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배터리 분쟁] "설 연휴 첫 날인데..." 잠 못들고 야근하는 SK이노베이션·LG에너지솔루션
상태바
[LG-SK 배터리 분쟁] "설 연휴 첫 날인데..." 잠 못들고 야근하는 SK이노베이션·LG에너지솔루션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10 10: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결정 2월 11일 새벽 경에 발표
경우의 수가 워낙 많아 함부로 결과를 예단할 수 없어...결과에 따라 파장 심각
관련 직원들 11일 설 명절 전날부터 회사 또는 재택 등에서 야근하며 ITC 결과 예의주시...끝나도 '대책수립'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ITC 결과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들은 11일 오전 날을 세며 결과 발표를 주시하고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1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벌이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태다. 2월 11일 새벽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ITC는 당초 지난해 10월5일이었던 최종 결정을 3차례나 연기한 바 있다. 소송은 무려 3년동안 이어지면서 소송비용만 수천억원에 달한다. 3번이나 연기한 만큼 이번에는 최종 결정이 확실하게 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2월 ITC가 SK이노베이션에 조기 패소 판결(Default Judgment)을 내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이 유리한 위치에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경우의 수가 워낙 많아 함부로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SK측에 영업비밀 침해로 2조8000억원의 배상금을 요구하는 반면, SK측이 제시한 금액은 수천억원대로 알려지면서 합의는 물이 건너간 상황. 양 사가 미국 ITC 최종 결과를 주시하는 것은 결과에 따른 파장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이 지게 되면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 모듈, 팩, 부품·소재 등에 대해 미국 내 수입 금지 효력이 발생하며 사실상미국 공장을 가동할 수 없게 되고, 이미 계약한 자동차업체들로부터 손해배상 청구소송까지 당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3조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한 배경에는 이러한 손해배상 청구금액까지 고려했다는 얘기도 있다. 

미국 내 생산을 중시하는 바이든 정권이 자국 이익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공장 가동에 차질이 생기면 포드,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들이 연쇄 타격을 피할 수 없다. 다른 중국 등에서 수입을 해와야 하는데 반중 기조가 역력한 바이든 정권에서 원하지 않는 시나리오다. LG에너지솔루션이 최종 승소하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따라서 한쪽의 일방적인 패배 등 극과 극의 판결이 아닌 중재가 가능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결과가 나온 이후 양사가 지금까지와 달리 합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관련 직원들은 11일 설 명절 전날부터 회사 또는 재택 등에서 야근하며 ITC 결과를 기다릴 계획이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즉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어서 관련 직원들 사이에서는 "사실상 올해 설 명절은 끝났다"는 얘기가 나도는 상황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전날부터 잠을 자지 않고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대책 수립에 나서야 하기 때문에 설 연휴에도 계속 근무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땡땡 2021-02-10 15:47:04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이온방식의 배터리가
대세인데 원료를 어떻게
배합하느냐에 따라 1)NCM(니켈90%, 코발트 5%, 망간5%)방식과 2)NCA(니켈90%, 코발트5%, 알루미늄 5% 방식 그리고 중국의 CATL이 주로 사용하는 3)
LFP(리튬, 인산,철)방식으로 나눌수가 있는데 SK이노베이션은 세계최초로 NCM방식으로 특허를 받아 배터리의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LG화학은 NCA방식으로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어
생산방식이 다릅니다

SK 이노베이션의 생산 방식이 다른것을 법원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