETF라는 게 한화자산운용 측의 설명이다.

인공지능 관련 테마를 6개 그룹으로 분류한 후 각 그룹별로 투자 비중을 사전에 결정해 구성하는 미국 MV 인덱스 솔루션사의 ‘블루스타 아티피셜 인텔리전스 인덱스’ 지수를 추종한다. 대표 구성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슬서비스홀딩스 △아마존 △세일즈포스  △엔비디아 △스플렁크 △에스펜 테크놀로지 등이다.

인공지능 산업은 인공지능을 생산·유통·활용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서비스 산업을 지칭한다. 인공지능에 필요한 개발과 더불어 데이터 취합, 관련 제품과 서비스, 시스템 구축과 지원 서비스까지 포함한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인공지능산업은 자율주행, 헬스케어, 서비스로봇 등 많은 제품과 서비스에서 활용되고 있다”며 “성장 초기 단계로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메가트렌드’ 산업”이라고 밝혔다.

○…NH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 호우피해 현장 방문

NH농협손해보험은 최문섭 대표이사가 지난 16일, 최근 집중적인 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남 부여를 방문해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농가를 위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최문섭 대표는 충남 부여의 농가를 방문해 호우 피해가 발생한 농가의 애로사항을 듣는 한편, 현장 조사자 및 담당자들과 신속한 사고조사와 피해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문섭 대표이사는 “전국적으로 발생한 폭우로 인해 농가의 피해가 커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의 피해를 신속하게 조사해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협손해보험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고객의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해 보험계약자 및 가족의 보험료 납입 및 보험계약대출금 이자 납입을 오는 10월말까지 유예하는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SBI저축은행, 폭우 피해 수재민 지원 위한 성금 5천만원 전달

SBI저축은행이 최근 폭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과 수재민 지원을 위한 성금 5000만원을 기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지난 16일 재난구호모금 전문기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돼 폭우 피해를 입은 서울 인천, 경기 등의 지역 피해 복구와 수재민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정진문 SBI저축은행 대표이사는 "갑작스러운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분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해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와 지역 주민들이 하루 빨리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올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SBI저축은행은 산불, 폭우 등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의 빠른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성금 전달, 금융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펼쳐 왔다.

○…악사손해보험,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행사 진행

AXA손해보험이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협력해 관내 어르신들을 위한 ‘무야호(무더위! 물러가라! 야호~!, 이하 무야호)’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무야호’는 지난 12일 첫 행사를 시작해 8월 한 달간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된다.

‘무야호’는 악사손보가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여름철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더위를 잊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오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모기야, 물러가라! 열대야! 물러가라! ▲나이트 워킹(NIGHT WALKING) ▲푸른 잔디에서 야외요가&필라테스 등 총 세 가지 테마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12일 진행된 첫 프로그램에서는 어르신들의 불면증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천연 모기퇴치제 및 아로마 롤온 향수 만들기 행사를 진행해 어르신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했다. 

오는 19일과 26일에는 걷기 운동과 요가,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통해 여름철 무더위와 장마로 자칫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는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맞춤형 테마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무야호’ 행사는 어르신들의 활력을 증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악사손보는 ‘무야호’에 참가하는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을 위해 필요 물품 등 행사에 필요한 부대비용도 함께 지원한다.

한편 악사손보는 모두를 위한 인생 파트너로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 교통안전용품 지원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