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금융감독원 '민생금융간담회' 참여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NH농협은행, 금융감독원 '민생금융간담회' 참여
  • 정지원 기자
  • 승인 2024.04.1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이 지난 15일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소비자와 함께 하는 민생금융이야기' 간담회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민생금융을 침해하는 금융 범죄의 근절과 금융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에 대해 소비자 입장에서 이야기를 나눴다고 합니다.

KB국민은행은 한강 반포시민공원에서 일상 속 친환경 활동 실천을 위해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고객 등 약 150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리했다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NH농협은행.<br>
NH농협은행.<br>

○...NH농협은행, 금융감독원 '민생금융간담회' 참여

NH농협은행은 지난 15일 금감원이 주최한 ‘금융소비자와 함께 하는 민생금융이야기’간담회에 참여하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민생금융을 침해하는 보이스피싱·보험사기·불법사금융·투자사기 등 금융범죄의 근절 및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에 대해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편, 이달 26일에는 '농가주부모임전국연합회'와 상생금융 결연을 맺고, 연합회 소속 농업인이 해당 지역의 금융교육 수요를 발굴해 농협은행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에 대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회원 전원에게 보이스피싱 보상보험도 무료로 제공한다.

○...KB국민은행, 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신규 가입 고객 대상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이 KB스타뱅킹 내 국민지갑 이용 고객을 위한 스마트항공권 서비스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마트항공권은 주민등록증 모바일확인서비스와 항공사 앱의 탑승권 정보를 결합해 QR코드를 생성하는 서비스로 KB스타뱅킹 앱의 국민지갑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신분증과 탑승권 없이 스마트항공권의 QR코드 제시만으로 국내선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다. 또한, 면세점 이용 시에도 스마트항공권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 공항 이용 편의를 높였다.

이벤트 대상은 국민지갑 서비스 이용 고객이다. 5월 31일까지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를 신규 가입하고, KB스타뱅킹에서 이벤트 응모 시 참여가 가능하다.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추첨해 ▲RIMOWA 에센셜 캐빈 캐리어 ▲ AirPods Pro 2세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등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스마트항공권 서비스가 국내선 이용 고객의 편의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Green Month, 다함께 한강 플로깅’ 행사 실시
KB국민은행, ‘Green Month, 다함께 한강 플로깅’ 행사 실시

○...KB국민은행, ‘Green Month, 다함께 한강 플로깅’ 행사 실시

KB국민은행이 한강 반포시민공원에서 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한 일상 속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기 위한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 행사를 진행했다.

‘Green Month, 다함께 플로깅’은 KB국민은행의 임직원 및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인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2022년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서울, 부산, 광주, 청주 등 전국 각 지역으로 대상을 확대해 친환경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올해에는 이번 서울을 시작으로 오는 5월 부산에서 플로깅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플로깅에는 KB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고객 등 약 150여 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기존 플로깅만 진행했던 것과 달리 ▲일회용품 없는 커피차 ▲비건 도넛·베이커리 간식 체험 ▲병뚜껑 업사이클링 Self 키링 만들기 등 친환경 활동 체험을 마련해 즐거움과 의미를 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 실천으로 ESG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KB금융그룹이 강조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과 같이 작은 실천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KB국민은행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소외된 이웃들에게 온기를 전하고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인 ‘KB 희망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새 학기를 맞이한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한 학습키트 패킹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KB금융그룹은 꿀벌 생태계 회복을 위한 ‘K-Be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밀원숲 조성사업’을 진행하며 친환경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강원도 홍천 지역에 10만 그루의 묘목을 심어 첫 밀원숲을 조성한 바 있다. 올해에는 2022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었던 경상북도 울진 지역에 4만 5천여 그루의 밀원수를 포함한 총 10ha 규모의 밀원숲을 조성한다.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보상보험 무료 가입 지원 

IBK기업은행은 지난 15일 서울시 마포구 염리사회종합복지관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주관 간담회를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 및 피해지원을 위한 ‘IBK와 함께하는 세이프 콜, 세이프 머니’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소상공인 및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실시, ▲교육 수료자 대상 피해보장 보험 가입 무료 지원(1인 최대 1천만원까지 보상),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위한 긴급생계비, 의료비, 법률·심리상담비 및 자영업 컨설팅 제공 등으로 이뤄진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금융회사들은 금융범죄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힘써야 한다”며, “개별 금융회사의 지원 사업이 마중물이 되어 금융권 전반으로 선한 영향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금번 간담회를 통해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 민생침해 금융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금융당국과 적극 협조해 안전한 금융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지난달 28일 대한사회복지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K와 함께하는 세이프 콜, 세이프 머니’ 사업에 필요한 후원금 3억원을 전달했다. 또한 기업은행은 군장병, 대학생, 중소기업 근로자, 노인복지관 이용 어르신들 등을 대상으로 연령별 맞춤형 교육 사업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보이스피싱 예방 노력에도 힘쓰고 있다.

수협은행 설레는 봄 환전해 봄 이벤트
수협은행 설레는 봄 환전해 봄 이벤트

○...Sh수협은행, 최대 100% 환율우대 '설레는 봄 환전해 봄' 이벤트 실시

Sh수협은행은 봄 여행 성수기를 맞아 최대 100% 환율우대 및 경품을 제공하는 ‘설레는 봄, 환전해 봄’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외화예금 입금이나 환전, 또는 Sh외화기프티콘을 선물하는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비대면(인터넷뱅킹/파트너뱅킹 앱) 거래시 최대 100% 환율우대를 제공한다.

또, 영업점을 방문해 거래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주요통화(USD, JPY, EUR)에 한해 최대 90%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수협은행은 모바일뱅킹 앱(파트너뱅크)을 이용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간편하게 외화를 선물할 수 있는 ‘Sh외화기프티콘’ 서비스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한편, 수협은행은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에어팟 프로 2세대(1명) ▲백화점상품권(2명) ▲기내용 레디백(3명) ▲스타벅스 상품권(30명) 등 총 36명에게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설레는 봄, 환전해 봄’ 이벤트를 통해 봄맞이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고객이나 외화자금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환율우대 뿐 아니라 푸짐한 경품의 기쁨도 함께 누리실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편리한 서비스와 풍성한 혜택을 고객님들께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이공계 장애대학생 지원 위한 '모두(MODU)' 프로젝트 진행

카카오뱅크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과 함께 이공계 장애대학생 진로개발 지원사업 ‘모두(MODU)’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모두(MODU)'는 ‘Make Our Dream Unlimited’의 줄임말로 ‘장애, 진로 분야 등 한계 없이 자신의 꿈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카카오뱅크는 이공계 장애대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진로 개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학금과 진로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가 ‘모두(MODU)’ 프로젝트를 위해 기부한 금액은 총 1억5000만 원이다. 카카오뱅크 임직원들이 사내 노후 노트북 자선경매에 직접 참여해 모금한 약 4500만 원에 회사가 약 1억500만 원을 더해 마련했다.

기부금은 오는 12월까지 이공계 장애대학생 25명에게 장학금과 맞춤형 진로 멘토링, 공공기관 취업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특히 지난 13일에는 장애대학생간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Search-Up Camp'를 진행해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경기도 화성시 푸르미르 호텔에서 진행된 이날 전달식에는 조선영 카카오뱅크 ESG팀 팀장과 김동범 한국장총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에도 한국장총과 협업하여 ‘모두(MODU)’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1억2440만 원을 기부하여 모두 21명의 대학생을 지원했고, 이공계 분야 경진대회 입상, 의료 인공지능 연구과제 수행, 대기업 인턴 수료, 해외연수 수료 등 다양한 우수 성과가 발생했다. 이에 카카오뱅크는 올해 기부금액을 늘리고, 지원 대상 대학생도 21명에서 25명으로 확대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장애대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일부나마 해결하고, 멘토링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했다"며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교육과 생활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제휴사들과 ‘유로2024’ 티켓 증정 프로모션 진행
카카오페이, 제휴사들과 ‘유로2024’ 티켓 증정 프로모션 진행

○...카카오페이, 제휴사들과 ‘유로2024’ 티켓 증정 프로모션 진행

카카오페이가 6월 14일부터 7월 14일까지 유럽축구연맹(UEFA)이 주관하는 제17회 국제 축구 선수권 대회 ‘유로 2024’를 맞아 제휴 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티켓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면세점, 아시아나항공, 마이리얼트립, 롯데ON, CJ 온스타일 등 다양한 제휴사와 손잡아 많은 사용자들이 경품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한 동시에,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더욱 풍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항공권 등 제휴사에 따른 다양한 경품과 할인 혜택도 함께 준비했다.
 
카카오페이는 제휴사들과 함께 약 200여 장의 '유로2024' 티켓을 선물한다. 롯데면세점에서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카카오페이로 1달러 이상 구매한 내국인 고객은 ‘유로 2024 티켓’ 추첨에 응모할 수 있다. 행사 기간 내 구매 후 5월 6일까지 상품을 인도하고 응모하기 버튼을 클릭한 고객 중 ‘유로2024’ 결승전, 4강, 8강, 16강 경기 일정 중 하나의 티켓을 증정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카카오페이를 통해 4월부터 7월 한국에서 출발하는 유럽행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 중 선정해 비즈니스 왕복 항공권 1매, ‘유로 2024’ 4강과 8강 티켓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카카오페이로 아시아나항공에서 결제 시 항공권 할인, 기내 와이파이 등 추가 할인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프로모션은 4월 5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마이리얼트립, 롯데ON, CJ 온스타일과의 제휴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4월 8일부터 30일까지 마이리얼트립에서 카카오페이로 유럽 상품 결제 시 6% 할인 혜택과 동시에, 자동으로 ‘유로 2024’ 결승전∙4강∙8강 티켓 프로모션에 응모할 수 있다. 같은 기간 동안 롯데ON과 CJ 온스타일에서도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거쳐 ‘유로 2024’ 8강∙16강 티켓을 제공한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에게 풍성한 혜택으로 보답하고자 ‘유로 2024’의 공식 스폰서 알리페이플러스와 함께 이번 티켓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플러스의 핵심 협력사로, 알리페이플러스와 ‘유로 2024’ 티켓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국내 제휴사는 카카오페이가 유일하다. 카카오페이와 알리페이플러스의 협력을 통해 한국 팬들은 경기장 뿐만 아니라 독일과 유럽 전역의 수천 개 소매점, F&B 아웃렛 및 명소에서 손쉽게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유로 2024 티켓뿐 아니라 항공, 숙박 할인부터 축구와 관련된 상품 할인까지 다채로운 연계 혜택을 만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혜택으로 보답하고자 ‘유로 2024’ 티켓 증정 이벤트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해외에서도 편리한 결제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공단, 중소상공인 대상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 실시

국민연금공단은 4월 16일 전주시를 시작으로 6월 19일 목포시까지 7개 지역에서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중소상공인이 사회보험 신고와 신청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을 2013년부터 매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때문에 대면 교육을 할 수 없었던 2020년부터 2022년까지도 발 빠르게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중단 없이 운영한 바 있다.

일상 회복으로 돌아선 2023년에는 비대면 교육을 유지하면서 대면 교육을 재개하였다. 특히 대면 교육장 밖에서 상담부스를 운영한 게 수강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곳에서 교육과 상담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 수강자의 대부분은 사용자나 회계 담당자가 사회보험 신고까지 맡고 있는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다. 그만큼 짧은 시간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

공단은 2023년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컸던 만큼 2024년에도 비대면 교육과 함께 상담부스 운영을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공단은 사회보험 수행기관들과 공동으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200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4대 사회보험 기관 중 한 곳에만 신고하면 모든 기관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신고 ▲국세청 등 11개 행정기관이 보유한 102종 자료의 연계 및 공동이용 ▲4대 사회보험 통합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김정학 연금이사는 “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직원이 한곳에 모여 직접 진행하는 교육은 ‘찾아가는 4대 사회보험 교육’이 유일하다”라며 “그만큼 유용한 정보를 가장 쉽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만큼 많은 중소상공인이 참여해 도움을 받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누리집에서 사회보험을 신고·신청하는 방법이고, 지역별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한다.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 명예홍보대사
신한카드,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 명예 홍보대사 위촉

○...신한카드,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 명예 홍보대사 위촉 

신한카드는 ‘싱가포르항공 크리스플라이어 더 베스트 신한카드(이하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팸 투어 ‘호주 원정대’를 성공리에 마치고, 참여한 고객들을 명예 홍보대사 1기에 위촉했다고 16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지난 2월 싱가포르항공, 호주 퀸즐랜드주 관광청, 호주 빅토리아주 관광청과 함께 아름다운 자연과 여유로운 일상이 어우러진 호주 여행에 동참할 ‘호주 원정대’를 모집하고, 6박 8일간의 일정으로 호주 멜버른과 2032년 올림픽 개최지인 브리즈번에서 여행지 답사, 맛집 탐방, 각종 액티비티를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호주 원정대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항공권을 비롯한 식비, 숙박비 등 참가비 전액이 지원됐다.

싱가포르항공과 신한카드는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에서 호주 멜버른, 브리즈번 원정대 이벤트에 참가하고 미션을 성실하게 이행한 9인을 ‘싱가포르항공 크리스플라이어 더 베스트 신한카드 명예 홍보대사’ 1기로 위촉하고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번에 위촉된 명예 홍보대사들은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 이용 후기 및 호주 멜버른과 브리즈번 여행 후기를 각자의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는 미션을 시작으로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2023년 9월 싱가포르항공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 최초로 외항사 PLCC인 싱가포르항공 신한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용금액 1500원 당 2크리스플라이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며, 해외ㆍ면세점ㆍ골프장ㆍ싱가포르항공 등 추가 적립처에서 1500원당 최대 3.5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와 싱가포르항공은 출시 이후 크리스플라이어 팝업스토어, 호주 원정대 등 공동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더블 마일리지, 엘리트 골드 티어 매칭 및 2차 원정대 프로젝트 등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선사할 예정이다.

정지원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