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무슨 일이?" 10대 증권사 CEO 70% 대거 교체 ···IB리더십·리스크 관리 전문가 중심 물갈이
상태바
"도대체 무슨 일이?" 10대 증권사 CEO 70% 대거 교체 ···IB리더십·리스크 관리 전문가 중심 물갈이
  • 나아영 기자
  • 승인 2024.03.30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 CEO, IB리더십·리스크 관리 전문가 중심 재편
10대 증권사, 7개社 CEO 교체

주총 시즌이 마무리에 접어 들며 주요 증권사의 최고경영자 선임도 마무리됐다. 2024년 증권사 CEO 선임 주요 키워드는 '리스크 관리 및 IB 경쟁력 강화' 였다. 

 

◆IB리더십·리스크 관리 전문가 중심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연임 또는 새로 선임된 CEO 대부분이 IB·리스크 관리 전문가 출신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현재 증권업계가 국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침체, 딜 감소, 대손충당금 적립 등 다양한 리스크에 직면한 만큼, 주요 증권사들이 이를 고려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CEO 자리에 앉혔다는 뜻이다. 

CEO 교체가 마무리되면서 앞으로 증권사들은 본격적으로 실적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새 CEO 들은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여파에서 벗어나 수익 다각화를 이루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것이다.

 

◆10대 증권사 中 7개 社 CEO 교체

난해 말부터 이 달까지 이어진 증권업계 CEO 교체 바람으로 10대 증권사(자기자본 기준) 중 7곳의 최고경영자가 새로 선임됐다.

해당 기간 중 CEO가 교체된 10대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메리츠증권, 키움증권이다.

김미섭, 허선호(사진=미래에셋증권.)
김미섭·허선호 부회장.[사진=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김미섭 부회장과 허선호 부회장을 각자대표로 선임했다. 

김미섭 부회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1998년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정통 '미래맨'인 김미섭 부회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캐피탈, 당시 투신운용의 기획실을 6년여간 거쳐왔다. 이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이사와 미래에셋증권 글로벌 사업담당으로 자리를 옮긴 김 부회장은 2년여만에 증권 대표를 맡았다.

김미섭 부회장과 호흡을 맞출 허선호 부회장은 대우 출신으로 IB와 법인영업부를 거친 후 2016년 미래에셋과 대우증권의 합병법인인 미래에셋대우가 출범한 이후 경영지원부문 대표를 역임했다.

김성환 대표이사.[사진=한국투자증권]
김성환 대표이사.[사진=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신임 대표이사 김성환 부사장은 1969년생으로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2001년 LG투자증권 PF(프로젝트파이낸싱)팀을 거쳐 2004년 한국투자증권에 합류한 후 한국투자증권에서PF·채권운용·IB·경영기획·리테일 등을 두루 총괄하며 금융투자업 전 부문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윤병운 대표이사.[사진=NH투자증권]
윤병운 대표이사.[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윤병운 IB사업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윤 대표는 한국외대 중어중문학과 졸업 후 1993년 NH투자증권의 전신인 LG투자증권에 입사해 해외투자 및 금융상품 영업 등을 거쳤다.

이어 2003년 기업금융팀을 시작으로 20년 이상 투자은행(IB) 부문의 성장과 함께 했다. 2018년 IB1사업부 대표를 맡은 뒤 지난해 IB 1, 2사업부 총괄대표를 역임했다.

박종문 대표이사.[사진=삼성증권]
박종문 대표이사.[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 박종문 신임 대표이사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1990년 삼성생명에 입사했다.

박 대표는 입사 후 경영지원실 담당임원, CPC전략실장, 금융경쟁력제고 태스크포스(TF) 팀장을 거쳐 자산운용부문장 사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삼성생명 자산운용부문장 출신의 박종문 신임 대표는 삼성증권에서도 리스크 사전 관리에 힘을 쓸 것으로 관측된다.

이홍구, 김성현[KB금융]
이홍구·김성현 대표이사.[KB증권]

KB증권은 개인자산관리(WM) 부문을 책임지는 이홍구 대표이사 사장과 김성현 사장의 각자대표 체제다.

작년 말 KB증권 대표이사로 추천된 이홍구 대표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KB투자증권에 입사했다.

지점 센터장을 거친 뒤 WM사업본부장(상무보)과 PB고객본부장(상무), WM총괄본부장(전무)과 WM영업총괄본부장(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안정적인 WM 수익 구조와 자산관리(AUM) 성장을 이끈 자산관리 전문가로 꼽힌다.

장원재 대표이사.[사진=메리츠증권]
장원재 대표이사.[사진=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도 지난해 11월 장원재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서울대 수학과 출신인 장 신임 대표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수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12년 삼성증권을 거쳐 2015년 메리츠화재 리스크관리 상무로 입사했다.

이후 2020년까지 메리츠화재 CRO 겸 위험관리책임자 부사장과 2021년부터 2022년 메리츠증권 Sales & Trading부문 부사장을 거쳐 지난해 말 메리츠증권 사장으로 승진했다.

메리츠화재는 "금융공학, 자산운용, 상품기획 등 핵심적인 금융업무에서 뛰어난 실적을 이뤄낸 금융 전문가로서 주요 사업부를 이끌면서 메리츠증권이 지속적인 성과를 시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엄주성 대표이사.[사진=키움증권]
엄주성 대표이사.[사진=키움증권]

키움증권은 리스크관리에 강한 엄주성 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30년차 베테랑 증권맨인 엄 사장은 1968 연세대 응용통계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1993년 대우증권에 입사해 영업추진부, 기획실, 주식인수부에서 일했다. 키움증권에는 지난 2007년 합류해 자기자본투자(PI) 팀장, 투자운용본부장을 거쳐 지난해부터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았다.

나아영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