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매각 앞둔 11번가, 오픈마켓 '흑자 전환 원년' 선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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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매각 앞둔 11번가, 오픈마켓 '흑자 전환 원년' 선언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1.12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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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업 SK스퀘어의 콜 옵션 포기로 강제 매각 수순을 밟게 된 11번가가 새해 첫 타운홀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안정은 사장의 새해 경영전략 발표와 함께 지난해 꾸준하게 수익성 개선해 온 오픈마켓(OM) 사업의 2024년 흑자 달성을 선언했는데요. 커머스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이 선순환하는 사업구조로 2024년 OM 흑자전환과, 2025년 전사 실적 턴어라운드를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가 노후화 된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연내 270대의 전기차를 도입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2024년 전기차 도입율 25%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여의도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는 등 오늘(1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11번가 안정은 사장이 11일 11번가 본사에서 열린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새해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11번가]
11번가 안정은 사장이 11일 11번가 본사에서 열린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새해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11번가]

○..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선언한 11번가가 새해 첫 전사 타운홀 미팅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라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11번가는 11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11번가 본사에서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2024 1st 타운홀미팅’을 진행했다. 행사는 현장 참여는 물론 온라인 생중계로 11번가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됐다.

11번가는 이번 타운홀미팅을 통해 2025년 실적 턴어라운드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2024년을 오픈마켓(OM) 사업의 흑자 전환 원년으로 만들고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영업이익 창출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11번가 안정은 사장은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데 성공했고, 특히 OM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전환의 가능성을 보았고, 5~7월 3개월 연속 OM EBITDA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12월 또다시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4년 수익성 강화를 위해 11번가는 올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AI 등 5개의 신규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조직을 운영한다.

각 ST 조직별로 오직 핵심과제 수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e커머스의 기본 경쟁력인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을 강화하고 각 영역에서의 전방위적 개선을 이뤄 ST 조직의 성과가 ▲수익성 개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플라이휠(Flywheel)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안 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계속된 소비침체와 e커머스 경쟁 강화, 시장환경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11번가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가 돼 전사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며,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글로벌 사업자들의 진출 그리고 주변 환경 변화 등 올해도 모든 것이 녹록치 않지만 11번가의 힘을 믿고 우리 고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1번가는 OM의 흑자전환과 동시에 리테일 사업인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효율적 운영과 성장을 통해 2025년 연간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 전환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꾸준한 수익성 개선 작업으로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규모도 전년(2022년) 대비 수백억 정도 절감한 것으로 보고 있어 2024년이 11번가 흑자 전환 길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롯데칠성음료가 기존 노후화 된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영업 및 운송 등을 위해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2,500여 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 전기차 도입을 시작으로 2023년 기준 승용차의 59%, 1톤 화물차의 50%를 전기차로 대체했다.

특히 2024년에는 경승용 전기차 ‘레이EV’를 추가 도입하여 전년 3%대였던 경승용 전기차 도입율을 올해는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로써 롯데칠성음료는 연내 총 270대의 전기차를 순차적 도입해 전기차 누계 도입율 25%가 될 전망이다. 

향후 롯데칠성음료는 2030년까지 전기차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전기차 전환 가능 차종 대상으로 ‘내연기관 차량 제로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전기차의 인프라 및 기존 차량을 대체할 수 있는 적합 차종이 늘어감에 따라 산업 경쟁력의 제고와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전기차 전환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 진단 및 효율화 사업 실시, 전기차 도입 확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내연기관 위주의 영업 차량을 전기차 등 무공해차로 전환해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한다.

○..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여의도IFC몰점’을 개점했다고 12일 밝혔다. 

쉐이크쉑 여의도IFC몰점(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은 여의도 IFC몰 L1층에 314㎡, 총 124석의 규모로 도시적이면서도 휴식과 엔터테인먼트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분위기로 매장을 연출했다. 

쉐이크쉑 여의도IFC몰점은 쉑버거와 쉐이크, 프라이 등 기존 대표 메뉴 외에도 금융도시로 손꼽히는 여의도의 지역 특성에서 영감을 받은 콘크리트 메뉴 ‘여의도 골드 러쉬(Yeouido Gold Rush)’를 시그니처 디저트로 선보인다. 여의도 골드 러쉬는 바닐라 커스터드에 황금빛 솔티드 캐러멜 소스와 바나나, 미니 프레첼을 블렌딩 하여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고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쉐이크쉑 여의도IFC몰점은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오픈 당일 선착순 고객 30명에게 쉑버거를 증정하고, 4만원 이상 구매 고객 선착순 30명에게는 아티스트 싸비노(Sabinus)와 협업해 제작한 굿즈 3종(쉐이크쉑 플래너, 버거 머그컵, 로고 머그컵) 중 1종을 증정한다. 또한, 쉐이크쉑 인스타그램에서는 여의도 거주자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쉐이크쉑 대표 메뉴를 증정하는 ‘버거 드롭’ 이벤트를 진행한다. 

쉐이크쉑 관계자는 “금융과 문화의 중심지, 여의도에서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여의도IFC몰점을 개점하게 됐다”며, “여의도에서도 쉐이크쉑의 맛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따뜻한 환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쉐이크쉑은 2016년 7월 강남점을 시작으로 이번 여의도IFC몰점까지 국내에 총 27개 매장을 운영중이며, 한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쉐이크쉑 사업 운영권을 획득해 현재 싱가포르에 총 1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본격적인 졸업과 입학 시즌을 앞두고 IT 가전 행사를 진행한다. 노트북, 태블릿 등 학습에 필요한 IT 가전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동시구매 행사,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매년 1분기(1월 ~ 3월)는 졸업과 입학, 개학 등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IT 가전 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실제로 롯데하이마트의 연간 노트북, 모바일 수요의 약 35%가 이 때 발생한다. 롯데하이마트는 통상 IT 가전 행사를 주로 최대 성수기인 2월에 진행해 왔었지만, 올해는 1월로 시기를 앞당겨 행사를 준비했다. 노트북과 태블릿 신제품 출시, 코로나19 이후부터 증가하고 있는 ‘1월 졸업식’ 트렌드 등을 반영한 것이다.

주요 브랜드의 노트북과 액세서리 동시구매 행사를 진행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노트북 신모델 구매 시 PC 액세서리 상품 1개를 함께 구매하면 상품 할인과 함께 구매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해, 액세서리 무상 구매 효과를 볼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전자의 ‘북4’(울트라, 프로 360, 프로) 신모델 구매 시 또는 LG전자가 오는 16일 출시하는 ‘그램’(프로, 프로 360 포함) 신모델 예약 구매 시 마우스, 키보드, 저장장치 등 PC용 액세서리 상품을 함께 구매하면, 최대 10만원 상당의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특히 15일까지는 이러한 동시구매 행사를 대폭 강화해 선보인다. 삼성 갤럭시 ‘북4’ 신모델 구매 시 삼성전자의 잉크젯 복합기 프린터나 포터블 외장하드(SSD 1TB),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2021 홈앤스튜던트’ 소프트웨어를 함께 구매하면, 상품 할인과 함께 최대 30만원 상당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추가로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노트북 1대 비용으로 액세서리와 오피스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애플 맥북 행사도 진행한다. ‘맥북 에어 13인치 M1’(256GB) 모델을 구매하면 30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하며, 특히 학생의 경우 학생증 인증 시, 40만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갤럭시탭 A9 플러스’, ‘갤럭시 A34 5G 자급제’, 애플 '아이패드 PRO 11', '애플워치 SE2', '아이폰15 PRO' 등 주요 브랜드의 태블릿, 모바일 행사상품 매장 구매 시 최대 10만원 롯데모바일상품권 증정, HP, 에이수스(ASUS) 등 해외 브랜드 노트북 구매 시 엘포인트(L.POINT) 등 최대 10만원 혜택 제공, 주연테크의 게이밍 데스크탑, 모니터 구매 시 롯데모바일상품권 증정 등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IT 가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현채 롯데하이마트 스마트가전통합부문장은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한데 모아 준비한 만큼,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좋은 구매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IT 가전은 트렌드 변화가 활발한 품목이기 때문에, 롯데하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전 교체 서비스’와 함께 구매하면 더욱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오리온은 충청북도 노인복지시설에 ‘닥터유 제주용암수’, ‘초코파이情’, ‘꼬북칩’ 등 5500만원 상당의 제품을 후원했다고 12일 밝혔다. 

오리온과 충청북도,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1일 충청북도청에서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이민성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후원식을 갖고, 관내 노인복지시설 631개소에 제품을 전달했다.

오리온은 지난 2021년 충청북도와 진천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22년부터 3년 동안 매년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충청북도가 식품 사업 확장을 위한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투자에 적극 나서는 한편, 지역 경기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충청북도 지역 내 노인복지시설을 찾아오는 분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그룹 경영방침인 윤리경영에 기반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정(情) 나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올가홀푸드가 서울 전 지역으로 녹색특화매장을 확대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비 문화를 전파한다.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방배점, 압구정점, 강남점 등 11개 매장이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에 신규 선정되면서 서울 내 전 매장이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매장으로 운영된다고 12일 밝혔다.

‘녹색특화매장’이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발전시킨 개념으로 친환경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콘셉트의 매장을 뜻한다. 올가는 지난 2020년 방이점이 국내 최초로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에 11개 매장이 추가 선정됨에 따라 서울 내 전 매장을 ‘녹색특화매장’으로 운영한다.

올가는 1981년 국내 최초 유기농 전문점으로 시작해 친환경 업계를 리딩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친환경 전문 유통사이다. 2020년 국내 최초 환경부로부터 제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을 받았으며, 전 직영점이 환경부 녹색매장으로 지정되는 등 환경친화적 점포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 서울 내 전 매장이 생산, 유통, 소비 단계에서 불필요한 1회용품 및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한 '제로마켓’으로 선정되며 국내 제로웨이스트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올가의 녹색특화매장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저탄소‧친환경 소비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기농∙무농약∙GAP 인증을 받은 저탄소 인증 농산물과 다양한 시즌 과일, 채소, 구근류 제품들이 무포장 벌크 형태로 판매된다. 과일과 채소를 필요한 만큼만 종이봉투에 담을 수 있어 플라스틱과 음식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생산한 저탄소 인증 농산물 유통으로 이룬 탄소 감축은 1,925톤에 이르며 이는 30년생 소나무를 29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동일하다.

또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도 선보인다. 식물유래 계면활성제와 천연보존제로 만들어 생분해되는 ‘꽃이피는 아침 주방세제(500g, 4980원)’와 자몽종자추출물, 녹차추출물, 천연유연성분을 첨가해 깐깐하게 만든 ‘꽃이피는 아침 섬유유연제(2L, 8980원)를 만나볼 수 있다.

지구 환경을 위해 과대 포장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도 판매하여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올가 유기농 수건세트(3입, 3만5900원)’는 유기농 섬유 인증(GOTS)을 받은 두툼한 프리미엄 수건으로, 제품을 담은 박스까지 FSC 인증을 받은 상자를 사용해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다. 올가의 감귤 장인이 20여 년 간의 연구로 재배해 맛과 향이 뛰어난 유기농 ‘마이스터 특수재배 감귤(800g, 9900원)’은 비닐 포장 없이 종이 박스에 담아 판매된다. 과일의 잎 모양으로 구멍이 뚫려 있어 비닐 없이도 감귤의 상태를 확인하기 용이하다.

올가홀푸드 영업혁신팀 김용우 팀장은 "국내 가치소비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올가가 환경부 지정 제로 웨이스트 콘셉트 매장인 ‘녹색특화매장’을 서울시 내 전체 매장으로 확대해 운영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일상 속에서 친환경 소비 문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전국으로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지난 11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NS견학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NS홈쇼핑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교육기부에 힘써오며 청소년 대상 ‘NS견학프로그램’을 실시해왔다. 11일에는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서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송현장 견학과 방송 제작 과정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견학은 일동고등학교 창업스쿨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NS견학프로그램’에는 방송관련 시설 견학 외에도 창업스쿨이라는 특색에 맞춰 MD실무자와 함께 하는 상품운영 관련 질의 응답시간도 포함됐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를 준비하는 청소년에게 상품 유통 프로세스와 상품 운영 노하우, 성공사례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NS홈쇼핑은 미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업의 문을 열어 식품안전연구소, 방송 제작 현장 견학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며, 앞으로도 NS홈쇼핑은 교육기부를 통해 청소년들의 밝은 미래를 가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식물성 음료 ‘아몬드데이’의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했다고 12일 밝혔다.

2022년 첫 출시된 아몬드데이는 최적의 로스팅 공법과 동결분쇄 방식을 사용해 고유의 향과 풍미를 그대로 보존한 제품으로, 기존 ‘밍밍한’ 맛이 강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던 아몬드 음료 시장에서 고소하고 진한 맛을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건강하고 맛있는 아몬드 음료’의 이미지를 반영한 패키지 리뉴얼을 추진한 남양유업은, 다이어트, 건강관리 등을 목적으로 식물성 음료를 즐기며 맛에 대한 니즈도 강한 헬시플레저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함께 제품의 특징 또한 잘 드러낼 수 있는 새 패키지를 출시했다”며 “진하고 풍부한 맛과 건강까지 생각한 저칼로리 식물성 음료 아몬드데이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아몬드데이는 원재료의 깊은 맛을 강조한 ‘오리지널’, 당과 칼로리를 줄여 더욱 가벼운 ‘언스위트’, 진한 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는 ‘초코’ 등 세 가지로 구성됐다.

유당불내증이나 두유 알레르기를 겪는 소비자들이 대체품으로 활용하기 좋고, 칼슘과 함께 1일 권장량의 90%를 충족하는 비타민 E를 함유해 영양 성분의 강점도 갖추었다.

○.. 이디야커피가 91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쯔양’과 협업한 콘텐츠를 공개하고 콜라보를 기념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콜라보는 지난달 출시한 이디야커피의 겨울 시즌 메뉴인 딸기 음료 5종(▲딸기 듬뿍 라떼 ▲딸기 바나나크림 라떼 ▲생딸기 바나나크림 플랫치노 ▲생딸기 허니 블랙티 ▲제철 담은 생딸기 주스)과 베이커리 3종(▲생딸기 허니리코타 프렌치토스트 ▲생딸기 허니리코타 팬케이크 ▲생딸기 허니리코타 와플)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소개하고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영상에는 이디야커피 매장에 방문한 쯔양이 딸기 시즌 신메뉴 8종을 전부 맛보며 평가하고 제품별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을 공유하며, 쯔양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음료와 베이커리를 각 1종씩 선택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12일부터 25일까지 쯔양이 직접 선택한 음료와 베이커리를 ‘쯔양 딸기 세트’ 메뉴로 구성하고 보다 많은 고객들이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쯔양 딸기 세트’의 메뉴 구성과 할인율, 혜택 인원은 12일 쯔양의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는 콘텐츠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세트 메뉴 할인 상품권은 프로모션 기간(1월 12일~1월 25일) 동안 ‘이디야 선물하기 모바일 상품권 스토어’를 통해 매일 선착순 한정으로 판매한다. 이디야 모바일 상품권 스토어 링크는 콘텐츠 내 ‘더보기’란 혹은 이디야커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제철 생과일을 활용한 시즌 메뉴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쯔양이 소개하는 이디야 딸기 시즌 제품과 함께 포근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최근 투숙객들의 얼리 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 문의가 늘어나자, 서울신라호텔이 한층 더 여유로운 휴식을 제공하기 위한 객실 패키지를 선보인다.

서울신라호텔은 얼리 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으로 여유로운 호캉스를 즐기며 브런치로 호텔 미식 서비스까지 편안히 즐길 수 있는 △윈터 스토리 앳 더 파크뷰(Winter Story at The Parkview)’와 △’브런치 딜라이츠(Brunch Delights)’를 출시한다.

‘윈터 스토리 앳 더 파크뷰’는 낮 12시에 얼리 체크인 후 더 파크뷰에서 브런치 뷔페를 즐길 수 있는 객실 상품이다. 특히 식사 후에는 겨울 감성 캠핑 무드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된 더 파크뷰의 야외 공간 ‘더 파크’에서 초코 과일 퐁듀와 따뜻한 자몽티 등 간단한 티타임도 가질 수 있다.

패키지는 △객실(1박), △얼리 체크인(12시), △체크인 당일 더 파크뷰 브런치(2인), △더 파크 티 타임을 따뜻하게 만들어줄 패딩담요(2개), △실내 사우나(2인) 혜택과 △객실 내 레드 와인(1병) 등의 혜택이 포함되며, 2월 16일까지 월~금요일 이용 가능하다.

객실에서 룸서비스로 여유로운 브런치를 즐길 수 있는 ‘브런치 딜라이츠’ 패키지도 함께 선보인다. 2시간 늦은 체크아웃으로 여유로운 식사를 할 수 있는 ‘브런치 딜라이츠’는 취향에 따라 오믈렛과 프렌치 토스트, 오믈렛과 팬케이크, 곰탕 반상, 북어 해장국 반상 중 선택 가능하다. 또한 제철 과일과 커피도 함께 제공해 식사 후 가벼운 디저트로 마무리할 수 있다.

△객실(1박), △레이트 체크아웃(오후 1시), 룸서비스 브런치(4개 메뉴 중 택 2), △실내 사우나(2인) 등의 혜택으로 구성됐으며, 2월 29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 정관장이 선보인 스트레스까지 함께 케어 가능한 수면 기능성 제품인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가 새해를 맞아 구매고객에게 쿤달 배쓰밤을 증정한다.

구매시 증정되는 ‘쿤달 버블 앤 스파클링 배쓰밤 2구 SET’는 800개 한정수량으로 이벤트는 정관장 공식 온라인몰 ‘정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진행 중이며, 10% 할인 혜택도 적용된다.

쿤달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프리미엄 퍼스널케어 브랜드다. ‘쿤달 버블 앤 스파클링 배쓰밤’은 식물 유래 성분을 첨가하여 만든 순한 입욕제이며, 화려한 색감, 풍부한 향기 등으로 지친 일상 속 편안한 휴식과 오감이 만족하는 힐링 타임을 선사한다.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수면 기능성 제품 중 유일하게 스트레스까지 함께 체계적인 수면 관리가 가능한 제품이다.

여기에 WHO 삶의 질 척도 중 ‘신체적 건강 및 심리적 건강 점수’ 개선, 수면 효율, 총 수면 시간, 입면 후 각성기간 개선을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확인했다.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공기, 온도, 습도, 빛에 민감한 연질캡슐과 정제 보호를 위해 각각 PTP 포장을 적용해 제품의 안전성과 휴대성을 모두 갖췄으며, 필요에 따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케어와 수면케어를 따로 챙길 수 있어 복합적인 수면케어가 가능한 제품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체계적인 수면관리가 가능한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로 수면과 스트레스를 동시에 케어하고 자기 전 쿤달 배쓰밤으로 피곤하고 지친 하루를 릴렉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시라”며 잠에서 깼을 때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고 싶은 분이나, 새벽에 자꾸 뒤척이는 등 잠결이 예민하신 분께 적극적으로 권한다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 오리엔테이션을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하며 8기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는 1월부터 8월까지 약 8개월간 초기 창업가 대상 ‘스타트 트랙(Start Track)’-시드 단계 창업가 대상 ‘그로스 트랙(Growth Track)’-글로벌 진출 창업가 대상 ‘글로벌 트랙(Global Track)’ 총 3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KT&G는 3개 트랙에 걸쳐 총 24개의 청년 창업팀을 발굴 및 육성할 방침이다.

먼저 KT&G는 지난달 창업 3년 미만 초기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스타트 트랙’ 참가자를 모집했다. 이후 심사를 통해 총 15개 팀을 선발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4월까지 멘토링과 네트워킹 등 교육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3월에는 ‘그로스 트랙’과 ‘글로벌 트랙’ 참가자 모집을 하며, 4월부터 8월까지 과정을 운영한다. ‘그로스 트랙’에서는 창업 3년 이상 10년 미만인 창업가들을 선발해 후속 투자 연계 교육, 1:1 멘토링 등을 제공한다. 8기에 신설된 ‘글로벌 트랙’은 인도네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창업 3년 이상 10년 미만의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하며, 인도네시아 현지 벤처캐피털(VC)과의 네트워크 기회와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 등이 포함된다.

KT&G는 소셜벤처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청년 창업가 지원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상상스타트업캠프’를 운영해오고 있다. 작년까지 총 144개의 창업팀을 배출했으며, 누적 매출 420억원 이상과 830여 명의 고용효과를 창출했다. ‘상상스타트업캠프’ 출신 36개 팀이 정부의 ‘사회적기업육성사업’에 진입하는 성과도 거뒀다. KT&G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 ‘일자리 창출 유공’ 대통령 표창과 2021년 ‘사회적경제 유공자’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KT&G 관계자는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상상스타트업캠프’ 운영을 통해 다양한 청년 창업가들의 꿈을 응원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지속해왔다”며, “미래 주역인 청년들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차별화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BBQ가 미국 50개주 중 27번째로 테네시주에 진출하면서 미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의 신호탄을 알렸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올해 미국 테네시주(State of Tennessee) 클락스빌(Clarksville)점을 오픈하며 50개주 중 27개주에 진출했다고 12일 밝혔다.

매장을 오픈한 클락스빌 지역은 테네시주 북부에 위치한 도시로, 테네시주의 주도 내슈빌에서 약 50km 떨어져 있으며 켄터키주와도 인접해 있다. 주변에 멤피스 강, 닉슨 호수, 던바 동굴 주립공원 등을 품은 자연 친화 도시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클락스빌점은 치킨앤비어(Chicken & Beer)타입의 매장으로 약 167㎡(48평), 총 40석 규모다. 매장 인근에는 바버라 E. 존슨 공원과 주택가가 형성되어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편에 속한다. 또한 인근 지역에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는 곳이 없어 K-치킨을 포함한 한식을 접할 수 있는 유일한 매장이기도 하다.

지난 2007년 BBQ는 미국에 처음 진출했으며 지난해에는 애리조나주, 미시간주, 오하이오주, 앨라배마주에 추가 진출해 미국에서 절반이 넘는 26개주에 매장을 확대했다. BBQ는 올해 27번째로 진출한 테네시주를 시작으로 K-치킨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는 동시에 미국 내 모든 주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BBQ 클락스빌점은 도시 전역에서 K-치킨를 맛볼 수 있는 유일한 매장으로 기존 노하우를 통해 조기 안착은 물론 추가적인 매장 확대가 기대되는 지역"이라며 "미국 50개주에서 BBQ 치킨을 즐길 수 있도록 올해도 기하급수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윤홍근 회장은 최근 2024년 신년사를 통해 “K-푸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전 세계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프랜차이즈 산업의 종주국인 미국에 진출해 성공신화를 써나가고 있다”며 “올해는 남미, 동남아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서 본격적인 확장을 통해 전 인류 고객들에게 1등 치킨 BBQ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글로벌 성장의 자신감을 밝혔다.

○.. 한샘(대표: 김유진)은 초등학생용 가구 ‘조이S 2(JOYS 2)’가 학부모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한샘에 따르면 조이S 2 신제품을 출시한 지난 12월 15일부터 약 한 달 간 초등학생용 가구 전체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4% 증가했다. 향후 판매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계약액은 전년 대비 64% 증가했으며 이 중 조이S 2 계약액은 두 배 이상인 112%의 증가를 기록하며 가파른 판매 상승세를 보였다.

한샘은 일반 단독 책상보다 고급 사양인 6단 책상을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했고, 책상과 결합상품을 동시에 구매하는 고객 역시 늘어 매출이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책상 전면에 일체형 선반이 달린 6단 책상을 구매하는 고객은 전년 21%에서 올해 50%로 29%포인트 증가했다. 또 책장에 결합하는 문 ‘플랩도어(Flap Door)’를 함께 구매하는 고객은 68%로 13%포인트, 태블릿이나 도서를 거치할 수 있는 멀티 거치대 ‘그랩잇(Grab It)’구매 고객도 3%포인트 증가하는 등 결합상품을 동시에 구매하는 고객 역시 늘었다.

이에 고객당 구매액인 객단가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한샘디자인파크 하남스타필드점의 경우 지난해 대비 아이방 가구 객단가가 40%나 증가하는 등 아이방을 꾸미는 데에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 가치소비 성향이 두드러졌다.

아이방 가구 구매를 원하는 고객도 늘었다. 신학기를 준비하는 시즌이 시작되면서 매장 방문객 3~4팀 중 1팀은 아이방 가구를 구매할 만큼 반응이 뜨겁다는 설명이다.

한샘이 아이방 가구 출시와 함께 진행한 캠페인도 한 몫을 했다는 평가다.

한샘은 최근 방송인 김나영 씨와 초등학생 자녀 최신우 군을 모델로 선정해 아이방 캠페인 ‘아이는 책상에서 자란다’도 전개 중이다. 조이S 2 책상을 활용한 화보와 인터뷰 영상 클립을 선보였고 온라인 플랫폼 ‘한샘몰’ 등에서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김나영 씨가 자녀 신우군과 함께 한샘디자인파크 마포점에서 아이방 가구 구매상담을 하고 집에 설치하는 내용의 콘텐츠를 자신의 SNS채널에 게시했다. 이런 콘텐츠를 통해 실제 초등학생 자녀를 둔 김나영 씨의 리얼한 일상을 보여주면서 학부모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조이'는 2012년 하반기 첫 출시 이후 2018년 ‘조이S’, 2022년 ‘조이S 2’로 안전성과 내구성 업그레이드를 거치며 한샘의 아이방 스테디셀러로 등극한 가구 라인이다. 책상, 책장, 침대 등으로 구성돼 아이방 가구 전반을 통일감 있게 꾸밀 수 있으며 심플한 디자인으로 초등학생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조이S 2 책상은 높낮이와 각도 조절를 조절해 아이의 체형과 학습활동의 종류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멀티 거치대와 와이드 모니터 선반 활용이 가능해 일반 학습은 물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에도 적합하다.

한샘 관계자는 “과거에는 책상만 구매하거나 조명 정도만 함께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았으나 올해는 다양한 결합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고객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며 “침대도 같은 라인으로 구매하는 등 아이방을 통일성 있게 꾸미고자 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 신세계면세점이 새해를 맞아 2월 15일까지 ‘신세계로 체크인(Check in): New Year New Scene’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캠페인에서는 청룡의 해를 기념해 홍콩 유명 주얼리 브랜드 주대복(CHOW TAI FOOK)과 함께 청룡 각인 골드바와 순금 코인을 경품으로 마련했다. 1달러 이상 구매한 모든 내국인 여행객이 응모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100만원 상당의 골드바(30g)와 5만원 상당의 순금 코인을 각각 3명, 15명에게 증정한다.

용띠를 위한 행사도 준비했다. 시내 면세점 명동점에 방문한 용띠(1952년생~ 2000년생) 내국인 고객에게 조건 없이 2만 원 상당의 쇼핑지원금을 증정한다. 500달러 이상 구매 시 2만 면세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쇼핑지원금은 구매 금액 조건을 달성하면 쓸 수 있는 정액 할인권이며, 면세포인트는 신세계면세점 전 지점에서 사용 가능한 현금성 포인트다.

에스티 로더, 입생로랑 뷰티, 봉 쁘앙, 필립스 등 400여 개 브랜드를 온오프라인 전 매장에서 최대 80% 할인한다. 해외로 관광을 가는 내국인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200여 개 수준이었던 지난 캠페인보다 할인전의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온라인몰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행사 기간 진행하는 100% 당첨 룰렛 이벤트는 온라인몰 회원 누구나 1일 1회 참여 가능하다. 회당 100원부터 5만원 상당의 면세포인트를 증정한다.

온라인몰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혜택도 있다. 온라인몰에서 1달러 이상 구매 시 28만원 상당의 쇼핑지원금 4종과 인천공항점 화장품∙향수 매장 전용 쇼핑지원금 5000원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에게는 최대 10만원 상당의 혜택이 있는 제휴캐시를 증정한다. 제휴캐시는 파트너사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할인 혜택이다.

신세계면세점 부산점에서는 모든 내국인 용띠 고객 중 방문 당일 $300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2만 원 상당의 면세포인트를 증정한다. 또, 방문만 해도 부산점 전용 쇼핑지원금 3종도 지원한다. 3종은 각각 ▲화장품∙향수 품목 $100 이상 결제 시 1만원 할인 ▲식품 품목 $200 이상 결제 시 2만원 할인 ▲패션 품목 $400 이상 결제 시 4만원 할인이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LINK 연계 혜택도 있다. 삼성카드 모바일 앱에서 신세계면세점을 신청하고 받은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최대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결제 할인 포인트 4종을 지급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지난해 신세계로 체크인 캠페인을 선보인 이후 많은 고객께서 호응해 주신 만큼 이에 보답하고자 풍성한 혜택으로 새해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여행객의 경험과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 백설이 한국소비자포럼 주관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참치액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참치액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백설 참치액은 최근 조미 시장의 ‘만능’ 트렌드에 부합하는 액상 제품으로, 출시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비린맛은 잡고 감칠맛은 강화한 백설 참치액은 ‘진(더 풍부한 맛)’, ‘순(더 깔끔한 맛)’ 두 가지 맛으로 나뉘어 있어, 원하는 요리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참치액 진(더 풍부한 맛)’은 국내산 마늘과 생강으로 비린맛을 잡고 참치 숙성액과 다시마 엑기스로 깊고 풍부한 맛을 선사한다. 김치찌개나 생선조림 등 진한 국물이 베이스가 되는 요리에 적합하다. ‘참치액 순(더 깔끔한 맛)’은 ‘참치액 진’ 대비 3배 이상의 국내산 마늘, 생강, 사과 추출물을 사용하여 더욱 깔끔한 맛을 낸다. 미역국, 계란찜과 같은 맑은 국물이나 순한 요리에 적합하다.

‘백설 참치액’은 기술적인 특징도 돋보인다. CJ만의 노하우로 참치액 특유의 비린맛을 잡았고, 식물성 발효 원료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를 함유해 식물성 원료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감칠맛 성분으로만 원재료 본연의 맛을 극대화했다.

또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백설은 병과 뚜껑이 쉽게 분리되는 ‘이지탭(Easy tab)’ 구조를 도입,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뚜껑을 분리할 수 있도록 해 재활용 편의성을 높였다. 이는 지난 11월 특허청 주관으로 매년 혁신적인 신기술 및 산업발전에 기여한 국내 특허를 발굴해 시상하는 ‘지석영상’을 받으면서 기술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CJ제일제당의 최초 브랜드인 백설은 지난 4월 요리 고민에 솔루션을 제시하는 ‘심플 쿠킹’ 브랜드로 리뉴얼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투표를 통해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더욱 뜻깊다”며, “소비자가 원하는 ‘오늘의 요리’를 보다 쉽고 맛있게 만들어주기 위한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앞으로도 소비자와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트렌디한 제품 개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2023년 한 해 동안 20억 규모를 후원하고 전국에 ‘행복나눔’의 가치를 전했다.

교촌은 지난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11억원 규모의 장학금 및 후원금을 지원하고 전국 각지에 치킨 5만마리를 선물했다. 치킨과 후원금은 물론, 봉사활동을 통해 정서적 지원까지 아끼지 않으며 전국에 선한 영향력을 전달했다.

교촌은 ‘나눔경영’의 경영철학 아래 ‘행복나눔’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미래세대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촌만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잡은 ▲공유가치창출 프로젝트 ‘촌스러버 선발대회’ ▲아동건강 지원사업 ▲자립준비청년 및 예정자 지원사업과 더불어 ▲스포츠∙문화∙축제 기부 및 ▲재난∙재해 구호 등 더 넓은 범위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진정성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난해 3월 지역사회에 더 많은 행복을 나누기 위해 교촌 임직원과 가맹점이 함께 참여하는 ‘바르고 봉사단’이 출범했다. 붓으로 정성스레 소스를 바르는 교촌만의 정체성과 올바른 봉사활동을 위해 바르게 간다(Go)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은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한 바르고 봉사단은 지난 10개월간 미혼모 생활시설, 아동보육시설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환경 미화,시각장애 점자 교구 제작, 푸드트럭 치킨 지원 등 다채로운 봉사활동을 실천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지난해 교촌이 진행했던 나눔 활동들이 지역사회의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나눔경영’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미래세대와 지역사회를 위한 교촌만의 차별화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뮤지엄(대표 한우석)이 12일 대구 이월드에 뮤지컬 특별전시 '라라의 <꿈의 극장>'을 오픈했다.

2006년부터 18년 동안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를 이어온 대구에서 개최돼 의미를 더한 이번 뮤지컬 특별전시는 대구 이월드 83타워 76층과 77층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랜드뮤지엄은 이번 전시를 통해 <오즈의 마법사, 1939> '도로시' 시그니처 드레스를 비롯해 이랜드가 보유한 뮤지컬 및 뮤지컬 관련 소장품을 대중에게 선보인다.

한편, 이번 뮤지컬 특별전시 '라라의 <꿈의 극장>'은 1월 12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6개월 간 대구 이월드 83타워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국순당이 약주인 백세주와 차례주 예담, 복원주인 법고창신 선물세트 및 기타주류인 국순당 쌀 바나나, 국순당 쌀 바밤바밤, 국순당 쌀 단팥 등의 출고가격을 선제적으로 조기 인하한다고 12일 밝혔다. 

국순당은 정부의 국산 발효주와 기타주류의 기준판매비율 적용이 2월 1일부터 적용됨에 따라 출고가 가격인하 요인이 발생했으며, 이를 물가안정 노력에 동참하고 소비자의 부담을 경감키 위해 시행 이전에 사전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국순당은 해당 제품의 출고가격 인하를 소비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단행한다는 방침으로 늦어도 다음주 중에는 출고가 인하가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설을 앞두고 국순당 선물세트와 차례주 예담 등의 출고가격이 인하되어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가격인하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백세주, 차례주 예담 및 명절 선물용으로 인가가 높은 법고창신 등 약주의 출고가는 4.7% 가량 인하된다.  국순당 쌀 바나나, 국순당 쌀 바밤바밤, 국순당 쌀 단팥 등 탁주형 기타주류의 출고가는 4.5% 정도 내려간다. 

○.. SK네트웍스가 경쟁력 있는 AI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행하고 시너지 제고에 나선다.

SK네트웍스(대표이사: 이호정)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고객사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프라이빗(Private) LLM’ 시장을 선도하는 ‘업스테이지(upstage)’에 25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업스테이지가 조성하는 시리즈 B 라운드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한 것이다.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매년 CES를 참관하며 글로벌 투자 및 협력 강화를 이어온 SK네트웍스는 이번 투자 체결 기념행사를 기술 산업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업스테이지는 AI 솔루션 개발 및 공급과 관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타트업으로, 대규모언어모델(LLM)과 비교해 정보 보안과 영역별 특화 등에 강점을 지닌 ssLLM(small scale LLM)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기업 내부 데이터만을 활용해 훈련된 언어모델인 프라이빗 LLM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정부부처 및 금융, IT, 커머스 등 산업 전반에 다수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또한 업계 최고의 AI 기술 조직을 갖춘 것으로도 유명하다. 업계 관계자는 “업스테이지는 네이버에서 AI팀 리더로 꼽히던 3인이 창업해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인 스타트업”이라며 “AI 분야의 세계적 석학 어드바이저를 보유한 것은 물론 글로벌 빅테크 출신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돼, 테크 인력의 질이 기업 경쟁력을 대변하는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우수한 인적 역량을 바탕으로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대형언어모델) 리더보드’ 평가에서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 ‘솔라(Solar)’가 가장 높은 점수(74.2점)를 획득해 1위를 차지했다. 챗GPT의 기반인 'GPT-3.5', 최근 부각된 알리바바의 최신 모델 '큐원(Qwen)', 프랑스 스타트업 미스트랄AI의 '믹스트랄(Mixtral 8x7B)' 등 다양한 언어모델이 활용되는 LLM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높은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것이다. 아울러 AI(인공지능)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캐글' 대회에서 국내 AI 스타트업 최초로 누적 10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국제적 성과 창출을 이어오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SK네트웍스가 그동안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통해 구축한 AI 생태계(ecosystem)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실제로 이번 CES 기간에도 업스테이지는 미국 내 다양한 기업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SK네트웍스는 이 같은 업스테이지의 기술 경쟁력과 AI 산업 성장성, 본사 및 투자사와의 시너지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실제로 글로벌 리서치회사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AI 시장은 2022년 230억 달러에서 2030년 2,07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업스테이지가 속한 LLM 분야 역시 2022년 대비 연평균 24%의 성장률로 52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SK네트웍스의 사업 중에서는 특히 최근 자회사로 편입한 데이터 관리 및 솔루션 기업 엔코아와 시너지가 기대된다. 고객에게 최적화된 첨단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두 기업은 향후 협력 논의를 통해 고객 확대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엔코아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와 업스테이지의 프라이빗 LLM 기술 융합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SK네트웍스는 업스테이지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한 지원에 나서는 동시에, AI 생태계를 진화시키며 본사 및 투자사와 걸쳐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국내∙외 기술 기업에 투자하며 쌓은 SK네트웍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업스테이지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LLM 업계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AI 업계 다양한 파트너사와 투자, 협력 추진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칠성음료가 발효주, 기타주류의 출고 가격을 오는 17일부터 선제적으로 인하한다.  

오는 2월 1일부터 시행되는 발효주, 기타주류의 기준판매비율 도입에 앞서 출고가를 보름 먼저 인하하는 것이다.   

2월부터 발효주, 기타주류에 기준판매비율이 적용되며, 기준판매비율은 '판매이윤과 유통비용'을 감안해 과세표준 계산 시 차감하는 일정 비율이다. 청주는 23.2%, 약주 20.4%, 과실주 21.3%, 기타주류 18.1% 내려간다.  

이에 따라 출고가를 이전 대비 청주 '청하', '청하 드라이', '백화수복'은 5.8%, 기타주류 '별빛 청하', '로제 청하'는 4.5% 인하한다. 과실주 '설중매', '설중매 골드'와 '레몬진' 3종을 포함해 국산 와인 '마주앙'은 출고가를 5.3% 인하한다.  

롯데칠성음료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 동참하며,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백화수복 등 차례주와 선물용 주류 구매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제도 시행 전인 1월 17일 출고분부터 인하된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세계적 인증기관인 DNV로부터 국제표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2건을 획득하며 우수한 정보보호 시스템 운영 능력을 입증했다.

코웨이는 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27701:2019’ 인증 신규 획득을 비롯해 최근 개정된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 27001:2022’ 전환심사를 통과했다고 12일 밝혔다.

‘ISO/IEC 27701’과 ‘ISO/IEC 27001’은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호 분야에서 권위 있는 글로벌 인증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해 3년간 인증을 부여한다.

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IEC 27701’은 유럽 개인정보보호법(EU GDPR)에서 요구하는 관리 기준에 따라 개인정보 관리절차, 비식별화,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등의 적합성을 평가한다. 코웨이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표준화된 규약을 수립/이행 및 유지관리하고, 개인정보의 수집부터 파기까지 전체 처리단계별 관리 시스템을 확립해 철저하게 운영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 받으며 고객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다.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ISO/IEC 27001’은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보안, 정보접근 통제 등 정보보호 관리 기준에 따른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여된다. 코웨이는 지난 2017년 첫 인증을 받은 이후, IT 전반의 정보보호 시스템 운영 관리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 받아 2026년까지 인증 자격을 이어가게 됐다. 특히 이번 갱신은 2022년 업데이트된 최신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AI) 등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해 국제적 기준에 걸맞은 안전성을 인정 받았다.

한편 코웨이는 지난 2022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도 획득한 바 있다. 국내외 전반에 걸쳐 정보보호 체계의 신뢰성을 검증 받으며 개인정보보호 영역에서의 이용자 보호 및 고객과의 신뢰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코웨이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책임자(CISO/CPO) 김동현 DX센터장은 “통합 IT 전담부서인 DX센터를 중심으로 보안 인프라를 지속 확장하며 정보보호 위험관리 및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보보호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서비스 안전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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