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證, 강한 주주환원 의지 재확인..."3년간 자사주 210만주 소각한다"
상태바
키움證, 강한 주주환원 의지 재확인..."3년간 자사주 210만주 소각한다"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4.03.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움증권.

키움증권이 오는 2026년까지 자가주식 210만주 분할 소각 계획을 비롯해 책임경영 및 투자자 소통 강화를 위한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키움증권 엄주성 대표이사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우리회사의 주주환원정책을 예측 가능한 주주친화정책으로 대폭 강화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ROE와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주주가치를 극대화하여 투자자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설명했다.

먼저, 주주환원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주 소각 계획을 밝혔다. 이미 취득한 자사주 약 210만주(발행주식의 7.99%)를 올해부터 ‘26년까지 매년 1/3씩 소각할 예정이다.

목표 주주환원율은 ‘25년까지 별도 당기순이익 기준 30% 이상을 유지하고, ‘26년 이후에도 3개년 단위 중기 주주환원정책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23년 배당금액은 881억원으로 확정했으며, 자사주 취득액 700억원을 합하면 주주환원율은 47%에 달한다.

더불어, 향후 3년간 평균 ROE 15%(별도 재무제표 기준)를 달성하기 위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강화하는 노력을 병행하기로 했다.

사업부문별 리스크 대비 이익 확대 방안을 추구하고, 저수익자산의 수익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WM부문은 AI 기반 자산관리를 강화하고, IB부문은 선택적으로 우량 딜에 집중하며, S&T부문은 리스크 관리를 전제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고, 글로벌부문은 싱가포르 자산운용사의 성공적인 안착과 함께 동남아, 북미 등으로 글로벌 거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같은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위해서는 책임경영과 투자자 소통이 뒤따라야 하는 만큼, 임직원 성과보수 체계를 ROE와 연계하고, 이사회를 통해 정기적인 점검과 승인 절차를 이어나갈 것이다.

한편 안영준 하나증권 연구원은 "증권 업종의 업황 회복이 예상되는 가운데 브로커리지 비중이 높고 우려 요인인 부동산 PF에 대한 익스포저도 낮아 실적 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배구조상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을 통해 언급한 것처럼 밸류업 프로그램 이전부터 자체적으로 주주환원 확대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한 주주환원 의지를 기반으로 정부 정책에 걸맞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밸류업 프로그램의 선봉장역할을 하고 있다"며 "향후 중장기적으로 정책적인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