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국토부, 현대차 코나EV 화재 1차 조사결과 발표 늦어지는 이유?
상태바
[심층취재] 국토부, 현대차 코나EV 화재 1차 조사결과 발표 늦어지는 이유?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1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가 발표를 미루고 있다는 설 파다... LG에너지솔루션이 국토부에 요청해 발표가 늦어졌다는 찌라시까지 돌아
관련된 국토부,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등 당사자들은 당혹스런 반응

국토부의 현대차 코나EV 화재 1차 조사결과 발표가 지연되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 지난해 10월 코나EV에서 잇달아 화재가 발생하자 국토부는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과 함께 화재 원인에 대한 합동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당초 지난해 연말에는 1차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고, 올해 1월 말 경에는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아직까지 깜깜무소식인 상황이다. 

코나 전기차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에서 11건, 해외에서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신고됐으며,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된 코나 전기차 7만7천대에 대해 배터리 관리시스템인 BMS를 업데이트 하는 전세계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사실 조사는 지난 2018년부터 화재사고가 계속 발생하면서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이 1년 넘게 조사를 해온 상황이었다. 작년 10월 국토부는 리콜 원인으로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라고 추정했지만 당시 LG화학(현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배터리 문제가 맞다면 현대차가 LG에너지솔루션에 막대한 구상권 행사가 가능해지는데다 전세계 전기차 고객들의 동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현재 업계에는 1차 조사결과가 이미 나왔지만 국토부가 발표를 미루고 있다는 설이 파다한 상태다. 배터리 팩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국토부에 요청해 발표가 늦어졌다는 전단지(일명 찌라시)까지 도는 실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SK이노베이션과 '세기의 소송'을 벌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벌이는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결정이 2월 11일 새벽에 있을 전망이다. ITC의 최종 결정 결과에 따라 한쪽이 받게 될 타격이나 업계 전반이 받을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 입장에서는 미 ITC 결정 이전에 코나 EV 배터리 화재사고 원인이 자칫 배터리 문제로 발표가 날 경우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이 국토부에 요청에 1차 발표 연기를 요청했다는 게 찌라시의 핵심 내용이다. 

하지만 진실여부를 파악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관련된 당사자들은 당혹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사결과가 다소 지연되는 것은 맞으나 지연되는 사유에 대해 밝힐 수는 없다"며 "LG에너지솔루션 얘기는 처음 듣는 얘기"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분리막 테스트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합동조사 결론이 안났다. 결론이 나면 바로 발표를 하는 것이지, 아직 결과가 안나서 발표를 안하고 있는 것"이라며 "악의적 의도를 가지고 찌라시를 생산해 뿌리고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빨리 1차 결과가 발표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결과가 나오는대로 합당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전도중 불 난 코나 전기차.
1월 24일 이미 리콜을 받았음에도 충전도중 불 난 코나 전기차.

결국 코나 EV 화재 1차 조사결과가 지연되고 있는 사유로 1월 말 이미 리콜했던 차량에서 발생한 코나 EV 화재 사고 때문이라는 얘기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지난 1월 24일 오후 4시 10분쯤 대구 달서구 유천동의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이 코나 EV 차량에도 LG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연구원은 화재 다음날인 24일 화재 현장에 직원을 보내 기초조사를 했으며, 배터리 외에 다른 원인으로 불이 났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조사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리콜된 차량에서 화재가 난 만큼 추가 조사가 필요해지면서 1차 조사발표가 늦어졌을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