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조원 투자하는 롯데, 혁신적 고객 경험 위해 '전략 다변화' 나선다
상태바
37조원 투자하는 롯데, 혁신적 고객 경험 위해 '전략 다변화' 나선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2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성장 동력 발굴로 변화와 혁신 이어갈 것

롯데그룹이 다양한 성장동력을 개발하고 고객 경험의 혁신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롯데는 유통과 물류, 식품 개발 등 기존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욱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27일 롯데 측은 <녹색경제신문>에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국내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5년간 37조원을 투입해 헬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신성장 테마를 주축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어간다"는 각오를 밝혔다.

신성장 사업 동력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 이어가 

헬스앤웰니스 테마를 이끌고 있는 롯데헬스케어와 롯데바이오로직스는 각사의 비전에 따라 신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롯데헬스케어는 9월 18일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캐즐(CAZZLE)’을 출시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롯데헬스케어는 내년 말까지 캐즐 가입자 100만명 유치, ‘전국민 데일리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톱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3개의 메가 플랜트를 조성하고, 총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1개의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한다. 

롯데는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기술발전을 가속화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롯데정보통신은 10월 12일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충남 홍성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시했다.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 셔틀은 운전석이 없는 레벨4 수준이며, 라이다 및 비전시스템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단독으로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롯데정보통신은 이전 강릉, 순천, 세종 등 여러 도시에서 자율주행 셔틀을 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해당 경험들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에서 안정적인 자율주행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쇼핑의 오카도 부산 CFC 조감도.[사진=롯데지주]
롯데쇼핑의 오카도 부산 CFC 조감도.[사진=롯데지주]

자동화 물류센터 및 다각적 파트너십 기반으로 물류 혁신 드라이브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강화에 나선 롯데쇼핑은 12월 5일 부산에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인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er, 이하 CFC)’의 착공식을 개최했다. 

부산 CFC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의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다. 데이터 및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부터 상품 피킹과 패킹,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제품 관리와 배송의 효율성을 높일 전망이다. CFC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 ‘하이브(hive)’와 피킹·패킹 담당 로봇 ‘봇(bot)’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하이브는 최대 4만5000개의 품목이 보관 가능한데, 1000대 넘는 봇들이 최대 초속 4m로 이동하며 상품을 신속하게 피킹 및 패킹한다. 

롯데쇼핑은 이처럼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신선식품 구매 성향, 주거 및 교통 환경 등 국내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또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물류 혁신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 9월 20일 중국 자동화 제어 플랫폼 기업인 ‘코에볼루션(CoEvolution)’과 지능형 물류 솔루션 및 자동화 창고 기술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양사는 지능형 물류 솔루션을 최적화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해 물류 자동화 창고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더욱 높은 품질의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또 11월 13일에는 콜드체인 플랫폼 팀프레시와 물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새벽배송 및 식자재 유통 등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팀프레시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당일 및 새벽, 휴일 배송 등 라스트마일 서비스 다각화에 나선다.  

고객들에게 한층 경쟁력 있는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사 물류센터와 같은 거점 인프라를 공유하는 등 각 사의 우수한 인프라와 서비스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푸드테크 및 푸드 업사이클링으로 더욱 새롭고 이롭게 혁신

롯데GRS는 푸드테크 도입을 통해 외식업계의 구인난 해결과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내년 1월 구로디지털역점을 시작으로 주방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을 롯데리아 매장에 순차 도입한다. 

현재 롯데리아에서는 총 7단계에 걸친 단순 수작업으로 패티 조리 작업이 이뤄지는데, AI 기술 바탕으로 구동되는 조리 로봇 알파 그릴은 버거 패티의 공급 외에도 압착, 반전 등의 작업을 도와 이 중 6단계의 작업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이에 알파 그릴 도입 시 패티 양면 조리 시간이 약 1분대로 줄어들어 작업자 1인당 월 평균 5시간 가량 작업 시간을 줄이고 노동 강도를 개선할 수 있다. 

롯데GRS는 알파 그릴을 활용해 매장 인력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뜨거운 열판에서의 조리 및 단순 작업 시간을 줄여 노동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식품산업에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및 친환경적 연구에 앞장서고 있는 롯데중앙연구소는 12월 13일 하반기 국내 학회에서 공개한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푸드 업사이클링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식품 또는 식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 등을 재가공해 새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11월 진행된 대한화장품학회 학술대회에서는 카카오 껍질, 커피박 등 식품 부산물 추출물 5종의 미용적 효능을 입증한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인체 피부세포 및 인공피부로의 실험을 진행한 결과, 추출물 별로 미백, 모발 보호, 주름 개선 등 다양한 미용 효능을 확인해 향후 화장품 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발견했다. 또한, 같은 달 국제ESG협회 주최의 ‘ESG 경영과 지속 가능성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쌀겨로 만든 천연유화안정제로 식물성 아이스크림 개발에 성공해 식품 부산물의 식물성 제품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밝혔다. 

롯데중앙연구소는 환경 보호를 위해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식품 부산물의 신규 소재 가치를 입증하고 이를 제품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식품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 식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