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SK이노베이션 종로 본사·대전 연구원 압수수색... "고소 제기돼 사실관계 확인 차원"
상태바
경찰, SK이노베이션 종로 본사·대전 연구원 압수수색... "고소 제기돼 사실관계 확인 차원"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9.17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LG화학의 '영업비밀 침해' 관련 고소에 따른 것으로 전해져 
배터리 사업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 침해·특허 침해'를 놓고 공방을 거듭하고 있다. 
배터리 사업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 침해·특허 침해'를 놓고 공방을 거듭하고 있다.

경찰이 SK이노베이션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4월 말부터 시작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간의 '배터리 기술 유출 분쟁' 이후 국내서 수사기관의 강제수사가 이뤄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이날 오전 SK이노베이션의 종로구 서린동 본사와 대전 기술혁신연구원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서울경찰청에 SK이노베이션을 형사고소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진다. 
SK이노베이션은 압수수색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경찰의 SK이노베이션 압수수색을 최초 보도한 세계일보에 따르면, 한 사정당국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전기차용 배터리 영업비밀 유출 혐의에 대해 고소한 사건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고소가 제기돼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차원"이라며 "범죄 혐의를 특정한 단계는 아닌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조사를 하다 보면, 어느 쪽에서 뭐가 나올지 현재로선 예단할 수 없다"고도 말했다. 

여론과 언론의 확대 해석에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얻은 자료 등을 토대로 LG화학의 고소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LG화학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 관련 구체적이고 상당한 범죄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고, 그에 대해 검찰 및 법원에서도 압수수색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체적으로 취득한 경쟁사의 비정상적인 채용 정황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력서 양식에 연구 프로젝트명·참여 인원명·성취도 작성 요구 ▲면접 과정서 LG화학의 세부 기술 내용 자료 제출 요구 ▲경쟁사 이직 직원의 이직 전 기술 관련 문서 열람 및 다운로드 ▲LG화학 출신 지원자에 한해 별도 면접 진행 ▲이직자들의 지속적인 지인 통한 LG화학 기술 문의 등이다. 

아울러 LG화학은 "여러 자료 및 정황들에 비춰 보면, 이번 사안은 경쟁사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당사의 2차전지 관련 기술과 영업비밀 등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사건으로 보여진다"며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명백히 밝혀져 업계에서 사라지는 계기가 되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 산업 경쟁력이 더욱 더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