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대통령 포함 '노사정 8자회담' 전격 제안
상태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대통령 포함 '노사정 8자회담' 전격 제안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9.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한국노총, 민주노총, 대한상의, 경총, 노동부, 기재부, 노사정위원회 대표 등 8자 회담
노사정 8자회담을 제안하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대통령이 참여하는 '노사정 8자회담'을 전격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빌딩에서 2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사회적 대화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는 '대통령이 참여하는 노사정 8자회의'(1단계)로 시작해 '노사가 공감하는 쉬운 의제부터 합의해 노사정 신뢰를 확장하고(2단계), 2019년 4월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3단계)으로 '노동존중사회'와 '소득주도성장'의 문을 열자는 구상이다. 

특히 대통령의 참여 요청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이 자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대화의 물꼬를 트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8자 회담 구성원으로 언급된 단체들과 아직 협의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이는 과거의 기형적인 노사정대화를 지양하고 '노사정 8자회의'부터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대화를 가꿔 나가야 한다는 의미라고 김 위원장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오랜시간 깊이 고민했던 중대한 결심을 피력하고자 한다"며 "긴급하고도 필수적인 과제의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주체적으로 착수하고자 하는 계획을 밝히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사에 전무후무한 시민혁명을 이룩했다. 부패권력을 몰아내고 정권을 교체했다"면서 그럼에도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여정은 아직 걸음마를 떼지 못하고 있다"며 제안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이 참여하는 노사정 8자회의 구성을 대통령, 한국노총, 민주노총, 대한상의, 경총, 노동부, 기재부, 노사정위원회 대표 등 8인의 주체로 하고, '사회적 대화 준비를 위한 사회적 대화'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또 노사가 공감하고 동의할 수 있는 쉬운 의제부터 먼저 합의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 정부의 노동, 복지 공약 중 국민의 공감대를 이미 얻고 있는 의제들, 조속한 이행을 요구받고 있는 의제들을 먼저 합의해 상호 신뢰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자는 의미다. 

이런 단계를 거쳐 내년 4월 '한국사회 대전환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2019년 4월 선언'을 통해 노동 존중과 소득주도 성장 시대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2019년 4월은 1919년 임시정부 수립 이후 건국 100주년, ILO(국제노동기구) 창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김 위원장은 "노동자와 서민에게는 기회인지 위기인지 그 정체를 짐작못할 제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도가 우리에게 밀려오고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질서있고 전략적인 정책기획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사정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한국사외의 근본적 변화, 노동존중사회의 실현을 위해 야당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