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골목상권 브랜드 이미지 벗는다"... 맘스터치, 강남 대형매장 늘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골목상권 브랜드 이미지 벗는다"... 맘스터치, 강남 대형매장 늘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4.01.0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맘스터치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대로변에 국내 매장 중 가장 큰 '맘스터치 선릉역점'을 오픈했습니다. 맘스터치는 최근 국내 최대 버거 격전지인 강남 핵심 상권에서 전략 매장을 잇따라 오픈하고 있는데요. 기존 '골목상권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 접점을 넓히고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편 이마트는 새해를 맞아 day1 행사에 이어 발베니 등 인기 위스키 대상 총 4만병 물량의 역대급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마트의 2023년 1월~11월 위스키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 가량 증가하는 등 좋은 실적을 보였는데요. 이에 이마트는 2024년에도 위스키 열풍을 이어 나가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SPC그룹이 청년 인재를 육성하고 채용 연계하는 프로그램인 ‘파리크라상 영 캠프’ 신입생을 모집하는 등 오늘(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맘스터치 선릉역점 전경.[사진=맘스터치]
맘스터치 선릉역점 전경.[사진=맘스터치]

○.. 맘스터치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대로변에 '맘스터치 선릉역점'을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서울 강남 핵심상권에 대형 매장을 오픈, 집중 공략함으로써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것이다.

맘스터치는 최근 국내 최대 버거 격전지인 강남 핵심 상권에서 전략 매장을 잇따라 오픈하고 있다. 기존 '골목상권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나, 글로벌 버거 브랜드의 격전지인 강남으로 전략 매장을 확대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맘스터치는 약 2년간 ‘맘스터치 랩(LAB) 가든역삼점’에서 강남 상권의 수요를 파악하고 영업경쟁력을 키웠으며, 지난해 10월 말 ‘학동역점’을 시작으로 ‘대치사거리점’, ‘방배역점’, ‘도산대로점’을 차례로 오픈했다. 다섯 번째 전략 매장인 ‘맘스터치 선릉역점’은 강남의 핵심 상권인 테헤란로 한복판에 위치한다. 매장은 2개 층에 걸쳐 총 86평 규모로, 맘스터치 매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인 116석의 넓은 좌석을 갖췄다. 위치는 물론 규모 면에서도 고객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메뉴는 직장인과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 특성에 최적화해 선보인다. 싸이버거, 그릴드비프버거 등 베스트 메뉴 중심으로 메뉴 라인업을 구성하고, ‘맘스피자(Mom’s Pizza)’ 메뉴도 함께 제공한다. 또, 미국의 3대 스페셜티커피 브랜드로 손꼽히는 인텔리젠시아 원두를 사용한 커피와 츄러스 등 상권에 최적화된 메뉴 옵션을 제공해 다양한 외식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맘스터치 선릉역점에서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최초로 ‘비프 패티 조리 로봇’을 도입한다. 비프버거 패티 조리를 자동화해 점심시간 등 피크타임의 제품 제공 시간을 단축해 고객들이 보다 빠르게 고품질의 맘스터치 메뉴를 즐길 수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학동역점’을 비롯해 강남 상권에 오픈한 전략 매장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1분기 내 ‘강남점’을 비롯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동대문 등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심까지 세력을 확장해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고, 해외 진출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마트가 오는 1월 5~6일 2일간 발베니, 맥캘란, 산토리가쿠빈, 짐빔, 싱글톤 등 인기 위스키 대상으로 역대급 특가행사를 진행한다.

최근 이마트의 2023년 1월~11월 위스키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 가량 증가하는 등 좋은 실적을 보였으며, 이에이마트는 2024년에도 위스키 열풍을 이어 나가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

이마트는 새해 첫 위스키 대형행사인만큼 총 4만병이라는 역대급 물량을 준비하여, 더 많은 고객들이 행사상품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했다.

대표적으로 발베니 12년 더블우드(700ml)/맥캘란 더블캐스크 12년(700ml)을 행사카드로 구매 시, 각 정상가 11만원/10만8000원에서 10% 할인된 각 행사가 9만9000원/9만7200원에 판매한다.

하이볼용으로 유명한 산토리가쿠빈(700ml)/짐빔 화이트(750ml)를 행사카드로 구매 시, 각 정상가 3만9800원/3만2000원에서 10% 할인된 각 3만5820원/2만8800원에 판매한다.

잭다니엘 3종(테네시/애플/허니,각 700ml)상품도 정상가 4만9800원에서 20% 할인된 행사가 3만9840원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이마트 고아라 주류바이어는 “위스키에 대한 높은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적었기에, 새해에는 보다 많은 고객분들이 구매하실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물량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행사기간에 저렴히 구매해 맛 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청년 인재를 육성하고 100% 채용 연계하는 프로그램인 ‘파리크라상 영(Young) 캠프(이하 영 캠프)’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영 캠프’는 청년 취업 활성화 및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특성화 고교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제과제빵, 샌드위치, 요리, 커피 분야 기술 교육을 진행하고, 수료자들은 희망자 전원 정직원으로 채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영 캠프는 브레드샌드(제빵&샌드위치), 푸드, 바리스타 등 총 3개 클래스에서 상하반기 각 42명씩 연 2회 선발한다. 상반기에는 전문대학 졸업자 및 군 예비전역자를 모집하고, 하반기에는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가 대상이다. SPC그룹과 협약을 맺은 30여 개 특성화고와 전문대학 졸업생들은 우대한다.

선발된 신입생은 10주간 SPC그룹 전문 강사진과 함께 직장생활 기본 교육, 클래스별 전문 기술 교육, 현장 견학 등을 거쳐 파리크라상에 정직원으로 채용하며, 파리바게뜨, 파스쿠찌, 커피앳웍스, 라그릴리아 등 각 브랜드 매장에서 근무하게 된다.

또 입사 후에는 SPC그룹이 영 캠프와 별도로 운영하는 교육부 인가 사내대학인 ‘SPC식품과학대학’에 진학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져 ‘先취업 後진학’을 실현할 수 있다.

영 캠프의 1기 모집은 3일부터 21일까지 서류접수를 받고, 면접과 실기전형을 거쳐 2월 7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파리 영 캠프는 2015년부터 520여 명의 청년인재를 육성하고 채용해온 ‘기업대학’ 프로그램을 실무 중심으로 개편해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동시에 청년 고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채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청년 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PC그룹은 지난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운영한 SPC기업대학을 통해 연 2회, 15차에 걸쳐 총 520여 명을 선발해 교육하고 정규직으로 채용해왔으며, 채용률은 99%에 달한다.

또한 2011년부터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개설한 업계 최초의 전문학사 학위취득과정 사내대학인 ‘SPC식품과학대학’도 운영해 총 300여 명의 학위 취득자를 배출하는 등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들이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 롯데마트와 슈퍼가 새해를 맞아 반려가구를 위한 알찬 선물을 준비했다.

명절이나 휴가철과 같이 연휴가 있는 달의 경우,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질 것을 대비하고자 반려동물용품을 사전에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편이다. 실제로 월별 반려동물용품 매출 확인 결과 1월의 매출이 7월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총 300여 개의 반려동물용품에 대해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콜리올리 텅장위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롯데슈퍼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첫 행사로, 설날 전 반려동물용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 트렌드에 맞춰 준비했다. ‘콜리올리 텅장위크’는 롯데마트 전 점, 롯데슈퍼는 언남점을 포함한 150여 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먼저, 반려동물 양육 시 가장 많이 소비하는 간식과 사료 260여 품목에 대해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한우로 제작한 롯데마트 단독 상품 ‘매일한우 선물세트(400g)’는 행사카드(롯데/KB국민/신한) 결제 시 9600원에 반값 판매하고, 반려동물의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곡물류 대신 고기 비율을 높인 ‘콜리올리 그레인프리 사료 3종(1.5kg)‘은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30% 할인한 각 9030원에 판매한다. 더불어 반려묘 집사를 위한 고양이 간식의 경우, ‘뉴트리스틱 저염츄르(14g*21입)’를 행사카드 결제 시 30% 할인한 6900원에, ‘콜리올리 영양가득 고양이 퓨레 2종(10g*20입)’은 각 4390원에 20% 할인 판매한다.

또한, 식품 외에 40여개의 배변 패드, 장난감과 같은 반려동물용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강아지용 인기 배변 패드 상품인 ‘콜리올리 깔끔하게 사용하는 1회용 패드(200매)’는 행사카드 결제 시 1만 6730원에, 캐나다산 벤토나이트를 활용해 먼지 발생을 최소화한 고양이용 ‘콜리올리 냄새잡는 벤토나이트 모래(6.5kg)’는 30% 할인한 9730원에 판매한다. 고양이 장난감으로 잘 알려진 ‘쥬아펫 오뎅꼬치 스틱’과 ‘펫모닝 스윙캣 낚시대 3종’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해 각 6400원, 2800원에 내놓는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몰 단독 프로모션과 오프라인 매장 구매 고객 대상 할인권 증정 이벤트를 준비했다. 롯데마트몰에서는 4일부터 17일까지 ‘위스카스’, ‘쉬바’, ‘템테이션’ 브랜드 상품을 2만5000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미니 수트케이스(여행용 가방)를 증정하는 단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더불어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행사상품 3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2월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윤정현 롯데마트∙슈퍼 PET팀장은 “갑진년 새해를 맞아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연 4회 이상 정기적으로 텅장위크를 기획해 반려가구가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게끔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이 중고나라 연동 택배 서비스를 정식으로 론칭하고 이달 말까지 반값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0월 중고나라 연동 택배 서비스를 처음 오픈한 후 보다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그간 테스트 운영을 실시해 왔다. 세븐일레븐과 중고나라는 약 3개월의 시스템 연동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금년 1월부터 정식으로 중고나라 연동 택배 서비스를 론칭하게 됐다.

세븐일레븐 중고나라 연동 택배는 중고나라 앱에서 판매자가 배송정보 등록 시 세븐일레븐 택배를 선택한 후 택배비까지 일괄 결제가 가능하다. 때문에 이후 택배 발송을 위해 점포 방문시에도 별도 등록 과정 없이 전달 받은 예약번호 및 바코드를 통해 바로 택배를 보낼 수 있어 보다 간편하게 중고 택배 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정식 연동 기념으로 이달 말일까지 중고나라 앱(APP) 거래 후 세븐일레븐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반값 혜택을 제공한다. 중량 20kg 이하, 세변의 합 160cm이하의 택배 접수 가능한 품목이면 이용횟수에 제한 없이 동일권 1600원, 타권 1850원의 가격에 세븐일레븐 중고나라 택배를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구매자의 별도 점포 픽업 과정이 없이 반값에 희망 배송지까지 바로 물품을 보낼 수 있어 택배 이용 고객들의 큰 호응을 예상하고 있다.

김범수 세븐일레븐 eBiz팀장은 “중고나라와의 협업은 중고거래를 즐겨하는 젊은 MZ고객을 편의점 택배 서비스 단골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는 좋은 찬스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택배를 비롯해 중고나라와 연계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영양균형 기반의 식물성 지향(Plant Forward) 식단으로 일상 속 건강한 경험을 제안하고자 지난달 28일 임직원 참여 식물성 메뉴 개발 경진대회를 서울 송파구 소재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메뉴 개발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메뉴는 상품화 과정을 거쳐 풀무원푸드앤컬처 운영 급식 사업장 및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신규 론칭하는 브랜드 사업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메뉴 경진 대회는 풀무원의 지속 가능한 식생활을 확산하고, 새로운 식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참가자들은 '식물성 지향 메뉴 개발'을 주제로, 일상 식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풀무원의 ‘식물성 지구식단’ 제품 및 식물성 지향 식재 1개 이상을 활용해 식물성 원재료를 85% 이상 포함한 단품 메뉴를 개발했다. 동물성 재료는 무항생제 및 동물복지 인증 육류, 계란, 치즈 등 일부만 사용해 대회에 참여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11월 13일부터 참가 신청을 받아 1차 예선 심사에서 메뉴명, 메뉴 사진, 메뉴 컨셉, 사용품목, 재료비, 조리시간, 조리법 등을 기준으로 레시피 심사를 거쳐 13개 팀에게 본선 진출 기회를 부여했다. 참가팀은 개인 또는 2인 1조로 구성됐다. 

본선에 진출한 메뉴는 풀무원 식물성 지구식단 제품을 활용한 메뉴 13개, 풀무원 순두부 제품을 활용한 순두부찌개 메뉴 13개다. 팀별 심사 점수는 식물성 지구식단 메뉴 60점, 순두부찌개 40점의 합산점수로 평가했다. 

임직원들로 구성된 10명의 심사위원들은 음식의 전반적인 관능(맛, 향, 식감, 조화 등),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가치 구현 정도, 시장 경쟁력, 현장 적용 가능성, 추천 의향 등 5가지 메뉴 심사 기준으로 총 3개팀을 선발했다. 

대회 결과, 대상은 풀무원푸드앤컬처 DF사업본부 호남지사 최소연 영양사와 남두현 조리실장의 ‘몽글순두부 캐슈넛 두부면 파스타’와 ‘순두부 매생이 굴국 & 달래 양념장’이 수상했다. 

‘몽글순두부 캐슈넛 두부면 파스타’는 풀무원의 대표 제품인 두부면과 두부가라아게에 튀긴 채소 토핑으로 다양한 식감을 내고, 순두부와 캐슈넛을 활용하여 고소한 맛의 식물성 크림을 구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순두부 매생이 굴국 & 달래 양념장’은 겨울 제철 식재인 매생이와 굴의 은은한 풍미와 부드러운 순두부의 조화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식물성 런천미트를 활용한 ‘도삭짜장이라구요’와 ‘식물성순두부마라탕’, 우수상은 두유면과 식물성유니짜장면, 식물성미트라구토마토소스를 활용한 ‘DO you know 김밥&유니꾼만두’와 ‘자연닮은 순두부찌개’가 수상했다. 

수상한 3팀에게는 각각 상금 200만원, 100만원, 50만원과 Foodex Japan(도쿄식품박람회) 벤치마킹 기회가 제공된다. 본선 진출자들에겐 전원 참가비를 제공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2023 지구식단쇼’는 식물성 기반의 건강한 식문화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맛있는 채식 메뉴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뜻깊은 대회였다”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고객들의 일상 생활 공간에서 누구나 맛있고 즐겁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식물성 기반의 대중적인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에스트라가 고밀도 세라마이드로 더 강력해진 ‘아토베리어365 크림’을 선보인다. 

아토베리어365 크림은 민감 피부에 특화된 캡슐 보습 크림으로, 출시 5년 만에 단일 판매 누적 300만 개를 돌파하며 브랜드 대표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출시 이후 첫 리뉴얼로, 외부 자극으로부터 더욱 강력한 보습이 필요한 시대 환경의 변화를 반영했다.

에스트라는 민감 피부의 장벽에 건강한 피부 대비 빈틈이 많고, 이 빈틈을 통해 유해 물질이 침투하거나 수분 손실이 발생해 장벽 손상이 반복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아토베리어365 크림에는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길이가 긴 ‘롱체인 세라마이드’와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링커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기존 제품 대비 치밀하고 꼼꼼한 구조를 구현했다. 

또한, 피부 장벽 잔존력을 높인 캡슐 기술로 제품 도포 후 120시간 동안 보습력이 유지되며, 사용 10분 후 손상 장벽이 2배 개선되는 효과도 확인했다. 2주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장벽 본연의 보습력과 외부 자극에 대한 장벽 방어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 피부 패널을 대상으로 진행한 극민감 테스트 포함 5대 안전성 테스트도 완료해 민감한 피부에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쿠팡은 2024년을 맞아 ‘새해 결심 특가’ 행사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오는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새해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상품을 최대 50% 할인한다. 

이번 행사는 새해 단골 목표인 △건강관리 △자기관리 △여행 △공부/취미를 테마로 스포츠용품, 건강기능식품, 뷰티용품, 캠핑용품 등 상품부터 떡국, 만두 등 새해 음식과 다이어리, 달력 등 새해 준비 용품까지 다양한 구색을 갖췄다.  

주요 상품으로는 ‘서울약사신협 프로바이오틱스 생유산균 100포, 250g’ ‘하림 닭가슴살 오리지널, 800g’ ‘엑사이더 접이식 실내자전거’ ‘아이코닉 2024 더 플래너 S 위클리 다이어리 스케줄러’ ‘알파 103 독서대’ 등 새해 목표 관련 상품을 선보인다. 

쿠팡 관계자는 “푸른 용의 해 갑진년을 맞아 새로운 목표를 세운 소비자들을 위해 이번 행사를 열게 됐다”며 “쿠팡에서 준비한 다양한 새해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시고 원하는 새해 목표를 이루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bhc그룹이 시행하고 있는 ’bhc 히어로‘가 지속적인 수상자 발굴로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bhc그룹은 지난 2017년 본격 가동한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 ‘BSR(bhc+CSR)'의 일환인 ’bhc 히어로‘ 캠페인의 첫 수상자 발표 이후 6년 동안 총 23회에 걸쳐 60여명의 시민 영웅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bhc 히어로’는 ‘당신이 진정한 영웅입니다’는 주제로 우리 사회에 의로운 일을 펼친 시민을 찾아 이들의 정신을 기리고 널리 알리고자 대상자를 선정해 수상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bhc 히어로’ 첫 수상자는 지난 2017년 6월 선정된 충북 제천농협 공판장 직원 10명이다.

이들은 당시 오토바이 운전자가 택시 밑에 깔리는 사고 소리를 듣고 사무실을 뛰쳐나와 택시를 들어 올려 오토바이 운전자를 구조했다. 이에 bhc그룹은 ‘bhc 히어로’ 첫 수상자로 선정하고 시민 영웅을 직접 찾아가 이들이 보여준 용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상장과 상품권을 증정했다. 

첫 수상자 이후 서울, 광명, 김포 등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 광주, 울산, 제주, 춘천, 영월, 천안, 청주 등 전국 지역에 숨어 있는 의인을 발굴했으며 일반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 교사, 군인, 경찰 등 다양한 시민들이 히어로로 선정됐다. 

이들은 위험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용기 내 귀중한 생명을 구하거나 큰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 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다.

특히 길에서 쓰러진 노인을 발견하고 즉시 심폐소생술 실시로 골든타임을 지켜 소중한 생명을 구한 중학교 선생님을 비롯해 물에 빠진 운전자를 구한 강원체고 학생, 응급조치로 시민의 생명을 구한 여고생 등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청소년들이 보여준 용기와 솔선수범은 우리 사회에 잔잔한 울림을 주기도 했다. 

bhc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숨어 있는 시민 영웅을 찾는데 비록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들이 보여준 용기가 시민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그룹 차원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우리 사회가 좀 더 따뜻하고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오뚜기가 지난 12월 18일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조리 특성화 학교인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이하 한조고)에서 ‘제14회 오뚜기 창작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시상식을 29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오뚜기가 2013년부터 진행해 온 창작요리경연대회는 식품·외식 분야의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을 응원하고, 신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담아 요리를 만들며 셰프가 되기 위해 필요한 대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이번 대회의 주제는 오뚜기 ‘옛날 당면’으로 오뚜기의 일반, 납작, 중국식 당면을 1종 이상 사용한 다양한 메뉴를 직접 구상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날 대회에는 한조고 재학생(2학년) 210명이 70개 팀으로 참가했으며, ‘오뚜기 ‘옛날 당면’을 활용한 음식’을 주제로 저마다의 요리 실력을 뽐내며 정성껏 음식을 만들었다. 심사에는 오뚜기 임직원 및 특별 심사위원 등 총 6명이 참석했으며, 오뚜기 마스터셰프인 이유석 셰프가 특별 심사위원으로 참가해 전문성을 더했다.

지난 29일 열린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오뚜기상'은 오뚜기 ‘옛날 납작당면’에 고기를 넣고 말아 만든 ‘당면고기말이’에 고추장 베이스의 K-로제 소스를 접목한 'K-로제 당면 누룽지 그라탕’을 요리한 장유나, 천사랑, 하태영 학생이 차지했다. 알맞게 조리해 쫄깃한 식감의 당면과 로제 소스가 조화롭게 어우러졌으며, 당면이 흔히 사용되지 않는 색다른 메뉴인 ‘그라탕’에 당면을 활용해 창의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날 오뚜기상(1팀)을 비롯해, 최우수상(2팀), 우수상(3팀), 노력상(5팀) 등 총 11팀이 수상했으며, 수상자에게 소정의 상품을 수여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14회째 진행한 창작요리경연대회는 학생들이 그 간 쌓아온 역량을 선보이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리로 마련했으며, 꿈에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리를 꾸준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하림이 2024년 ‘푸른 용의 해’를 맞아 ‘용가리’ 브랜드의 인기 제품과 용가리 AR 카드로 구성된 ‘용가리 어린이 세트’를 2천 개 한정으로 제작해 쿠팡 로켓프레시로 단독 판매한다.

‘용가리 어린이 세트’는 용가리 브랜드의 인기 제품인 ▲용가리 치킨 ▲용가리 돈까스 ▲용가리 땡 ▲용가리 만두로 구성했다. 특히 기존 용가리 신제품에만 랜덤으로 1장씩 들어있던 ‘용가리 AR 카드’ 16종을 모두 담은 한정판으로 제작해 아이들에게 특별한 새해 선물이 되도록 했다.

‘용가리 AR 카드’는 하림이 2023년 ‘용가리’ 라인업을 확장하고, 키즈 반찬 브랜드로서 소비자들과 본격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에듀테인먼트 기업 플레이큐리오와 협업해 만든 공룡 카드다. 휴대전화에 큐리오 사파리 앱을 다운로드한 뒤 카메라로 카드를 비추면 공룡이 3차원 이미지로 나타나고, 손으로 터치하면 생생한 소리와 함께 공룡의 실감 나는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

‘용가리 어린이 세트’는 9일까지 특별히 쿠팡 로켓프레시로 단독 판매하며,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림 공식 SNS 계정을 팔로우하고 댓글에 ‘용가리 어린이 세트’를 선물하고 싶은 친구를 소환하는 이벤트와 쿠팡에서 ‘용가리 어린이 세트’를 검색한 후 캡처해서 인증하는 이벤트가 동시에 진행된다. 이벤트 당첨자 대상으로 ‘용가리 어린이 세트’를 비롯해 용가리의 다양한 제품을 선물할 계획이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기획한 ‘용가리 어린이 세트’가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먹거리와 놀거리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고품격 한식 디저트 '가치 서울(Kachi)'을 오픈해 선보인다.

'가치 서울'은 한국의 전통 디저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선보이는 브랜드로 SNS상에서 고급스러운 선물 패키지로 유명하다.

대표 상품으로는 말린 곶감과 호두 정과, 찹쌀떡을 함께 빚은 '곶감정과떡 8구/16구(3만9000원/6만9000원)'이 있으며 '카스테라 호박 인절미(7500원)', '흑임자 인절미(6500원)' 등 다양한 디저트를 만나볼 수 있다.

○.. 부어치킨(대표 박창훈, 참바른)이 지난 12월 말, 튀김 조리 로봇을 처음 도입해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부어치킨은 본사가 있는 서울 강남구 세곡동 직영점에 LG전자의 사내벤처에서 개발한 로봇인 '튀봇(TuiiBot)'을 설치하고 추후 매장 확대를 타진한다. 

해당 제품은 기존 운영 중인 매장의 튀김대를 이용함으로써 설치가 용이하고 크기가 작아 공간 효율이 좋다는 점에서 부어치킨의 중소형 매장에도 적용하기 가장 적합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작년 출시한 ‘튀봇’은 튀김용 로봇으로, 반죽된 재료를 바스켓에 올리놓으면 튀김기 상단에 부착된 그리퍼가 레일을 따라 움직이면서 조리하는 방식이다. 

시간당 36마리까지 조리할 수 있으며 포스와 연동되는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어 주방에서 실시간으로 주문을 확인, 메뉴별로 조리 시간 등 세팅된 조리값에 따라 조리가 가능하다.      

부어치킨 관계자는 ”푸드테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가맹점주들의 수고를 더는 것으로, 업종 특성상 구인난을 일부 해소하면서 손목 통증, 유독증기 차단 등 근무자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조리환경 개선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로봇’을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직영점 테스트 과정을 거쳐 제품 퀄리티를 담보하는 동시에 자동화율 등 우리 브랜드에 맞게 최적화해 나갈 예정”이며 “앞으로 LG전자와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 매장은 물론 신규 출점 매장에 순차적으로 적용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에서 운영하는 취향 기반 패션 플랫폼 ‘폴더(FOLDER)’가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기획전을 공개했다.

이번 기획전은 폴더스타일닷컴에서 1월 15일까지 진행되며, 겨울방학 여행 테마에 맞춰 큐레이션 형태로 선보인다.

특히, 폴더 MD가 스키장, 글램핑, 휴양지 등 3가지 여행 테마에 따라 각 개성을 지닌 브랜드 신발을 엄선했다. 설원에서 신을 수 있는 방한 슈즈뿐만 아니라 따뜻한 해외 휴양지에서 즐길 수 있는 스니커즈도 함께 제안한다.

그 중 글램핑 테마에서는 오찌, 뉴발란스, 폴로, 어그 등 다채로운 브랜드의 상품을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고객에게 추천한다. 오찌는 지난해 11월부터 방한 슈즈 상품군을 미니 클로그, 패디드 부츠 등으로 확대하고 대표 겨울 상품으로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찌는 고객조사를 바탕으로 참 장식과 함께 3.5cm 플랫폼 미드솔로 자연스러운 키높이가 가능하도록 벌루니를 업그레이드 했으며, 지난해 11월과 12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겨울 시즌물 매출이 88% 상승하는 등 브랜드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랜드 폴더 관계자는 “본격적인 겨울방학 시즌을 맞이해 다양한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고객을 위한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폴더 MD가 엄선한 브랜드 신발로 가족, 연인,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폴더에서 여행 스타일링을 완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PPA)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PPA는 재생에너지 발전사로부터 사용자가 전기를 구매하는 제도다. KT&G는 최근 SK E&S로부터 재생전력을 공급받는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KT&G는 총 전력 사용량의 7.5%를 재생전력으로 대체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 6,640 tCO2를 감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G는 앞으로 PPA 추가 계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지속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KT&G는 PPA 도입 외에도 제조공장 옥상, 주차장 등 유휴공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이곳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를 자체 소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전체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은 2020년 0.1%에서 2022년 15.6%로 크게 확대되었다. 지난해에는 20% 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편, KT&G는 지난 2021년 환경경영비전 ‘KT&G GREEN IMPACT’를 수립하고, 기후변화 영향 저감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비롯해 내부 공정 에너지 효율성 향상, 폐열 및 용수 재활용 확대 등 순환경제 전환 가속화에도 힘써오고 있다.

KT&G 관계자는 “회사는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고 약속하는 글로벌 캠페인 ‘RE100(Renewable Energy 100)’을 지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남양유업은 지난 2023년 임신육아교실 40주년을 맞아 진행한 전국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밝혔다.

임신육아교실의 역사는 1970년대까지 큰 인기를 끌었던 ‘우량아 선발대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엄마들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이 대회는 1921년 설립된 기독교 사회복지기관인 ‘태화여자관’에서도 개최됐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깊고, 지금도 방송 등 여러 매체에서 ‘우량아 출신’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소개로 종종 회자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국산 분유를 생산한 남양유업은 이를 계승해 1983년부터 ‘임신육아교실’을 열었다. 아이를키우는 엄마들에게 필요한 유익한 강의와 함께 임신, 육아로 접하기 어려운 문화 공연과 레크리에이션을 준비해 만족도를 높였고, 다양한 육아용품을 제공하며 행사의 내실을 다졌다.

남양유업은 지금까지 총 8000번 이상의 강의를 열었고, 265만명의 임산부와 육아맘을 만났다. 2023년은 임신육아교실 40주년을 맞아 사내 공모전을 통해 ‘I am Mother, I can Mother’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수립, 저출생 시대를 살아가는 예비 엄마들을 응원하는 활동도 병행했다.

특히 육아에 관한 지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타 산모교실과 달리 ‘엄마’에 집중할 수 있는 강의를 기획하기 위해 국내 1호 비주얼라이징 강사인 김은정 오아시스 학교 대표, 국내 1세대 여성학자이자 교육 멘토로 활동 중인 박혜란 작가, 유튜버 베싸TV, 닥터베르 등 차별화된 강사 섭외로 큰 호응을 얻었다.

남양유업은 이번 전국투어를 통해 서울을 시작으로 수원,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울산 등 13개 지역을 방문해 오프라인 강의를 열었고, 온라인 강연을 포함해 총 2724명의 엄마를 만났다.

새롭게 단장한 남양유업 임신육아교실은 SNS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데,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는 주제인 강의를 들어보며 아이를 낳고 생겼던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많이 해소되는 시간을 가졌다”, “엄마라는 역할에 갇히지 않고 내가 원하는 꿈에 다가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큰 힘이 됐다”와 같은 좋은 평가로 주목받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임신육아교실 40주년을 성원해 주신 모든 가정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저출생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엄마와 아이 모두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맥도날드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오늘 오전 본사에서 신년 첫 사내 행사를 진행하고 임직원이 함께 올해도 고객들을 위한 노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을 다짐했다.

임직원은 물론 고객 모두의 새해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행사는 한국맥도날드 김기원 대표이사의 신년사와 함께 시작됐다. 김기원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청룡의 해를 맞아 모두가 희망, 용기, 성취 가득한 2024년의 힘찬 출발을 기원한다”며 한국맥도날드 임직원들의 성공적인 한 해를 기원했다.

김기원 대표는 지난 2023년에 대해 “한국맥도날드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룬 뜻깊은 한 해”라며, “22분기 연속 성장과 함께 회사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브랜드 신뢰 측면에서도 고무적인 성과를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올해의 계획에 대해 김기원 대표는 “2024년에도 긍정적인 성장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브랜드 신뢰, 맛있는 메뉴, 고객 경험 향상이라는 세 개의 축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며 “한국맥도날드 직원 경험 향상을 위해서도 올해 유무형의 투자를 계속 강화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이어서 2024년 역시 적극적인 신규 매장 오픈과 매장 환경 개선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한편 “맛과 서비스는 물론,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도 더욱 박차를 가하며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3월 31일까지 ‘딸기’를 테마로 준비한 다양한 맛의 딸기 디저트와 프리미엄 티 브랜드 TWG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를 선보인다.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는 지점별 ‘인증샷 성지’를 갖춘 호텔 4곳 켄싱턴호텔 여의도 · 평창 · 설악 · 켄트호텔 광안리 바이 켄싱턴에서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테마파크 이월드 83타워 78층에 위치한 레스토랑 뉴욕뉴욕 바이 켄싱턴에서도 준비된다. 

주요 메뉴는 △딸기 타르트, △생크림 딸기 티라미수, △딸기 다쿠와즈, △딸기 프레지에 케이크, △딸기 롤 케이크, △딸기곰 쉬폰 케이크, △딸기 생크림, △딸기 무스크림 등의 다양한 딸기 디저트가 3단 트레이에 제공된다. 또한 식사대용으로 가능한 딸기 샌드위치와 브루스케타, 스콘 등도 함께 맛볼 수 있다. 딸기 디저트 종류는 지점별 식재료 수급 상황에 따라 메뉴가 변경될 수 있다. 

딸기 디저트와 함께 프리미엄 차 브랜드 TWG가 제공된다. 시그니처 차로 알려진 1837 블랙티를 비롯해 총 8가지 종류의 차가 마련되며,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클래식한 분위기의 뉴욕뉴욕에서 이색 전시 감상과 함께 여유로운 오후를 누릴 수 있는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를 마련했다. 뉴욕뉴욕에는 빌 클린턴부터 로널드 레이건 등 전 미국 대통령의 친필 사인 서적, 존 F. 케네디 전대통령의 영부인이었던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의 친필 편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친필 휘호가 전시돼 있는 ‘프레지던트 룸’ 등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소장품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딸기 애프터눈 티 세트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된다. 

켄싱턴호텔 평창은 호텔 1층에 위치한 카페 플로리에서 2만여 평 규모의 프랑스식 정원 ‘켄싱턴 가든’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운영한다.

호텔 곳곳에서 영국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켄싱턴호텔 설악은 호텔 9층 비스트로&바 애비로드에서 설악산의 웅장한 비경을 바라보며 티 타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애비로드는 비틀즈 멤버 전원의 친필 사인이 새겨진 기타, 존레논이 직접 착용한 오리지널 수트, 폴 매카트니의 친필 악보, 비틀즈의 첫 골든디스크 등 국내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40여 종의 비틀즈 소장품을 전시하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까지 제공한다.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켄트호텔 광안리 바이 켄싱턴은 탁 트인 바다 전망의 호텔 15층 스카이라운지에서 오후 13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한다.

뉴욕뉴욕 바이 켄싱턴에서는 딸기 디저트와 함께 스티븐 스미스 티 브랜드가 제공되며,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켄싱턴 호텔들의 대표적인 ‘인생샷 명소’로 알려진 곳에서 달콤한 딸기 디저트와 향긋한 차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각 호텔의 특색 있는 공간에서 여유롭게 딸기 애프터눈티를 즐겨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교촌에프앤비는 3일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본사 대강당에서 시무식 행사를 갖고, 비상하는 청룡의 기운처럼 백년기업을 향해 도약할 것을 다짐했다.

교촌은 '꿋꿋이, 그리고 꾸준히'를 올해의 키워드로, '지속적 경영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 가속화'를 핵심 경영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상생 기반의 국내 가맹사업구조 및 사업모델을 고도화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업의 성장동력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모든 단계에서 '품질주의'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다. 이와 함께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해 시대와 고객의 요구에 적극 응답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교촌은 올해 상반기 판교 신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함에 따라, 판교 사옥을 제2의 도약을 위한 허브 공간으로 삼고 '백년기업'으로의 성장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교촌그룹 권원강 회장은 신년사에서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조급하게 큰 욕심을 부리지 말고 꿋꿋이, 그리고 꾸준히 한발 한발 내디뎌야 한다"고 강조하고, "진심과 정성이라는 두 주춧돌 위에 임직원, 가맹점주분들의 수고와 고객들의 사랑으로 한땀 한땀 쌓아 올린 판교 신사옥에서 어느 해보다 값진 한 해를 보낼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냅시다"며 마무리했다.

○.. SK매직(대표 김완성)이 운영 품목 효율화의 일환으로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총 3개 품목의 영업을 경동나비엔에 매매대금 400억원에 양도하는 ‘구속력 있는 양해각서(Binding MOU)’를 체결하고 이사회 의결을 마쳤다고 3일 밝혔다.

향후 SK매직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기존 주력 제품의 품질, 디자인 및 고객서비스 혁신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AI / Robot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의 기틀을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SK매직 관계자는 “AI / Robot 분야의 역량 강화 및 사업기반 확보를 위해 SK네트웍스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선도기술 보유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매직 모기업인 SK네트웍스는 "SK매직 매각을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SK매직의 핵심 영역인 렌탈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인공지능(AI) 등 신기술과 접목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주력 자회사로 지속 육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