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IB 앞둔 신한금융투자, ‘라임 사태’ 암초 만나 좌초 위기
상태바
초대형 IB 앞둔 신한금융투자, ‘라임 사태’ 암초 만나 좌초 위기
  • 이석호 기자
  • 승인 2020.01.07 0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라임 무역금융펀드 손실 가능성 높아...일반투자자 피해, 회사 직접 손실도 막대
- 금감원, 신금투 검찰 수사 의뢰할 듯...피해 규모 커 연내 초대형 IB 인가 ‘빨간불’

 

초대형 투자은행(IB)을 눈앞에 둔 신한금융투자가 ‘라임자산운용 사태’라는 암초를 만나 좌초 위기에 직면했다.

▲라임 무역금융펀드 손실 가능성 높아...일반투자자 피해, 회사 직접 손실도 막대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라임자산운용(이하 라임) 펀드 환매중단 사태 조사 중 라임이 무역금융펀드 운용 과정에서 미국 헤지펀드가 폰지 사기 혐의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국내 투자자들에게 펀드를 판매한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라임은 지난 2017년 11월 해외 무역금융 헤지펀드를 모(母)펀드로 하는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1)를 조성했다. 무역금융펀드는 해외 무역거래에서 필요한 단기 자금을 대여해주고 수익을 얻는 구조의 펀드다.

이 펀드에서는 미국 인터내셔널 인베스트먼트 그룹(IIG)의 헤지펀드가 가장 큰 비중(40%)을 차지했지만, 작년 1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폰지 사기 혐의로 IIG의 투자자문업 등록을 취소하고 자산을 동결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폰지’ 사기란 신규 투자자에게 받은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다단계 금융사기를 말한다.

IIG는 지난 2018년 채무불이행 상황에서도 자산 가치를 과다 계상하고, 가짜 대출채권을 매각해온 것으로 SEC 조사 결과 밝혀졌다.

금융감독원은 라임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며 IIG 모펀드 부실을 사전에 회사가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라임이 2018년에 손실이 발생하자 투자처를 IIG에서 다른 회사로 변경하면서도 이를 알리지 않고 계속 투자자를 모집했으며, 신한금융투자도 당시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에서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연기 관련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br>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사진=연합뉴스]

 

▲금감원, 신금투 검찰 수사 의뢰할 듯...피해 규모 커 연내 초대형 IB 인가 ‘빨간불’

한편, 4개의 해외 무역금융 헤지펀드로 구성된 이 무역금융펀드 규모는 총 5억 달러(한화 약 5936억 원)이며, 신한금융투자가 3500억 원 가량을 투자하고 나머지 약 2500억 원은 일반투자자 자금으로 구성됐다.

아직 회계법인 실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정확한 손실규모를 파악할 수 없지만, 이 펀드는 손실이 발생할 경우 일반투자자들이 우선적으로 피해를 떠안는 구조로 설계돼 사태 수습과정에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 사태로 피해를 입고 있는 투자자들은 현재 라임뿐만 아니라 신한금융투자, 우리은행 등 금융기관들을 상대로도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판매사로서 책임 소지의 문제뿐만 아니라 당장 회사가 직접적으로 막대한 규모의 손실 리스크에 노출돼 결과에 따라서 피해 규모가 작지 않을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도 높다.

게다가 지난해 자기자본이 4조 원을 넘어 초대형 IB 진입이 목전인 단계에서 이번 라임 사태와 연루되면서 금융위원회로부터 올해 안에 인가를 받을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채명석 나이스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손실 우려가 높아진 무역금융펀드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면서도 “당사 평가방법론의 장단기 신용등급 대응관계를 감안해 회사의 단기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단기신용등급을 A1으로 유지했다.

이어서 “이 무역금융펀드를 포함해 다수의 펀드를 관리하는 PBS를 제공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향후 구체적인 거래관계 및 금액, 감독당국의 조사 결과를 점검해 회사의 손실 발생이나 평판 저하, 제재 등 가능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