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여권, 유럽연합 다음달 1일 도입...외교부, '예방접종 증명서 상호 인정' 7개국과 실무 협의중
상태바
백신여권, 유럽연합 다음달 1일 도입...외교부, '예방접종 증명서 상호 인정' 7개국과 실무 협의중
  • 정은지 기자
  • 승인 2021.06.3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백신여권 1일 도입...韓, 다음달 말 '백신 접종 상호 인정' 첫 합의에 이를 것
-외교부, 접종률 높아짐에 따라 '예방접종 상호 인정' 추진중
-백신 2차 접종률 10% 미만, 그마저도 고령층에 집중
-여행업계, 추석연휴 맞춰서 해외여행 회복 '기대'
[사진=LE FIGARO]

다음 달 1일 유럽연합(EU) 백신여권 도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호 인정' 합의를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국가나 지역은 모두 7곳으로,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와 홍콩, 우즈베키스탄, 중동에서는 UAE와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이 해당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있다.

다만 미국과 중국은 우선 검토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백신 접종 여부를 연방정부가 아닌 주 정부가 관리하고 백신 접종 증명서 전산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중국은 세계보건기구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지 않은 백신도 접종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우리나라는 방역사항이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백신 접종율도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가능 한 범위 내에서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확대하는 방안들에 대해 유관 부처와 협의중이다. 그 일환으로 예방접종 증명서 상호 인정을 추진중이며 현재 몇몇 국가들과는 실무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자간 협의에 진전이 있는 경우 추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말에는 '백신 접종 상호 인정'이 첫 합의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 [사진=로이터 통신]

백신여권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부작용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백신여권과 관계된 불신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청원자는 백신 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보유할 수 있다고 직접적으로 볼 수는 없기 때문에 백신 여권 또한 실효성이 없다는 글을 올렸다.

하버드 의대 감염병 학자 마틴 컬도프 교수 또한 "모든 사람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생각은 아무도 맞지 말아야 한다는 것만큼이나 잘못된 생각"이라며 "공공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백신 여권에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백신여권은 QR코드를 통해 탑승객의 백신접종 및 코로나19 음성판정 여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2차 접종률 10% 미만, 그마저도 고령층에 집중...여행업계, 추석연휴 맞춰서 해외여행 회복 '기대'

정부가 다양한 계획을 검토중이지만 뚜렷한 변화는 아직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트래블 버블이나 백신여권 등과 관련해 해당 국가들과 협정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 실제로 시행이 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의 특별여행주의보 또한 해외여행의 발목을 잡고 있다. 유럽 일부 국가의 경우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도 PCR 검사결과가 음성이거나 한국인이라면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행사들은 해당 지역을 대상으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는 있지만 실제로 운영되지는 못하고 있다. 

실제로 한 여행사에서 판매한 파리 여행 상품은 예약을 받을 당시 7월 5일 출발 예정이었으나 해당 주의보로 인해 보류되기도 했다.

아직 백신 접종률이 낮은 것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백신 1차 접종자 수는 29일 기준 1530만4120명으로 전국민의 30%에 달하지만 2차 접종률은 아직 10%도 되지 않는다. 이마저도 60세 이상의 고령층에 국한된다. 출국시 유럽 일부 국가의 경우 자가격리가 면제되더라도 입국시 해야하다 보니 해외여행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정부의 방침에 따라 여행상품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여행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사이판과의 트래블 버블 협정을 계기로 여행이 살아난다 하더라도 여행이 정상궤도에 오르기 까지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달 1일 유럽연합(EU) 백신여권 도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호 인정' 합의를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외교부 홈페이지]

 

정은지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