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우리금융, 글로벌 생물다양성 협약 PBAF 가입…”생태계 보존 최선”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우리금융, 글로벌 생물다양성 협약 PBAF 가입…”생태계 보존 최선”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8.2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이 글로벌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 'PBAF'에 가입했습니다. 아시아 기업 최초인데요. PBAF는 금융회사의 활동이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공개하는 표준을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십입니다. 우리금융은 지난 1월 국내 기업 최초로 TNFD(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협의체)에 가입하는 등 생물다양성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생물다양성 대표 금융기관'이란 정체성을 한층 더 공고히 하는 모습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이 다음 달 말까지 임직원이 참여하는 환경보호 켐페인을 진행합니다. ‘지역 生각, 환경 生각’입니다. 켐페인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발족한 ‘신(新)기업가정신협의회’가 선정한 환경 실천과제에 동참하는 취지로 시행되는데요. 미래를 내다보는 신기업가 정신에 기후변화를 결코 빼놓을 수 없겠죠.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기업가들의 노력이 앞으로도 한결같길 기대해봅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ESG경영 확산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인 PBAF*에 아시아 기업 최초로 가입했다고 22일 밝혔다. PBAF는 금융회사의 여신 및 투자 활동이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공개하도록 표준을 제공하는 글로벌 민간 파트너십이다. BNP파리바, 라보은행, APG 등 전세계 10개국, 37개 금융회사가 가입해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이번 PBAF 가입을 통해 ‘생물다양성 영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협력하고, 향후 자연 생태계 관련 섹터별 여신정책 수립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국제사회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 참여중인 TNFD와 연계해 향후 자연손실이 기업에게 초래할 위험을 인식하고, 자산 포트폴리오의 자연 생태계에 대한 의존도 및 영향을 평가해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대부분의 경제활동이 자연 생태계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연손실은 기업 생산과 금융회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곧 투자자의 피해로 연결될 수 있다”며, “이번 PBAF 가입을 계기로 자연 리스크를 완화시키고, 국제협력을 통해 자연 생태계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PBAF : 생물다양성 회계금융파트너십(Partnership for Biodiversity Accounting Financials)

○…한국투자증권은 9월 말일까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환경 보호 캠페인 ‘지역 生각, 환경 生각’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발족한 '신기업가정신협의회'가 선정한 환경보호 실천 과제에 동참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협의회는 참가사 임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휴가지에서 환경보호 활동하기, 제로웨이스트 데이’를 제시했다.

한국투자증권 임직원은 캠페인을 통해 △쓰레기 줍기 △차량 렌트 시 전기차 이용하기 △텀블러·에코백을 비롯한 다회용기 사용하기 등 일상 속 실천 가능한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9월 중에는 임직원 참여 ESG 플로깅* 캠페인 ‘착한줍깅’도 진행한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에도 이바지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신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활동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플로카 웁(plocka upp)’과 달리기를 의미하는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산책이나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가리킨다.

○…KB국민은행은 오는 10월 7일까지 군 장병 대상 소원 실현 프로그램인 ‘2022 장병 소원성취 프로젝트’의 사연을 응모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는 군 장병의 사기진작과 복지 증진을 위해 장병이 이루고 싶은 소원과 사연을 응모하면 심사를 통해 소원을 들어주고 응원의 메시지도 전달한다.

이번 소원성취 프로젝트 수상자는 심사를 거쳐 총 10개부대(동아리 포함) 및 60명의 장병이 최종 선정된다. 수상자는 오는 11월 4일 KB국민은행 홈페이지, 국방부 인트라넷 및 국방일보를 통해 발표하고 11월 중 국방부와 함께 시상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기관고객그룹 김동록 전무는“코로나19의 장기화로 힘든 시간이 계속되고 있지만, 올해도 의미있고 감동적인 소원이 이루어져 장병들의 사기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S&P500’가 개인투자자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상장 이후 두 달이 지난 현재 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순매수가 이어지며 ETF의 규모는 어느덧 200억을 넘어섰다. 국내 최초 월배당 ETF인 SOL 미국S&P500는 상장 이후 현재까지 43거래일 중 41거래일에서 매수 우위를 보였다.

SOL 미국S&P500이 상장된 이후 ETF시장 전체에서 개인투자자의 순매수는 -4,289억원으로 두 달 간 자금이 빠져나갔다. 개인투자자가 100억 이상 순매수한 ETF는 SOL 미국S&P500을 포함하여 총 9개 상품에 불과하다. 그 중 인버스 상품이 5개다. 

신한자산운용 김정현 ETF운용센터장은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시장에 상장된 S&P500 ETF 중 개인투자자의 자금이 가장 많이 유입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ETF를 활용한 월배당 투자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데이터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센터장은 “증시가 베어마켓 랠리 구간에 접어들면서 S&P500 지수도 한달 간 11.82% 상승해 5.59% 상승한 코스피 지수 대비 반등의 폭이 컸다”며 “섹터 분산이 잘 되어있어 순환하는 시장 속에서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장기우상향 한다는 점이 국내투자자가 S&P500 투자를 선호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BNK부산은행은 22일(월)부터 10월 28일(금)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이하 ‘청약저축’) 신규 가입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는 청약저축(청년우대형 포함)을 최초 입금액 2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부산은행 계좌에 자동이체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선착순 6000명에게 커피쿠폰 제공 ▲추첨을 통해 매주 5명에게 ‘청약꿈 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청약꿈 지원금’은 이벤트 종료 후 청약저축 계좌로 지급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은 금투업계 최초로 당사 임원으로 구성된 금융교육 전문위원을 선발해 공익목적의 금융교육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금융교육 전문위원은 WM부문, 리서치센터, 금융소비자보호본부 등 각 부문별 담당 전문 임원 8명으로 구성했다.

고령자, 은퇴자 등 금융 취약계층과 사회초년생, 보호종료청소년, 대학생, 군인 등 금융 교육이 필요하나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있는 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내용은 크게 금융소비자의 권리와 의무, 금융사기 예방, 투자와 자산관리 등 총 3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관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으로도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기영 미래에셋증권 금융소비자보호본부장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으로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된데다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미래에셋증권은 금융 교육이 꼭 필요한 분들을 직접 찾아가 금융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보생명, 안전·친환경 최우선 '꿈나무체육대회' 성료

코로나19로 3년 만에 재개된 유소년 종합체육대회가 39일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한 달여간 경북 김천, 영천과 서울에서 열린 ‘2022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성료했다고 22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체육꿈나무를 조기에 발굴∙육성하고 기초종목을 활성화하기 위해 1985년부터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열고 있다. 민간 유일의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로, 한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선수들을 키워낸 메달리스트의 산실로 알려져 있다.

이번 대회는 지난달 10일 육상을 시작으로 유도, 체조, 테니스, 수영, 빙상, 탁구 등 7개 종목에 초등학생 유망주 3500여 명이 출전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펼쳤다. 코치, 감독 등을 포함하면 총 참여인원이 50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대규모 전국대회로 치러졌다.

올해 꿈나무체육대회는 3년 만에 열린 전국대회인 만큼 '안전'과 '친환경'에 방점을 뒀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대회 운영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또한 친환경 대회 운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념을 접목시키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교보생명은 대회 기간 중 사용한 모든 현수막을 업사이클링해 신발주머니, 장바구니 등 특별한 제품으로 만들었다. 임직원이 직접 그림을 그리고, 우상혁(육상), 신유빈(탁구), 조세혁(테니스) 등 꿈나무 대회 출신 스타의 사인을 담아 의미도 더했다. 이렇게 재탄생한 800여 개의 제품은 참가선수 및 학교와 개최지의 전통시장에 기부될 예정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열린 꿈나무체육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참가 학생들이 경쟁과 승리를 넘어 협동과 도전의 스포츠 가치를 공유하고, 건강한 체력과 상생의 지혜를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KB국민 스맨파 체크카드’ 한정판 출시

KB국민카드가 엠넷(Mnet)의 ‘스트릿 맨 파이터’ 방영을 기념해 한정판 디자인을 담은 ‘KB국민 스맨파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이용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 범위 내에서 △GS편의점 5% 할인 △쏘카, 야놀자, Liiv M(이동통신) 5% 할인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5% 할인 △멜론, 지니, 넷플릭스, 웨이브 5% 할인 △교보문고, 어학시험응시료(온라인) 5% 할인을 제공한다.

또, 카드 출시를 기념해 9월 30일까지 ‘KB국민 스맨파 체크카드’ 마스터(Master) 브랜드 발급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인터파크 티켓에서 다양한 공연을 최대 60% 할인 된 가격으로 예매할 수 있는 ‘인터파크 TOPING 멤버십(2만원 상당)’을 2만명에게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Youth 고객의 팬심을 저격하는 특별한 디자인을 카드 플레이트와 결합한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변화하는 취향에 특화된 상품을 계속해서 선 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신금융협회, '제6기 서포크레딧(SuppoCredit) 대학생 신용홍보단'온라인 발대식 개최

여신금융협회 지난 19일 '제6기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서포크래딧은 지원(Support)과 신용(Credit)의 합성어로서 대학생의 신용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건전한 신용관리 의식 함양을 지원한다는 의미다.

‘서포크레딧 대학생 신용홍보단(이하 신용홍보단)’은 예비 사회인인 대학생들의 금융지식 함양과 신용관리 의식 제고를 위해 협회 주관으로 2017년부터 매해 운영 중인 전국 단위 신용캠페인으로 신용회복위원회 ‘새희망힐링펀드’ 지원 사업이다.

신용홍보단은 신용교육 및 신용관리에 관심 있는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해 서류 및 영상 심사를 통해 최종 50명이 선발됐다.

이들은 앞으로 3개월간 금융지식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신용관리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직접 제작한 컨텐츠(Contents)를 이용해 활발한 온라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협회는 활동 기간 동안 우수활동자들에 대한 포상을 시행할 계획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이번 활동이 신용홍보단원들 모두에게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자, 또래 대학생들에게 신용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일깨우는 지원군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