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화학, ‘3억 달러’ 글로벌 그린본드 발행...전기차 배터리 소재 전액 투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화학, ‘3억 달러’ 글로벌 그린본드 발행...전기차 배터리 소재 전액 투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7.0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이 녹색사업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글로벌 대표 녹색 채권으로 불리는 ‘그린본드’를 대규모 발행하고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부문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는데요.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의 IPO 당시 확보한 기존 2조 5000억원에 이번 그린본드 발행까지 더하면, 올해만 총 3조 5000억원 규모의 총알을 장전하게 되는 것이겠네요. LG화학의 그린본드 발자취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됐죠. 당시 화학기업 최초로 15억 6000만 달러의 대규모 그린본드를 발행해서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를 토대로 LG화학이 추후 어떤 친환경 투자 행보를 이어갈지 이목이 쏠립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내비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보험 상품을 출시해 관심이 모아집니다.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이용해 운행거리를 계산하고 여기에 해당하는 만큼, 보험료를 부과한다는 것이 주 골자인데요. 운전자보험에도 앞장서는 것으로 보아, 운전자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확대하겠다는 기업의 의지가 엿보입니다. 이외에도 SK커뮤니케이션즈가 주2회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근무제를 도입한다는 등의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사진=LG화학]

ㅇ..LG화학은 총 3억 달러(약 3900억원) 규모의 글로벌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그린본드는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동시에 발행돼 유통되는 국제 채권으로 발행대금의 용도가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등의 친환경 프로젝트 및 인프라 투자에 한정된 채권으로, LG화학은 그린본드로 확보한 자금을 양극재, 분리막 등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 분야에 전액 투자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지난 1월 LG에너지솔루션의 기업공개(IPO) 당시 구주 매출을 통해 확보한 2조 5000억원을 포함해 이번 그린본드 발행 및 시설대금 차입 등으로 올해에만 총 3조 5000억원 규모의 투자 재원을 확보할 전망이다. LG화학은 지난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서 매년 4조원 규모의 시설투자를 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그린본드는 달러(USD)로 발행되며 3년 만기 3억 달러의 단일 채권으로 구성됐다. 금리는 고정금리로 미국 3년물 국채금리 3.036%에 1.400%p를 더한 4.436%의 금리로 결정됐으며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에도 불구하고 3대 신성장동력(친환경, 전지소재, 글로벌 신약) 사업과 관련해 투자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며 경쟁력 있는 조건으로 외화를 조달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최초 제시 스프레드 대비 0.25%p(25bps)가 낮아진 수준이다.

전 세계 81개 기관 투자자로부터 10억 달러 규모의 매수 주문이 몰린 것은 물론 지난 1월 글로벌 신용평가사 S&P는 LG화학의 신용등급 전망을 BBB+(안정적)에서 BBB+(긍정적)로, 지난 2월 무디스는 Baa1(긍정적)에서 A3(안정적)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LG화학은 예상보다 개선된 조건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하게 됐다.

한편, LG화학은 지난 2019년 전세계 화학기업 최초로 15억 6000만 달러의 글로벌 그린본드 발행을 시작으로 지난해 6월, 10억 달러의 그린본드를 추가로 발행했으며 2019년에는 5.5년 만기 5억 달러와 10년 만기 5억 달러, 4년 만기 5억 유로 등 총 3개의 채권으로 구성됐다. 2021년에는 5년과 10년으로 만기를 구성해 각각 5억 달러씩 발행했다.

ㅇ..LG전자는 나만의 특별한 맥주를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프리미엄 수제맥주제조기 ‘LG 홈브루’ 신제품을 출시했다. 새로운 LG 홈브루는 고객이 직접 맥주 원료를 조합해 다양한 나만의 맥주를 제조할 수 있으며, 이는 더욱 다양한 수제 맥주를 만들고 맛보길 원하는 홈브루 사용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개발한 것이라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신제품과 함께 여러 가지 홉오일과 플레이버가 들어있는 ‘홈브루 캡슐 멀티팩’을 새롭게 선보였다. 기존에는 맥주의 주원료인 맥즙팩 외에 ▲발효를 돕는 효모 ▲맥주에 풍미를 더하는 홉오일(Hop Oil) ▲플레이버(Flavor, 맥주향) 등 3개의 캡슐이 한 세트로 구성된 전용 캡슐 패키지만 사용했지만, 이제는 멀티팩의 홉오일과 플레이버로 교체해 새로운 스타일의 맥주를 만들 수 있으며 홉오일이나 플레이버를 2개까지 추가하면 맥주의 맛과 향이 더 진해진다.

신제품은 고객이 마이 에일(My Ale)이나 마이 라거(My Lager) 등 맥주 계열을 선택한 후 홈브루 캡슐 멀티팩 등을 활용하면 800가지 이상의 맥주 레시피 조합이 가능하며 LG전자는 이렇게 나만의 조합을 통해 만들 수 있는 ‘썸머 에일(Summer Ale)’ 등 엄선된 추천 레시피도 제공한다. 이 레시피는 홉의 쌉싸름한 맛과 은은한 꽃향이 여름과 잘 어울리는 에일 맥주다.또, 이 제품은 집 밖에서도 신선한 수제 맥주를 즐길 수 있는 ‘병입 숙성 기능’을 제공하며 이로써 고객은 여행이나 야외 파티 등을 대비해 더 많은 양과 다양한 맥주를 만들 수 있게 됐다. 고객은 전문가 모드에서 ‘별도 용기에 숙성’을 선택하고 홈브루에서 발효 과정까지 마친 맥주를 시중에서 판매하는 맥주 내압용기에 담으면 되며 이때 일정량의 백설탕을 첨가해 상온 보관 후 냉장 보관하면 병 속에서 맥주가 탄산화를 거쳐 숙성된다.

LG전자는 신제품에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컬렉션 색상을 적용했으며 기존 실버 외에 네이처 베이지, 솔리드 그린 등 전문가가 엄선한 컬러를 입은 LG 홈브루는 거실, 주방, 서재 등 집안 어느 공간에도 조화를 이루며 나만의 홈바(home bar)를 완성한다. 이 제품은 구입 후에도 새로운 기능 가운데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 업그레이드하는 LG UP가전 라인업으로, LG전자는 추후 LG 씽큐(LG ThinQ) 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7월 8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백화점에서 신제품 체험 팝업스토어가 운영되며, 방문 고객은 새로운 LG 홈브루로 만든 신선한 수제 맥주를 맛볼 수 있고 제품 구매 시 11만원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신제품 가격은 색상에 따라 출하가 기준 144만원~149만원이다.

ㅇ..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내비에서 주행한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고, 교통사고 발생 시 핵심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운전자보험 ‘카카오내비로 탄 만큼 내는 운전자보험’을 선보인다. ‘카카오내비로 탄 만큼 내는 운전자보험’은 카카오내비 기술을 활용해 주행 거리를 자동으로 계산, 앱에서 보험 스위치를 활성화(on)하고 주행한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부과한다. 추가적인 장비 없이 ‘모바일 내비게이션’만을 활용해 이용 실적 기반의 보험료를 산정하는 최초의 보험 상품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언제든 보험을 비활성화(off) 할 수 있다. 가입 및 해지 절차도 간단해 운전을 자주 하지 않거나 주행거리가 길지 않은 이용자들도 부담없이 운전자보험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장기보험이 아닌 최대 1년의 보험기간으로, 보험 유지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카카오내비의 경로 분석 기술을 통해 예상 보험료를 확인하고, 운전자보험이 꼭 필요한 구간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카카오내비 사용자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상 연간 보험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이용한 보험료도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목적지까지의 경로에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다발구간 등 운전자보험이 필요한 구간이 포함된 경우 손쉽게 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간 정보도 안내한다.

담보 역시 사고 발생 시 꼭 필요한 핵심적인 담보만으로 구성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운전자보험은 일상생활 배상, 골절 진단비, 깁스치료비 등 기존 실손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담보도 상당수 포함돼 비합리적인 측면이 있었는데, ‘카카오내비로 탄 만큼 내는 운전자보험’은 보장내역을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 등 핵심 담보로만 구성해 보험료를 1km당 3원의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췄다.

한편, ‘카카오내비로 탄만큼 내는 운전자보험'은 간단손해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을 중개 판매하는 사례로, 소액 간단보험 상품을 통해 일상생활 속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게 돕는다는 간단손해보험의 취지에도 부합한다. 간단손해보험대리점은 상품·서비스를 판매·중개하는 자가 해당 상품·서비스와 밀접하게 관련된 소액 간단손해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로, 카카오모빌리티는 내비게이션 이용 운전자에 특화된 보험을 선보이기 위해 ‘간단손해보험대리점' 자격을 획득했다.

ㅇ..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는 ‘주2회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제를 도입한다. 이번 하이브리드 근무제 도입은 임직원들의 유연하고 주도적인 업무 환경을 보장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면서 삶의 질도 향상시키기 위한 시도로, SK컴즈는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정부의 거리두기 방침에 맞춰 구성원과 가족들의 안전을 고려해 재택근무를 적극 장려, 운영하며 유연한 근무환경이 업무 효율을 높인다는 사실을 검증한 바 있으며 이에 최근 재택근무에 대한 구성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올 연말까지 주 2회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근무제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구성원 각자의 업무 집중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이전부터 시행해온 자율출퇴근제 역시 유지, 운영한다. 자율출퇴근제는 오전 8시부터 오전 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해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 근무 후 퇴근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생일자에게 부여되는 생일기념휴가, 2시간 단위로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반반차휴가’제도도 신설, 구성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리후생제도도 강화하기로 했다.

ㅇ..현대차는 전동화 시대에 따른 전기차 정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기차 정비 특화 워크숍인 ‘EV 테크 랩(Tech Lab)’을 개최했다. 다(多) 발생, 고난도 수리 중심의 전기차 정비 특화 워크숍을 통해 해외 전기차 정비 서비스 인력을 육성, 최고 수준의 고객 만족 전동차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워크숍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전기차 서비스 부문 핵심 정비 인력 25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6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됐으며, 교육은 현대차 소속의 자동차 정비 부문 대한민국 명장 등 국내 및 해외 우수 서비스 인력 주도로 실시됐다.

구체적으로는 ▲고난도 및 다(多) 발생 정비 실사례를 실습하고, 국별 참가자의 정비 사례를 교류하는 ‘EV Tech 트레이닝’ ▲최신 정비 기술 동향에 대해 학습하는 ‘EV Tech 스터디’ ▲울산공장, 전기차 특화 서비스 거점,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제네시스 수지 등 현장 거점을 방문하는 ‘EV Tech 익스피리언스’ 등 참여형 과정으로 구성됐으며, 현대차는 전기차 보급 확대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체계적인 전기차 정비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전문성을 갖춘 정비 인력을 지속 양성하는데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ㅇ..LG유플러스는 울산광역시와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강원도 춘천시에 이은 세 번째 업무협약으로,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려는 ‘Why Not?’ 캠페인의 일환이다. 울산광역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과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등이 참석해 콜라보 상품 및 웹 예능 제작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울산 전통 쌀을 이용해 만든 막걸리 브랜드 ‘복순도가’와 함께 콜라보 상품을 제작한다. 콜라보 상품은 복순도가의 대표 상품인 ‘손막걸리’ 용기의 라벨과 병목에 거는 태그에 ‘Why Not’ 문구와 함께 막걸리 마실 때 듣기 좋은 ‘Why Not 플레이리스트’, ‘막걸리 ASMR’이 담긴 QR코드가 표기된 형태로 제작된더. 콜라보 상품과 함께 제작되는 웹 예능 ‘와이낫크루’는 ‘KCM’, ‘권은비’, ‘조정식’ 등 유명 가수와 아나운서가 다양한 미션을 통해 지역 명소와 먹거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최근 누적 조회수 950만회를 돌파했으며 오는 22일 첫 회가 공개되는 와이낫크루 울산편에서는 과거 고래잡이 중심지였던 울산 장생포의 ‘고래문화마을’과 울산 대표 음식인 언양불고기 등이 소개된다.

ㅇ..르노코리아자동차는 올 여름 휴가 시즌에 맞춰 고객들이 전국 4000여개의 쏘카존에서 QM6와 XM3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 인도를 완료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와 국내 1위 카셰어링 업체 쏘카는 800만명의 쏘카 회원들을 위해 지난 5월 QM6와 XM3를 각 500대씩 총 1000대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당시 쏘카는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 제공을 위해 시장 내 고객 만족도가 높은 두 모델을 선택했다.

중형 SUV QM6는 세단에 버금가는 편안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고객들에게 인정받으며 매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 중인 스테디셀러 모델로, 넉넉한 실내 공간 덕에 도심 주행은 물론 주말 레저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XM3는 정통 SUV의 디자인 비율과 세단의 편안함을 모두 충족시키는 새로운 콘셉트의 쿠페형 SUV로, 수려한 디자인과 첨단 편의 기능을 제공해 특히 젊은 소비자층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지난해 유럽 시장에 출시돼 프랑스 ‘2022 부아튀르 드 라거스, 2022년 아일랜드 미디움 크로스오버/SUV 부문 올해의 차, 2021년 스페인 올해의 차, 슬로베니아 올해의 컴퍼니카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다양한 수상 이력을 쌓고 있다.

ㅇ..웨이브는 2년 연속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주요작들을 온라인 상영관으로 선보인다. 이달 8일 오전 10시부터 17일 자정까지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온라인 상영관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웨이브는 BIFAN의 온라인 상영관 전용 페이지를 개설해 139편(장편 43편, 단편 96편)을 제공하며, 이는 영화제 전체 작품 중 절반 이상의 규모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경쟁 부문인 부천 초이스, 코리아 판타스틱 외에도 총 9개 섹션의 주요작을 소개하기로 했으며, BL 장르의 한국 영화로 구성된 ‘Boys, Be, Love’와 지난달 웨이브에서 공개한 KAFA 졸업작이 포함된 ‘계속된다: 39+1, 한국영화아카데미’ 역시 별도 섹션으로 이용자들을 만난다. 부천 초이스 부문에는 민간신앙을 소재로 한 공포영화 ‘어미’, SF 서스펜스 장르의 ‘외계인 아티스트’ 총 2편의 장편 영화와 함께 ‘버드우먼’, ‘일벌의 브루탈리아’ 등 9편의 단편 영화가 포함됐다. 코리아 판타스틱 장편 경쟁 부문에 오른 정려원, 이정은 배우의 ‘하얀 차를 탄 여자’ 역시 웨이브에서 공개되며 ‘하얀 차를 탄 여자’는 피투성이로 병원에 나타난 한 여자와 사건의 진실을 좇는 두 여자의 미스터리 스릴러로, 드라마 ‘검사내전’의 각본을 맡았던 서자연 작가와 드라마 ’눈이 부시게’ 조연출로 참여한 고혜진 PD가 메가폰을 잡아 강렬한 전개를 선사한다. BIFAN 온라인 상영작은 웨이브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개별 구매를 통해 시청 가능하며 대여 가격은 장편 5000원, 단편 1000원으로 구매 후 24시간 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고유가로 차량 유지에 부담을 느끼는 상용차 고객을 위해 이달 31일까지 주유권 증정,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한국타이어의 트럭·버스 전문매장인 TBX(Truck Bus Express)의 멤버십 서비스 ‘TBX 멤버십 앱(TBX Membership App)’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TBX 멤버십’ 매장에서 행사 상품 구매 시 모바일 주유권과 포인트 적립, 캐시백, 무이자 할부 등 풍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먼저 행사 상품인 트럭·버스용 타이어 4개 구매 시 전국 SK주유소에서 사용 가능한 SK모바일 주유권 2만 원을 증정하며, 2개 구매 시에는 1만 원을 증정한다. 또, 타이어 재구매 시 사용 가능한 TBX 멤버십 포인트도 적립해주며 17.5인치 타이어 구매 시 개당 3000원, 19.5인치 이상 타이어 구매 시 개당 5000원을 적립해주며 보유 포인트는 상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KB국민카드로 결제할 경우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70만원 이상 결제 시 2만원, 5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캐시백은 행사 종료 다음달 결제 계좌로 지급될 예정이다. TBX 멤버십 앱을 통해 무이자 할부 쿠폰을 다운받아 KB국민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은 최대 6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ㅇ..대한항공은 지난달 23일 진행된 글로벌경영협회(GMA) 주관 ‘2022년 글로벌 고객만족도(GCSI)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항공여객운송 서비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05년부터 항공여객 운송서비스 부문에서 오랜 기간 정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이후 대한항공은 방역과 안전에 주안점을 두고 기내 소독, 비대면 수속 활성화, 승객 간 거리 두기, 기내식 위생 강화 등 고객들의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 만전을 기해왔다고 전했다.

현재는 코로나 안정화 상황에 따라 기내 서비스를 정상화하여 운영 중이며, 특히 대한항공의 대표 한식 메뉴인 비빔밥 이외에 불고기 묵밥, 메밀 비빔국수 등 새로운 한식을 계절별로 소개하고 디저트와 음료를 다채롭게 구성하는 등 코로나19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IT 투자와 혁신을 통한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e-DOC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서류에 대해 전면 디지털화를 적용하였으며, 라운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고객 입장 절차를 간소화했다. 이 외에도 항공기 탑승 시점에 자신의 수하물이 항공기에 실렸는지 알 수 있는 ‘수하물 탑재 안내’, 스마트폰 등으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이다.

대한항공은 ESG 경영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기단 교체를 지속하고 있으며, 기존 항공유 대비 최대 80% 온실 감축 효과가 있는 지속 가능한 항공유를 국내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탄소 감축 및 기후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미국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ir Transport World)로부터 항공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올해의 항공사'로 선정된 바 있다. 최근에는 국토교통부의 ‘2021년 국토부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이용자 만족도 1위 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등 전 항목 최고 등급을 받았다.

ㅇ..티웨이항공은 글로벌고객만족도(GCSI) 조사에서 8년 연속으로 저비용항공 여객운송서비스부문 1위에 선정됐다. 티웨이항공은 ‘함께하는 우리들의 항공사’라는 경영 이념을 토대로 고객 감동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글로벌 고객만족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왔으며, 특히 올해는 리오프닝 시기를 맞아 국제선 정상화에 따른 글로벌 노선 확대에 발 빠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5월 인천~싱가포르 노선에 국내 LCC 최초로 신규 취항했으며, 이달 6일에는 인천~울란바타르 노선에 신규 취항하는 등 하늘길을 지속 확장하며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인천발 방콕, 다낭, 칼리보(보라카이), 괌, 사이판, 세부 노선과 대구발 다낭, 방콕 등 동남아 및 대양주 노선을 비롯해 인천발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일본 지역 노선도 운항을 재개했으며, 올해 상반기 대형기종 A330-300의 3대 도입을 완료했다. 봄철에는 여행 수요가 높은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해 좌석난 해소에 이바지했으며, 최근 신규 취항한 싱가포르, 울란바타르 노선에도 대형기를 투입시켜 합리적인 운임으로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A330-300 기종에는 국내 LCC 최초로 침대형 좌석으로 변하는 비즈니스 클래스를 운영 중이며, 기존 보유 중인 항공기 대비 앞뒤 좌석 간 간격이 2~3인치 넓은 이코노미 클래스 운영을 통해 장시간 비행에도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또, OTT 서비스 ‘왓챠’와 제휴를 통해 탑승객 대상 콘텐츠 이용권을 제공하는 등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강화에도 힘썼으며 국내외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확대를 통해 편리한 결제 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ㅇ..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는 이달 7일부터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인증중고차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문서, 디지털 보증서 및 대체불가토큰(NFT)을 도입했다. 수입차 딜러사 중 국내 최대 규모로 손꼽히는 한성자동차의 메르세데스-벤츠 인증중고차는 COVID-19로 사회적 접촉이 줄고 비대면이 활성화되는 시대적 트렌드에 맞춰 업계 최초로 디지털 문서, 디지털 보증서 및 NFT를 도입했다. 특히 한성자동차에서 도입한 NFT는 흔히 알려진 ‘암호화폐’의 기능보다 그림·영상·문자 등의 디지털 파일을 토큰 안에 담음으로써 고객이 구매한 인증중고차의 디지털 보증서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되며, 이는 일반적인 지류 문서 대비 종이 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고객은 휴대폰을 이용해 언제든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인증중고차를 구매한 고객들은 NFT 전문 개발사인 알만컴퍼니가 개발한 ‘클레버스-엑스(CLEBUS-X)’ 사이트에서 디지털 자산지갑을 통해 웹과 모바일로 확인이 가능하다

한성자동차에 NFT 기술 전반을 제공하는 알만컴퍼니(주)는 가치 거래 플랫폼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전자지갑, NFT 인증, 메타버스, AI 매칭 알고리즘 등 차세대 테크놀로지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LIFE TO EARN’을 지향하고 세상의 모든 가치를 거래하는 글로벌 NFT 오픈 마켓 플레이스 ‘CLEBUS-X’와 초연결 메타버스 생태계 ‘CLEBUS-M’의 오픈을 앞두고 있다.

ㅇ..볼보자동차코리아는 KBS2 주말 드라마 ‘현재는 아름다워’에 볼보자동차 C40 리차지를 비롯해 XC레인지, S90 등 브랜드 주요 모델을 지원한다. KBS2 주말 드라마 ‘현재는 아름다워’(연출 김성근, 극본 하명희)는 첫 방영부터 동시간대 시청률 24.5%를 기록한 화제의 작품으로, 혼기가 꽉 찬 이가네 삼 형제가 집안 어른들이 내건 아파트를 차지하기 위해 짝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혼인성사 프로젝트 드라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극 중 법무법인 일목 파트너 변호사로 등장하는 이현재와 백화점 퍼스널 쇼퍼, 현미래의 애마로 프리미엄 컴팩트 SUV XC40과 브랜드 최초 쿠페형 순수 전기차 C40 리차지를 지원해 새로운 스웨디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등장하는 배우들의 역할에 맞춰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 XC90 ▲스웨디시 럭셔리 세단, S90 ▲중형 프리미엄 SUV, XC60을 제공해 볼보의 새로운 매력을 전달한다.

특히, 지난 2월 국내 공식 출시된 C40 리차지는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모델이며, 볼보자동차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을 바탕으로 ▲전기차 전용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파일럿 어시스트, 충돌 회피 지원, 시티 세이프티 등 최첨단 안전 시스템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360도 카메라 등 최고급 옵션을 기본 제공하며 여기에, 두 개의 전기 모터를 통해 최고출력 408마력, 최대토크 67.3kg·m의 성능으로, 0에서 100km/h까지 4.7초만에 도달하는 역동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ㅇ..쌍용자동차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을 비롯해 전국 지역별로 이달 8일부터 한달 간 ‘토레스’ 초대박 행진을 이어가기 위한 ‘찾아가는 전시 이벤트’를 실시한다. 전국 200여개의 쌍용자동차 대리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토레스를 선보이고 있으나,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 등 전국 23곳에서 순차적으로 찾아가는 전시공간을 마련해 좀 더 쉽고 편하게 신차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쌍용차 관계자는 설명했다.

나들이 및 쇼핑을 위해 수도권 시민들이 많이 찾는 스타필드 하남에서는 데블스도어 아트리움에서 이달 10일까지 전시 이벤트를 진행하며 전시된 토레스에는 루프 플랫 캐리어, 루프 크로스바 등 레저 및 캠핑에 유용한 커스터마이징 아이템들이 장착된 모습을 연출해 토레스로 가능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줄 계획이다.

스타필드 하남 전시 기간 동안 방문객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럭키 넘버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방문객 중 SNS 친구맺기를 하면 30개의 번호가 적힌 카드를 증정, 5개의 행운번호를 체크하여 추첨을 통해 3개 이상의 숫자를 맞추면 하이브로우 툴 캔버스를 증정한다. 또, 10일 2022 전국 자전거 대회가 열리는 경상북도 칠곡군종합운동장에서 토레스를 비롯해 뉴 렉스턴 스포츠 칸 등 4대를 전시하고,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판촉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한화임팩트는 10개 회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의 정부과제 수주를 위한 첫 걸음을 디뎠다. 이날 모인 11개 회사는 F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발전 실증사업 정부과제 수주 및 수행을 위해 기술협력 협약서를 체결하는 행사를 가졌으며, 협약식에는 11개 회사를 대표해 한화임팩트 임재환 부사장, 한국서부발전 최용범 부사장, 한화파워시스템 김현욱 경영지원실장, 한전KPS 허상국 부사장, 가스로드 길영만 대표이사, 금화피에스시 김경태 대표이사, 선보유니텍 김청욱 대표이사, 성일터빈 우타관 대표이사, 창원기전 박봉규 전무이사, 터보파워텍 정택호 사장, 한울항공기계 이승수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수소혼소 발전은 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를 같이 연소해 발전하는 방식으로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전소 발전으로 가는 전 단계로 평가받는다. 수소혼소 발전은 기존의 노후화된 가스터빈을 일부 개조하여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바꿀 수 있고 기존에 설치된 송전망 등 전력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여 친환경 에너지로 가는데 사회적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한화임팩트는 이날 모인 10개사와 함께 F급 가스터빈에 수소혼소율을 최대 70%를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대 39% 저감하는 실증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번 협약식은 한화임팩트 대산사업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E급(80MW급) 가스터빈 수소혼소 실증사업에 이어 보다 발전용량이 큰 F급 가스터빈에도 수소혼소를 적용하는 정부과제 수주를 위한 첫 출발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서부발전은 실증할 F급 가스터빈과 부지를 제공하고 한화임팩트는 실증 과제 및 연소기 개발을 총괄하고 연소기 부품제작 관리 등 전반적인 과제수행을 맡는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혼합 연료공급장치 국산화 개발을 총괄하고 한전KPS 및 여러 참여기관은 가스터빈 시스템 진단 및 부품 국산화 제작을 담당한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