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2개 계열사, CCM(소비자 중심경영) '명예의 전당' 올라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풀무원 2개 계열사, CCM(소비자 중심경영) '명예의 전당' 올라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1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 계열 푸드머스와 올가홀푸드가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 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명예의 전당’ 부문 표창을 받았습니다. 또 풀무원푸드앤컬처는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했는데요. 풀무원은 소비자 지향 경영문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LG생활건강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에서 판매중인 ‘프로폴리스 에너지 액티브 앰플’이 마케팅 활동을 본격적으로 강화한 최근 7년간 650만개 이상 판매되며 ‘스테디셀러’ 앰플의 명성을 입증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 해외 유통 채널 입점 확대를 통해 '글로벌 인생 앰플' 등극을 위해 노력할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신세계백화점이 FIFA 공식 샴페인으로 인증 받은 ‘떼땅져’의 팝업 매장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등 오늘(1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푸드머스 천영훈 대표(사진 왼쪽)와 올가홀푸드 강병규 대표(사진 가운데),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사진 오른쪽)가 수여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풀무원]
푸드머스 천영훈 대표(사진 왼쪽)와 올가홀푸드 강병규 대표(사진 가운데),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사진 오른쪽)가 수여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풀무원]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8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주최로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 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푸드머스와 올가홀푸드 풀무원 계열사 2곳이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으로부터 ‘CCM 명예의 전당’ 부문 표창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인증서 수여식에선 2개 계열사 CCM 명예의 전당 표창에 이어 풀무원푸드앤컬처는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소비자중심경영 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푸드머스, 올가홀푸드는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CCM 명예의 전당’ 부문에 처음 올랐다. 풀무원에서는 풀무원식품이 ‘2019년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식품기업으로는 처음으로 ‘CCM 명예의 전당’ 부문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한편, 풀무원은 이번에 명예의 전당 표창 및 CCM재인증을 받은 3개 계열사 외에 지난해 계열사 2곳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이 CCM 인증을 취득하며 2024년까지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기업의 자격을 갖추었다. 풀무원식품은 2007년 종합식품기업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한 이래 현재 16년 연속으로 인증을 유지해오고 있다.

○.. LG생활건강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에서 판매중인 ‘프로폴리스 에너지 액티브 앰플(이하 프로폴리스 앰플)’이 최근 7년간 650만개 이상 판매되며 ‘스테디셀러’ 앰플의 명성을 입증했다.

CNP 프로폴리스 앰플은 2005년 첫 출시 후 현재까지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 브랜드 대표 제품으로 자리 매김했다.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처방으로 자극 받은 피부에 수분을 채워 진정시켜주며 빛나는 광채감을 연출할 수 있다. 끈적이지 않고 부드럽게 흡수되는 산뜻한 사용감도 특징이다. 

앰플 한 병으로 건조함, 피부 진정, 윤기, 자연스러운 광채까지 모두 케어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마케팅 활동을 본격적으로 강화한 2017년 1월부터 지난달(11월) 말까지 650만개 이상 판매(출하실적기준)됐다. 산술적으로 1분에 약 2개씩 팔린 셈이다. 이 중 가장 많은 수의 제품이 국내 최대 헬스앤뷰티(H&B) 스토어인 올리브영을 통해 판매됐는데, 인기 제품에 주어지는 올리브영 어워즈를 역대 세 차례 수상하는 등 채널 내 입지를 공고히 하며 올해 11월 말까지 올리브영에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하기도 했다.

CNP는 프로폴리스 앰플의 인기에 힘입어 프로폴리스 성분을 함유한 미스트와 쿠션, 마스크 등을 잇따라 출시하며 고객층을 확대했다. 또한, 국내에서 검증된 탄탄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CNP는 2020년 1월 일본에 진출해 로프트, 도큐핸즈, 플라자, 돈키호테 등 1만3천여 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한 데 이어 올해는 일본 온라인 쇼핑몰 큐텐(Qoo10), 아마존, 라쿠텐에 입점하는 등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프로폴리스 앰플은 피부 전문가 CNP의 노하우가 응집된 기술력이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스킨케어 시장에서도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며 “향후 프로폴리스 앰플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생 앰플’로 등극하기 위한 도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 연말을 맞이해 샴페인 최초 FIFA 공식 샴페인으로 인증 받은 ‘떼땅져’의 팝업 매장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신세계 본점(12/8~14)과 센텀시티점(12/15~21)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팝업 매장은 떼땅저의 대표 상품 시음과 함께 구매 고객에게 리델 와인잔을 증정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됐다.

대표 상품으로는 떼땅져 리저브 브륏 7만9000원, 떼땅져 꽁뜨 드 샹파뉴 블랑 드 블랑 브륏(2012) 37만6000원 등이 있다.

○.. 신라면세점이 이달 8일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신라면세점은 소비자 만족을 위해 지속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 2019년 첫 인증에 이어 2021년 재인증을 취득했고, 올해 3회 연속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신라면세점은 내외국인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왔다.

2019년 CCM 인증을 획득한 이래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2023년을 소매 경쟁력 리부팅 원년으로 삼아 ‘2023 Re-Fit’ 전략을 수립하고 CCM 체계 안정화 및 실행력 강화를 추진했다.

특히 신라인터넷면세점이 △소비자 구매의 편의성 증대에 초점을 맞춘 온라인 면세점 UI/UX 개편, △고객과 매장 직원의 1:1 화상 상담 서비스(라뷰온) 실시, △비대면 메타버스 뷰티클래스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신규 소통 서비스를 실행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또 신라면세점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2022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AA 등급 획득, △환경재단 주관 ‘2022 대한민국 올해의 ESG 기업’ 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 △환경경영시스템 분야 ISO 14001 신규 인증 취득 등 ESG 및 준법 경영 활동 부문과 소비자 안전 관련 부문에서 우수한 등급과 국제 인증을 획득하는 성과를 보였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2019년 첫 인증 이후 모든 임직원들이 소비자중심경영의 실천과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 3회 연속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은 10일부터 15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수도권 11개 점포와 충청점 식품관에서 자줏빛 '무', 아이보리·보라색 '파프리카' 등 이색 채소를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자줏빛 무는 일반 무보다 당도가 높고, 아이보리 파프리카와 보라색 파프리카는 각각 비타민과 천연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닌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자줏빛 무는 1kg당 1700원에, 아이보리·보라색 파프리카는 1kg당 7200원에 판매한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오는 11일부터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인 이대R점에서 친환경 여행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한다.

캠페인은 지난달 23일 스타벅스와 한국관광공사가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기념하기 위해 체결한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환경재단과 함께 진행한다. 캠페인은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해 친환경 활동에 참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캠페인은 개인컵 혹은 매장용 다회용 컵을 사용하는 인증 사진을 이대R점에서 찍어 필수 해시태그 3개(#TOP10STARBUCKSSTORES #KGREENFOUNDATION #20232024VISITKOREAYEAR)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 후 당일 다회용 컵 이용(매장용 머그 포함) 음료 구매 영수증과 함께 매장 파트너에게 보여주면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 참여에 완료한 선착순 200명에게 이대R점을 상징하는 1호점 동판과 매장 전경 및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로고와 대표 캐릭터가 함께 그려진 스타벅스 스테인리스 텀블러를 증정한다.

이번 캠페인은 ‘스타벅스 10대 명소 매장’으로 선정된 10개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선정된 매장들은 한국을 여행하며 방문하기 좋은 스페셜 매장으로 스타벅스 모바일 앱과 웹,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 소개되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 10대 명소 매장’에 이대R점이 선정된 이유는 이대R점이 스타벅스 코리아 1호점으로 1999년 오픈한 이후 24년간 모든 여정을 함께한 매장이기 때문이다.

이대R점은 건물 전체가 스타벅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설동주 작가의 ‘파이크 플레이스(Pike Place)’와 ‘시애틀 로스터리(Seattle Roastery)’펜 드로잉 벽화, 1호점을 상징하는 동판과 현판으로 차별성을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스타벅스는 이대R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음료를 선보이며 상징성을 강화했다. ‘스타벅스 1호점 카페 라떼’와 ‘스타벅스 1호점 바닐라 빈 라떼’는 올해 7월 출시한 음료로 스타벅스 시애틀 1호점을 기념하는 파이크 플레이스 로스트 비아 및 번트 카라멜 파우더로 만든 리저브 로고를 올려 이대R점만의 특별함을 표현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신용아 스토어컨셉기획팀장은 “이대R점은 스타벅스 코리아의 1호점으로써 스타벅스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는 상징적인 매장이 됐다”며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을 여행하시는 많은 내외국인분들이 이대R점에 방문해 특별함을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이 9차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다. CJ온스타일은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제도가 도입된 2007년 첫 인증을 받은 이후 유통업계 최초로 9회 연속 인증을 받았으며, 2025년까지 18년 간 최장기간 인증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CJ온스타일은 지난 8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주관으로 열린 ‘2023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 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대표이사 주도로 CCM 철학을 경영전반에 투영시키며 소비자 보호와 고객 쇼핑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다. CJ온스타일은 2003년 업계 최초 트러스트 빌딩(Trust Building)을 선포하고 ‘신뢰를 판다’는 업의 재정의와 함께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 혁신으로 성장 기틀을 마련해 왔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회사가 고객만족을 얼마나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는지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인만큼,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잘 듣고 적극 반영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SPC삼립이 추억의 애니메이션 ‘우주소년 아톰(ASRTO BOY)’을 활용한 ‘아톰 캐릭터 빵’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아톰 캐릭터 빵’은 60주년을 맞은 애니메이션 ‘우주소년 아톰’의 스토리를 담았으며, 제품 속에는 아톰 스티커 40종과 레트로한 감성으로 사랑 받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나무13’과 협업한 퍼즐형 스티커 12종 중 하나의 스티커가 동봉돼 모으는 재미를 더했다.

신제품은 달콤한 딸기 크림을 넣은 핑크색 마블링이 돋보이는 케익 ‘우주비행 딸기마블케익’, 꾸덕한 초코 브라우니에 달콤한 바닐라 크림을 넣은 ‘10만 마력 초코우피파이’, 새콤달콤한 라즈베리 크림이 가득 들어간 ‘로켓펀치 라즈베리팡’, 커피향이 담긴 모카 빵에 쌉싸름한 모카크림을 넣은 ‘빔캐논 모카롤케익’까지 총 4종이다.

SPC삼립은 출시를 기념해 오는 27일까지 아톰 캐릭터빵 구매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톰 캐릭터 빵을 구매하고 자신의 SNS 계정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아톰 팝아트 액자, 피규어, 해피콘 등을 총 145명에게 증정한다. 

SPC삼립 관계자는 “기성 세대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 젊은 세대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오랜 시간 사랑 받고 있는 캐릭터 아톰과의 협업을 진행했다”라며 “앞으로 아톰을 활용한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글로벌에서 전개하는 라이프스타일 웨어 브랜드 애니바디(ANYBODY)가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한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홈웨어’를 오는 11일 전국 애니바디 매장에서 선보인다.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홈웨어’는 올 한 해 ‘산리오캐릭터즈 열풍’을 이끈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과 ‘쿠로미’의 각각의 색감을 살린 디자인으로 △밍크 스판 파자마 세트 △밍크 스판 팬츠 △면 파자마 세트 △면 긴팔 티셔츠로 구성됐다.

이번 협업 상품은 부드러운 소재에 보온성을 높여 겨울철 실내에서 편안하게 입을 수 있도록 제작됐다. 모두 남녀 공용으로 출시돼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커플룩으로 연출하기 좋다.

특히 대표 상품인 밍크 스판 파자마 세트는 밍크 소재의 우수한 보온성에 스판이 함유된 원단으로 따뜻하면서도 움직임이 편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랜드글로벌 애니바디 관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산리오캐릭터즈를 홈웨어에 담아 귀엽고 친근한 느낌을 살렸다”며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홈웨어와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 따뜻한 연말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애니바디는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홈웨어’를 기다린 온라인 팬들을 위해 12월 19일 무신사에서 선오픈과 동시에 이벤트를 진행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 SSG닷컴이 남해산 제철 해산물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 냉동·냉장 물류 인프라와 매입 역량을 바탕으로 산지의 신선함을 집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SSG닷컴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남해산 제철 수산물을 예약 판매한다고 10일 밝혔다.

준비한 품목은 ▲삼배체 굴 ▲자연산 새조개 ▲자연산 바다장어 등 총 3가지로,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최대 50%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승재 SSG닷컴 축수산팀 바이어는 “앞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 대게, 연어가 연달아 완판 기록을 쓰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식당, 산지에서 즐길 수 있었던 겨울 수산물의 신선함을 이제 집에서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랜드차이나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중국 상하이 이랜드 E-이노베이션밸리에서 진행된 한국투자상담회(China Invest Week)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제 1회 상하이 한국투자상담회는 한국벤처투자(KVIC), 한국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KOSME), 한국무역협회(KITA)가 공동 주최하고, 이랜드차이나 E-이노베이션밸리, 주상하이대한민국총영사관, 대광경영자문차이나에서 공식 협찬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 벤처 기업 대표들과 한∙중 양국의 벤처 캐피탈 투자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중 기업간의 협력과 소통을 더욱 확대할 목적으로 교류했다.

한국투자상담회는 잠재력 있는 한국 우수 벤처기업들에 중국시장 진출 기회와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한·중 양국간의 기술교류를 촉진하며 산업구조 고도화를 목적으로 진행됐다. 한국의 과학기술혁신기업 10개사와 한중벤처투자기관 12곳이 중국 상하이시 민항구에 위치한 이랜드 E-이노베이션 밸리에 모여 행사에 참석했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첨단장비, 차세대 정보기술(IT) 분야의 한국 과학기술혁신기업이 투자기관에 기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미래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주제로 벤처투자기관에 핵심 제품과 기술을 적극 소개하였으며, 시장의 격차와 산업 약점 보완을 중심으로 기술적 우세와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

한국벤처투자(KVIC)의 이창민 소장은 "한국투자상담회에 참여해 주신 기업가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한중 기업간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한국투자상담회 행사를 개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행사의 영향력을 끌어올려 양국의 대표적인 대형 투자행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랜드차이나 투자운영부문 박정근 이사는 "이랜드는 상하이시 민항구정부의 공식인증 글로벌 투자유치 전략 파트너로 한국의 우수기업들을 상하이에 유치하는 가교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한국투자상담회 행사는 과학기술혁신과 산업 고도화 등 분야에서 한중 양국이 협력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외자 유치 관련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상하이시를 대표하는 한중기업플랫폼, 외자유치의 중추적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