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기획] 넥슨 NDC, 놓쳐서는 안될 ‘꿀강’ (2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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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기획] 넥슨 NDC, 놓쳐서는 안될 ‘꿀강’ (2일차)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8.04.24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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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자 입장에서 NDC 시간표 짜기 2일차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NDC 2018’이 경기도 성남시 판교 인근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NDC 2018의 화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다. 강대현 부사장은 ‘즐거움을 향해’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  ‘즐거움이란 무엇인가?’라는 뻔한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꽤 깊숙이 들어갔다. 개발자들이 보지 못한 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찾으라는 주문을 했다. 사각지대를 찾는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남겼다.

 

실질적인 사례는 첫날 NDC 강연을 통해 공개됐다.  GB I 타워 B1에서 넥슨 조원영 연구원이 ‘딥러닝으로 욕설 탐지하기’라는 주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욕설 탐지 기술을 소개했다. 이어 엔씨소프트 엄혜민 연구원은 회귀 모델 기반의 게임 재화 이상 증감 탐지 툴 개발이라는 주제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게임 관리 기술을 공개했다. 머지않아 NDC 2017에서 ‘듀랑고’ 개발자 이은석 PD가 던진 ‘게임 만들어 주는 로봇’이 더욱 가까이 다가 왔음을 실감할 수 있는 강연이었다.

NDC 2일차에는 4차 혁명 시대의 꽃으로 불리는 ‘블록체인’이 있다. 1일차에 이어 게임 기획자들을 만족시킬만한 2일차 꿀강은 어떤 것인지 살폈다.

 

◆ [넥슨1F 발표장]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모든 것

NDC 2일차 넥슨1F 발표장 9시 50분-10시 40분(50분 강연)

기존에도 블록체인 게임이 있었지만 크립토키티는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으로, 게임 전체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됐다. 아직도 수천 개의 코인공개(ICO)가 이루어질 정도로 뜨거운 블록체인. 그 중심에 있는 블록체인 게임,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블록체인 게임 시대의 문을 활짝 연 크립토키티의 개발자가 NDC에 온다.

넥슨 1층 발표장에는 ‘크립토키티’의 개발사인 액시엄 젠(Axiom Zen)의 프로그래머인 막시밀리 아노 카스트로 (Axiom Zen)가 연사로 참석, 블록체인 기술 활용 게임 ‘크립토키티’의 제작 과정과 교훈에 대해서 얘기한다. 그는 크립토키티의 이미 생성을 담당하는 API 작업과 액시엄 젠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한 7년 경력의 프로그래머다. 크립토키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만들면서 배운 점, 개선점, 그리고 블록체인이 게임에 가져온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액시엄 젠(Axiom Zen) 막시밀리 아노 카스트로 (Axiom Zen)

 

◆ [GB I타워 B1 발표장] 온라인게임 ‘테라’를 PS4와 Xbox One으로 이식하는 방법

NDC 2일차 GB I타워 B1 발표장 11시 00분-11시 50분(50분 강연)

온라인게임을 어떻게 콘솔게임으로 이식할까? 여기서는 ‘포팅’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블루홀 홍상혁 연구원은 ‘‘테라’ 콘솔 포팅기’라는 주제로 현세대 콘솔 이식을 위한 렌더링 최적화 방법을 제공한다. 최근 각광 받기 시작한 Vulkan 혹은 DirectX12와 같이, CPU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멀티스레드 렌더링 (렌더링 병렬화)에 대해 테라를 PS4와 Xbox One에 포팅하는데 썼던 방식과 경험을 나눈다. 프로그래머가 아닌 기획자라도 어떤 방식으로 이식이 이루어지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블루홀 홍상혁 주니어 프로그래머

 

◆ [넥슨1F 발표장] 데브캣 신작 ‘프로젝트DH’를 구경해보자!

NDC 2일차 넥슨1F 발표장 13시 00분-13시 50분(50분 강연)

‘마비노기’를 만든 데브캣의 작품이라서 끌리는 강연이다. 거기다 AI도 포함이 되어 있어 어떤 내용일지 더욱 궁금해지는 강연이다. 넥슨코리아 데브캣스튜디오 심예람 연구원이 나와 신작 ‘프로젝트DH’의 AI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해 얘기한다. 자연스러운 용의 비행을 위한 공중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발기다. 다만 내용은 프로그램이라 어려울 수 있다. ‘프로젝트DH’의 용이라는 생명체를 자연스럽게 비행시키기 위한 적절한 공중 AI 내비게이션 기법을 찾기까지의 과정과 풀어낸 방식을 공개한다.

데브캣스튜디오 심예람 연구원

 

◆ [GB 1타워 B1 발표장] 액션스퀘어 미출시 신작 ‘블레이드2’를 만난다!

NDC 2일차 GB 1타워 B1 발표장 16시 30분-17시 20분(50분 강연)

이번에도 신작 프로그램 관련 강의다. 카카오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인 신작 액션RPG ‘블레이드2’의 개발과 관련된 이야기가 GBI타워 B1발표장에서 액션스퀘어 최우성 연구원의 강연으로 세션이 진행된다. 최 연구원은 블레이드앤소울, 로스트사가, 다함께 차차차2, 불멸의 전사 등을 PM이나 프로그래머로서 개발 했다. 지금은 블레이드2에서 서버 프로그래밍 및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들을 하고 있다. 블레이드 2 (서버)를 개발하면서 툴을 만들고 환경을 개선하여 상당한 생산성의 효율을 얻었던 경험을 공유한다.

액션스퀘어 최우성 프로그래머

 

◆ [경기창조혁신센터 B2국제회의장] 미호요의 ‘붕괴3rd’ IP 이야기

NDC 2일차 17시 40분-18시 05분(25분 강연)

시간이 25분으로 짧다. 경기창조혁신센터 2층에서는 미호요의 원이진(Wenyi Jin) 부사장이 나와 붕괴3rd를 두고 론칭 이후 CPI 등 UA 마케팅을 전혀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저 바이럴과 브랜드 마케팅만으로 중국 매출 탑10을 오랫동안 유지한 비결을 공개한다. 붕괴3rd는 올 2월 설 연휴 기간에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갱신하며 중국 내 월 매출 4천만 달러 (약 450억 원) 의 수익을 올렸다. 미호요는 '붕괴'라는 IP로 세계관,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을 먼저 만들어 낸 뒤 그를 기반으로 게임 제작에 들어가는 독특한 제작 형태를 가지고 있다.

미호요 원이진(Wenyi Jin) 부사장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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