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BMW 차량 화재와 관련 “BMW의 해명을 신뢰하지 않는다”며 “다른 나라 화재 자료를 내놓지 않으면 자체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6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화재 원인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인 EGR모듈에 문제가 있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EGR만의 문제라는 BMW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100%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BMW 측에서는 한국에서만 차량 화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 화재 사례 통계를 제출하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장관은 “2016년 11월 BMW측에서 EGR을 교체했다. 냉각수를 보강하고, 주입각도를 바꾸고, 라디에이터 면적을 넓혔다 이것은 문제가 있다는 반증”이라며 “그 전 차량에 대해서도 조치를 해줬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김 장관은 BMW 측의 해명에 대해 몇까지 의심하는 정황을 설명했다. 김 장관은 “영국 BMW5 게시판에 ‘2017년 6월 BMW 서비스센터에서 EGR 교체가 필요하다는 말을 했다. 비공개 리콜이 아니냐’라는 글이 올라왔고, ‘3월에 교체했다’는 다른 차주의 댓글이 달렸다. BMW 본사가 말하는 게 전부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김 장관은 “BMW 측에서 다른 나라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 자료를 내놓지 않는다면 자체적으로 증명해 나갈 계획”이라며 “BMW 차량 화재에 대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인을 파악 중이며, EGR 결함 외에 소프트웨어 문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스모킹건을 찾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김 장관은 징벌적 손해 배상제도에 대해 “만약 국민 여론이 식거나 관심에서 벗어나면 그때부터는 제작사의 목소리가 더 크게 법을 제정하는데 반영되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들이 지금의 이 마음을 법이 통과될 때까지 잘 보여달라"며 국민적 관심을 요청했다.
이어 김 장관은 국토부가 사상 초유로 운행정지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며 BMW 차량 소유주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는 오늘(16일)부터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한 운행정지 명령서를 각 시군구 지자체별로 발송하며, 차주는 명령서 수령 즉시 서비스센터로 가기 위한 목적 이외에는 운행을 할 수 없게 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