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하나은행, 하나원큐 바이럴 영상 유튜브 공개…MZ고객 타깃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하나은행, 하나원큐 바이럴 영상 유튜브 공개…MZ고객 타깃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7.19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잘딱깔센’이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MZ세대 유행어라는 데 막상 같은 세대인 저도 몰랐습니다. ‘알아서/잘/딱/깔끔하고/센스있게’라는 뜻의 신조어라고 하는데요.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바이럴 영상 ‘알.잘.딱.깔.센 원큐에’를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독성 있는 반복 후렴구가 포인트라고 하는데요. 지난 ‘원큐홀릭’ 광고로 조회수 800만회를 넘긴 돌풍을 다시 일으킬지 궁금해집니다.

'알잘딱깔센'처럼 은행권에선 줄임말이 유행하나 봅니다. NH농협은행은 여름방학을 맞아 ‘당.나.귀’ 특강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서 당나귀는 ‘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이란 뜻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전국 15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올바른 투자’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교육’ 등의 특강을 연다고 하는데요. 요즘 청년층 사이에서 빚투가 문제로 떠오르며 올바른 투자를 위해 금융교육이 더더욱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하나원큐의 바이럴 영상 「알.잘.딱.깔.센 원큐에」를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바이럴 영상은 ‘알아서/잘/딱/깔끔하고/센스있게’라는 의미의 신조어인 「알잘딱깔센」과 함께 디지털 영상 광고 ‘원큐홀릭(모델 래퍼 원슈타인)’의 반복 후렴구인 「원큐에」 두 가지를 절묘하게 조합해 제작됐다.

'원큐홀릭‘ 광고는 지난 5월 공개된 이후 2개월 만에 조회수 800만을 넘기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이번 바이럴 영상에는 신인 아이돌그룹 ‘IRRIS(아이리스)’가 참여해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댄스를 더한 숏폼 영상을 만들어냈다.

하나은행은 ‘하나TV’를 통해 오는 21일까지 3일간의 1단계 '티저 영상'을 게재한다. 이어서 오는 22일부터는 ‘풀 버전 영상’을,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는 ‘무한반복 영상’을 차례로 공개하며, 소셜 미디어를 통한 ▲댓글 이벤트 ▲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 ▲프라다 버킷햇 ▲스투시 티셔츠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은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 15개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여름방학특강 당.나.귀(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올바른 투자’와 같은 금융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7~8월 중 진행된다.

특히,‘핀테크를 활용한 금융교육’과 ‘일일 은행원 체험’등과 같은 진로 체험도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별 자세한 교육신청·일정 정보 등은 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

권준학 은행장은“금번 여름방학특강이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금융교육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쇼케이스 월드맵 '스페이스(Space).한투'를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우주 공간 콘셉트로 꾸며진 'Space.한투'는 공모주청약·금융상품·트레이딩 등 MTS 기능별 행성과 각 행성을 연결하는 허브 공간, 퀴즈존·포토존 등으로 구성됐다.

각 공간에서는 최근 리뉴얼 된 '한국투자' 앱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양방향 활동형 콘텐츠가 제공된다. 'Space.한투' 방문 인증샷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지정된 해시태그를 포함해 게시한 이용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프로, 갤럭시 워치, 커피 쿠폰 등 사은품을 준다.

구본정 한국투자증권 이비즈(eBiz)본부장은 "MZ세대 등 더 많은 고객과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기 위해 메타버스 월드맵을 구축했다"며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투자증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차이나전기차 투자하고 전기차 타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상장지수펀드(ETF)'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밸류체인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해당 ETF는 지난 2020년 말에 상장해 지난 18일 종가 기준 순자산 3조7천719억원에 달한다.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과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TIGER ETF'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이벤트 페이지에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 평가금액 100만원 이상 보유내역 인증사진과 함께 이름과 연락처를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경품은 친환경 모빌리티 테마로 구성됐다. 1등 3명에게는 테슬라 모델Y를 1개월가량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이용권을 지급한다. 2등 5명에게는 니우 전기스쿠터를 지급하며, 3등 10명에게는 샤오미 치사이클 전기자전거, 4등 15명에게는 나인봇 전동킥보드를 각각 경품으로 지급한다. 스타벅스 기프티콘도 1천명에게 지급한다.

○…퇴직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알기 쉽게 소개해주는 삼성증권의 유튜브 콘텐츠 '연금상담소'가 주목받고 있다. 삼성증권 '연금상담소'에는 은퇴연구소 권용수 소장이 출연해 ▲연금저축과 IRP 비교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제도 ▲연금에서 하는 ETF 투자 등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연금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6월 첫 업로드 이후 현재 5편까지 공개됐으며, 매회 평균 1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증권의 '연금상담소'는 8월 16일까지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삼성증권은 '연금상담소'의 '연금 고민 해소'라는 기획의도에 맞춰, 고객들로부터 관련 주제도 접수받아 매주 선정하고 있다.

오는 7월 31일까지 삼성증권 홈페이지, 모바일 앱 엠팝을 통해 연금에 대한 질문과 사연을 접수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연금상담소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해, 개별 상품 및 운용 전략에서부터 절세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다양한 고민들에 대한 솔루션을 시시각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에서 고객들이 편리하게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자격 확인을‘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방식으로 개선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공 마이데이터’ 가입 프로세스 도입으로 최대 1분 이상 소요되었던 가입자격 확인 시간이 5~10초로 개선됐다.

또 공인인증서 인증절차가 불필요함에 따라 개인사업자도 홈텍스에 가입할 필요 없이 자격확인이 가능하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각종 행정·공공기관에 산재 되어있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한 번에 모아 간편하게 조회하는 서비스다.

우리은행 관계자는“개인형IRP를 가입하는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H농협카드, 물가 부담 완화 이벤트 실시

NH농협카드는 최근 물가 상승세에 따른 고객들의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한 할인행사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27일까지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일부 매장 제외)에서 NH농협 개인카드로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ESG관련 행사품목 구입 시 즉시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에서도 NH농협 개인카드(채움)로 전단행사 상품(축산·과일·채소·신선식품 등) 구입 시 최대 50% 즉시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다만 매장별 사정에 따라 행사상품, 할인율 등 행사 내용은 변경 될 수 있다.

또한 이달 31일까지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에서 장보기상품(최대 15종) 구매 시 30% 즉시할인(1회 최대 1만원), CU에서 물가안정 기획전 행사상품(11종) 결제 시 20% 즉시할인(1회 최대 6000원) 혜택을 제공해 NH농협 개인카드(채움) 고객이라면 식료품에 대한 지출을 아낄 수 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날로 치솟는 물가에 고객의 부담을 줄이고자 여러 할인행사를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필요한 혜택들로 고객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카드, 튀르키예 문화관광부와 무료 여행 이벤트 진행

롯데카드가 오는 20일부터 튀르키예(터키) 문화관광부와 손잡고 튀르키예 무료 여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 20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롯데카드 공식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물에 소개된 튀르키예 ‘카파도키아(Cappadocia)’의 세 가지 즐길 거리 중 하나를 선택해 그 이유를 댓글로 남기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댓글을 남긴 고객 중 총 6명을 추첨해 항공, 숙박 등이 모두 포함된 6박 8일 일정의 튀르키예 싱글 여행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롯데카드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띵크어스(THINK US & EARTH)’ 로컬 크리에이터 제품을 구매하고, 제품 인증 사진을 본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당첨자는 8월 12일에 개별 공지할 예정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튀르키예는 환경 및 지속 가능 관광에 대한 국제적 표준 인증을 제공하는 국제 지속 가능 관광 위원회(GSTC)와 올해 초 협약을 맺는 등 국가적 차원의 지속 가능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는 나라"라며 "롯데카드의 ESG 캠페인 띵크어스가 추구하는 ‘가치 소비’와 튀르키예의 대표 지속 가능 관광지인 카파도키아를 함께 알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교보교육재단, 체육 꿈나무 선수·가족 위한 특별한 ‘소통캠프’ 열어

교보교육재단은 2022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특별 프로그램인 ‘ECO 그린가족소통캠프’ 참가 가족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ECO 그린가족소통캠프’는 환경교육과 인성교육을 접목한 숲 체험 캠프로, 부족했던 가족 간 상호 이해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국내 최초로 ESG 관점의 친환경 종합체육대회로 개최되는 올해 꿈나무체육대회 방향에 맞춰 기획됐다. 본 캠프는 7월 31일부터 8월 6일까지 국립칠곡숲체원, 국립산림치유원, 국립횡성숲체원 등 3곳에서 진행된다.

캠프에서는 체육 꿈나무 가족을 위한 산림치유 활동을 비롯해 가족 간 소통을 높이는 특별프로그램 ‘톡!톡!톡!(talk) 공감시간’이 진행된다. 톡!톡!톡!(talk) 공감시간은 서울대 윤리교육과 정창우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보드게임으로, 가족 간 소통증진과 정서적 유대감을 높이는데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물을 활용한 숲 가족놀이, 우리 가족 미션 레이스 등 다양한 숲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교보교육재단 관계자는 "운동선수가 지속적으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족의 지지와 격려가 중요하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운동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숲 속에서  치유하고, 가족 간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프로그램 취지를 밝혔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