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ESG경영 행보에 '눈길'...기부금 3배 이상 증가
상태바
카카오페이, ESG경영 행보에 '눈길'...기부금 3배 이상 증가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3.27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페이, 핀테크 업계 ESG경영 선도
디지털 교육 등 상생활동 임팩트 확장 중
적자 폭 확대에도 기부금 3배 이상 증가
카카오페이로고.[사진=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카카오페이로고.[사진=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카카오페이의 ESG경영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 적자 폭 확대에도 기부금은 3배 이상 늘리고, 디지털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고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자립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며 핀테크 업계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는 핀테크 기업 가운데 선제적으로 ESG 경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와 맞닿아 있는 소상공인을 포함해 청소년, 시니어 등 디지털 금융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경영지원, 금융교육 등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디지털 금융 사각지대 지원 주요활동으로는 자립준비청년 ‘청년배움지원사업’(2022년), 모두를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사각사각 페이스쿨’ (2023년~) 등이 있다.

특히 올해 2년차인 '사각사각 페이스쿨' 사업의 경우 성북50플러스센터 등 13개소에서 강사 육성 과정을 추가개설해 디지털 금융 교육 뿐만 아니라 시니어 일자리 창출로 상생활동의 임팩트를 확장 중이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해당 클래스 지원 대상을 시니어에서 청소년으로 확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사회의 디지털 금융 사각시대를 발굴하고 해소를 위한 맞춤형 클래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 지난해 10월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매경로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 2차 팝업스토어 오픈.
카카오페이, 지난해 10월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매경로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 2차 팝업스토어 오픈.

영중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 지원 주요활동으로는 '자활기업 응원 프로젝트 '(2022년), '오래오래 함께가게'(2022년~) 등이 있다. 

카카오페이는 참가 소상공인의 높은 만족도에 힘입어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지속하고자 2024년 함께일하는재단에 10억원을 추가 기부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올해도 소상공인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카카오페이는 집중호우 지역 피해 복구, 동물보호 등을 위해 전사차원의 지원에 나섰으며,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 기부금은 2022년 7억1302만원에서 2023년 24억345만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디지털 금융 사각시대를 해소하고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만들어가는 카카오페이의 상생활동은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이라는 기업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의 정체성을 담은 상생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며 국내 핀테크 업권 지속가능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츠'가 지난해 뉴스,커뮤니티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에서 IT서비스 업계 6개사(NHN·카카오페이·삼성SDS·포스코DX·현대오토에버·카페24) 관련 ESG경영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IT서비스 업계 6개사 중 NHN(1839건)에 다음으로 카카오페이(843건)가 ESG경영에 가장 높은 관심을 쏟았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