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국방조사본부-경찰청과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 체결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국방조사본부-경찰청과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 체결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3.12.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국방부조사본부, 경찰청과 함께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세 기관은 '업무 추진단'을 공동 구성하고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발생 유형과 다양한 범죄 수법 등 각종 정보 공유 및 데이터 분석을 실시할 예정인데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의 선제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보이스피싱을 방지할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에서 은행 부문 10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은 고객이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을 모델화해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평가제도인데요. 신한은행은 '올바른 상품 판매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 '고객접점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 소통'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국방조사본부-경찰청과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국방부조사본부, 경찰청과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헌수 국방부조사본부장, 김봉식 경찰청 수사국장,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대표 등 참여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방부조사본부, 경찰청, KB국민은행은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 군장병 피해자 보호 방안 마련, 다양한 매체를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등을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세 기관은 ‘업무 추진단’을 공동 구성하고 군장병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발생 유형과 다양한 범죄 수법 등 각종 정보 공유 및 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의 선제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보이스피싱을 방지할 계획이다.

박헌수 국방부조사본부장은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경찰과 금융회사가 협력해주시는 것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보이스피싱을 강력하게 단속하고 근절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봉식 경찰청 수사국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군장병과 가족들에게까지 보이스피싱의 위험성과 대처방법을 알릴 수 있어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기관 간에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영세 KB국민은행 소비자보호그룹 대표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은 고객 자산을 보호하는 금융회사로써 책임의식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온 부분이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나라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군장병 대상 보이스피싱을 근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은행부문 10년 연속 1위

신한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23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 고객추천지수)’에서 은행 부문 10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은 고객이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을 모델화해 측정하는 국내 유일의 평가제도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매년 수도권과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만 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올바른 상품 판매문화 확립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 고객접점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시간 고객 소통,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상생·포용금융 활동, 고객중심리더제도 신설을 통한 Good서비스 및 소비자보호 실천 문화 활성화,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를 통한 보이스피싱 예방활동 및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뱅킹 앱 ‘신한 SOL뱅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신한은행은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국가고객만족도(NCSI), 한국산업의서비스품질지수(KSQI), 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KCSI), 글로벌고객만족도(GCSI)를 포함한 주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은행부문 1위로 선정되어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은행으로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관점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실행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고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해 신한은행이 고객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나은행]

○...하나금융그룹과 금융감독원이 함께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 성과 공유회 성료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의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는 하나금융그룹이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이 후원하는 청년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SK텔레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동참하고 있다.

이번 ‘하나 디지털 파워온 프로젝트 2기’에는 사전 경진대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15개 팀, 총 44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참가자들은 지난 8월 선포식을 시작으로 4개월 간 디지털 인재 양성에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참여 학생들은 SK텔레콤이 개최한 스프트웨어 개발 공모전에 출전해 각 팀에서 고안한 디지털 혁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IT기업이 진행한 교육도 수료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15개 팀과 하나금융그룹 소속 직원을 연결해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주제를 함께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사회 전 분야에서 급증하는 디지털 인재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인재 발굴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NH농협금융, 사랑의 보온의류 나눔 실시

농협금융은 지난 20일, 서울지방보훈청과 함께 겨울철 한파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정을 위해 보온의류를 기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농협금융지주 김익수 부사장(경영기획부문장)은 나치만 서울지방보훈청장과 서울 마포구 소재 6.25 참전용사 가정을 방문해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농협금융지주와 서울지방보훈청이 준비한 보온의류(겨울용 방한내의)는 서울 관내 국가유공자, 참전용사와 그 유가족 등 보훈가족 500여 가구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김익수 부사장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농협금융은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분들이 존경과 예우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금융은 은행·생명·손해·증권 등 자회사들과 함께 다가오는 동계 한파를 대비해 지자체, 봉사단체와 연계한 지역사회 소외계층 '연말연시 온기 나눔' 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PB고객 전용 페이지에서 실시간 1:1 채팅상담 제공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PB(Private Banking) 고객 전용 페이지인‘투체어스(TWO CHAIRS)’를 리뉴얼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PB고객에게 차별화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 신설, 전용 페이지 개인화, 직관적인 UX(사용자경험)/UI(사용자환경) 개선 등을 중심으로‘투체어스(TWO CHAIRS)’페이지를 리뉴얼했다.

특히 비대면 PB고객 전용 콘텐츠는 실시간 1:1 채팅 상담, 이달의 전문가 칼럼, 무료주차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영업점 방문 없이 우리WON뱅킹에서 전담직원과 실시간 채팅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무, 부동산 전문가 칼럼 구독과 1:1 상담 자문서비스도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말·공휴일에 우리은행 본점 방문시 최대 4시간 무료주차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PB고객님들이 우리WON뱅킹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계속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시행

신한은행은 지난 20일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영업력 강화 프로그램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 2023년 4분기 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은 소상공인 영업에 필요한 지원 제도들과 법률, 세무, 상권분석 등 사업 경영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프로그램을 연말을 맞아 세무관리 노하우와 금융·영업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준비했으며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활용해 두 가지 세션으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개인사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세법’이라는 주제로 연말 세무 및 매출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정부 정책자금대출과 창업지원정책을 소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주제로 이번 맞춤교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돕는 다양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그룹, 행정안전부와 지역 경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금융그룹은 21일 오전 충북 충주시 관아골에서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사업을 추진 중인 행정안전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사업은 각 지역의 자연 환경, 역사, 문화, 관광지 등 특색 있는 고유 자원을 활용해 살고 싶고 방문하고 싶은 경쟁력 있는 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 사업이다.

신한금융은 행정안전부의 이번 사업 중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금융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 설비 효율화 통한 냉난방 효율 개선, 친환경 용품 및 거리 조성 지원을 위해 올해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아껴요’를 통해 모금한 성금 20억원을 후원하기로 했으며 향후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진행된 협약식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과 함께 정선용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 브랜딩 사업 공유회와 함께 진행됐다.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은 “이번 사업은 신한금융그룹 임직원들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솔선수범을 통해 모금된 재원으로 지원하는 뜻 깊은 사업”이라며, “신한금융은 행정안전부와 함께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 우리 사회 다방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 샌즈 차이나・마카오 패스와 두 번째 할인 프로모션 ”300MOP 이상 결제 30MOP 할인

카카오페이가 마카오 1위 복합 리조트 운영사인 샌즈 차이나, 현지 최대 모바일 결제 사업자인 마카오 패스와 두 번째 협력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와 샌즈 차이나, 마카오 패스는 2023년 12월 12일에서 2024년 1월 11일까지 기간 동안 샌즈 리조트 매장에서 300MOP 이상 결제 시 30MOP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3사는 공고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올해 9월 첫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연말연시에 마카오 여행을 계획 중인 사용자들을 위해 한 번 더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마카오를 방문한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샌즈 차이나가 운영하는 복합 리조트의 다양한 매장에서 결제하고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한 마카오 가맹점에서 처음으로 300MOP(약 4만9000원) 이상 결제하면 바로 30MOP(약 4900원)을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나 제휴 서비스인 ‘알리페이플러스(Alipay+)’ 로고가 비치된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 화면의 QR코드, 바코드를 제시하거나 사용자가 매장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촬영해 ‘카카오페이머니’를 비롯해 리워드로 받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카카오페이는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페이’로서 각 국을 대표하는 간편결제 및 주요 브랜드와 협력하며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늘려가고 있다”며, “세계 어디서나 카카오페이로 결제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우수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고려대학교와 대규모 언어모델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금융분야 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평가방법론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Data Science & Business Analytics Lab)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앞서 카카오뱅크와 고려대학교 DSBA 연구실은 스마트폰 이용 습관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특성을 분류하는 연구 과제 <Random PIN Pad에서의 Touch Dynamics를 이용한 사용자 특성 연구>를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고려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금융 분야 데이터 및 서비스에 적합한 대규모 언어모델을 선별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공동 연구를 통해 신뢰 가능한 평가 방법 및 기준을 세우고 이에 맞춰 대규모 언어 모델을 금융 분야에 접목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대규모 언어모델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검증 시스템을 수립함으로써 금융분야에서 대규모 언어모델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는데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여러 기관과의 긴밀한 연구 협력을 통해 금융분야 기술 혁신을 선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신한투자증권, 슈퍼SOL 전용 특판RP 출시

신한투자증권은 세전 연 5.5%(28일 기간물)의 우대수익률을 주는 ‘슈퍼SOL 전용 특판RP’를 2024년 1월 12일까지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신한금융그룹 통합앱인 ‘신한 슈퍼SOL’ 론칭을 기념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 신한 슈퍼SOL 앱을 다운로드 후 원화RP거래를 등록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총 한도 500억원 내에서 판매되며, 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만기는 가입일로부터 28일이며, 중도 해지 시에도 페널티 없이 약정금리가 지급된다.

가입가능 계좌는 일반위탁계좌(은행제휴계좌 포함)와 CMA계좌이다. 28일 만기 후 일반위탁계좌의 경우 만기시점의 수시 RP 수익률, CMA RP계좌의 경우 CMA RP 수익률로 재투자된다. 가입은 신한 슈퍼SOL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RP 매수 가능 시간은 영업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가능하다.

RP는 주로 국공채, 지방채, 통안채 및 우량 등급 회사채 등을 담보로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약속된 이자와 원금을 지급하는 ‘환매를 조건으로 한 채권’을 말한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신한 슈퍼SOL’ 앱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한자산운용 ‘SOL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ETF’ 연초 이후 성과 1위

신한자산운용의 ‘SOL 종합채권(AA-이상) 액티브’ ETF가 연초 이후 7.59% 수익률을 기록하며 국내 ETF 시장에 상장된 9개 종합채권 ETF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12/19 기준, Dataguide) 지난해 8월 상장하여 꾸준한 성과를 기록한 결과 기관 투자자의 자금이 지속 유입되며 올해에만 약 2450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신한자산운용 허익서 채권ETF운용팀장은 “SOL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상대가치전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시장 대응을 통하여 추가수익을 창출하는데 연초 크레딧 채권이 펀더멘털 대비 저평가 되어있다고 판단하여 적극적으로 크레딧 채권을 편입한 이후 크레딧 스프레드가 빠르게 축소되며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 며 “금리가 빠른 속도로 하락한 것이 수익률에 긍정적이었는데 이 역시 3분기 시장 금리 상승이 과도하다는 판단하에 듀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투자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다양한 상품 출시를 통해 주요 ETF 운용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신한자산운용 SOL ETF는 주식형 ETF에서만 1조원 이상의 자금을 끌어 모았고, 채권형 ETF에도 6700억원의 자금이 몰리며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 11월 상장한 SOL 초단기채권액티브 ETF는 파킹형 ETF 중 최상위권의 연 4.7%의 포트폴리오 기대수익률(12/20 기준)이 개인투자자의 이목을 끌며 상장 한달 만에 3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몰렸다.

신한자산운용 김정현 ETF사업본부장은 “고금리 환경 속 채권자산에 대한 수요는 지속 강화되고 있어 채권ETF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개인투자자가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채권 ETF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창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