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금 8억원 전달…11년간 5천명 지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금 8억원 전달…11년간 5천명 지원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7.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올해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29개국 다문화 자녀 및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자녀 600명이 대상입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5000여 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하는데요.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학업을 이어가는 학생들에게 희망이 불씨가 되었길 바래봅니다.

키움증권이 지난해 출시한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 ‘키우GO(고) 알고리즘’ 분석력이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 8월 키우GO는 시장에서 이상한 낌새를 알아차리고 한국시장 투자종목을 전량 매도했는데요. 그(?)의 예상대로 지수는 하락했고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보전했다고 합니다. 투자도 이제 로봇이 대신해주는 시대가 찾아온 듯합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금융 본사에서 '2022년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손태승 이사장(가운데)이 장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출처=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2022년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을 갖고, 다문화 자녀 및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자녀 600명에게 장학금 총 8억3천만원을 지원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장학생은 어려운 가정환경 속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29개국의 다문화 자녀 500명과 코로나19로 폐업을 한 소상공인 자녀 100명 등 총 600명이다. 이날 ‘오늘은 내가 주인공’이라는 주제로 우리다문화합창단과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 단원들이 플루트 음악 특기생인 하유빈 장학생과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우리금융 손태승 이사장은 “올해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설립 1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해로, 장학생 여러분들을 가까이서 만나 장학금을 직접 전달할 수 있어 더욱 기쁘다”며 “앞으로도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 학생들의 성장을 향한 발걸음과 함께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움증권은 지난 하반기부터 시작된 증시 침체 속에 AI 로보어드바이저 ‘키우GO 알고리즘’의 성능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있다고 밝혔다. 키우GO는 키움증권이 자체개발한 AI기반 알고리즘으로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투자일임서비스이다.

키우GO 알고리즘의 분석력은 출시 직후부터 주목을 받았다. 출시 2개월차인 작년 8월 초 KOSPI 하락을 미리 예측해 한국시장의 투자종목을 전량 매도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예상대로 KOSPI 지수는 하락하기 시작했다. 7월 7일 기준 코스피는 올해 1월 초 대비 -28%, S&P 500 또한 -23%를 기록한 반면 키우GO는 상대적으로 유효한 성과를 보여줬다.

올해 5월말에 금융위와 코스콤이 주관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우수한 성과로 통과했다. 시스템 안정성검증 받은 키우GO는 최근 6개월 로보어드바이저 상용서비스가 가능한 전체 252개의 알고리즘 중 키우GO 해외ETF형이 6.72%(샤프지수 1.22)를 기록하며 평균 -5.28% (샤프지수0.27) 대비 +12%나 상회하였다.

○…NH농협은행은 농업·녹색금융부문 김춘안 부행장과 대손보전기금부 직원들이 경기도 광주시 오전리 직거래장터를 찾아 우리 농산물 나눔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나눔한 농산물(토마토)은 대손보전기금부 직원들의 은행내 공모 시상금으로 마련됐다. 직거래장터에서 구입한 농산물은 경기도 광주중부농협 관내 13개 경로당으로 보내졌다.

농협은행 김춘안 부행장은 “이번 농산물 전달은 농촌일손돕기와 연계한 나눔활동으로 농업인과 농촌 어르신 모두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나눔과 이웃사랑 실천을 통해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협은행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손보전기금부는 신용력과 담보력이 부족한 농림어업인의 정책금융지원을 위해 1995년 정부와 농협·수협·산림조합 공동으로 설립하여 대손보전기금을 운영하는 부서다. 대출이 부실화될 경우 손실을 보전해줌으로써 금융기관이 농림어업인에게 적극적으로 대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제1회 ‘KB스타뱅킹 e스포츠 대회’에 약 2400명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내 거주 중인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를 종목으로 오는 16일~17일 온라인 예선 진행 후 23일 오후 5시 본선이 진행된다.

본선은 리그 오브 레전드 전 프로게이머이자 현 LCK 해설위원인 고릴라(강범현) 해설위원, 김영일 캐스터, 김효종 해설위원의 중계와 함께 KB국민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본선 경기에 맞춰 오는 23일까지 대회 응원 고객을 위한 ‘본선 응원 이벤트’도 실시한다.

‘KB스타뱅킹 e스포츠 대회’ 관련 게시물 또는 본선 중계 시청 인증샷을 본인 SNS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고 KB스타뱅킹 이벤트페이지에 응모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총 110명을 추첨해 ▲레이저 무선 게이밍 마우스 ▲레이저 게이밍 헤드셋 ▲리그 오브 레전드 UNLOCKED 스태츄(챔피언 랜덤) ▲CU 모바일쿠폰을 증정한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투자잡지 '투자와 연금' 7호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호는 커버스토리 ‘저성장 시대 새로운 투자 대안, 타깃 인컴 펀드(Target Income Fund)’를 통해 TIF 특징, TDF와의 차이점, 투자효과, 운용방식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뤘다.

TIF 특징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는 현금흐름이 있는 자산에 투자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인컴(Income)이라고 불러 펀드 이름이 Target Income Fund(TIF)다.두번째 특징은 실물자산에도 투자한다는 점이며 마지막 특징은 전세계 다양한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라는 점이다.

이번 호에는 커버스토리 외에도 은퇴 후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노후생활비 분석, 물가상승기에 활용할 수 있는 ETF 종류와 특징, 사회초년생이 연금저축펀드 혜택을 제대로 누리는 비법 등 다양한 투자 및 연금 관련 정보들이 수록돼 있다. '투자와 연금'은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유료 정기구독 신청을 통해 매 분기마다 직접 받아볼 수도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13일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 ‘ARIRANG K-유니콘투자기업액티브 ETF’를 상장했다고 밝혔다. ‘ARIRANG K-유니콘투자기업액티브 ETF’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한다. 사업보고서 타법인 출자현황을 기준으로 유니콘 기업에 출자했거나, 투자하는 펀드 또는 번체투자회사에 출자한 기업들이 투자 대상이다.

기초지수는 ‘FnGuide K-유니콘 투자기업 지수‘다. 주요 구성 종목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 카쉐어링 플랫폼,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등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이다.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말한다. 유니콘 기업들은 인지도가 높지만 비상장이라는 특성 상 일반 투자자에게는 투자가 제한적이었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국내 유니콘 기업 수는 2017년 3개사에서 2021년 18개사로 6배 증가하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며 “ARIRANG K-유니콘 ETF로 이들 기업의 기업공개(IPO) 시 간접적으로 수혜를 누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SGI서울보증, 디지털 시대 맞아 대규모 상품 개편...유사상품 통폐합 및 간결한 상품명 변경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은 디지털 기반으로 고객이 보증상품을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규모 상품 개편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969년 최초 4개 상품을 인가받으며 창립한 SGI서울보증은 국내 경제발전 과정에서 필요한 보증상품을 지속적으로 신규 개발·지원하며 지난해말 기준으로 보증상품이 83개까지 증가했다.

이번 개편으로 SGI서울보증은 판매상품을 83개에서 62개로 대폭 슬림화하고 상품명도 쉽고 간결하게 변경해 고객이 좀 더 편하게 보증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SGI서울보증의 대표 보증상품인 '이행(입찰, 계약, 선금급, 하자)보증보험'의 명칭을 ''입찰보증보험','계약보증보험','선금보증보험','하자보증보험'으로 간결하게 변경하고 고객이 보증상품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보증보험', '가맹사업보증보험'은 '가맹본부보증보험','가맹사업자보증보험'으로 명칭을 각각 변경한다.

또한, '임대관리임대료보증보험, 임대관리보증금보증보험, 임대관리임차료신용보험, e-biz보증보험, 보증인손해보장신용보험' 등 상품명이 어렵고 특정 분야에만 적용되는 보증상품은 보증내용이 유사하고 포괄적인 상품으로 통폐합하고 '병무귀국보증보험', '어음보증보험'등 관계 법령 개정 및 시장변화로 고객의 수요가 소멸한 상품은 판매중단하기로 했다.

SGI서울보증의 보증상품 개편은 오는 8월 1일 이후 신규로 발급되는 보증상품부터 적용되며 이미 기존 상품을 이용 중인 고객의 경우 기존 상품 그대로 변경 및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또한, 상품 체계가 개편되더라도 보험료나 보장하는 내용은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해 기존 보증상품 이용 고객과 혼선이 없도록 했다.

○…동양생명, 어르신 위한 ‘폭염 대비 수호천사 응급 박스 만들기’ 진행

동양생명이 평소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에 에너지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폭염에 보다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폭염 대비 수호천사 응급박스 만들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나이가 들면 체내 수분이 줄어 들기 때문에 요즘 같은 폭염에 노출되면 어르신들은 탈수 상태에 빠지기 쉽다. 이 때문에 어르신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동양생명 임직원 및 FC(Financial Consultant)들은 지난 2주 간 폭염 위험에 노출돼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건강 부채를 만들고, 아이스 패치 10매씩을 상자에 함께 넣어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 전달했다. 이들 상자는 서초구 독거노인 및 에너지 취약계층 어르신 약 200여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장마가 끝나고 다가올 폭염에 대비 하실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한 뜻으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올 여름을 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지역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대학생 대상 ‘KB Pay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KB국민카드는 대학생 대상 ‘KB Pay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 제안에 대해 시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5월 13일부터 한 달여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KB Pay가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으로 총 181팀이 참가했다.

접수된 제안에 대해서는 △아이디어의 독창성 및 창의성 △실현 가능성 △앱 활성화 기여도 △고객 편의성 여부를 중심으로 KB국민카드 실무진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1차 서류 심사와 2차 프리젠테이션 평가를 거쳐 대상 1팀과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으로 총 4개 팀을 최종 선정했다.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케미(KB+ME)’팀은 소비 라이프를 고객의 소비 발자취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펀(Fun) 요소까지 가미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 수상팀에는 상장과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됐으며 마스터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해외 연수를 통해 뉴욕에 있는 마스터카드 본사를 방문할 수 있는 참가 특전도 제공된다.

소비와 관련된 맞춤형 혜택 전략을 캐릭터와 접목시켜 제시한 ‘KB beneFIT’팀은 최우수상으로 상장과 상금 500만원이 수여됐으며 결제 과정을 ‘놀이’로 풀어낸 ‘아이디어BANK’팀과 한층 개선된 더치페이 서비스를 제안한 ‘당신의 여정’팀은 우수상에 선정돼 각각 상장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됐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인큐베이팅 활발...알카고, 車정비 중개 사업 본격화

신한카드는 사내벤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인 ‘Im Ventures’를 통해 선발된 ‘알카고’가 지난 1년간 자동차 정비 중개 시장에서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알카고’는 ‘알아서 카(Car) 고쳐드립니다’라는 뜻으로 엔진오일, 배터리,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등 각종 자동차 소모품 교환이나 세차, 바이러스 케어 등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예약 및 결제 할 수 있는 자동차 정비 중개 플랫폼이다.

‘알카고’ 앱 설치 후 고객의 차량번호만 넣으면 자동으로 해당 차량의 부품 및 견적정보가 디스플레이 되고, 몇 번의 터치만으로 간편하게 예약 및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정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800개의 차량 정비 네트워크를 운영중인 ‘마스타자동차’, 수입차 부품 자동화의 선두주자 ‘파트존’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 양질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알카고’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9월부터 서초점 한 곳에서만 운영하던 정비소 정비를 최근 서울 시내 6개 정비소를 추가 오픈해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전국 50개 이상 정비소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찾아가는 방문 정비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며 우선 국산차 대상으로 수도권과 광역시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추후 수입차도 방문 정비를 받을 수 있도록 제휴처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