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배달의민족, 1050억 규모 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지원한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배달의민족, 1050억 규모 소상공인 협약보증 대출 지원한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의민족이 신용보증재단중앙회, KB국민은행과 함께 외식업 및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위한 105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협약보증 대출 프로그램은 배민의 대표적인 자율규제 활동인데요. 경영상 긴급히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자 마련됐습니다.

한편 전 세계적인 '빈대 포비아(빈대 공포증)'에 전자랜드의 가전 및 매트리스 청소 서비스인 '선한청소'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전자랜드가 10월부터 두 달간 가전제품 청소 서비스 판매 수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했는데요. 매트리스 청소 서비스 판매량도 같은 기간 3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이마트가 지난 주 창립기념 행사에 이어 8일부터 14일까지 창립 30주년 2주차 행사로 열기를 이어가는 등 오늘(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사진=배달의민족]
[사진=배달의민족]

○..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 KB국민은행 등과 손잡고 외식업 및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위한 1050억원 규모 협약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보증 대출은 경영상 긴급히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을 지원하는 상생 금융 프로그램이다. 낮은 신용등급, 담보 부족 등의 이유로 대출을 통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외식 자영업자, 전통시장 상인에게 부족한 신용에 대해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별도 우대 혜택이 적용된 대출을 제공한다.

또한 협약보증 대출 프로그램은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우아한형제들의 대표적인 자율규제 활동이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7일 플랫폼 상생협력확산을 위한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대출 지원 프로그램 지원, 배달서비스 공제 조합 설치, 분쟁조정협의회 구성, 리뷰 생태계 개선 등 자율규제 활동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협약보증 대출에 우아한형제들과 KB국민은행은 각각 35억원(총 70억원)을 보증 재원으로 출연했다. 신보중앙회는 이를 기반으로 1050억원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보중앙회는 우아한형제들의 출연금을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소상공인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소상공인은 해당 보증서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해당 협약보증에 연 2%p의 우대금리를 적용해 대상 소상공인이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 대상은 외식 자영업자, 전통시장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이다. 아울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이태원1, 2동)를 사업장 소재지로 하는 소상공인은 외식업, 비외식업 상관없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상담 및 신청은 7일부터 사업장 소재지의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하면 할 수 있다. 지역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또는 신용보증재단 전화를 통해서 사전 예약이 가능하다.

우아한형제들 김중현 가치경영실장은 “외식업,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며 “여러 기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이 건강히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전 세계적인 ‘빈대 포비아(빈대 공포증)’에 전자랜드의 가전 및 매트리스 청소 서비스인 ‘선한청소’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전자랜드가 2023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가전제품 청소 서비스 판매 수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했다. 또한 매트리스 청소 서비스 판매량은 같은 기간 3배 이상 상승했다.

전자랜드는 최근 전국에서 빈대가 출몰해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빈대는 각종 피부 문제를 야기하며 심한 경우 고열과 빈혈을 유발한다. 특히 노약자와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 정부 차원에서 주요 시설 점검 및 방제 방안을 다각도로 내놓고 있다. 반면 빈대가 깊숙하게 숨을 수 있는 가전제품을 청소하고 매트리스를 관리하면 비교적 쉽게 빈대를 퇴치할 수 있어 개인 차원에서 조치가 가능한 전문 청소 서비스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전자랜드는 각종 가전제품을 활용해 집안의 빈대를 퇴치하는 방법도 몇 가지 소개한다. 먼저 집안에서 빈대를 발견하면 청소기로 빨아드린다. 그다음 스팀다리미를 활용해 빈대 발견 장소 인근에 5초 이상 스팀을 쬔 후 헤어드라이어로 10초가량 열풍을 발생시킨다. 서식지가 침대 인근으로 추정되면 세탁기를 활용해 이불 등 오염 직물을 60℃ 이상 고온수로 세탁하고 건조기가 있다면 30분 이상 열풍으로 건조한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누구나 집에 갖고 있는 가전제품을 활용하면 쉽게 빈대에 대처할 수 있다”며, “이에 전자랜드는 가전 청소 서비스와 더불어 세탁기, 건조기 등을 최대 35% 할인 중이며, 매장에 ‘빈대 퇴치 존’을 구성해 UV 침구 청소기, 스팀다리미 등을 특가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하는 이마트가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30주년 창립기념 2주차 행사를 이어간다.

이마트는 가족 모임이 늘어나는 연말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육류·보양식·제철 과일 등 신선 먹거리부터 가공·일상 등 생필품들을 최대 50%할인·1+1 행사로 선보인다.

먼저, 이마트는 호주산 소고기부터 한우 국거리/불고기, 돈육, 토종닭 등 연말 대표 인기 상품인 육류 대형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호주산 안심 스테이크(100g, 냉장)'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40% 할인된 3576원에 판매하며, KB국민카드로 결제 시 10% 추가 할인이 적용돼 최종적으로는 정상가 5960원 대비 50% 할인된 298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 '호주산 찜갈비(100g, 냉장)'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40% 할인된 1960원에, '호주산 척아이롤/부채(100g, 냉장)'는 각 1980원에 기획해 선보인다. 

이번 행사를 위해 이마트가 준비한 호주산 소고기 전체 물량은 일주일간 약 170여톤으로, 이마트는 사육 및 도축 두수 증가로 호주산 소고기 시세가 하락세를 보일 때 사전 기획과 대량 매입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행사를 기획할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일주일간 '토종닭 전품목(냉장, 국내산)'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1등급 이상으로 선별한 돈 앞다리/뒷다리/갈비(냉장, 국내산)'는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 판매한다.

일별 특가 행사도 준비했다. 12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은 '브랜드 한우 국거리/불고기(냉장, 국내산)'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동기간 '호주 살치살/꽃갈비살(냉장)'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전복, 봉지굴 등 겨울 인기 수산물의 경우 해양수산부와 협력해 최대 40% 저렴하게 선보인다.

겨울 제철 보양 수산물인 '남해안 봉지굴(250g, 봉, 국산)'과 '활전복(중/대/특, 국산)'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각 40% 할인하며,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어종인 '생고등어(중/대/특, 국산)'와 '제주 은갈치(대/마리/해동)'는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작황 부진, 출하량 감소 등으로 시세가 오름세인 감귤, 딸기 등 겨울 제철 과일들은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준비했다.

이 외에도 이마트는 오는 14일까지 ‘CJ 고메 피자 3종’, ‘CJ 비비고 한섬만두/김치왕교자’ 등 가공식품을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판매하며, ‘청정원 상온 곰탕류 5종’, ‘샘표 티아시아/폰타나 간편식 행사상품 19종’, ‘홈스타 청소용 세정제’ 등을 1+1으로 판매하는 등 풍성한 가공·일상용품 행사를 기획했다. 

이마트 최진일 마케팅 담당은 “모임이 늘어나는 연말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연말 먹거리 행사들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은 일본 대표 온라인 쇼핑몰 ‘큐텐(Qoo10)’에 화장품을 첫 출시한 지 약 6개월 만에 300%에 달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채널을 발판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면서 일본 뷰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다.

LG생활건강은 일본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올해 5월부터 큐텐, 아마존 등에 LG생활건강 브랜드 제품을 꾸준히 출시했다. 현재 일본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되는 LG생활건강 제품은 화장품 브랜드 9종과 HDB(홈케어&데일리뷰티) 브랜드 9종이다.

LG생활건강은 특히 큐텐이 주최하는 할인 행사인 ‘메가와리’에 참여하면서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다. 큐텐은 일본 MZ세대가 많이 찾는 대표적인 온라인몰이다. LG생활건강은 지난 3일 종료한 11월 메가와리(11월 22일~12월 3일)에서 직전 행사인 9월 메가와리 대비 약 135%의 신장률(이하 매출 기준)을 기록했다. 처음 참여했던 6월 메가와리와 비교하면 신장률은 294%에 이른다.

11월 행사에서는 디에이징(De-aging) 솔루션 브랜드 ‘오휘’에서 첫 선을 보인 ‘얼티밋 핏 롱웨어 & 톤업 진 쿠션 3종’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오휘 진 쿠션은 실제 데님 패브릭을 패키지에 적용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올해 5월 국내 첫 런칭 후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쿠션’ 카테고리 1위에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도 오휘 진 쿠션은 일본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라이브방송 등을 통해 12일간 5000여개가 소진되며 ‘파운데이션’ 부문 판매 3위, ‘쿠션’ 부문 판매 5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메이크업 브랜드 ‘글린트’는 대표 품목인 하이라이트가 큰 인기를 끌면서 9월 대비 132% 신장하며 ‘하이라이트’ 부문 판매 1위에 올랐다. 11월 행사에서 런칭한 ‘글린트 립세린’은 준비한 수량이 모두 판매되는 등 일본 시장 내 경쟁력을 확인했다. 립세린은 LG생활건강이 기존 ‘립 밤’과 ‘립 마스크’의 장점만 모아 새롭게 출시한 3세대 기능성 립 케어 제품이다.

데일리뷰티 제품에서는 프리미엄 오랄케어 브랜드 ‘유시몰’의 화이트닝 치약이 직전 행사 대비 66%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면서 ‘리빙’ 부문 판매 2위를 차지했다. 유시몰은 치아 미백 기능성에 뷰티 컨셉트를 접목한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밖에 더마 브랜드 ‘피지오겔’, 건강기능식품 ‘리튠’ 등도 일본 온라인 채널에서 좋은 반응을 보였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이 일본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하는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취향육아 플랫폼 ‘키디키디(kidikidi)'가 다가오는 연말 및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행사를 진행한다.

‘크리스마스 패션 마켓’과 ‘옷장에 찾아온 크리스마스’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따뜻한 무드의 연말 스타일링 화보와 함께 키디키디가 보유한 16 개 브랜드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밀리밤, 로엠걸즈, 유솔, 셀덴, 치크 등 키디키디 MD가 엄선해 큐레이션 형태로 선보이는 브랜드 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그 중 밀리밤은 밀리 홀리데이 열매 가디건, 스웨터 스커트, 플라워 코듀로이 배색 원피스 등 레드 컬러 포인트가 들어간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아이템을 출시했는데,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상케하는 화보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밀리밤은 2016년에 론칭되어 2세부터 8세 아이들을 위한 의류부터 잡화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전개하고 있으며, 매 컬렉션마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유럽풍 감성이 더해져 영맘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랜드 키디키디 관계자는 “연말 및 크리스마스 시즌에 유아동 의류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행사를 준비했다”며, “키디키디 MD가 엄선한 브랜드 상품을 코디 스타일링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왕교자’를 이을 대형 신제품 ‘비비고 통새우만두’를 앞세워 성숙기에 진입한 냉동만두 시장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는다.

CJ제일제당은 새우를 잘게 다져 넣던 기존 새우만두와 달리 원물을 통째로 넣어 외식에서 경험했던 맛·품질을 구현한 ‘비비고 통새우만두’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비비고 통새우만두’에는 수 년 간 외식형 만두 개발로 쌓은 비비고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집약됐다. 냉·해동 과정을 거쳐 조리 후에도 새우 고유의 탄력 있는 식감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구웠을 때는 바삭한 만두피를, 쪄서 먹을 땐 촉촉한 만두피를 느낄 수 있도록 통새우만두 전용 프리믹스를 개발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통새우만두’ 출시에 이어 혁신적인 연구개발(R&D) 기반의 신제품 출시를 확대한다. 내년에는 한 단계 진화한 발효 기술로 폭신한 만두피를 느낄 수 있는 왕만두와 냉동만두 카테고리를 확장시킬 수제형 딤섬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글로벌 생산 거점에서 생산해 인접 국가로 수출하는 C2C(Country to Country, 국가 간 생산→수출) 방식으로 베트남 키즈나 공장에서 만들어 국내로 역수출됐다. 국내에 가장 먼저 출시됐으며, 한국 시장을 테스트베드(Test bed)로 삼아 소비자 반응을 살핀 후 수출 국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숙진 CJ제일제당 비비고 브랜드 그룹장은 “‘비비고 통새우만두’를 왕교자에 이은 ‘대형 신제품’으로 키워 정체된 국내 냉동만두 시장을 반등시키고, 테스트베드인 한국에서 검증을 마친 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국가 간 경계 없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냉동만두 시장 1위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팔도가 베트남 ‘남즈엉 한 비엣 간장 소스(이하 남즈엉 간장 소스)’를 단독 판매한다.

1951년 출시한 남즈엉 간장 소스는 베트남 대표 소스다. 짜지 않고 고급스러운 맛과 향으로 요리의 풍미를 높여준다. 1997년 이후 약 30년간 ‘베트남 품질 우수 상품’에 선정될 만큼 품질 또한 입증됐다. 2019년에는 ‘베트남 전통 간장’ 타이틀을 획득한 바 있다.

남즈엉 간장 소스는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베트남 여행객 사이에서 필수 구매 품목으로 알려질 만큼 인기가 높다. 지상파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노출되며 국내 소비자들 사이 인지도도 늘어났다.

튀김, 고기, 해산물 등을 찍어 먹는 만능소스로 활용하거나 음식의 간이 싱거울 때 사용해도 좋다. 조림이나 볶음요리에 사용하면 감칠맛을 높여준다.

김동락 팔도 마케팅 담당은 "'남즈엉 간장 소스'는 수십 년간 베트남 길거리에서 어느 메뉴에나 익숙하게 사용되어 온 만능 소스다"며 "이색적인 세계 소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만큼 세계의 다양한 맛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SPC(회장 허영인)가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케이크 5종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신제품은 △ 초코 시트와 크림, 바삭한 초코볼이 들어있는 겨울 숲 속을 닮은 초코 케이크 ‘윈터 포레스트’, △크리스마스 트리를 딸기로 표현한 온 가족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생크림 케이크 ‘스트로베리 트리’, △빙하 속 새하얀 북극곰의 모습을 표현한 부드러운 생크림 케이크 ‘윈터 베어’, △반짝이는 레드 글레이즈로 화려하게 완성된 딸기 케이크 ‘레드 글레이즈’, △이탈리아산 밀가루에 시트러스향이 풍부한 과일 원료들로 만들어 화려한 향과 맛을 가진 ‘골든 파네토네(한정수량)’ 등 5종이다.

특히, 이번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이탈리아 작가 ‘앨리스 발렌티(Alice Valenti)’와 협업해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이국적인 시칠리아 지역 전통 패턴 등을 활용해 화려하고 활기 넘치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표현한 것이 특징으로, 선물로서 케이크의 가치를 높였다.

파스쿠찌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오는 14일 오후 7시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앱)에서 해피콘 구매 시 최대 25%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 방송 ‘해피 라이브’를 진행한다.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에서는 7일부터 20일까지 시즌 케이크 4종을 픽업 사전 예약 시 5000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PC 파스쿠찌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따뜻하게 보내기 위한 제품들을 선보이게 됐다”며 “맛과 비주얼을 모두 갖춘 파스쿠찌 케이크와 함께 즐거운 연말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이 인천점 ‘푸드에비뉴’를 통해 식품관의 ‘뉴 프리미엄(New Premium)’을 선언한다.

7일 인천점 지하 1층에 선보이는 ‘푸드에비뉴’는 1만1500m2(약 3500평)의 공간에 고급 식재료 매장 및 유명 F&B 매장을 아우른 인천 지역 최대의 ‘프리미엄 식품관’이다. 지역 1번지 점포의 위상에 걸맞게 약 2년간의 기획, 준비 과정을 거쳐 7개월간의 리뉴얼 끝에 격이 다른 공간을 완성했다.

‘푸드에비뉴’의 이름처럼 푸드 콘텐츠, 서비스까지 백화점이 갖춰야 할 ‘미래형 식품관의 표준’을 제안한다. 롯데의 황금기를 의미하는 ‘롯데누보’를 콘셉트로 삼아 공간, 로고 등 디자인 전반에 적용해 풍요를 상징하는 ‘백화점 푸드 1번지’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담아냈다. 인천점 푸드에비뉴는 앞으로 롯데백화점이 선보일 ‘뉴 프리미엄 식품관’의 1호점이다.

4개의 인천지역 최초 매장도 선보인다. 특히 ‘고든램지 스트리트 버거’는 국내 2호점(12월 14일 오픈), 서울권역 이외 첫 번째 매장으로 최고급 레스토랑 수준의 수제 버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 홍콩 현지식의 딤섬으로 유명한 중식 브랜드 ‘호우섬’ ▲ 미슐랭가이드에서 5년 연속으로 선정된 대만식 우육면 브랜드 ‘우육미엔’ 등도 입점한다.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인기 디저트 브랜드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스페셜티 커피인 ‘보난자커피’ ▲ 성수동에서 유명한 아이스크림 ‘뵈르뵈르’ ▲ 연남동의 커스터메이드 케이크 브랜드 ‘터틀힙’ 등이다. 

오픈을 기념해 7일부터 25일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코스터, 친환경 컵 등을 증정하고, 와인관에서는 발베니, 히비키 등 위스키 특가 상품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서용석 인천점장은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존에 없던 서비스와 콘텐츠에 집중했다”며, “‘푸드 에비뉴’가 미래를 열어 갈 롯데백화점 식품관의 1호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토롯코 열차에 탑승해 설경을 감상하는 겨울 한정 ‘설국열차/가나자와 4일’을 선보였다.

1월 단 8회만 출발하는 이 상품은 토롯코 열차에 탑승해 알펜루트 대표 관광지인 쿠로베 협곡의 설경을 감상한다. 겨울 시즌 토롯코 열차는 눈으로 덮여 하얗게 변한 협곡을 볼 수 있어 일본 현지 여행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코스다. 협곡을 감상한 후에는 토롯코 열차의 차고지에서 실제 운행 중인 기관차도 만나볼 수 있다. 

국적기인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를 왕복 탑승하고, 전 일정 온천호텔 숙박으로 안전함과 편안함을 챙겼다. 특히, 우니즈키온천 엔타이지소 호텔에서는 바로 앞에 펼쳐진 쿠로베 협곡을 감상하며 온천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 겨울 풍경을 바라보면서 즐기는 쇼가와 유람선 탑승,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카야마 합장촌 방문, 금박공예 체험 등 특별한 일정이 진행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국내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설국 열차 여행 상품은 오는 1월 단 8회만 출발하는 하나투어만의 특별한 여행”이라며 “겨울 시즌에만 볼 수 있는 눈 덮인 쿠로베 협곡을 감상할 수 있어 보다 특별한 추억으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 빙그레가 사내 다회용 컵 사용 확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9월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23년 자원순환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민간보조사업’ 공모에 선정된 빙그레가 제로 웨이스트 조직문화 실천을 위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빙그레는 사무실 내 일회용 컵 사용량 ‘Zero화’를 통해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및 자원순환 실천 문화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일회용 컵 구매를 중단하는 대신 사내 임직원에게 개별 텀블러를 지급하여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한다. 또한 철저한 위생관리와 임직원 편의성 제고를 위해 사무실 각 층마다 친환경 텀블러 세척기를 설치했다.

한편 빙그레는 지난 9월 ‘2023년 자원순환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민간보조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사업장 내에 다회용 컵과 회수기를 배치해 임직원의 자원순환 실천 참여를 촉진하고 친환경 사업장을 구축한 바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일상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며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 위한 친환경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 오뚜기가 기업 브랜딩 강화 및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의 콘셉트는 ‘소통’으로, 오뚜기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먼저, 홈페이지 메인 상단에는 ▲회사소개 ▲ESG경영 ▲제품이야기 ▲브랜드경험 ▲홍보센터 ▲고객서비스 등 6개의 카테고리를 구성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중 신설된 ‘브랜드경험’ 카테고리 내에는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Yellows)’, 브랜드 공간, 공장 견학, 공모전, 페스티벌, 이벤트 등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상세하게 담아냈다. 

‘고객서비스’ 카테고리 내 추가된 ‘고객만족활동’ 페이지에서는 제품별 사용 및 보관법을 알기 쉽게 동영상 형태로 선보이는 ‘제품안전사용영상’ 게시판과 고객의 소리에 접수된 내역 중 개선된 내용을 소개하는 ‘개선사례’ 게시판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향한 오뚜기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다.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적용해 가독성과 심미성을 높였으며,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UI/UX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리뉴얼은 ㈜오뚜기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비전을 알리고,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며, “새단장한 공식 홈페이지가 소비자와의 대표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콜마가 중소·중견기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인재교육 프로그램 ‘우보천리(牛步千里) 상생드림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한국콜마는 지난 4일부터 1박2일간 여주아카데미에서 열린 ‘우보천리 상생드림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우보천리 상생드림 아카데미’는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 임직원들에게 기업과 역사, 인문학을 융합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콜마는 지난 4월 협력사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데 이어 이번에는 관리자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관리자 직책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성과관리 프로세스, 소통 리더십 등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정이 제공됐다. 

강사로 직접 나선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은 ‘유기농 경영’이라는 주제로 창업 초기부터 지켜 온 인재육성 철학에 대해 강의했다. 유기농 경영은 임직원의 재능을 발굴해 인재로 육성한다는 한국콜마의 경영 철학이다. 

윤 회장은 "리더가 솔선수범하며 자신들만의 문화를 만들고, 원칙은 반드시 지키되 방법은 부단한 진화를 통해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율적으로 삶의 가치를 확립해 행복한 일터를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관리자들의 리더십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조직과 성과관리 역량을 함양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상생과 협력을 이루는 꿈의 배움터라는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하고 의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이 '뉴뷰티 스토리 전시(New Beauty Story Exhibition): 1,000명의 나다운 아름다움을 듣다'를 아모레성수에서 12월 5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자기다움'을 오늘날의 새로운 아름다움(뉴뷰티, New Beauty)으로 제시하고, 고객 1000명을 직접 만나 '나다운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을 인터뷰했다. 고객 인터뷰를 재구성해 마련한 이번 전시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은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뉴뷰티 이야기를 전달한다. 

본 전시에는 사람들이 답한 자신만의 아름다움은 물론 꿈과 행복,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가 사진과 음성, 영상의 형태로 생생하게 담겨 있다. 관람객들은 다른 이들의 생각을 들여다보며 자신만의 아름다움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전시장에는 뉴뷰티 포토부스와 직접 기재하는 메시지 카드 등 자기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도 준비됐다.

또 관람객들은 '정해진 방향은 없다'라는 철학을 지닌 액세서리 브랜드 논논(Nonenon)과 제작한 아모레퍼시픽 '유니크링' 증정 이벤트와 인물화로 나다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임정아 작가와 함께하는 '초상화 프로젝트'에도 응모할 수 있다.

○.. 쿠팡이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가전디지털 상품을 할인하는 ‘12월 파워풀위크’를 오는 17일까지 연다. ‘파워풀위크’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상품을 할인하는 월간 행사다. 

이달 행사에는 삼성전자·LG전자·쿠첸·소니·에이수스·보스 등 국내외 인기 브랜드 1만여개 상품을 최대 67% 할인 판매한다. 또 행사 기간에 ‘오늘만 SALE’, ‘이번 주 SALE’ 코너를 마련해 매일·매주 새로운 상품을 한정수량 할인한다. 

‘오늘만 SALE’ 코너에서는 매일 인기 상품 2개를 엄선해 특가에 선보인다. 7일에는 삼성전자 QLED TV를 90만원대에, 트리플블랙 USB 넥히터를 1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이번주 SALE’ 코너에서는 주차별로 인기 상품 8~9개를 특가에 판매한다. 행사 1주차인 10일까지는 삼성전자 뚜껑형 김치냉장고, LG전자 4K UHD 올레드 TV, 쿠첸 듀얼프레셔 전기압력밥솥, 에이수스 FHD 모니터 등을 판매한다. 2주차인 11일~17일에는 삼성전자, 필립스, 테팔 등 브랜드 상품이 준비됐다. 

‘연말선물 추천’ ‘제일 많이 팔린 상품’ ‘50% 이상 할인’과 같이 고객이 12월에 자주 찾는 키워드로 상품을 묶어 쇼핑의 편의도 더했다. ‘리뷰증명 상품특가’ 코너에는 상품 구매한 소비자가 남긴 별점이 4점 이상인 상품을 한데 모았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에서 연말에 특별히 수요가 높은 상품들을 모아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연말을 맞아 본인 또는 지인을 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에게 인기 상품을 특별 혜택가에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CJ프레시웨이의 올해 외식 솔루션 진행 건수가 전년 대비 6배 증가하며 순항 중이다. 외식 솔루션은 외식사업 초기부터 성장기, 성숙기까지 단계별 컨설팅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브랜드 기획, 메뉴 개발, 매장 운영 등 분야도 다양하다. 이를 통해 외식 사업자는 사업 확장을 도모하고, CJ프레시웨이는 고객 충성도 강화와 추가 매출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컨설팅’ 사례가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브랜드 컨설팅’은 브랜드 론칭을 위한 콘셉트 기획, 메뉴 개발 등을 포함한 CJ프레시웨이만의 원스톱 컨설팅이다. 이에 따라 셰프, 디자이너 등 외식 솔루션 전문 인력이 사업 시작 단계에서부터 참여한다.

CJ프레시웨이는 포화된 외식시장에서 생존 전략으로 신규 브랜드 론칭을 택하는 사업자가 많아졌다는 점에 주목해 ‘브랜드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주요 브랜드 컨설팅 성과로는 ‘두가지컴퍼니(두가지떡볶이 본사)’의 국 전문 브랜드 ‘국영웅’ 사례가 있다. 지난달 론칭한 ‘국영웅’은 두가지컴퍼니가 전개하는 세 번째 브랜드로, ▲소고기뭇국 ▲미역국 ▲콩나물 해장국 등 속이 편안한 국 요리를 메인 메뉴로 판매한다. 국 요리는 레시피가 간단하고, 재료가 간소하다는 장점이 있어 효율적인 가맹점 운영이 가능하다.

CJ프레시웨이는 ‘국영웅’ 론칭을 위해 브랜드 및 메뉴 기획과 전용 상품 개발을 진행했다. 약 8가지에 달하는 모든 메뉴의 레시피를 만들고, ‘국영웅’ 전용 국 베이스도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영웅’이 가맹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영웅’은 두가지컴퍼니 주안 본점에서 배달 서비스 시범 운영 중이다.

CJ프레시웨이와 두가지컴퍼니의 협업은 이번이 두 번째로 더욱 의미가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두가지컴퍼니의 볶음밥 및 우동 전문점인 ‘밥앤동’의 브랜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재 ‘밥앤동’ 매장 수는 100호점을 돌파해 탄탄한 외식 브랜드로 거듭났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기존 고객사뿐 아니라, 식자재 거래 이력이 없는 신규 고객사의 의뢰가 늘어나면서 솔루션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외식 솔루션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전문성 강화와 고객사 확보에 더욱 힘쓸 방침이다.

두가지컴퍼니 김현식 대표이사는 “CJ프레시웨이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브랜드 론칭을 함께했는데 점차 체계화되는 솔루션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며, “국영웅은 오픈 채 한 달이 안 됐지만 주문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른 시일 내 가맹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빠르게 변하는 외식시장에서 고객이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것이 외식 솔루션의 출발점”이라며, “상품·물류·R&D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사업구조를 더욱 고도화하고 고객 성공 경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롯데는 내년 1월까지 소외계층 아동 가정을 위한 난방비를 지원하는 ‘마음온도 37도 캠페인’을 온∙오프라인에서 운영한다. ‘마음온도 37도 캠페인’은 롯데와 한국구세군이 2016년부터 진행해 온 연말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체온 36.5도에 마음 온도 0.5도를 더해 기부자와 수혜자가 따뜻함을 함께 나눈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번 캠페인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진행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이달 31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과 롯데월드몰 등 서울과 경기 지역 5곳에 모금 부스를 설치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와 롯데백화점 잠실점에는 베니와 함께 할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기부 참여의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기념할 수 있다. 온라인 모금은 다음 달까지 운영하며, 구세군 홈페이지 및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귀가 큰 토끼 캐릭터 ‘베니’로 알려진 구경선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해 기부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베니’는 청각 및 시각 장애를 가진 구경선 작가가 자신의 모습을 투영해 만든 캐릭터로, 구 작가는 ‘베니’를 통해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기부 참여 시 아크릴 키링, 체온으로 색깔이 변하는 변온 포토카드와 스티커 등 캠페인을 위해 특별 제작된 베니 기념품을 제공한다.

이번 마음온도 37도 캠페인은 예년에 비해 수혜자를 더욱 확대해 전국 총 600여 가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롯데는 보일러 및 온수기 교체, 온풍기 설치 등 난방 시설 개선을 돕고 난방지원금을 지급해 소외계층 아동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도울 계획이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취향 기반 패션 플랫폼 폴더(FOLDER)가 겨울 양털 및 패딩 부츠 출시 후 올 겨울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폴더는 지난해보다 추워진 날씨 속 양털 및 패딩 부츠를 찾는 고객 수요가 늘며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폴더에서 취급하는 매입 브랜드뿐만 아니라, 직접 제조해서 전개하는 폴더라벨(FOLDER)과 오찌(OTZ)에서 출시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양털 부츠의 반응이 뜨겁다.

폴더라벨(FOLDER) 시어링 부츠 미니는 전 연령대 여성 고객들에게서 고르게 판매되며 전월대비 매출이 61% 상승했다. 특히, 부드러운 에코 퍼와 생활 방수가 가능한 신세틱 스웨이드가 적용돼 맘카페에서 가성비 상품으로 입소문이 나는 등 온라인에서 화제를 이끌기도 했다.

한편, 오찌(OTZ)에서 출시한 벌루니(BALLOONY) 컬렉션도 전월대비 매출이 54.5% 상승했다. 벌루니는 겨울 슈즈를 고민하는 2030여성 고객 조사를 통해 전년도에 출시된 윈터 부츠를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는 슈즈 컬렉션이다.

다양한 컬러 및 실루엣의 미니 클로그, 패디드 부츠 등 10종 스타일로 구성됐으며, 모두 3.5cm 플랫폼 미드솔이 더해져 자연스러운 키높이와 꽃을 형상화한 오찌 로고 참 장식 사은품이 젊은 여성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랜드 폴더 관계자는 “전년부터 트렌드로 떠오른 양털 및 패딩 부츠가 올해에도 신발 트렌드를 견인하며 관련 상품의 수요가 폭발적”이라며, “합리적인 가격에 세련된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는 벌루니로 겨울 스타일링을 완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CJ온스타일은 8일부터 오는 12월 17일까지 ‘온스타일 어워즈’를 개최해 한 해를 빛낸 인기 브랜드를 소개하고 총 10억원 규모의 쇼핑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연말을 맞아 고객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최대 85%의 혜택을 제공하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CJ온스타일은 최근 1년간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 63개를 선정했다. 올해 가장 높은 주문수량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패션이다. 

컨템포러리 패션브랜드 ‘더엣지’는 20대부터 50대까지 전 연령대를 통틀어 올해도 1위를 기록했다. ‘더엣지’는 2011년부터  6년 연속 1위를 달성 중이다. 올해 패션에서 재구매율이 가장 높았던 브랜드는 ‘지스튜디오’인 것으로 집계됐다.

뷰티에서는 홈케어 열풍이 지속되면서 ‘메디큐브’, ‘AHC’, ‘달바’ 등의 브랜드가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AHC는 재구매율 1위를 달성하며 고객들의 취향 쇼핑에 힘을 실었다. 또 10만명 이상의 재구매 고객을 보유한 ‘달바’는 오는 16일 TV방송에서 원데이 특집전을 펼친다. 방송에서만 가능한 구성으로 선보일 뿐 아니라 신제품 ‘반반크림’도 론칭한다. 

서비스 상품으로는 엔데믹 이후 ‘보복 여행’ 열풍의 주축을 이끈 크루즈 전문 여행사 ‘현대투어존’이 고객 몰이에 성공했다. CJ온스타일은 ‘현대투어존’과 함께 프리미엄 여행 상품을 판매하며 활발히 원플랫폼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10개월만에 약 215억 원대 순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리빙 카테고리는 ‘로보락’, ‘자코모’ 등이 상위 매출을 기록했다. 로봇청소기 브랜드 ‘로보락’은 올해 1월부터 11일까지 전년대비 540% 신장한 누적 매출 250억원을 돌파하며 ‘시성비(시간의 가성비)’가 중요해진 트렌드 속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이어서 헬스 상품 1위는 ‘에버콜라겐’이 차지하며 신체 내면에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뜻의 ‘이너뷰티(Inner-Beauty)’시장의 성장성을 입증했다.

언더웨어 주문량 1위는 비비안이다. 모바일 라이브에서는 취향 맞춤형 상품을 찾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네모팬티’등을 판매해 높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TV방송에서는 엔데믹 후 고객 수요가 높아진 보정 속옷군을 집중 선보였다. 높은 퀄리티의 언더웨어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속옷 구매에 대한 진입 장벽을 허물었다는 평이다. CJ온스타일은 연말을 맞아 FW시즌에 딱 맞는 사양과 패턴의 보정 속옷인 비비안의 스킨핏 보정 브라팬티를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15일 10시 45분 TV방송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연말 대전을 맞아 쇼핑에 혜택을 더해줄 이벤트도 풍성하다. 먼저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2만명에게 쇼핑지원금 5000원 쿠폰을 증정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적용되는 쿠폰으로 5만원 이상 상품 구매시 사용 가능하다. 매일 1명에게 100만원을 지급하는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어워즈 상품 구매 후 응모하는 방식으로 다음날 오전 이벤트 페이지에 당첨자가 공개된다. 뿐만 아니라 넘버원 브랜드들의 어워즈 특가 행사 ‘드랍세일즈’도 펼친다.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로 9900원 상품이 대부분이다. 주요 상품으로는 ‘오하루 자연가득’, ‘끌로에 선글라스’, ‘비비안 파자마’, ‘테일러센츠 디퓨저’ 등 인기 상품들이 준비됐다.

모바일 라이브에서도 2023년 인기 브랜드들을 대거 방송한다. 오는 12일 오전 11시 재구매율이 가장 높았던 브랜드 ‘지스튜디오’의 23FW 코트, 니트, 다운 등을 선보인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1년간의 고객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올 한 해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들을 모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연말 행사를 진행한다”며 “1년에 단 한번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선착순 쇼핑 지원금 그리고 각종 이벤트까지 풍성하게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고 말했다.

○.. BBQ가 만든 복합외식문화공간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며 회식 성지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토어,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이 오픈 1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최근 대관 요청도 확대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은 기존 치킨 매장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이색 시도로 고객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6일 서울 석촌호수 인근 송리단길에 문을 열었다.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은 다양한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해 치킨 외 브런치, 베이커리, 화덕피자 등 약 190여종의 메뉴를 도입한 크로스오버 매장이다. 특히 화덕피자와 파스타, 치킨, 햄버거 등을 메인 메뉴로 빵, 샐러드, 커피 등이 포함된 브런치 메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브로드웨이 극장을 연상케하는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 + able,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한 인테리어도 MZ 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를 사로잡는데 일조했다.

외식공간을 넘어 음악, 영상 등 문화 콘텐츠 결합을 통한 고객 경험 확장도 시도했다. 지난 1월 음악전문채널 '딩고 프리스타일'과 협업해 헤이즈, 저스디스, 스컬, 쿤타 등 아티스트들과 '새해만나 BBQ 미니콘서트'를 진행했다.

색다른 경험으로 폭넓은 소비자층과 접점을 확대하겠다는 BBQ의 새로운 시도는 성공적이었다. 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주말 저녁시간대에는 대기번호를 받고 기다릴 만큼 송리단길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 이런 인기를 바탕으로 대사관, 기업과 단체, 외국 관광객 단체 등 대관을 통한 행사도 현재까지 20여 회 진행했으며 연말 행사를 위한 대관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

BBQ 관계자는 "BBQ 빌리지는 더 많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준비한 BBQ의 복합 외식문화공간"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제공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으로 눈과 귀도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세계푸드가 국제기준에 걸맞은 수준의 식품안전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7일 신세계푸드는 올해 국제 숙련도 잔류농약, 영양성분 2개 부문 분석 능력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국제 숙련도 평가는 시험기관의 분석 능력을 평가해 시험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국제 공인 프로그램으로,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 및 민간 분석기관 등이 참가해 시험 품질을 검증받고 있다. 

먼저 신세계푸드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에서 주관하는 2023년 잔류농약 국제 숙련도 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FAPAS 프로그램은 전 세계 기관들과 잔류농약·중금속·식품첨가물 분야 등에서 숙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하는 농·식품 화학 분석 능력 평가로, 신세계푸드는 7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전 세계에서 참여한 기관들은 동일 샘플을 분석하고 결과를 비교하여 평가하게 되며 실험실간 오차범위를 산정한 Z-score값이 ±2 이내일 경우 양호, 0에 가까울수록 최우수 수준으로 분석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번 평가에서는 78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신세계푸드는 Z-score 0.0으로 최우수 결과를 획득해 글로벌 수준의 분석 능력을 입증했다. 

또한, 신세계푸드는 영양성분 분석 숙련도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앞선 FAPAS와 함께 영국 최초의 대표적인 시험 운영기관으로 손꼽히는 LGC(Laboratory of the Government Chemist) 가 주관하는 영양성분 국제 숙련도 평가에서 열량, 탄수화물, 수분 총 3개 항목에서 최우수 평가를 획득했다.

이 같은 국제 공인 분석,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신세계푸드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스크 상품 안전 체계를 구축하고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식품 안전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적인 수준에 견줄 수 있는 연구 분석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축산 도매 온라인몰 ‘금천미트’가 13년 연속으로 ‘대통령상 한우’를 낙찰받았다고 7일 밝혔다.

동원홈푸드는 6일 충북 음성에서 열린 ‘제26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최고 등급의 한우를 대회 사상 최고가인 9058만원에 낙찰받았다. 올해의 대통령상 한우는 1++A등급, 출하체중 1,028kg, 도축체중 647kg을 기록했으며, 거래가는 1kg당 14만 원으로 올해 거래된 전체 한우 평균 경매가 대비 8배 이상 비싸다.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종축개량협회, 전국한우협회가 주최하는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는 한우 개량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농가 소득을 높이고 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위해 199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평가는 소의 근내지방도(마블링), 육색, 조직감 등과 사육환경, 방역시설, 위해요소 중점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해 이뤄진다.

동원홈푸드는 한우 농가와의 상생에 앞장서고 고객들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이 대회에 참가해왔다. 동원홈푸드는 이날 낙찰받은 대통령상 한우를 정육점, 식당, 도매업체 등 전국 유통망을 통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영상 동원홈푸드 축육부문 대표는 “종합 단백질 식품을 제공하는 ‘토탈 프로틴 프로바이더(Total Protein Provider)’로서 앞으로도 고품질의 축산물을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은 물론 한우 농가와 상생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명품관에서 연말까지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스모스 스튜디오’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코스모스 스튜디오는 지난 6월 론칭한 브랜드로 조명 제품을 주력으로 선보이고 있다.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제품 사진을 공유하며 입소문을 탔다.

첫 번째 시리즈의 콘셉트는 ‘아침 식사(Breakfast)’다. 아침 식사 메뉴인 △도넛 △아보카도 △팬케이크를 형상화한 세 가지 제품들로, 각 2개의 컬러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20만원대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인테리어에 포인트가 되는 아이템으로 조명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올 연말 조명으로 집 안의 분위기를 바꿔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올 겨울 인기 여행지로 떠오른 베트남 여행상품을 최대 20% 할인해 선보이는 ‘베트남 여행 페스타’ 기획전을 연다.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가운데, 비교적 가깝고 물가가 저렴한 베트남이 인기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달 11번가의 베트남 여행 상품 거래액은 약 4배(+283%) 증가하며, 전체 해외여행 상품 거래액 중 43%를 차지했다.

11번가는 이번 기획전을 통해 오는 18일까지, 베트남 대표 도시와 휴양지를 여행할 수 있는 왕복항공권과 패키지상품, 호텔숙박권 등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먼저 ▲다낭 ▲호치민 ▲하노이 ▲나트랑 ▲푸꾸옥 ▲달랏 행 왕복 항공권을 특가에 만나볼 수 있다. 인천~다낭 왕복항공권을 35만원대부터, 인천~호치민 왕복항공권을 27만원대부터 판매한다.

패키지 대표 상품으로는 다낭 시내에 위치한 5성급 힐튼호텔 숙박권과 세계 6대 해변으로 알려진 ‘미케 비치’ 등 다낭 핵심 명소 투어 프로그램 등으로 알차게 구성한 ‘다낭 3박 5일 패키지’를 최대 혜택가 39만원대부터, 전 일정 5성급 호텔 업그레이드에 하롱베이/탕롱황성 등 유네스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하노이 3박 5일 패키지’를 최대 혜택가 35만원대부터 판매한다.

쉐라톤 푸꾸옥 롱비치 리조트, 빈펄 리조트 나트랑, 인터컨티넨탈 다낭 썬 페닌술라 등 고급 호텔/리조트 숙박권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두 차례의 특별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7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LIVE11을 통해 인천/부산~푸꾸옥 왕복항공권과 5성급 리조트 숙박권으로 구성된 ‘푸꾸옥 자유여행 패키지’를 최대 혜택가 49만원대부터 소개한다. 방송 상품 단독 혜택으로 11% 즉시할인과, 추첨을 통해 SK페이 포인트 2만점(25명), 10만원 상당 풀만 BBQ세트(5명), 푸꾸옥 중부 나이트투어(5명)를 제공한다. 오는 14일 오후 8시에는 ‘나트랑 3박 5일 자유여행 패키지’ 방송이 준비됐다.

행사 기간 11번가는 노랑풍선, 투어비스 연계 베트남 항공권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8만원 할인쿠폰(90만원 이상 구매 시)과 2만원 할인쿠폰(20만원 이상 구매 시)을 발급하고, 베트남 항공운임 300만원 이상 결제 시 10만 SK페이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기획전 내 패키지 상품(일부 상품 제외)에 사용 가능한 8만원 할인쿠폰(80만원 이상 구매 시), 4만원 할인쿠폰(20만원 이상 구매 시)을 ID 당 매일 2장씩 발급하고, KB카드 10% 할인쿠폰(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0만원 할인)도 ID 당 매일 1장씩 준다. 라이브 방송 상품은 11% 즉시할인과 KB카드 10% 할인쿠폰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11번가 권용무 제휴사업담당은 “가족여행 수요가 높은 겨울방학, 연말연시 등을 맞아 큰 부담없이 떠날 수 있는 베트남 인기 여행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면서, “따뜻한 휴양지에서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롯데쇼핑이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2023 한국의 경영대상' 보고서(Report) 영역에서 '올해의 보고서(Report of the Year)'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의 경영대상'은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고 기업 경영 혁신의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제정된 시상식으로, 올해로 36회를 맞았다. 기업의 경영테마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매니지먼트(Management) 영역', 기업이 보유한 경영시스템과 상품·서비스의 혁신성과 가치를 진단하는 '프랙티스(Practice) 영역',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리포트(Report) 영역' 등 3가지 영역에 대해 시상한다.

롯데쇼핑이 수상한 리포트 영역은 기업이 ESG 활동과 성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지를 진단하고, 지속가능성보고서에 대한 ▲심미성, ▲가독성, ▲내용충실성, ▲접근성 등 4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롯데쇼핑의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40 탄소중립 추진과 자원 순환 체계 구축 등 ESG 경영 활동을 체계화했을 뿐 아니라 사업부별 ESG 추진 실적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가독성과 내용충실성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롯데쇼핑은 2021년 11월에 ESG 위원회를 신설하며 ESG 경영 원년을 선포한 이후, 22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고객과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롯데쇼핑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난 10월 한국ESG기준원(KCGS)이 주관하는 ESG 통합 평가에서 6년 연속 A등급을 기록했고,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비전 어워즈’와 미국 머콤(MerComm)사가 주관하는 ‘갤럭시 어워즈’에서도 각각 2년 연속 수상하면서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이외에도 롯데쇼핑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컴플라이언스 경영 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고, 올해 8월에는 2023 TCFD 보고서를 발간하고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공개하는 등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우경 롯데 유통군 마케팅혁신본부장은 “롯데쇼핑은 앞으로 더욱 체계적인 ESG 활동을 추진, 실행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바로고가 소스톡톡 운영사 공생푸드 주식회사와 상점 서비스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제휴에 따라 바로고는 든든상점에 '소스톡톡' 서비스를 연계한다.

소스톡톡은 매일 까다로운 소스 배합 과정을 거치는 상점주를 돕기 위해 마련된 소스 전문 플랫폼이다. 상점주는 직접 개발한 레시피를 활용한 소스를 소스톡톡에 생산 요청할 수 있으며, 이외에 △파우더 △드레싱 △시즈닝 △염지제 등 다양한 양념도 생산 의뢰 가능하다.

또한 소스톡톡은 생산 완료된 제품을 비치할 장소가 부족한 상점주를 위해 냉장 시설 보관 서비스도 지원한다.

바로고는 소스톡톡과의 제휴를 통해 독자적인 소스 레시피에 기반한 메뉴를 판매하는 상점주들의 운영 효율화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로고 든든상점 관계자는 "소스 배합 및 보관에 번거로움을 느끼던 상점주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소스톡톡 서비스를 연계하게 됐다"며 "제휴 업체 서비스가 자사 포스(POS) 브랜드 '올스타 포스'에도 연계될 예정인 만큼 앞으로도 상점주분들께 꼭 필요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G마켓과 옥션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스마일카드 에디션3’를 출시하고, 31일까지 ‘스마일카드 꽉 채운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스마일카드 에디션3’는 14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스마일카드’의 새로운 버전이다. 연회비 2만원으로 적립 한도, 횟수 제한 없이 최대 2% 스마일캐시 적립이 가능한 쇼핑 맞춤형 카드다. 기존 G마켓과 옥션에서만 적용되던 적립 혜택을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커피전문점, 편의점,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적용되도록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첫 결제 시 2만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스마일카드 에디션3로 G마켓과 옥션에서 1만100원 이상 첫 결제 시 각각 1만원씩 총 2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단, 이전에 스마일카드로 동일 혜택을 받았거나 카드 해지 후 재발급한 고객은 제외된다.

G마켓과 옥션 전 상품 20% 할인혜택도 있다. 스마일카드 에디션3로 G마켓과 옥션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각 사이트별 최대 7만원, 총 14만원 할인 받을 수 있다. ID당 1회 이용할 수 있다. 인기 카테고리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디지털, 식품, 해외직구, 숙박 및 여행 등 총 8개의 인기 카테고리별 기획전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2만원 캐시백 혜택도 준비했다. 직전 6개월간(2023년 6/1~11/30) 모든 현대카드 결제 이력이 없고, 행사 기간 스마일카드 에디션3(VISA)로 2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스마일캐시 2만원을 지급한다. 

G마켓 페이먼트마케팅팀 김지현 팀장은 “출시 이래 현재까지 140만장 이상 발급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새로워진 스마일카드를 기획, 한층 강화된 쇼핑경험을 제공한다”며 “기존 스마일 카드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혜택을 모아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는 만큼,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모바일TV ‘엘라이브’를 통해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크크쇼핑(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크레이지쇼핑)’을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은 차별화 상품을 TV홈쇼핑에 국한하지 않고,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SNS 등으로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자체 유튜브 예능 채널 ‘내내스튜디오’를 통해 혜택 협상 예능 ‘강남의 덤덤’ 등 콘텐츠 커머스를 선보인 결과 누적 조회수(2023년 2월~현재) 1700만 뷰를 돌파했다. 지난 1일에는 900만 유튜버 ‘쯔양’과 TV홈쇼핑에서 먹방 생방송을 선보였으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기업 '와디즈'와 스몰 브랜드 전용 모바일 생방송 '와디즈콜렉터'를 론칭하는 등 미디어 커머스 도약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크크쇼핑’은 롯데홈쇼핑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 ‘상생일자리’를 수료한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해 패션, 뷰티, 생활, 가전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생방송 프로그램이다.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제작한 상품 체험 영상과 톡톡 튀는 진행으로 젊은 고객 유입을 위해 기획하게 됐다. 

매주 최대 5회 진행되며, 지난 4일 론칭 방송에서는 욕실, 주방 벽면에 부착해 칫솔, 조리기구 등을 걸 수 있는 리빙씨엔피의 ‘멀티 파워락’을 판매해 조회수 1500건을 돌파했다. 방송 중 실시간 채팅창에서는 “전문 쇼호스트와는 다른 톡톡 튀는 멘트가 신선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11일에는 고주파 바디 관리기, 13일에는 키친아트 니트릴 장갑, 15에는 블랙앤데커 청소기를 판매한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뉴미디어커머스부문장은 “콘텐츠 커머스 강화의 일환으로 신선한 아이디어와 잠재력을 보유한 청년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모바일 생방송 ‘크크쇼핑’을 선보이게 됐다”며, “생활, 뷰티, 가전 등 다양한 상품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과 톡톡 튀는 진행으로 소개하며 기존 방송과는 차별화 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30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기업혁신대상은 경영혁신과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 및 포상하고 기업 혁신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코웨이는 ▲다양한 ESG 활동 진행 ▲고객 중심 경영 실천 ▲제품/품질 혁신 ▲차별화된 기술 개발 등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코웨이는 사회 및 환경, 협력사와 관련한 ESG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웨이는 블루휠스 휠체어 농구단, 물빛소리 합창단 등의 운영을 통해 장애인 고용 창출과 인식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초등학교에 공기정화식물을 기부하는 ‘청정학교 교실숲 프로젝트’ 등을 통해 소중한 자연의 가치를 지키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코웨이는 자원순환 실현을 위해 개발부터 구매, 회수,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단계에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협력사가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교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도 진행 중이다.

코웨이는 “이번 수상으로 코웨이의 경영 혁신성과 ESG 활동에 대한 진정성을 인정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코웨이는 차별화된 경영 혁신 활동을 바탕으로 구성원과 지역사회, 협력사 모두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 SK네트웍스는 미래사업 성장 방향성에 맞춰 2024년 정기 조직개편을 7일 시행했다. 사업형 투자회사로서 조직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투자사와 시너지 창출을 통해 성장 속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존 기획재무본부와 지속경영본부를 경영지원본부로 통합했으며, 블록체인사업부서를 투자사인 엔코아로 이관해 AI 및 데이터 관리 역량 접목을 통한 전문성 강화를 추진키로 했다. 

임원인사와 관련해서는 황용민 기획담당이 기획재무실장으로 신규 선임됐으며, 엔코아의 경우 명재호 부사장을 대표로 임명했다.

SK네트웍스는 환경 변화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아래서 안정과 성장을 이뤄 주주 등 이해관계자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대내외 불안정성 속에서 사업형 투자회사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재무 및 투자 조직의 견고함을 더하고, 글로벌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랜드파크의 켄싱턴호텔 평창은 12월 22일부터 내년 1월 28일까지 강원도 대표 축제로 손꼽히는 ‘평창송어축제’와 함께 겨울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평창송어축제 패키지’를 선보인다. 

평창송어축제는 ‘눈과 얼음, 송어가 함께하는 겨울 이야기’를 주제로 매년 진행되는 대표적인 겨울 축제다. 얼음 낚시, 텐트 낚시, 송어 맨손 잡기, 잡은 송어 즉석 요리하기 등의 메인 프로그램을 비롯해 썰매, 스케이트, 스노우 래프팅 등의 다양한 놀이 시설까지 모두 즐길 수 있어 색다른 겨울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평창송어축제 패키지는 △객실 1박 △‘라떼브’의 모닝 뷔페 2인, △평창송어축제 얼음낚시 입장권 2매, △아메리카노 2잔 무료 제공으로 구성됐다. 

패키지 혜택으로 제공되는 객실은 5가지 종류로 디럭스, 프리미어, 키즈룸(마이카 또는 포인포), 커넥팅 패밀리룸, 스위트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키즈 전용 객실인 마이카 또는 포인포 키즈룸 이용 시 객실 내 키즈월드 종일권 3인(성인2+소인1)과 키즈 전용 욕실 어메니티가 포함돼 있다. 또한, 평창송어축제 입장권은 얼음 낚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놀이 시설 이용권은 별도 구매해야 한다.  

기상 상황에 따라 평창송어축제 진행이 어려울 시에는 인근 주요 관광지 입장권 또는 호텔 내 실내풀&사우나 입장권으로 대체된다. 인근 주요 관광지는 뮤지엄 딥다이브, 대관령양떼목장, 하늘목장, 발왕산 케이블카 중 한 곳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주중(일~목) 17만9000원(세금 포함)부터, 주말(금~토) 20만9000원(세금 포함)부터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