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車, ‘아이오닉 시티즌십’ 로드맵 공개..."가상세계와 현실 잇는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車, ‘아이오닉 시티즌십’ 로드맵 공개..."가상세계와 현실 잇는다"
  • 정은지 기자
  • 승인 2022.07.1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6를 출시한데 이어 NFT컬렉션을 새롭게 선보이며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6가 품고 있는 전동화 라이프 스타일을 구체화 하고 새로운 세대를 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가 더욱 밀접하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아는 한층 고급스럽고 편리한 2023년형 K5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나섭니다. 카셰어링 업체 쏘카는 코레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차 예매와 쏘카 카셰어링 예약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통합 예약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동을 단순하게 만들어 삶을 더욱 편하게 바꾼다는 쏘카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리프' 블라썸 핑크 색상을 새롭게 출시했다는 등 7월 18일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현대차는 총 6가지 테마의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을 선보였다. [사진=현대차]

ㅇ..현대자동차는 NFT 보유자를 위한 유틸리티 패키지 '아이오닉 시티즌십'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아이오닉 6(IONIQ 6)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일정에 맞춰 지난 14일 공개된 ‘아이오닉 6 NFT 컬렉션’을 통해 아이오닉 6가 추구하는 전동화 라이프스타일을 구체화하고 새로운 세대를 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NFT 멤버십 프로그램인 ‘아이오닉 시티즌십’을 운영하고 NFT 보유자들에게 독점적인 경험과 특전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IONIQ 6 NFT는 투자와 소유의 수단으로 주목받던 NFT를 스토리와 경험의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아이오닉 라인업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보다 혁신적인 방식으로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디지털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고객들을 위해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를 잇는 독특한 피지털(physical+digital)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ㅇ..기아는 19일부터 중형 세단 K5의 연식변경 모델 ‘The 2023 K5(이하 K5)’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의 가니쉬를 적용해 외장에 고급감을 더하고 기존에 옵션으로만 선택할 수 있었던 일부 고급 편의사양을 트림별로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K5 연식변경 모델은 고급 트림인 노블레스 트림에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에 기존 선택사양으로 운영하던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기본으로 탑재해 상품성을 높였다.

기아 관계자는 “K5는 혁신적인 외관과 세련되고 정제된 내장으로 출시 초기부터 꾸준히 사랑받아 온 모델”이라며 “고객 선호도 기반으로 상품성을 강화한 ‘The 2023 K5’에 더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더욱 프리미엄해진 최상위 스페셜 모델을 통해 중형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전자가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리프' 블라썸 핑크 색상을 새롭게 출시하고 18일부터 사전 판매를 시작한다. 공식 출시는 8월 9일이다.

블라썸 핑크 색상은 기존 클라우드 화이트ㆍ코튼 블루에 이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도입됐으며 55형으로 출시된다. 출고가는 기존 더 세리프 55형과 같은 219만원이다.

사전 판매는 삼성닷컴에서 진행하며, 해당 기간 동안 출고가 대비 40만원 할인된 179만원에 판매한다. 또 '티빙 프리미엄' 1년 이용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4만점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성일경 부사장은 "이번에 선보인 새로운 색상의 '더 세리프'를 통해 소비자들께 좀 더 다양한 제품 경험을 드리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취향을 맞출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ㅇ..KT는 스마트기기 협력사 펀디지와 함께 ‘무선플립북’을 1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플립북은 스마트폰을 연결해 노트북 또는 태블릿, 확장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기다. 삼성 무선 DeX가 탑재된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결 시, 별도의 독립적인 노트북처럼 사용이 가능하고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애플 제품 등이 지원하는 화면 미러링도 가능하다.
 
통신3사 중 단독으로 출시하는 무선플립북은 공식 온라인몰 KT샵을 통해 구매 가능하고, 8월 중 KT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김병균 KT Device 사업본부장 상무는 “스마트폰의 높은 성능을 이용해 새로운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여는 ‘플립북’을 무선 형태로 새롭게 준비했다”며, “KT는 앞으로도 고객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단말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ㅇ..LG화학이 최고 현장 기술자를 인증하는 ‘LG화학 명장’ 제도를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술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독려하고, MZ세대 현장 인력에게 성장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LG화학은 15일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LG화학 명장’ 5명을 첫 선정하고 CEO 신학철 부회장과 CHO 김성민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LG화학은 현장 전문가 육성 제도를 통해 공장 내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를 ‘LG화학 전문가’를 뽑는다. 선발된 전문가 중에서 해당 사업장 최고 기술자는 ‘LG화학 명장’으로 위촉하는 방식이다.

이번 전문가 육성 제도는 현장 기술 인력의 절반을 차지하는 MZ세대들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이 근속 5년 이하 현장 기술직 사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88%가 ‘전문성’을 갖추는 것을 조직 내 성장으로 꼽았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명장과 같은 현장의 전문성과 기술력이 뒷받침될 때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LG화학이 글로벌 지속가능 선도 과학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며 “전문성 확보와 같은 성취를 중시하는 MZ세대 기술직원의 특성에 맞춰 육성 제도를 정교화하는 등 현장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LG유플러스는 포항공과대학교(총장 김무환)와 6G 이동통신의 핵심 안테나 기술인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Reconfigurable Intelligent Surface)’ 기술에 대한 산학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국내 안테나 전문기업인 크리모 등과 협력해 6G RIS의 기술 효용성을 검증해왔다. 이어 6G 및 밀리미터(㎜)파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 있는 포항공대 홍원빈 교수 연구팀과 함께 6G 후보 주파수 대역인 테라헤르츠파 대역에서 RIS의 성능을 확인하는 산학협력 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양측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테라헤르츠파 대역에서 전력 소모 없이 RIS 작동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시제품을 제작하고 검증을 진행해 6G RIS 원천기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네트워크선행개발담당은 “그간 6G RIS 선행기술 검증작업을 진행하면서 RIS 기술이 실제 이동통신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밀리미터파 및 6G 관련 다수의 과제 수행 경험을 보유한 포항공대 홍원빈 교수 연구팀과 테라헤르츠 RIS 공동연구를 지속해 6G 커버리지 확장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ㅇ..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는 코레일과 제휴를 맺고 기차, 쏘카 카셰어링 서비스 통합예약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코레일의 승차권 앱인 ‘코레일톡+’를 통해 기차표를 예매하고 도착역에서 가장 가까운 쏘카존의 차량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다.

쏘카가 코레일과 손잡고 선보이는 통합예약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자유롭고 편리하게 대중교통과 카셰어링을 선택적으로 교차 이용할 수 있다. 

박유석 쏘카 사업개발유닛장은 “카셰어링이 많은 사람들에게 합리적이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 자리잡으며  대중교통과 연계된 상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며, “기차와 쏘카 카셰어링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예약서비스를 통해 위드 코로나 시대의 평범한 일상을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쏘카는 하반기부터 전기자전거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코레일 기차 예매 시스템 연동 등을 순차적으로 결합하여 이동 수단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퍼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ㅇ..휴맥스모빌리티의 친환경 기업 차량공유 서비스인 카플랫은 ‘우리끼리카‘를 선보이고 출시기념 무료구독권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우리끼리카'란 회사 동료, 아파트 입주민 등 최대 5인까지 커뮤니티를 형성해 이용료를 나눠내며 차량을 공유할 수 있는 월 구독형 카셰어링 서비스다. 

1개월 단위로 구독과 해지가 가능하며, 앱을 통해 월 대여료를 간편하게 나눠낼 수 있다. 구독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주차와 방문세차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

카플랫 관계자는 “7월29일 대대적인 앱 리뉴얼과 함께 우리끼리카 상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며 기업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고객의 이동을 돕는 모빌리티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ㅇ..혼다코리아는 도심 및 교외 주행을 아우를 수 있는 쿼터급 어드벤처 스쿠터 ‘ADV350’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19일 밝혔다.

ADV350은 ‘뉴 어반 어드벤처’라는 콘셉트로 개발되어 강렬하면서도 세련된 어드벤처 스타일링과 350cc 클래스 스쿠터의 효율성, 오프로드 라이딩까지 범위에 넣는 주행 성능을 균형감 있게 구현했다.

라이더의 사용 편의성을 위해 4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한 윈드 스크린을 표준 채용했으며, 시트 하단에는 풀 페이스 헬멧 2개를 수납할 수 있는 48L의 대용량 수납 공간, 프런트 좌측에는 2.5L 이너 박스를 설계했다. 프런트 이너 박스에는 스마트폰 충전 등이 가능한C타입 USB 포트도 내장되어 있다.

혼다코리아 이지홍 대표이사는 “ADV350은 혼다의 쿼터급 스쿠터가 계승해 왔던 사용 편의성과 우수한 주행 성능에 매력적인 어드벤처 스타일링을 더한 새로운 모터사이클”이라며, “ADV350을 통해 쾌적하면서도 즐거운 어드벤처 라이딩을 즐겨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원빈 포항공대 교수는 “전자파 역사가 시작된 이래 전파 송수신 환경을 인류의 통제권 밖의 영역이었다”며, “LG유플러스와 함께 소모 전력이 필요 없는 6G RIS 개발을 통해 무한한 잠재성을 가진 테라헤르츠 대역의 전파 송수신 환경을 제어하는 기술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ㅇ..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의 공식 수입원 맥라렌 서울(기흥인터내셔널)은 오는 7월 22일~23일 이틀간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가 개최하는 ‘원더풀파티’에서 맥라렌 아투라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이곳에서 맥라렌은 아투라 차량 전시와 맥라렌 라운지, 포토부스 운영 등 다양한 브랜드 체험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성료된 부산 영도 쇼케이스에 이어 올해 인천에서 두 번째로 진행하는 아투라 쇼케이스다.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맥라렌 오너 및 잠재 고객에게 하이브리드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슈퍼카 패러다임을 제시할 아투라 체험 기회를 선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슈퍼카 시리즈를 개발한 맥라렌의 기술력과 감성적 가치를 고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맥라렌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와의 접점 강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특별히 여름 시즌에 어울리는 풀파티에서 진행돼 이목을 집중시킨다.

파라다이스시티의 확 트인 야외공간에서 진행될 프로그램은 프리미엄 슈퍼카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 다채로운 경험 제공에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행사장 주입구에는 맥라렌의 초경량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가 전시된다. 슈퍼카 고유의 유려한 실루엣 등 익스테리어와 맥라렌의 상징인 버터플라이 도어 등을 가까이에서 관람할 수 있다. 슈퍼카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미러 포토 부스, 현장SNS 이벤트까지 체험형 부대 행사도 풍부하다.

 맥라렌 서울은 향후 슈퍼카의 단순한 전시가 아닌 ‘슈퍼카’와 함께 시작하는 다이나믹한 라이프스타일의 직관적인 체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맥라렌은 전 세대를 대상으로 브랜드 스토리와 슈퍼카 기술력을 보다 폭넓게 알리기 위해 앞으로 맥라렌 트랙 데이, 맥라렌 드라이브 데이, 아카데미 프로그램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은지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