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게이트] BMW 피해자모임, 500명 추가 소송...정부에 5개항 원인규명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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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게이트] BMW 피해자모임, 500명 추가 소송...정부에 5개항 원인규명 요구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1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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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BMW 본사 CEO 등 3명 추가 고소...21일 피해자 120명 소송 등 단계적 소송

BMW 차량 연쇄 화재로 인한 사상 초유의 운행정지 명령이 실시되는 가운데 'BMW 피해자모임'이 정부를 상대로 화재 원인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BMW 피해자모임'은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재원인 규명을 위한 5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BMW 화재 원인 규명 시험 관련 5개항의 요청사항에 대해  22일까지 회신해달라"고 요구했다. 

BMW 피해자모임은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 결함과 그 밖의 원인으로 인한 차량 화재로 인해 막대한 재산적,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며 "국토부는 연말까지 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화재원인 분석 시험을 진행하고, 원인을 규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BMW 피해자 모임은 BMW 본사 회장을 비롯 3명에 대해 17일 추가 소송에 나선다. 또 순차적으로 500명이 BMW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들어간다. 사진은 BMW 독일 본사 전경.

BMW 피해자 모임의 법률대리인인 하종선 변호사(법무법인 바른)이 발표한 5가지 요구사항은 ▲BMW 520d 차량에 대한 고속 주행 중 화재 발생 시까지의 스트레스테스트 시행 ▲BMW 120d 차량 정지상태에서 에어컨 지속 가동 시 화재 발생 여부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화재 원인 불명 차량 분석 의뢰 ▲유럽에서의 520d 차량의 EGR 모듈과 국내 EGR모듈이 동일한 것인지 여부 비교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시험 계획 투명한 공개 등이다.

하 변호사는 "BMW가 EGR 결함을 2016년에 알았음에도 이를 은폐를 했으며, 전기적 요인 등 다른 원인에 대해서도 은폐를 시도하고 있다"며 "지난 4월 환경부 리콜 당시 BMW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어떤 식으로 이뤄졌는지 조사해 EGR 작동을 위법적으로 줄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하 변호사는 이어 "BMW 화재 피해자는 물론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 2016년 이후 차량 구매자 등이 모두 피해자에 해당한다"며 "순차적으로 500명 이상이 추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BMW 피해자모임'은 내일(17일) 하랄트 크뤼거 BMW 독일 본사 회장(CEO), 요헨 프라이 BMW 독일 본사 홍보담당임원, BMW코리아 임원 등 3명에 대해 고소할 계획이다.

이어, 다음주 21일에는 BMW 화재 피해자 2~3명을 포함 약 120명이 BMW측을 상대로 차량 피해 및 정신적 손해 등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들어갈 예정이다. 피해자 모임은 이후 단계적으로 추가 소송에 들어가면 5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9일 피해자모임은 화재 발생 차주 4명 등 21명은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독일 본사 임원 등 법인과 관계자 총 8명을 자동차관리법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는 지난 13일 고소인들에 대한 1차 조사를 진행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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