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하나은행, 퇴직연금 세미나 개최…“고객들에 대한 책임”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하나은행, 퇴직연금 세미나 개최…“고객들에 대한 책임”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7.1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퇴직연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2일 도입된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연금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꿀팁을 제공했다고 하는데요. 하나은행은 오는 8월 디지털 연금관리센터를 여는 등 300조 규모의 퇴직연금 시장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디폴트옵션 도입으로 잠잠하던 퇴직연금 시장이 활기를 되찾는 모습입니다.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래플’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래플(Raffle)은 구매자격을 추첨으로 선정하는 방식을 뜻하는데요. 이번 카드는 월별·분기별로 추첨을 통해 최대 30만 포인트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래플카드로 불린다고 합니다. 국내주식 중 하나를 랜덤으로 뽑아 주가만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방식인데요. MZ세대를 노린 마케팅의 끝은 대체 어딜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퇴직연금 고객의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14일 ‘2022 하나은행 퇴직연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ㆍ수도권 소재 하나은행 영업점과 DC형(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제도를 운용중인 기업 퇴직연금 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됐다.

특히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에 따라 지난 12일부터 시행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의 도입방법 및 지정 가능 금융상품 등 주요 개정사항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또한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에서 안정적인 연금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하나은행만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꿀팁을 전수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연금자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만큼, 퇴직연금사업자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손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연금자산 운용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재테크에 대한 니즈를 반영해 월별·분기별 추첨을 통해 포인트를 지급하는 ‘신한카드 래플(Raffle)(이하 래플카드)’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래플카드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면서도 드로우(Draw), 래플(Raffle) 등 추첨식 프로모션에 익숙하고 긍정적인 MZ세대의 선호도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를 반영해 기획됐다.

래플카드는 전월 실적 구간별로 매월 추첨을 진행, 추첨된 주가와 동일한 금액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월마다 추첨’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주식 중 래플카드 전월 실적 구간에 해당하는 가격대의 1개 종목을 개인별 무작위로 추첨해 전월 말 종가와 동일한 마이신한포인트(최대 7만)를 적립해준다.

‘분기마다 추첨’은 래플카드 전 고객이 분기에 이용한 총 이용금액(일시불+할부)의 0.1%를 모아 추첨을 통해 1만에서 최대 3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서비스이다. 매월·매분기마다 추첨의 재미를 제공하며 투자상품과 연계하는 래플의 신개념 서비스는 현재 BM 특허 출원도 진행중이다.

○…KB국민은행은 오는 9월 말까지 ‘굴리고 불리고 외화정기예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외화정기예금 특별 판매 이벤트로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예금 가입기간은 1일로 매영업일 원금과 세후이자를 기준으로 자동연장되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필요 시 바로 해지하더라도 원금과 약정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다. 미국 달러(USD)로 가입 가능하며 가입금액은 계좌당 최대 10만불이다. 이벤트 기간 중 사업자 고객이 ‘KB수출입기업우대 외화통장’을 최초 개설 후 외화정기예금 가입 시 90%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언제든지 달러를 찾아 쓰면서 복리효과를 통해 높은 이자도 받을 수 있는 이번 이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외화예금을 포함 외환거래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가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손잡고 '현대백화점면세점 챌린지박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챌린지박스는 '50일동안 100만원 모으기' 또는 '100일동안 200만원 모으기' 중 1인당 가입기간별 각 1계좌씩만 만들 수 있는 자동 목돈 모으기 상품이다. 끝까지 모으기에 성공하면 연 3%의 금리가 적용된다. 가입기간은 7월 15일부터 8월 14일까지다.

'현대백화점면세점 챌린지박스'에 가입을 하면 추첨을 통해 괌 항공권과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을, 돈 모으기에 성공을 하면 현대백화점면세점에서 쓸 수 있는 H선불카드 및 일반적립금(최대 33만원)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챌린지박스 성공을 위한 응원 혜택도 있다. 처음 시작한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돈을 모을 수 있도록 납입 회차 중간 중간에 현대백화점면세점 H선불카드를 증정한다. 또 챌린지박스 성공을 하면 받을 수 있는 H선불카드를 축하 선물로 추가 제공한다. 선불카드는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 동대문점에서 교환 가능하며 교환한 H선불카드는 전점에서 구매 금액대별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두나무는 국민 증권 애플리케이션 증권플러스에서 업비트 보유 자산 연동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써 앱 하나로 12개 증권사 주식 투자 현황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관계자는 “개인의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효율적인 자산 관리를 돕고자 업비트와의 연동 범위를 넓혔다”고 설명했다.

증권플러스에서 업비트 계정을 한 번만 연동하면 업비트에 보유한 디지털 자산 종목, 보유 수량, 수익률 등 종합적인 투자자산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디지털 자산 매입 평균 단가나 보유량을 입력하지 않아도 24시간 업비트 실시간 시세가 자동 적용돼 원화로 환산된 디지털 자산 투자 현황을 볼 수 있다.

증권플러스는 업비트 보유 자산 연동 기능 도입을 기념해 오는 27일까지 ‘업비트 자산 연동 이벤트’도 진행한다. 증권플러스에서 업비트 계정을 연동한 뒤 이벤트 공지글에 ‘참여 완료’ 댓글을 작성한 1000명을 추첨해 치킨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기타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증권플러스 앱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DGB생명보험은 사회복지법인 대구생명의전화와 ‘2022년 생명사랑밤길걷기 캠페인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14일 대구 남구에 위치한 대구생명의전화에서  캠페인발대식에는 DGB생명 허원 CPC전략본부장과 대구생명의전화 강석봉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후원금 전달과 함께 행사 진행에 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생명사랑 밤길걷기’는 사회복지법인 대구생명의전화가 주관하는 자살예방 캠페인이다. DGB생명은 2017년부터 매년 대구지역 메인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던 ‘생명사랑 밤길걷기’ 캠페인은 올해부터 참가자들이 정해진 코스를 걷는 오프라인 행사로 전환되며 약 3,000여명의 시민들의 참여로 진행 될 예정이다.

캠페인은 참가자들이 참가번호와 생명 메시지가 기재되어 있는 다솜판을 티셔츠에 부착하고 10.9km 코스를 완주 하고, 이후 도착점에서 홈페이지에 인증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0.9Km는 OECD 국가 10만명 당 평균 자살률을 의미하며, 모든 생명이 소중한 만큼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자살예방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 걷는다는 의미다.
 
○…KB손해보험은 2022년 ‘명예의 전당’ 헌정을 기념해 8월 31일까지 ‘마이데이터 자산연결’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KB손해보험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2 한국서비스대상’에서 ‘명예의 전당’ 단독 수상을 기념하여 고객들과 그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 마련됐다.

KB손해보험의 ‘마이데이터 자산연결’ 대고객 이벤트는 KB손해보험 대표 애플리케이션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 회원 가입을 한 후 3개 이상의 금융기관의 자산을 연결하고 마케팅 동의를 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고객 전원에게는 커피 쿠폰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커피머신,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대상에서 2015년 이후 지난 해까지 7년 연속 종합대상을 받았던 KB손해보험은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 차세대 정보시스템 개발을 계획하는 등 경영혁신에 나서고 있다. 업계 선도적으로 데이터 기반 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2022년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유진투자증권은 31일까지 상장지수펀드(ETF) 일 거래금액에 따라 문화상품권을 제공하는 '7월 ETF 이벤트'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자산운용사와 함께 하는 'ETF 일 거래 이벤트'와 '신규상장 ETF 이벤트' 두 가지를 진행한다. 

'ETF 일 거래 이벤트'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3종 ETF와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출시한 2종 ETF,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출시한 3종 ETF의 일간 합산 거래금액에 따라 문화상품권이 제공된다. '신규상장 ETF 이벤트'는 신한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신규상장 ETF를 일일 기준 일정금액 이상 거래한 고객 중 상위 10명을 뽑아 매일 문화상품권 5만원을 지급한다.

7월 ETF 이벤트 모두 온라인(비대면) 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벤트별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문화상품권 혜택은 개별 자산운용사에서 제공하고, 자세한 내용은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고객만족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