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글로벌 부문, ESG와 디지털 중심으로 속도낼 것"
상태바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글로벌 부문, ESG와 디지털 중심으로 속도낼 것"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4.01.26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농협금융 글로벌 신년간담회 개최
"글로벌 부문, ESG금융과 디지털 전환 중심으로 속도 내야"
글로벌 사업 중점 추진 과제 선정해 KPI에 반영 예정

 

NH농협금융지주는 서울 중구에 소재한 본사에서 해외점포장과의 신년간담회를 24일 개최했다.

취임 2년차를 맞은 이석준 회장은 기존 보고 중심의 회의 관행에서 탈피, 10개국 21개 해외점포장과 자유롭게 현장의 견해를 청취하고 토론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날 회의에는 농협금융 전 해외점포장과 그룹의 글로벌 담당 임직원이 화상과 대면으로 참석했다.

글로벌 사업 현장에서 바라본 농협금융 글로벌 사업 경쟁력 제고 및 본국 차원의 본원적 역량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이석준 회장은 팬데믹 이후 지속되는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세계 곳곳에서 사업추진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해외점포장들을 격려하면서, 이전보다 한층 강도 높은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최근 글로벌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날로 심화되고 있어, 선제적·시스템적·그물망식 리스크 관리 체계를 통해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본국과 해외점포간의 유기적 리스크 모니터링 체계 강화를 통해 다양한 잠재위험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농협금융의 지속 경영을 위해, 글로벌부문에서도 ESG 금융과 사업 모델의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전환에 시급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선도 금융사들은 이미 ESG를 경영과 사업에 실질적으로 내재화하고 있다"며 "특히 본국과 해외점포의 유기적 협업을 통한 글로벌 'E(환경)'금융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략적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된 상황에서 각 점포 운영체계의 디지털화에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본국과 함께 AI 활용이 실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직원 역량 강화 및 관련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농협금융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올해 글로벌 사업 중점 추진과제로 글로벌 ESG 전략 수립 및 특화 프로젝트 실행, 디지털금융 적용 위한 자체 역량·인프라 강화, 글로벌 파트너십 기반 협력사업 확장, 해외점포별 핵심 사업 육성, 글로벌 리스크관리 및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등을 선정하고 이를 KPI에 반영해 실행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