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K-9 자주포 24문과 K-10 탄약운반장갑차 20대가 노르웨이에 수출된다. 유럽의 경쟁기종을 물리치고 이룬 성과다.
한화그룹 방산계열사인 한화지상방산은 20일(현지시간) 노르웨이 국방부에서 K-9 자주포 24문, K-10 탄약운반장갑차 6대를 2020년까지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출규모는 2452억원에 달하며, K-9 자주포의 수출은 올해만 세 번째다.
그간 핀란드 48문, 인도 100문에 이어 이번 계약까지 성사되며 올해 한화지상방산의 총 계약규모는 7억2000만 달러에 이른다.
한화지상방산은 "이번 예약에는 K-9 자주포와 패키지를 이루는 K-10 탄약운반장감차까지 포함됐다"며 "해외에 K-10 탄약운반장갑차가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해외 시장에서 K-10의 수출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K-9 자주포는 2001년 최초로 터키에 수출된 이후 지금까지 총 500문의 계약이 성사됐고, 사업규모는 14억5000만달러(약 1조6000억원)에 이른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된 지상무기체계로는 최대 규모의 수출 성과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화지상방산은 지난해 1월부터 스위스, 독일 등 유럽의 유력 방산업체들과 경쟁을 거쳤다. 동계시험, 제안서 평가, 실사격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회사측은 "이번 수출의 성공 뒤에는 관계기관의 노력이 크게 작용했다"며 "방위사업청은 수출 전 과정에 걸쳐 정부지원 노력을 결집하는 역할을 했고, 한국-노르웨이 방산군수협력 공동위원회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노르웨이 측에 지속적으로 K-9 자주포의 우수성을 홍보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육군은 K-9 자주포의 현지 시험평가를 위한 대여절차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K-9 자주포는 한화지상방산이 국방과학연구소와 1998년 국내 기술로 독자개발한 사거리 40km급 자주포로 2000년부터 국내에 실전 배치됐다.
한편, 한화지상방산은 옛 삼성테크윈이 모태다. 삼성테크윈이 2015년 한화로 인수되며 한화테크윈으로 이름을 바꿨고, 지난 7월 한화테크윈 방산사업본부에서 한화지상방산으로 물적분할해 독립 경영체제를 갖췄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