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열배 매워진 오뚜기,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 출시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열배 매워진 오뚜기,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 출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1.2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소스의 대명사 타바스코가 만든 화끈한 소스가 오뚜기에서 새롭게 출시됩니다.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는 기존 타바스코 핫소스 대비 10배 이상 매운 맛으로
강렬한 매운맛이 특징인데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단독으로 공개됐으며, 펀딩은 오는 2월 5일까지 진행됩니다. 

한편 NS홈쇼핑이 지난해 유튜브 수익 창출에 성공하며, 올해 커머스형 컨텐츠를 강화합니다. 판매 상품을 활용한 '소개형 유튜브 컨텐츠', 모바일 플랫폼의 경쟁력을 끌어올린 방침인데요. NS홈쇼핑은 유튜브 커머스 컨텐츠가 기존 구매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를 이끌고, 신규 고객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롯데하이마트가 27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올해 첫 ‘Hi(하이) 과학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오늘(2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오뚜기가 출시하는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출시하는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사진=오뚜기]

○.. 오뚜기가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 ‘타바스코(TABASCO)’의 신제품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를 공개했다. 

식품업계를 강타한 ‘매운맛’ 열풍이 새해에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오뚜기는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수요를 반영해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 중 하나인 스콜피온 고추를 사용한 소스를 국내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신제품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는 트리니다드 토바고산 스콜피온 고추를 듬뿍 넣어 화끈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매운맛을 측정하는 척도인 ‘스코빌 지수’는 최대 3만3000SHU로, 기존 ‘타바스코 핫소스’ 대비 10배가량 높다. 

파인애플과 구아바 파우더를 넣어 산뜻한 끝맛을 살렸으며, 100% 비건 레시피를 적용하고 각종 첨가제와 보존료, 인공색소를 첨가하지 않은 점도 눈에 띈다. 강렬한 매콤함이 느끼한 맛을 잡아줘 치킨, 피자 등의 양식은 물론 삼겹살, 파전 등 한식과도 잘 어울리며, 샐러드나 석화, 라면 등에 가볍게 뿌려 먹어도 좋다. 

해당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단독으로 공개됐으며, 펀딩은 오는 2월 5일까지 진행된다. 펀딩이 종료된 이후에는 오뚜기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점차 다양화, 세분화되는 소비자 취향을 겨냥해 기존 타바스코 소스 대비 10배 이상 매운 소스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균형 잡힌 매운맛이 돋보이는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를 활용해 풍미 가득한 요리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868년 미국에서 탄생한 ‘타바스코 소스’는 고추, 소금, 식초만 사용해 만드는 소스로, 특유의 매운맛과 톡 쏘는 향을 앞세워 ‘핫소스’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뚜기가 1987년부터 공식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 NS홈쇼핑이 지난해 유튜브 수익 창출에 성공하며,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커머스형 컨텐츠 제작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상품 소개형 유튜브 컨텐츠를 통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으로, 유튜브를 활용해 TV홈쇼핑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맞춰 NS홈쇼핑이 지난 연말에 제작한 '제철밥상 밥은 보약'과 올해 초 새롭게 선보인 '맛대맛' 등 컨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반적인 레시피 채널과는 달리 생방송에서 제품 구매 후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에프터 컨텐츠 형식으로, NS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 기반의 레시피와 비법꿀팁을 제공하여, TV와 모바일을 연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커머스 컨텐츠는 기존 컨텐츠보다 순시청자수는 97% 상승, 조회수는 일반 콘텐츠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대비 재방문 시청자가 2.3배 증가하면서 유튜브 채널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유튜브 커머스 컨텐츠가 기존 구매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를 이끌고, 신규 고객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주력 고객층인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전환에 맞춰 5060팬덤 구축을 위한 유뷰튜 컨텐츠 제작을 강화한 NS홈쇼핑은 숏폼을 포함해 600여 개의 컨텐츠를 선보이며, 수익 창출 채널로 성장했다. 올해도 실생활에 유용한 커머스 컨텐츠를 비롯해, 정보, 예능, 교양 등 5060세대 눈높이에 맞는 컨텐츠로 팬덤 구축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NS홈쇼핑 미디어컨텐츠팀 심우찬 팀장은 "NS 유튜브 채널은 단순히 컨텐츠의 다양성뿐 아니라, 모바일 경쟁력의 강화와 브랜드 이미지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커머스형 콘텐츠 제작을 통해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오는 27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올해 첫 ‘Hi(하이) 과학콘서트’를 진행한다.

‘Hi(하이) 과학콘서트’는 롯데하이마트의 ‘과학 꿈나무 지원’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9년 시작한 이후 9회째를 맞았다. 아동들이 가전을 통해 과학원리를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게 접하고, 나아가 과학에 대한 꿈까지 키워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기획했다. 롯데 통합 멤버십인 엘포인트(L.POINT)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행사로, 앞서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19일까지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과 모바일 앱(APP)에서 참가 신청을 받은 뒤 추첨을 통해 참가자를 선정했다. 

‘제 9회 Hi(하이) 과학콘서트’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동시에 과학도 배울 수 있는 2가지 콘텐츠로 구성했다. 첫 번째는 인기 과학 유튜버 ‘궤도’와 함께하는 ‘과학 토크&미니어처 가전 만들기’로, 가전제품 속 과학 원리를 이해하면서 직접 미니어처 헤어드라이기를 만들 수 있다. 두 번째는 ‘과학마술쇼’로, 3D 프린터를 활용한 마술부터 착시 실험, 굴절 마술 등 기초 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한 11가지 마술을 보여준다.  

정상국 롯데하이마트 전략기획부문장은 “일상에서 늘 접하는 가전들을 통해 과학원리를 알아가면서, 어려운 줄만 알았던 과학에 대한 흥미도 느끼고 좋은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가전 유통업과 관련해 아이들의 꿈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25일부터 전국 문화센터 59개점에서 ‘봄학기 문화센터 회원 모집’을 시작했다.

특히 이번 봄학기에는 영유아 가정이 함께 수강하는 주말 강좌를 확대한 것은 물론, 성인들의 취미생활을 위한 이색 클래스를 다채롭게 준비해 다가올 봄날을 즐거움으로 가득 채울 예정이다. 

먼저, 주말을 활용해 아이와 부모 모두가 함께 방문하는 가족 단위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주말 강좌를 직전 학기 대비 30% 확대 개설했다. 대표 강좌로 ‘온 가족이 함께 신나게 뛰어노는 EDM 댄스 파티’, ‘신나는 가족 봄 운동회’, ‘패밀리 요가’와 같은 신체 활동부터, ‘아빠랑 함께하는 키즈 쿠킹/도예체험/오감놀이’ 등 아빠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강좌들도 준비했다. 아이들과 봄날의 따뜻한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야외 수업도 만나볼 수 있다. 강의실 밖에서 진행되는 ‘숲 체험’과 ‘딸기 수확 체험’, ‘농장 체험’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아이들의 활동성이 늘어나는 봄 시즌을 겨냥하여, ‘뮤직 키즈 요가’, ‘점핑 운동’ 등 유아 신체 놀이 강좌를 2배 이상 확대했다. 특히 문화센터 최초로, 키즈 전용 기구로 진행하는 필라테스 클래스 ‘필라 뮤즈’를 롯데마트 오산점에서 단독 개설한다. 어린 아이들의 체형에 특화된 프리미엄 필라테스 기구를 활용함으로써 성장을 촉진시키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문화센터에서 취미 생활을 즐기는 성인들을 위한 다채로운 강좌도 준비했다. 대표 강좌로, SNS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루 인형 키링 만들기’와 ‘퍼스널 컬러 진단과 이미지 컨설팅’, ‘성인 발레’, ‘봄나들이 도시락 쿠킹 클래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자기 계발, 재테크 등 새로운 한 해의 원동력이 될 전문가 초빙 일일 강연도 선보인다. 개그맨 김영철의 효율적인 인생 설계 노하우를 알려주는 ‘멈추지 않고 항상 변화하는 이야기’, 아주대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의 ‘2024년 인간관계 지침서’는 물론,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대표 김학렬 소장의 ‘2024 경기남부지역 부동산 시장 전망과 전략’ 등 다양한 특강들을 준비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롯데마트 문화센터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 수강 후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1월 25일부터 3월 30일까지 2023년 수강 강좌 후기를 개인 SNS 및 롯데마트 문화센터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수강점 문화센터 안내 데스크에서 디즈니 100주년 기념 장바구니 2종을 점 별로 선착순 증정한다.

김정우 롯데마트 문화센터 팀장은 “봄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주말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강좌들을 대폭 확대했다"며, “이외에도 성인들을 위한 트렌디한 취미 클래스는 물론, 고객들에게 알찬 봄날을 선물할 수 있는 다채로운 명사 특강도 준비했으니 다가오는 봄은 롯데마트 문화센터와 함께 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올가홀푸드가 도심형 복합몰 내 신규 매장 출점으로 수도권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선다.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더 많은 소비자가 올가만의 지속가능한 가치소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스타필드 수원점 1층에 올가 매장을 신규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올가는 롯데 의왕 타임빌라스점, 스타필드 고양점 등을 성공적으로 출점하며 다양한 여가활동과 장보기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매장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오픈한 올가 스타필드 고양점의 경우 일 평균 구매 고객수가 기존 점포 평균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중 3040 고객의 비중이 약 70%를 차지하며 젊은 가족단위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가는 이번 스타필드 수원점 ‘LOHAS Fresh Market’ 오픈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가족단위 고객에게 올가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치를 중점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어린 자녀와 함께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매장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이 지속가능가치를 담은 올가의 다양한 제품들을 더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매장은 고객이 친환경 가치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City Farm 존 △Locally Farmed 존 △Sustainably Grown 존 △Fresh & Easy존 △Ready meal 존에 집중해 선보인다.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올가의 친환경 가치를 더욱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요소와 브랜드 메시지를 매장 곳곳에 활용했으며, 시음∙시식∙즉석 로스팅 견과 등 여러 체험형 이벤트 진행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신규 매장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혜택을 담은 프로모션 혜택도 준비했다. 먼저 올가 스타필드 수원점 한정 오픈런 상품을 매장 오픈 일부터 2월 8일까지 2주간 운영한다. 대표적으로 마이스터 딸기와 경북 영주 소백산 자락에서 저탄소 농법으로 키운 신선한 껍질째 먹는 사과를 핸드캐리 패키지에 담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이외에도 ‘참기름’, ‘들기름’, ‘딸기잼’ 등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또한 올가의 지속가능 가치와 헤리티지를 발견할 수 있는 대표 품목 8가지 구매 시 선착순 2천 명에게 100% 당첨 스크래처 쿠폰을 증정하는 ‘올가의 발견’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경품으로 △1등(3명) 올가 참기름 선물세트 3호 △2등(5명) 올가 저당 잼 세트 △3등(10명) 한봉견과 △4등(32명) 꿀 유자차수 등을 증정한다.

올가홀푸드 영업혁신팀 김용우 팀장은 “이번에 신규 오픈한 올가 스타필드 수원점은 고객 접근이 편리하고 여가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도심형 복합몰에 입점해 있어 다양한 문화공간과 올가만의 차별화된 식품 큐레이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로하스 마켓”이라며,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관심이 높은 3040 인구의 특성을 반영해 앞으로도 올가의 지속가능가치와 진정성을 담은 제품을 선보이며 색다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SSG닷컴이 이달 1일부터 23일까지 ‘선물하기’ 매출을 분석한 결과, 디지털가전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5% 신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선물하기’는 상대방의 휴대전화 번호만 알면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선물을 전할 수 있는 서비스다.

SSG닷컴에 따르면 대형가전(442%)이 특히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전체 디지털가전 선물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P 늘어났다. 냉장고,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을 선물한 경우가 특히 많았다. 혼수, 이사 선물과 새해 효도 선물도 모바일 간편하게 전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디지털(272%)’ 매출도 크게 늘었다. 집에서 즐기기 좋은 콘솔 게임기, 블루투스 헤드셋이 주문 건수 1, 2위를 연달아 차지했다. 노트북이나 태블릿 선물 주문도 증가했으며, 신제품 출시 효과에 힘입어 스마트폰 매출 비중도 함께 높아졌다.

스테디셀러로 손꼽히는 소형가전에서는 건강가전(196%) 매출이 꾸준히 상승세다. 안마기/안마의자 매출은 220% 신장했다. 집들이 선물로 인기가 높은 커피머신, 음식물처리기, 제빵기, 핸드블렌더 등을 중심으로 주방가전 매출도 101% 신장했다.

SSG닷컴은 디지털가전 등 고단가 상품 선물하기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편의성, 세분화된 추천 서비스, 플랫폼 신뢰도가 함께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선물하기는 쓱닷컴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상품을 상대방 휴대전화 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전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장점이다. 상품을 고른 후 상세 페이지에서 ‘선물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카테고리, 받는 사람, 상황에 따라 적합한 선물을 제안하는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SSG닷컴 관계자는 “온라인 선물하기가 일상화하면서 디지털 가전 뿐만 아니라 명품, 럭셔리 뷰티 등 고단가 상품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며 “이번 설에는 쓱닷컴에서 신뢰도 높은 상품을 편리하게 고르고 선물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오리온은 베트남 법인이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산하 농생물연구소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오리온 베트남 법인과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농생물연구소는 지난 25일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에서 박세열 베트남 법인 대표이사, 팜 반 끄엉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 부총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가졌다.

양측은 향후 10년간 씨감자 및 원료감자의 생산과 개발, 공급, 품질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기로 했다. 이와 함께 베트남 환경에 적합하고 품질과 생산성이 좋은 신품종 개발에 주력하기로 합의함으로써 기존에 진행해왔던 연구지원 활동보다 한층 더 강화된 산학협력 사업을 펼치게 됐다.

오리온은 2008년부터 베트남 현지 농가와 계약재배 방식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한편,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감자스낵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스타’(O’Star, 한국명 포카칩)는 우수한 맛과 품질로 유수의 글로벌 스낵 브랜드를 제치고 베트남 생감자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6년부터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감자 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소득 증대를 돕는 ‘베트남 고향감자 지원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지난 8년간 농가와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에 총 13억원(253억 동) 상당의 농기계 및 연구시설, 장학금 등을 지원한 바 있다.

오리온은 지난 2006년 호치민에 첫 현지 생산시설을 설립하며 베트남 진출을 본격화하고 2009년 하노이에 제2공장을 가동하는 등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2년에는 베트남 법인 최초로 연 매출 4천억 원을 돌파했고, 현지 수요 증가에 따라 호치민과 하노이 공장의 증축, 증설을 추진하며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국민간식 초코파이 외에 쌀과자 ‘안’(An), 양산빵 ‘쎄봉’(C’est Bon), 유음료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며 현지 대표 종합식품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좋은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베트남 농업발전과 농가 소득 향상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지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 G마켓이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해 그간 복수로 운영하던 자사 포인트제도를 ‘스마일캐시’로 통합 일원화한다.

G마켓은 그동안 마일리지 개념의 ‘스마일포인트’와 e머니 개념의 ‘스마일캐시’를 각각 운영해 왔다. 스마일포인트는 이벤트 리워드 혹은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휘발성 마일리지로, 1천 포인트 이상 모아 할인쿠폰으로 교환하거나 1만 포인트 이상을 모아 스마일캐시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스마일캐시는 금액 한도 없이 G마켓과 옥션에서 바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통합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포인트 교환이나 전환 과정이 필요 없어지고, 최소 이용 금액 제한이 사라지면서 사용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이다.

포인트 통합 후속 조치로 기존에 스마일포인트를 제공하던 이벤트는 스마일캐시 적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 가장 먼저 ‘상품평’을 작성하면 제공했던 포인트를 2월 26일부터는 스마일캐시로 제공한다. 이어 3월에는 옥션 ‘출석체크’ 리워드를, 4월에는 G마켓 ‘출석체크’ 리워드의 스마일캐시로의 전환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G마켓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전 영역의 포인트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복안이다. 
 
2월 26일부터 고객이 보유한 기존 스마일포인트의 사용 지원 정책도 마련한다. 스마일포인트 완전 종료시점까지 전환 최소 기준인 1만원 한도 제한을 없애고, 1포인트 이상부터 전액 스마일캐시로 교환해 준다.
 
G마켓 관계자는 “고객혜택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일포인트를 언제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로 통합 운영하게 됐다”며 “전환 번거로움이 없고 사용성이 개선되면서, 포인트 활용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2월 7일까지 ‘우유팩을 빌려드립니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대한민국 소비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은 우유팩 측면에 환경보호, 안전사고 예방,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익 메시지를 담는 캠페인이다.

남양유업은 공식 사회공헌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접수된 작품을 심사, 2월 13일에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우수작에 뽑힌 메시지는 제품 디자인에 적용되며, 참가자에게 에어팟 프로 2세대, 맛있는 우유 GT, 초코에몽 기프티콘 등 다채로운 경품도 제공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각종 사회 문제 해결에 일조하고자 광고,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우유팩 측면 공간을 공익 메시지 전파에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힘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11번가가 명절을 앞두고 해양수산부와 함께 산지에서 직배송되는 제철 수산물을 할인 판매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설 민생 안정과 국내 수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행사로, 11번가는 오는 2월 8일까지 온라인 기획전을 열고 최대 ‘30% 할인쿠폰’(최대 2만원)을 발급하는 등 수산물 소비 촉진에 동참한다.

11번가는 이번 행사에서 품질이 보장된 프리미엄 식재료를 생산자가 산지 직배송하는 11번가의 신선식품 버티컬 서비스 ‘신선밥상’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설 수요가 높은 ▲어패류(햇굴, 전복, 활 가리비) ▲생선류(참조기, 민물장어, 고등어) ▲제수용 수산물(명태포, 오징어채)까지 유통 단계를 줄여 신선도를 높인 고품질 수산물들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kg당 3만원 중후반대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전복이나 장어 같은 수산물의 경우 산지 생산자와 협의해 2만원 초반대 특가로 기획하는 등 고물가 속 알뜰한 명절 준비를 돕는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

11번가는 ‘LIVE11’을 통해 ‘신선밥상’ 라이브 방송(31일 오후 6시 30분)을 열고 방송 1시간동안 부드러운 육질로 최상급 품종으로 꼽히는 자포니카 장어를 활용한 ‘훈훈수산 풍천 민물장어’(1kg, 2~3미)도 기존 판매가 대비 약 45% 가량 할인된 2만 79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두 세트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초밥용 밥’(20입) 1팩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라이브 방송 전용 혜택도 마련했다.

11번가 ‘신선밥상’은 각 상품별로 주문 마감시간 이전 주문 상품은 당일 발송해 다음 날 받을 수 있고, 주문 후 판매자가 수확(생산)해 고객이 원하는 날에 배송 받을 수 있는 지정일 발송도 가능하다. 또 고객이 품질 불만족 시 100% 무료 환불해주는 ‘품질보장제’도 운영 중이다.

11번가 고광일 영업기획담당은 “올해도 해양수산부와 협력해 좋은 품질의 수산물을 선보이는 것과 동시에, 연중 다양한 할인 및 판로 지원행사를 추진하면서 지역 어촌 판매자들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3일, 2023년 하반기 공채 신입사원 61명을 대상으로 ESG 실천 의지 제고를 위한 사내 식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푸디클럽(Foodie Club)’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CJ프레시웨이의 ESG 지향점인 '건강한 식문화와 지속가능한 유통'을 직간접적으로 실천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2년 처음 시작한 ‘푸디클럽’은 모든 임직원이 ESG 관점에서 다양한 식문화를 체험하고, 이를 공유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최근에는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조직문화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사내 대표 ESG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까지 280여 명의 임직원이 ‘푸디클럽’을 통해 저탄소 식단 체험, 지역 시장 탐방, 소셜미디어 핫플레이스 방문 등 여러 주제의 활동을 펼쳤다. ‘푸디클럽’은 CJ프레시웨이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지역, 직무 등 제한 없이 자유롭게 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참여도와 만족도 모두 높다.

이러한 임직원 호응에 힘입어 이번 신입사원 입문교육 과정에도 포함됐다. 간편식, 건강식, 푸드테크 등 식문화 트렌드와 밀접한 주제를 기획하고, 동료들과 그에 맞는 식당을 방문한 뒤, 각자 담당 직무와 ESG를 연계해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ESG 활동을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일례로, ‘채식’을 주제로 정한 외식 식자재 영업 담당 신입사원은 비건 식당에서 최근 인기 메뉴를 살펴보고, 비건 상품 발굴에 적용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CJ프레시웨이는 향후 ‘푸디클럽’ 과정을 더욱 고도화해 임직원 모두가 ESG 실천 의지를 함양하고, ESG 전략에 따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푸디클럽’에 참여한 한 CJ프레시웨이 신입사원은 “평소 궁금했던 뉴트로 콘셉트 식당을 방문해 고객 연령대, 주문 메뉴 등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CJ프레시웨이의 건강한 식문화와 연결 지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어 뜻깊었다”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CJ프레시웨이의 ESG 가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문화 전반에 관심을 갖고 탐구하고자 하는 자세”라며, “앞으로 다양한 사내 ESG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이 스스로 ESG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bhc그룹이 운영하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Wiggle Wiggle)’과 손잡고 고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아웃백은 새해를 맞아 기프트 카드를 비롯한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한정으로 선보이고, 특별 프로모션을 전개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웃백x 위글위글 콜라보 기프트 카드’는 금액별로 5만원권(1종), 10만원권(1종) 등 총 2종으로 구성됐으며, 아웃백 자사 캐릭터 ‘커르르 패밀리’와 위글위글의 대표 IP ‘위글베어’를 활용한 사랑스럽고 귀여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위글위글 특유의 화려한 색감, 트렌디한 감성 등이 더해져 소장 욕구를 한껏 불러일으킨다.

새롭게 출시된 기프트 카드는 아웃백 전 매장에서 구매 및 사용 가능하며, 매장별 재고 소진 시 판매가 종료된다. (단, 딜리버리 전용 매장은 제외) 또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만나볼 수 있다.

아웃백은 콜라보 기프트 카드 출시를 기념해 굿즈 증정 프로모션도 함께 실시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10만원 이상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위글위글과 협업 제작한 ‘2024 다이어리 키트’를 한정 수량 제공한다. ‘아웃백 x 위글위글 콜라보 2024 다이어리 키트’는 △데일리형 다이어리 △텀블러 △리무버블 스티커(2종) △마스킹 테이프(2종) 등 풍성하게 구성되어 실용도가 높고,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의 재미까지 모두 갖춰 SNS 상에서 이미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외에도, 아웃백은 모바일, PC에서 배경화면 또는 메신저 이미지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디지털 굿즈를 상시 무료로 배포한다. 위글위글과의 콜라보로 탄생한 감각적 이미지의 신규 디지털 굿즈는 아웃백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아웃백 관계자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MZ 세대 인기 브랜드로 떠오른 위글위글과의 협업을 통해 아웃백만의 다채로운 한정판 콜라보 상품을 출시했다”며 “아웃백은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협업 마케팅을 이어가고, 특별한 메뉴 그리고 최상의 맛과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비맥주의 ‘카스’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맥주 부문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기업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도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각 산업별로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매년 시상한다. 오비맥주의 카스는 맥주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아 5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도 2012년부터 12년 연속 국내 맥주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국민맥주’ 카스는 선두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제품 및 마케팅 혁신을 거듭했다. 이번 수상은 특히, 소비자 기호를 적극 반영한 ‘카스 레몬 스퀴즈’ 출시와 체험형 콘텐츠로 가득 채운 ‘카스쿨 캠페인’ 등 소비자 일상을 파고드는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던 점이 주효했다.

2023년 카스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여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여름 성수기에 한정판 제품으로 선보인 '카스 레몬 스퀴즈'는 출시 2주 만에 100만 캔 판매를 돌파하며 품귀현상을 일으켰으며, '카스 레몬 스퀴즈 0.0'도 함께 선보여 세분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했다. 한정판 신제품임에도 팝업 매장과 야외 페스티벌 등의 채널을 공략, 다양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큰 주목을 받았다.

엔데믹 전환으로 주류시장이 본격적으로 재개된 2023년 여름 성수기에는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전개하면서 소비자 접점을 대폭 강화했다. 카스는 ‘젊음의 거리’ 홍대에서 운영된 ‘레몬 스퀴즈·카스쿨 팝업’ 매장부터 초대형 야외 뮤직 콘서트 ‘카스쿨 페스티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벤트로 채워진 역대급 스케일의 ‘카스쿨 캠페인’을 진행했다. 두 달여 간 진행된 ‘카스쿨 팝업 매장’에는 총 6만 명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으며, 캠페인의 대미를 장식한 ‘카스쿨 페스티벌’에는 1만 명 이상이 참석했다.

서혜연 오비맥주 마케팅 부사장은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했던 2023년 맥주시장에서 카스는 소비자의 변함없는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 중심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으로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이츠(대표 황성윤)가 운영하는 애슐리퀸즈가 딸기 디저트 뷔페 ‘살롱 드 스트로베리 (Salon de Strawberry)’ 축제를 오는 2월 1일부터 전국 애슐리퀸즈 매장에서 선보인다. 무제한으로 생딸기 디저트를 1~2만원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뷔페식으로 맛볼 수 있어 애슐리퀸즈 축제 중 가장 인기가 높다.

올해는 ’살롱 드 스트로베리’ 축제 콘셉트다. 딸기 디저트 메뉴만 15여 가지 종류로 역대 최다 구성으로 제공된다. 케이크, 카스텔라 등 베이커리부터 쇼콜라, 젤리, 셔벗, 음료까지 다채로운 메뉴 구성으로 딸기 디저트를 기다려온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딸기 디저트 주요 메뉴는 △베리 피스타치오 쉬폰 샌드, △베리 크림치즈 브라우니, △스트로베리 티라미수, △딸기 우르르 생크림 케이크, △트리플 베리 요거트 이튼 메스, △화이트 루비 쇼콜라, △홈메이드 쇼콜라, △더블 베리 바스크 치즈케이크, △월넛 생크림 카스텔라, △스트로베리 라즈베리 셔벗, △애슐리 시그니처 화이트 초콜릿 퐁듀, △스트로베리 피치 루이보스, △스트로베리 라씨, △생딸기 바스켓(디너·주말 제공), △스트로베리 레드벨벳 케이크(디너·주말 제공), △스트로베리 크림치즈 컵케이크(평일 런치 제공) 등으로 구성됐다. 

애슐리퀸즈만의 레시피 노하우를 담아 완성한 딸기 디저트는 풍부한 맛의 조화를 이뤄낸 것이 특징이다. ‘베리 피스타치오 쉬폰 샌드’는 애슐리퀸즈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피스타치오 디저트로 고소한 피스타치오 크림을 넣은 쉬폰 샌드에 신선한 생딸기를 올려 완성했다. 

‘트리플 베리 요거트 이튼 메스’는 영국의 대표 디저트인 이튼 메스에 직접 구운 그래놀라가 들어가 달콤함과 고소함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애슐리퀸즈 관계자는 “올해 ‘살롱 드 스트로베리’ 축제는 많은 고객이 기다려 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만큼 역대 최다 딸기 디저트 구성으로 딸기를 다양한 맛으로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전국 애슐리퀸즈 매장에서 신선한 딸기의 풍미와 달콤함을 마음껏 즐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애슐리퀸즈는 오는 2월에 시화성담점(2월 16일), 퍼블릭가산점(2월 23일), 대학로점(2월 29일) 신규 오픈을 앞두고 있다. 애슐리퀸즈 관계자는 “신규 매장 오픈에도 박차를 가해 더 많은 고객이 전국 어디서나 애슐리퀸즈와 시즌별 콘셉트 뷔페를 만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농심켈로그 프로틴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시리얼 부문에서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심켈로그는 2019년 프로틴 그래놀라를 비롯 프로틴바, 쉐이크 등 국내 프로틴 시장에 진출한 이래 켈로그만의 기술력과 영양 설계를 바탕으로 건강한 프로틴 열풍을 선도해왔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영양을 선사하는 'Better for you' 캠페인을 전개하며 국내 최초로 단백질 신소재인 농축대두단백을 그래놀라에 적용하고 저당 트렌드를 반영하는 등 맛과 영양을 강화하여 차별화된 프리미엄 프로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 니즈를 적극 반영한 제품 개발과 균형 잡힌 프로틴 섭취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려온 점을 인정받아 농심켈로그는 5년 연속 시리얼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누구나 맛있게 프로틴을 즐길 수 있도록 맛과 영양 모두 업그레이드한 ‘다크 초코 프로틴 딜라이트’가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틴 제품은 맛이 없다는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프리미엄 다크초콜릿을 입힌 프로틴 그래놀라에 캐슈너트와 호박씨로 고소한 풍미를 더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맛으로 향상시켰다.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로우 스펙 트렌드를 반영해 당 함량을 곡류가공품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25% 낮게 설계했으며, 영양 가치가 높은 농축대두단백을 활용해 단백질은 제품 100g 당 삶은 계란 4개 분량인 20.5g이 함유되었다. 

더불어 '프로틴바K 헤이즐넛&다크초코' 역시 건강과 먹는 재미를 모두 챙기고 싶은 소비자를 위해 단백질과 당 함량을 세심하게 설계한 제품이다. 제품 한 개 당 삶은 계란 2개 분량의 단백질 10.5g이 함유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든든하게 프로틴을 채울 수 있으며, 당류는 동일 식품군 내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제품 대비 25% 저감했다.

농심켈로그 마케팅팀 홍세희 차장은 "소비자들이 간편하고 든든하게 프로틴을 챙길 수 있도록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과 니즈에 맞춰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 결과 5년 연속 대상 수상이라는 값진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켈로그는 글로벌 1위 시리얼 기업의 리더십으로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만들어가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티몬이 해양수산부와 손잡고 내달 8일까지 ‘2024 대한민국 수산대전-설 특별전’을 개최한다. 제철 먹거리·특산품 등 인기 수산물을 특가에 엄선하고 최대 30% 할인혜택을 더해 알뜰 쇼핑 기회를 전한다.

설 명절을 앞두고, 티몬이 2월 8일까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수산대전-설 특별전’에 동참하고 성수품 가격 안정과 가계 장바구니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한다. 명절 상차림은 물론, 집밥에도 제격인 인기 수산물을 특가에 구성하고 최대 30% 전용 할인쿠폰(최대 2만원 할인)을 선착순 발급한다. 

대표적으로, 26일 제철 먹거리 △통영 생굴(1kg 기준, 8000원대~), 든든한 한 끼를 완성해줄 △법성포 조기굴비(1두릅 20미, 6000원대~) 등을 만원도 안되는 선착순 한정 초특가에 무료배송으로 만나볼 수 있다. 오전 10시 ‘10분어택’에서 볶음·튀김요리 등에 간편하게 활용하기 좋은 △손질촉촉 오징어(대 5미, 9000원대~)도 특가다. 그 밖에도 행사 기간 중 △민물장어, △마른 멸치, △명태 등 다양한 수산물을 특별 할인가에 판매한다.

싱싱한 전복도 단 하루 특가다. 오는 30일 오전 10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몬플레이’에서 특별 라방을 열고 당일 어획·발송하는 특산품 △완도 활전복 1kg을 크기별로 선보인다. 8~10미 기준, 최대 혜택가는 2만원대부터다. 해수 포장은 기본, 손질칼도 증정한다. 

정해영 티몬 대외협력실장은 “국내 수산물 소비 활성화와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지원하기 위해 의미 있는 상생행사에 동참한다”며,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우수한 수산물들을 특가에 마련했으니 다가오는 설 맞이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위메프가 내달 8일까지 ‘청룡설전’을 개최하고 전국 전통시장 청년상인들의 우수 상품들의 판로확대를 지원하며 지역상생과 동반성장 강화에 힘쓴다고 26일 밝혔다.

위메프가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청년상인육성재단과 함께 ‘전통시장 청년상인 활성화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지역 전통시장 청년 사업가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돕는다. ▲내·외부 온라인 마케팅 지원 ▲전통시장 상품 특별 기획전 운영 등을 적극 추진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다음 달 8일까지 전통시장 설 명절맞이 기획전 ’청룡설전’을 펼치고 전통시장 청년상인들이 선보이는 고품질 상품을 발굴해 특가 판매한다. 청년상인육성재단에서 선정한 각 지역 전통시장 상품들 가운데 설 특수 등을 고려해, 총 40개 사의 약 180여 개 상품을 추천한다. 

대표적으로 ▲포방터쭈꾸미 양념쭈꾸미(500g, 1만4800원) ▲원주 모코롱 뚱카롱 (8구, 1만1920원) ▲김해 팔뚱까스 멘치까스(7920원) 등을 할인 판매한다. 또, ▲부천 숯불김 명절 선물세트(25봉) ▲대구 대명돼지국밥(3팩) 등 명절 식탁을 푸짐하게 해줄 지역 상품들을 특가에 선보인다. 

마케팅을 강화하며 할인 혜택도 높였다. 최대 20% 기획전 전용 상시 할인 쿠폰과 행사 품목들을 대상으로 최대 39% 특별 할인쿠폰을 제공, 지역 청년상인의 온라인 매출 증대를 돕고 고객의 합리적인 명절 쇼핑 기회를 전한다는 목표다. 

위메프 관계자는 “전국 곳곳 전통시장에 직접 방문해야 구매할 수 있던 유명한 지역 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전하니 이번 명절 기간 집에서도 인기 상품들을 간편하게 즐기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위메프 플랫폼 경쟁력을 적극 활용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등 상생협력 활동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의 치아미백 브랜드 클라이덴이 2세대 신개념 미백치약으로 ‘더 퍼플 안티옐로우 치약’을 출시했다. 누런 치아를 톤업하고 손상 치아 표면을 강화하면서도 새로운 보랏빛 컬러감을 강조한 이번 신제품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전달하게 됐다.

지난해 1월 LG생활건강은 국내 최초로 과산화수소를 대체한 새로운 미백 성분인 ‘SHMP(메타인산나트륨)’을 담은 새로운 미백치약을 클라이덴 등 다수 브랜드에서 잇따라 출시했다. 그 결과 출시 1년 만에 420만개 이상(전 제품 단일 품목 합계 기준)을 판매하며 미백치약 시장을 선점했다. 이번에 1년 만에 새로 론칭한 2세대 신제품은 우아한 ‘보랏빛’이 특징이다. 최근 해외 치약 브랜드에서도 보라색이 대세 컬러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한 것이다. LG생활건강은 국내에도 각종 보라 미백치약을 선보이며 하얀 치아를 향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클라이덴 더 퍼플 안티옐로우 치약은 SHMP 성분의 미백 효과와 더불어 손상된 치아의 표면을 2배 더 강화하는 치아 케어 솔루션을 동시에 담았다. 1회 만에 치아가 2.9배 톤업되고, 치아 색상 기준표인 ‘비타쉐이드’ 기준으로 1주일 사용 후 1.4단계, 2주일 사용 후 1.9단계로 밝아지는 미백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또 착색 보호막이 24시간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고, 커피, 차, 와인 등을 먹고 이가 다시 착색되는 것을 억제한다. 불소 성분의 충치예방, 구취 억제, 잇몸 질환 예방 등 치약의 기본도 충실히 담아냈다.

LG생활건강 클라이덴 더 퍼플 안티옐로우 치약은 홈쇼핑과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LG생활건강 클라이덴 관계자는 “미백부터 치아와 잇몸 건강까지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으로 2세대 보라 미백치약을 출시했다”며 “고객이 원하는 확실한 미백 효능과 LG생활건강 치약만의 차별적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과 연구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LG생활건강은 클라이덴과 더불어 유시몰, 죽염, 히말라야핑크솔트 등 다른 치약 브랜드에서도 각 브랜드의 개성을 담아낸 보라 미백치약을 출시해 고객에게 차별적 고객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 현대홈쇼핑이 지난 15일부터 시작한 설 명절 특집 기획전 '마음가득 설'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마음가득 설'은 설 명절 인기상품 230여 종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43% 할인해 선보이는 현대홈쇼핑의 특집 기획전이다. 해당 특집전은 현대홈쇼핑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5만원 미만·10만원 미만·30만원 미만·30만원 이상 등으로 상품 가격 구간을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중간 금액대의 상품보다는 저가∙고가 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중간 실종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서다.
 
현대홈쇼핑의 '마음가득 설' 매출 현황(1/15~25)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이 약 20% 상승했다. 예년보다 늦은 설에 명절 선물을 일찌감치 마련하려는 고객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우선 홍삼·유산균 등 건강식품 주문량은 작년 대비 약 76% 오르며 가장 많이 팔렸고, 갈비·오징어·사과 등 식품 주문량도 약 60% 늘며 뒤를 이었다.
 
특히 10만원 미만과 20만원 이상 선물세트에 대한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 10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은 작년보다 60% 늘었으며 농축수산물 및 식품 선물세트가 주문량의 60%를 차지했다. 2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도 작년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전체 주문량의 78%를 건강식품이 차지하며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보다 일주일 앞당겨 편성한 올해 설 특집 방송 주문액도 같은 기간 약 30% 상승했다. 현대홈쇼핑은 시청자의 '보는 재미'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고 보고 유명 방송인 및 셰프가 출연하는 생방송을 집중 편성했다. 지난 25일 배우 나문희와 갈비를 판매한 데 이어 26일 오후 6시 40분부터는 스타 셰프 이원일이 제주 옥돔(9만9900원)을 판매하고, 오는 30일에는 방송인 김혜영이 출연해 제주가마당 은갈치(10만9900원) 선물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마음가득 설' 기획전은 다음달 6일까지 진행되며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10%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와 함께하는 농축산∙수산대전 할인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사과∙전복 등 명절에 수요가 높은 인기 농축수산 품목을 대상으로 30% 할인 쿠폰을 추가로 증정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설 명절 인기품목을 저렴한 가격과 풍성한 혜택과 함께 제공해 설 민생안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에서 전개하는 국내 제조·유통 일괄(SPA) 브랜드 스파오가 오늘(26일) 스타필드 수원에 신규 매장을 오픈한다.

스타필드 수원 3층에 위치한 스파오 스타필드 수원점은 △남녀 캐주얼, △포맨, △포우먼, △키즈, △생활용품 등 스파오의 다채로운 상품군을 약 350평(1145.04㎡) 규모의 대형 매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스파오 스타필드 수원점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플래그십’ 매장을 표방하며, 전연령대의 상품을 구비하고 성인 마네킹과 아동 마네킹을 함께 연출하는 등 진열에도 변화를 줬다.

또한 스파오는 신규 매장 오픈과 동시에 ‘즐거움을 입다’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었다. 스파오에 따르면 이번 슬로건에는 누구나 가격 부담 없이, 취향에 따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스파오의 가치가 담겼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스파오 스타필드 수원점은 가족 단위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세심하게 준비한 매장"이라며 "더 많은 고객이 스파오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올해 전국적으로 매장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SPC(회장 허영인)가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본격적인 딸기 시즌을 맞아 'Berry Lovely Moments(딸기의 사랑스러운 순간)'를 콘셉트로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제품 음료 3종은 △젤라또로 만든 슈크림 쉐이크에 상큼한 딸기가 부드럽게 어우러진 ‘슈크림 딸기 쉐이크’, △바닐라빈이 들어가 더욱 고급스러워진 딸기 라떼 위에 딸기 젤라또가 플로팅 된 ‘젤라또 딸기 라떼’, △상큼한 라즈베리와 티트라 프루티 콜드브루 로즈티가 블렌딩된 저당으로 즐기는 빅 아이스티 음료 ‘프루티 빅 리프레셔’다.

발렌타인데이를 겨냥한 △눈을 사로잡는 하트 모양에 크림치즈와 레드시트로 사랑스러운 맛을 더한 케이크 ‘스트로베리 스윗 하트’도 이번 달 31일 출시할 예정이다.

시즌 대표 제품 ‘슈크림 딸기 쉐이크’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슈크림과 딸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것이 특징으로, 이번 겨울 출시한 파스쿠찌 ‘딸기 쉐이크 시리즈’의 신규 음료다. 앞서 지난 12월에도 딸기 쉐이크 2종을 선보인 바 있다. 

파스쿠찌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26일부터 2월 29일까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앱)에서 딸기 신제품 음료 구매 시, 1천원 혜택 혹은 3+1 쿠폰을 증정한다. 또한, 2월 1일 오후 8시 해피콘 구매 시 최대 24%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 방송 ‘해피 라이브’를 진행한다. 2월 15일부터 29일까지는 KT 통신사 멤버십을 고객 대상으로 2000원 혜택을 제공하는 ‘KT 달달 혜택’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SPC 파스쿠찌 관계자는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딸기 본연의 맛에 새로운 재료를 더해 다양한 형태의 딸기 음료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파스쿠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메뉴들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농심이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라이프워크’와 협업해 명동에 농심 브랜드존을 선보인다. 이번 브랜드존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명동 상권의 특성을 감안, 이들이 K라면으로 즐겁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농심 브랜드존이 위치하는 ‘라이프워크 도깨비마트 명동점’은 의류 매장과 카페, 식료품점으로 구성된 복합 매장으로 방문자의 70% 이상이 외국인 관광객이다. 농심은 해당 매장 지하 1층 식료품 판매공간에 약 20㎡ 규모의 전용 브랜드존을 설치했다.

농심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라면을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존을 구성했다. K라면 콘셉트로 농심 주요제품 진열공간과 포토존을 감각적으로 연출하고, 브랜드존에서 구매한 제품을 인근 시식공간에서 즉석조리기,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바로 먹어볼 수 있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농심 브랜드존은 쇼핑, 휴식공간과 결합된 형태로 명동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K라면 본고장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라이프워크 도깨비마트 명동점 농심 브랜드존은 오는 31일부터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 BBQ의 아시아 축구대회 말레이시아전 판매 매출이 전월 대비 62.8% 급증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대한민국 대 말레이시아의 경기가 펼쳐진 지난 25일 축구 대회에서 당일 매출이 전월 대비 62.8%, 전주 대비 38.2% 상승률을 보이며 '축구엔 치킨'이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매출 증가를 견인한 주요 메뉴로는 후라이드 치킨의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과 ‘황금올리브 치킨 콤보’, 그리고 사과퓨레와 당근 등 천연재료로 달콤함과 감칠맛을 더한 ‘BBQ 양념치킨’으로 최애 치킨임을 증명했다.

또한 아시아 축구대회의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경기가 있는 당일마다 BBQ앱을 이용하는 BBM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황금알 치즈볼(5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 효과도 톡톡히 봤다.

이번 경기 일정에도 평일이지만 내점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이 일찌감치 방문했으며 예약 주문은 경기 시작 6시간 여 전 부터 몰렸다.

포장을 위해 동작구 매장을 방문한 A씨는 “이전 경기때도 주문을 시도했는데 예약 마감으로 사가지 못해 아쉬운 마음으로 축구 경기를 봤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BBQ 치킨과 함께 가족들과 국가대표팀을 응원하기 위해 퇴근하기 6시간 전부터 예약주문을 했다"고 말했다.

서초구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패밀리는 "평일 경기여서 퇴근 후 가족들이 모여 응원하다보니 평소대비 객단가가 높은 주문이 몰려 주문을 소화하기 어려웠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한편, BBQ는 16강 진출을 축하하며 아시아 축구대회 국가대표 축구팀 경기가 열리는 당일에도 '황금알 치즈볼' 5알 무료 증정 서비스를 지속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국민과 함께 끝까지 응원할 계획이다.

○.. 애경산업의 2023년 전사 연간 매출은 6689억원, 영업이익은 619억원을 기록해 2022년 대비 각각 9.6%, 58.7%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매출은 95% 수준, 영업이익은 동년인 2019년을 넘어선 실적이다.

화장품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4% 증가한 2513억원, 영업이익은 27.8% 증가한 364억원을 기록했다. 생활용품사업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4176억원, 영업이익은 141.9% 증가한 255억원을 기록했다.

애경산업은 지난해 국내외 경영환경 악화, 중국의 소비 시장 둔화 등 어려운 사업환경이 이어진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회사의 전략 방향성인 △디지털 중심 성장 △글로벌 시장 공략 △프리미엄 브랜드 확대를 적극 추진하며 매출과 이익이 개선되는 성과를 얻었다고 자체 분석했다.

2023년 전사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758억원, 영업이익은 1.5%감소한 116억원을 기록했다.

화장품사업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713억원, 영업이익은 11.7% 증가한 98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성장, 브랜드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매출과 이익이 개선됐다.

애경산업 화장품의 글로벌 사업은 두 자릿수 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국가별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채널 확장 등을 통해 사업 성장성을 강화하며 견조한 성장이 지속됐다. 중국에서는 오프라인 채널 확장과 온라인 채널 성장 등을 통해 실적 호조세가 지속됐다. 또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출시, 마케팅 활동 강화 등 국가별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중국 외 국가에서 본격적인 성장기에 진입했다.

국내에서는 성장 채널 중심의 채널 구조 개선과 함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자사몰 및 신규 온라인 유통 채널을 적극 활용하며 디지털 채널이 성장했으며, AGE20’S, LUNA, 포인트 등 핵심 브랜드의 주력 제품을 중심으로 H&B 등 오프라인 채널 내 브랜드 입지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생활용품사업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044억원, 영업이익은 39.7% 감소한 18억원을 기록했다.

생활용품사업은 제품 및 채널 다변화와 퍼스널 케어 중심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며 매출이 증가했으나 마케팅비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다.

생활용품사업은 국내 디지털 채널이 지속 성장했으며 다이소 등 오프라인 신성장 채널에서도 성과가 강화됐다. 또한 퍼스널 케어 및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바이컬러 성수 팝업스토어 행사 등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및 브랜드 투자를 통해 브랜드력을 제고했다. 해외에서는 국내에서 확보한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케라시스, 2080 등 주력 퍼스널 케어 제품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글로벌 국가의 채널 진출을 확대했다.

애경산업은 2024년에도 미래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국내외 투자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는 신규 ‘럭셔리 라인’ 출시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층을 확대하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 시장에도 럭셔리 라인을 선보이며 글로벌화에 속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글로벌 전용 제품 출시,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등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요기요는 26일 이사회를 열어 신임 대표이사에 전준희 현 R&D센터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정환 현 대표는 앞서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 의사를 밝혔고, 이 대표의 사의는 이날 수리됐다.

전준희 신임 대표는 대학 재학 중이던 1993년 이스트소프트를 공동 창업 한 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해온 테크 전문가다.  구글 및 안드로이드 TV 플랫폼 총괄, 유튜브TV 총괄 엔지니어링 디렉터 등을 지냈다. 이후 우버 신사업팀 엔지니어링 디렉터, 쿠팡 엔지니어링 부사장 등을 거쳐, 2022년 요기요 CTO로 합류했다.

전 신임 대표는 요기요에서 R&D 센터장으로서 신규 배차시스템(로지요) 및 주요 기술 인프라 개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경험 개선과 배달비 무료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X의 기획, 카카오와 협업한 ‘주문하기 by 요기요'를 위시한 채널링 전략등 다양한 전사 수준의 사업 전략 및 제품 기획, 개발 등을 지휘해왔다.

요기요는 테크 전문가인 전 신임 대표의 선임으로 신규 서비스 개발과 사용자경험 개선 등에 박차를 가하고 국내 대표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다져 나가며, 테크 기업의 본질에 충실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신임 대표는 “경쟁이 치열한 푸드 딜리버리 업계에서 요기요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의 가치를 제고하고, 입점 파트너와 라이더 분들과도 상생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