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KB증권, 비대면 신탁 서비스 출시…“전문상담 받을 수 있어”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KB증권, 비대면 신탁 서비스 출시…“전문상담 받을 수 있어”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7.0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증권이 비대면 신탁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편리하게 모바일 앱을 통해 신탁계약에 가입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평일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서비스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비대면 신탁계약에 가입하면 주식쿠폰도 준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또 어떤 서비스가 비대면으로 이용 가능해질지 기대가 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오늘부터 해외주식형 주가연계증권(ELS) 2종을 공모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두 미국 전기차기업을 기초자산으로 하는데요. 테슬라, 엔비디아 등입니다. 가격 변동폭을 잘 예측할 수 있다면 20% 가량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못하면 원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수익조건을 신중히 따져 좋은 투자선택지가 되길 바랍니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한국투자증권]

○…KB증권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마블(M-able)' 앱을 통해 전문 상담사의 화상상담으로 가입 가능한 비대면 신탁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전문 상담원이 영상 상담을 통해 신탁 계약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가입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에게 신탁 계약 접근성을 높였다.

해당 서비스는 마블 앱을 통해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전문 상담원으로부터 비대면으로 신탁 계약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가입할 수 있다. KB증권은 비대면 신탁 서비스 실시 기념으로 오는 7월 말까지 비대면으로 신탁 계약을 가입한 모든 개인고객에게 '국내주식 쿠폰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국내주식쿠폰은 가입금액 2000만원 이상 시 3만원, 5000만원 이상 시 5만원이 지급된다. 이벤트를 통해 지급된 국내주식쿠폰은 마블 또는 마블미니에서 국내주식(단, K-OTC 제외) 및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매수 시 사용할 수 있으며 지급일로부터 90일 내에 사용 가능하다.

○…한국투자증권은 뱅키스 전용 해외주식형 주가연계증권(ELS) 2종을 각각 50억원 한도로 공모한다고 8일 밝혔다. 각각 ‘TRUE ELS 15267회’, ‘TRUE ELS 15268회’다. 15267회는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를, 15268회는  테슬라와 엔비디아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모두 만기 3년이다.

‘TRUE ELS 15267회’는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상품이다. 기초자산의 주가를 4개월마다 관측해 최초 기준가격의 75%(4, 8, 12, 16, 20, 24, 28개월), 70%(32개월), 60%(만기) 이상일 경우 연 21.6%의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상환된다.

‘TRUE ELS 15268회’는 기초자산의 주가가 최초 기준가격의 80%(6, 12, 18개월), 75%(24개월), 70%(30개월), 60%(만기) 이상이면 연 28.8%의 수익과 함께 원금을 돌려받는다. 조기상환 여부는 6개월마다 판단한다. 조기상환 조건을 달성못해도 투자기간 중 원금손실 기준선(knock-in) 미만으로 하락한 기초자산이 없으면 만기시 정해진 수익률을 지급한다. 두 상품 낙인은 40%다.

낙인 미만으로 하락했더라도 기초자산 가격이 만기 상환조건 이상일 경우 약정된 수익률을 지급하지만, 미만일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한다. 일반 개인투자자 청약 기간은 7월 8일부터 11일까지다. 이후 투자자 숙려제도에 따라 12일과 13일 숙려기간을 갖고 14일부터 15일 오전 10시 사이 청약 의사를 확정하면 된다.

○…KB국민은행은 오는 8월 말까지 ‘2022 Hot Summer 외화 환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미화 500불 상당액 이상을 환전하거나 KB두근두근외화적금 최초 신규 가입금액이 미화 500불 이상인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이벤트에 응모하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3,000명에게 ▲스타프렌즈 미니 캐리어(레디백) ▲비치타월 ▲배스킨라빈스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오는 8월 말까지 KB-POST 외화배달서비스를 이용해 미달러(USD) 500불, 일본엔화(JPY) 55,000엔, 유럽연합유로(EUR) 450유로 이상 환전 시 환율우대 60%를 적용하는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KB-POST 외화배달서비스는 KB국민은행에서 환전을 신청하고 외화를 고객이 지정한 날짜 및 장소로 우체국의 외화현찰 배달을 통해 직접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간편하고 편리한 외환서비스로 환율우대도 받고 행복한 여행을 준비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공모주 투자 관심 고객에게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계좌 신규편의성을 높이고자 공모주 전용 플랫폼인 ‘쏠쏠한 공모주’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작년 7월 금융권 최초 비대면 증권계좌 동시 신규 서비스 출시 이후 IPO일정, 실시간 청약 경쟁률, 기업정보 등 공모주 관련 각종 기능을 탑재해 종합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쏠쏠한 공모주’는 신한 쏠(SOL) 서비스 플랫폼에 ▲공모 일정 ▲증권사 혜택 ▲꿀팁 등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했고 각 카테고리에서 12개 증권사 계좌를 동시 신규 가능하다.

‘공모 일정’은 청약관련 주요 일정, 주간사 별 실시간 청약 경쟁률 등 공모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증권사 혜택’은 증권계좌 신규 고객대상 증권사별 다양한 독점 혜택을 안내하며 ‘꿀팁’은 공모주 청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고객이 쉽게 청약을 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신한은행은 각 IPO 일정별 주관 증권사가 달라 고객의 공모주 청약 자금 관리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1개의 은행계좌(메인계좌)와 12개 증권사 계좌를 동시 연결할 수 있게 해 공모주 청약 자금 관리의 불편을 최소화 했다.

○…한화자산운용은 ‘한화 LIFEPLUS TDF 2045’의 2년 수익률이 17.48%로 동종 타깃데이트펀드(TDF) 11종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한화 LIFEPLUS TDF 2045의 2년 변동성은 9.99%로 동종 11개 펀드 중 3번째로 낮았다”며 “변동성도 낮은 모습을 보여 안정성 면에서도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리스크 대비 성과(단위 변동성 당 수익률)는 한화 LIFEPLUS TDF가 동종 펀드 중 1위(1.75%)를 기록했다. 기간과 빈티지를 달리해도 한화 LIFEPLUS TDF의 리스크 대비 성과는 모두 최상위권이다. 2045빈티지의 3년 리스크 대비 성과는 3위(1.74%)이며, 2040 빈티지 리스크 대비 성과는 3년 2위(1.80%), 2년 1위(1.80%)다.

2035빈티지와 2030빈티지의 리스크 대비 성과는 3년 기준 각각 2위와 3위이며, 2년 기준으로는 1위와 3위로 빈티지별로도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자산별 차별화된 환 전략, 시장 특성에 맞는 액티브‧패시브 전략과 함께 TDF 운용 경험이 풍부한 JP모건과의 협업이 차별화된 성과에 이바지했다”고 분석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일본니케이225 ETF’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국내 상장된 일본 투자 ETF 중 순자산 1000억원 돌파는 TIGER 일본니케이225 ETF가 처음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7일 종가 기준 TIGER 일본니케이225 ETF는 순자산 1286억원을 기록했다.

TIGER 일본니케이225 ETF는 일본‘니케이(Nikkei) 225’ 지수를 추종하는 환노출형 ETF다. 니케이225 지수는 일본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225개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로, 유니클로 모기업인 패스트리테일링(Fast Retailing), 일본 대표 ITㆍ소프트웨어 기업 소프트뱅크(SoftBank) 등이 포함됐다. 토픽스(TOPIX) 지수와 함께 일본 증권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다.

해당 ETF는 환노출로 일본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최근 일본 중앙은행(BOJ)은 6월 통화정책회의에서 완화정책 유지를 발표한 바 있다. 원-엔 환율은 6월 8일 기준 100엔당 938.68원에 도달하면서 최근 5년 사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TIGER 일본니케이225 ETF는 엔화 반등 기대감에 매력적인 투자처로 평가받고 있으며, 1주 단위로 매매가 가능해 소액으로 일본 주식 투자가 가능하다.

○…SGI서울보증, 스타트업 육성 사회공헌 확대...한국생산성본부와 협업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은 한국생산성본부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GI상생플러스'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SGI서울보증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GI상생플러스' 2기 운영을 위한 협약으로 양 기관은 경쟁력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육성할 예정이다.

'SGI상생플러스'는 2021년부터 SGI서울보증이 운영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경쟁력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소정의 사업 지원금과 희망분야 멘토링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고, ‘데모데이’를 통한 외부 투자유치 기회 등을 얻게 된다. 특히 SGI서울보증과 협업을 원하는 스타트업과는 협업 프로세스를 통해 신규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함께 실행할 예정이다.

또한, SGI서울보증은 스타트업의 기업활동에 필요한 이행 및 인허가 보증 서비스를 5억원 한도 내에서 무담보로 지원하고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중소기업 신용관리서비스 및 임직원 교육플랫폼 무상 제공 등의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현대카드, 법인카드 새 옷 단장...마이컴퍼니(MY COMPANY) 선봬

현대카드가 법인 신용카드 상품인 ‘마이컴퍼니(MY COMPANY)’를 새롭게 내놓는다. 상품의 종류와 혜택은 물론 업계 최초로 플레이트 디자인을 다양화 하는 등 고객의 선택권을 늘려 법인 고객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의 수준을 높였다.

새로워진 마이컴퍼니는 법인의 규모에 따라 2종으로 나뉜다. 외부 회계감사대상이 되는 대형법인에는 ‘마이컴퍼니 원(MY COMPANY ONE)’이, 중소형법인에는 ‘마이컴퍼니 투(MY COMPANY TWO)’가 발급된다. 연회비는 법인별 5000원으로 ‘마이컴퍼니 원’ ‘마이컴퍼니 투’ 모두 동일하다.

대형법인 대상의 ‘마이컴퍼니 원’ 고객은 다양한 종류의 리워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법인명의 신용카드의 경우 이용액의 최대 0.5% 상당의 ‘법인리워드’ ‘대한항공 법인 크레딧’ 중 하나를, 개인명의 신용카드의 경우 ‘M포인트’ ‘대한항공 마일리지’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중 하나를 각각 리워드로 선택할 수 있다. 중소형법인 대상의 ‘마이컴퍼니 투’는 이용 실적 및 소기업 여부에 따라 이용액의 최대 0.6%를 법인리워드를 제공한다.

디자인은 총 네 가지이다. 투명 플레이트에 짙은 회색과 흰색을 다른 질감으로 입힌 ‘MC 베이직(Basic)’, 짙은 회색과 그라데이션 된 파랑이 입혀진 ‘MC 블루(Blue)’, 짙은 회색과 그라데이션 된 빨강이 입혀진 ‘MC 레드(Red)’, 문서 정리에 사용되는 라벨을 모티브로 회사명∙이름∙서명이 모두 카드 전면에 노출되도록 한 홀로그램 재질의 ‘MC 시스템(System)’ 등이다.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 공익법인 재지정

MG새마을금고 지역희망나눔재단은 ‘2022년 2분기 공익법인 지정·변경에 관한 고시’에 따라 기획재정부로부터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지난 2016년 재단 창립 당시 최초 공익법인(구 지정기부금단체, 6년간 유지) 지정 이후 기획재정부로부터 받은 두 번째 지정이다. 기부금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과 연간 기부금 모집 및 사용의 투명한 공시, 공개를 바탕으로 공익법인으로서 6년간 법적 의무사항을 모두 이행하고 그 공익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MG새마을금고 재단은 한국가이드스타 투명성·재무안정성 평가에서 별3개 법인으로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MG새마을금고재단이  공익법인으로 재지정 됨에 따라 기부자들에 대한 세제혜택도 유지된다. MG새마을금고 재단에 기부하는 법인은 법인소득의 10%까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고, 개인은 기부금의 15% (1000만원 초과분은 30%)를 세액공제(소득의 30% 한도) 받을 수 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