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TV와 LG전자 OLED TV 번인 비교 광고 논란...LG "삼성, 자신도 극복못하면서 상관행 어겨"
상태바
삼성전자 QLED TV와 LG전자 OLED TV 번인 비교 광고 논란...LG "삼성, 자신도 극복못하면서 상관행 어겨"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9.26 14:1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CD 기반 기술 특성상 게임 플레이에 적합

삼성전자의 QLED TV와 LG전자의 OLED TV로 12시간 연속 게임플레이를 진행한 비교 영상이 논란이 되고 있다. 테스트 결과 삼성전자의 TV에서 번인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는 기술적 차이를 무시한 테스트라는 지적이다. 

TJ테크앤게이밍은 삼성전자 QLED TV와 LG전자의 OLED TV 2대를 동시에 켜 놓고 '블레이드 앤 소울' 게임을 12시간 플레이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TV는 삼성전자의 QLED TV인 '삼성 QN55Q7F'가 사용됐고,  LG전자의 OLED TV로는 'LG OLED55B7K'가 사용됐다. 

테스트 결과 LG전자의 OLED TV에서는 아이템 슬롯 등이 고정적으로 위치하는 아랫부분에 번인 현상이 관찰됐으나, 삼성전자의 QLED TV 에서는 번인 등 화질 변화가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

문제는 이같은 결과를 삼성이 동영상 광고로 버젓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LG측은 "인터넷광고나 유투브 광고에서 비교광고가 공중파 광고와 다르게 어느정도 허용되는 수준이긴 하지만 이번 건은 룰을 어겼다"고 비난했다.

삼성 OLED 휴대폰조차 번인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할 정도로 기술적인 문제일 뿐인데 이를 마치 LG기술력이 삼성 기술력보다 못하다고 침소봉대하고 있다는 것. 더구나 삼성의 QLED는 사실상 LED기술로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QLED는 아니라는게 LG측의 입장이다. 

번인현상이란 OLED 패널의 RGB 소자 중 B(청색)소자의 수명이 짧아 이미지가 잔상처럼 화면에 남는 현상을 말한다.  

삼성전자의 QLED TV는 LCD 패널 기반으로 OLED 패널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는 번인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반면 LG전자의 OLED TV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사용해 장기간 사용시 번인 현상이 발생한다. 

사실 OLED 소재 특성상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번인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이에 고정적 화면 노출이 적은 TV용으로는 적당하지만, 로고, 작업표시줄, 아이템창 등 고정적으로 노출되는 화면이 많은 PC모니터 용으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LG그룹의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이같은 기술적 차이를 잘 알면서 이같은 영상을 홍보에 활용하는 것은 너무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LG전자는 OLED TV의 번인 방지를 위해 방송사 로고 등이 노출되는 부분의 화면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등의 조정을 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을 잘 아는 삼성전자가 게임 플레이 테스트로 번인을 증명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오래전부터 스마트폰에 아몰레드(AMOLED) 패널을 사용해 온 삼성전자 역시 스마트폰 정보 표시줄에 고정적으로 노출되는 이미지 위치를 미세하게 바꾸는 방법으로 번인에 대처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 국내 패널 업체들을 번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지만 아직 근본적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다. 

과도한 비교광고로 논란이 되고 있는 삼성 QLED TV.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경종 2017-09-26 16:26:31
LG가 어려운 OLED TV 기술을 세계 유일하게 상용화해서 프리미엄 TV시장을 개척한 것은 정말 국가적으로 칭찬받을 일이건만 삼전은 왜저리 사악하게 욕심이 많은지 ㅉㅉ

권순태 2017-09-26 20:42:22
내 갤럭시 노트4 번인이 너무심해서 사용하기 너무 불편하다.

개똥이 2017-09-29 14:36:53
엘쥐 전자 제품 상담은 받아 보셨는지 ...
자신들 제품 자랑하고 장점을 설명하는게 아니고
경쟁사 비방만 죽어라 하던데 ...

제대로 2017-09-29 15:05:55
댓글참 우습네 삼성이 oled 최초개발이라고?
그당시 갤럭시모델 적용시킬때 앨지서 15인치 티비 출시했어 단지 기술만 개발하고 상용화만 안시켰던거야 번인문제때문에 뭘 알고 씨부려
글구 뉴스 제대로 읽어보고
삼성은 사실상 있지도 않은 퀀텀탓 티비인냥 모델이름을 만들어서 과대광고 하는거구
일반 lcd의 살짝 업그레이드 제품과 경쟁사의 전혀다른 oled를 비교하며 꼬집는단 거자나
비교를 하려면 엘지 ips랑 비교를 해야 타당한거라고 알간 무식쟁이 삽엽충들아?

조광희 2017-09-29 09:02:51
과거 07년 삼성이 OLED라는 기술을 세계최초로 개발했을때. 그리고 10년.갤럭시 시리즈에탑재했을때. 13년.Apple이 LCD기반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세계최고라고 할때,애플의 LCD 주요협력사였던 LG디스플레이가 삼성의 OLED를 번인 불량이 있다고.
동일하게 더 노골적으로 비판했었죠.

이런 가십성 기사는 언제나 1위기업을 까면 더 읽히기에. 잘모르는 일반인들은 속는거죠.

애플의 힘을 등에없고 한국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OLED기술을 디스플레이 전문성을토대로 욕하던게 엊그제인데. 이러고있다니 참 한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