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인명피해 발생으로 안전불감증 오명...노동계 "안전보건시스템 후퇴·실패로 발생"
상태바
한화오션, 인명피해 발생으로 안전불감증 오명...노동계 "안전보건시스템 후퇴·실패로 발생"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4.01.1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단체, 실질적 경영책임자인 원청에 대해 책임 물어야
-금투업계, 이번 인재(人災)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 가질 것
[사진=한화오션]
[사진=한화오션]

폭발 사고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한 한화오션 거제 옥포조선소가 생산을 중단한 가운데 고용노동부와 경찰 등 산업재해 관계당국이 사건 발생 원인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또 한화오션 협력업체가 실질적 경영 책임자를 구속하라고 나서 혼란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16일 한화오션 인명피해에 대한 관련 정보를 종합한 결과 옥포조선소 내 선박 방향타 제작공장에서 선박 블럭 외판 그라인더 작업 중 원인 미상의 폭발 사고가 발생해 협력업체 직원 1명이 숨졌다.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고 원청인 한화오션 등을 상대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당국의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근로자들과 시민단체(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 경남본부)가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안전보건 및 시스템 진단 실시와 실질적 경영 책임자 구속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동단체는 "한화가 인수하고 7개월 만에 중대재해가 발생했다"며 "이번 중대재해 원인은 표면적으로 나타난 폭발이 아니라 한화의 안전보건시스템 상 후퇴와 실패로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화는 그동안 재해가 발생하더라도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당장 공장만 가동하면 된다는 천박한 인식으로 한화오션을 운영했다"고 했다.

노동단체는 이번 인명피해가 다가 아니라며 이전에도 2도크 연장 와이어 파단 사고가 발생했었지만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다 근로자들의 강력한 요구가 일자 그제야 개선안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확한 원인 조사와 재발 방지의 노력보다는 근로자를 출근시켜 작업을 강행하려는 한화 자본에 대해 분노를 느끼며 실질적 경영책임자에 대해 구속을 촉구한다"고 계속해서 주장했다.

근로자들이 주장하는 한화오션의 작업 강행 의지에 대해 시장참여자들은 지난해 16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한화오션이 발등에 불이 떨어지자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놨다.

또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등이 참여한 유상증자로 마련한 2조원이란 실탄 중 절반에 육박하는 9000억원이 특수선 분야의 연구개발 등에 쓰일 예정이고, 해양플랜트에는 2000억원이 투입돼 결과적으로 한화오션을 살리기 위한 관계사들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을 출근시키려 한 것은 그만큼 마음이 급하다는 반증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화오션이 이번에 발생한 중대재해에 대해 한화로 인수 후 처음으로 발생한 인명 피해이자 타사와의 경쟁에 박차를 가하던 상황에서 이러한 큰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번 사고를 어떻게 수습하는지가 투자자들 입장에선 기업 역량을 시험하는 첫 관문이 될 수 있다"며 "이번 인재(人災)에 대해 투자자들과 금융투자업계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화오션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동사는 적년 5월 한화오션 출범 이후 안전 보건 분야 투자에 더욱 박차를 가해, 한화그룹으로 흡수되기 전인 2022년에 비해 600여억원이 증액된 3212억원의 안전관련 투자를 단행했다"며 "올해도 약 300억원 가까이 추가로 안전 보건 분야에 투자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화오션은 안전 보건 분야 인력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한화오션은 "전체 생산량 및 현장의 안전관리 상황에 따라 전체적 인원은 증원되고 있다"며 "안전, 보건, 환경 등을 전담하는 사무직의 경우 최근 강화되고 있는 법규와 고객의 요구 그리고 동사의 HSE최우선 경영 방침에 따라 안전관리 시스템의 레벨업을 위해 전공자를 지속적으로 충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