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오프라인 재발견'... 더현대 서울, 최단기간 연매출 1조 달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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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오프라인 재발견'... 더현대 서울, 최단기간 연매출 1조 달성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0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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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이 최단기간 연매출 1조원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2일 기준 1조41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인데요. 이에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오프라인의 재발견'을 통한 리테일 패러다임 전환에 성공했다는 자평을 내놓았습니다. 

한편 BBQ가 후원하는 김상옥 의사 특별전시전,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가 12월 1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개막했습니다.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위해 홀로 싸우신 김상옥 의사의 행보가 100년이 지난 현 시점에 조명을 받고 이렇게 전시전을 개막하게 되어 의미 깊다"고 말했는데요. 윤 회장은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회장을 맡아 김상옥 의사 알리기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SPC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화이트 홀리데이 블렌드'를 출시하는 등 오늘(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더현대 서울 사운즈포레스트 전경.[사진=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사운즈포레스트 전경.[사진=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이 오픈 2년 9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백화점 중 최단기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의 올해 누적 매출(1월 1일 ~ 12월 2일)이 1조41억원을 달성하면서 지난 2021년 2월 26일 오픈 후 33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 점포’로 등극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종전 기록을 2년 2개월 앞당긴 것이다. 서울을 대표하는 트렌디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표방한 더현대 서울이 이번 최단기간 1조원 돌파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 눈높이에 맞는 쇼핑 메카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은 단순 쇼핑 공간에 머물던 백화점에 대한 인식을 깨고 ‘오프라인의 재발견’, ‘공간 경험의 가치 극대화’ 등 리테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대한민국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며 “글로벌 수준의 MD 역량과 더현대 서울에서만 만날 수 있는 K패션 브랜드 등 참신한 콘텐츠 발굴 노력, 이로 인한 객단가 상승 등이 최단기간 1조원 돌파 기록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루이비통이 연말께 오픈을 앞두고 있고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해 개발한 더현대 서울 단독 매장 등 다양한 MD 모델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어서 앞으로의 매출 증대도 기대가 되고 있다”며 “세계적인 MZ 핫플레이스이자 럭셔리의 새 지평을 여는 공간으로 한차원 더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후원하는 1대 1000의 전설 ‘김상옥 의사’ 특별 전시전,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가 12월 1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개막했다.

사단법인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와 전쟁기념사업회가 공동 개최하는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전시는 12월 1일부터 내년 3월 10일까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1층 원형 특별전시실에서 진행된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제너시스BBQ 그룹과 국가보훈부가 후원한다.

특별전시전 개막식에는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윤홍근 회장, 대통령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전쟁기념사업회 백승주 회장 등 보훈 관련 인사와 독립운동가 후손 및 일반 시민들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윤홍근 회장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김상옥 의사의 애국심과 독립정신을 기리고 후손들과 함께 기억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상옥 의사는 항일 투쟁을 이끈 독립운동가로 1923년 1월 12일 항일투사 고문으로 악명이 높았던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했으며, 그 달 22일에는 서울시가지에서 일본 군경 1000명과 맞선 '일 대 천 전투' 중 34세 젊은 나이로 순국한 바 있다.

특별전은 크게 3군데 공간으로 나눠 전시되고 있다. ‘제1전시실’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사업가로 거듭나기까지 삶의 의지와 노력을 조명했으며, ‘제2전시실’에서는 풍요로운 삶에 안주하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살고자 식민 지배 저항운동에 헌신하기로 결심한 의사의 애국애족 정신을 살필 수 있다.

마지막 ‘제3전시실’에서는 식민 지배에 저항하고, 민족의 독립 의지를 알리는 의열투쟁 정신을 ‘일 대 천 서울시가전’을 통해 투영했다.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는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운동가를 기념하는 사업회로 시작됐다.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는 김상옥 의사의 독립정신과 민족정기 선양을 목적으로 김구, 이시영, 조소앙 선생 등 대표적 독립운동가 54인이 지난 1948년 설립한 단체다.

○.. SPC(회장 허영인)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화이트 홀리데이 블렌드’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화이트 홀리데이 블렌드’는 케냐, 파나마, 콜롬비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된 커피로, 잘 익은 자몽을 한 입 베어 문 듯한 풍부한 과즙과 쌉싸름한 카카오닙스의 향미, 헤이즐넛의 고소함을 극대화 했다.

신제품은 커피앳웍스 전 매장에서 △브루드 커피 (7000원) △드립백(1800원) △원두 (100g 1만3000원, 200g 2만4000원)로 12월 말까지 만나볼 수 있다.

커피앳웍스 담당자는 “커피앳웍스는 매 시즌 새로운 원두를 출시해 소비자에게 커피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고 있다”며 “연말 분위기를 가득 담은 ‘화이트 홀리데이 블렌드’와 함께 행복한 12월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이마트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넷제로)을 추진하며 글로벌 기후 위기 대응에 동참한다.

이마트는 지속가능한 환경경영을 위한 2050 탄소중립전략과 로드맵을 수립하고, ‘넷제로 보고서 2023’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마트는 2018년 대비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32.8% 감축하는 중간목표를 세웠다. 나아가 2050년까지 6대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두 ‘0’으로 만들겠다는 넷제로(Net Nero)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계획과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마트는 온실가스 감축사업 테마를 ▲운영효율 개선 ▲설비 교체 ▲탄소상쇄사업 ▲신재생 에너지 투자 등 4가지로 나누고 테마별 탄소 감축에 소요되는 투자·운영·에너지절감 비용을 고려해 한계감축비용을 산정했다. 이어 탄소배출권 시장가격을 고려한 내부 탄소가격을 설정, 한계감축비용과 비교해 최적화된 감축 로드맵을 마련했다.

또 2009년부터 현재까지 ESCO(Energy Service Company·에너지절약전문기업)사업에 약 1134억을 투자해 LED 조명, 고효율 인버터, 터보 냉동기, 저전력 배기팬 등 친환경 고효율 설비 교체를 진행해왔다.

2009년 업계 최초로 트레이더스 구성점에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이마트 제천점에 지열시스템을 설치한 걸 시작으로 2022년 기준 37개소의 재생에너지 설비를 갖추고 있다. 2022년 기준 재생에너지 생산량만 5547MWh에 이른다.

이마트는 직접적으로 배출한 온실가스(Scope1)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Scope2) 배출량에 대한 정량 데이터를 관리해 미래 배출량에 대한 최적의 감축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자사의 밸류 체인에 속한 협력사, 해외법인, 상품, 운송, 물류 등 모든 과정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Scope3)의 배출량까지 산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이는 이마트를 둘러싼 공급망 전체와 함께 탄소중립을 준비하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이마트는 업계 최초로 Scope3 배출량 카테고리 전체를 이번 넷제로 보고서에 공개했다.

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업계와 공급망 전체의 동참과 협력을 유도하기 위해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마트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도전과 노력에 늘 한발 앞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SSG닷컴이 우수 협력사의 신선식품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신선직송관’을 오픈한다고 3일 밝혔다.

SSG닷컴의 '신선직송관'은 전국 각지의 최고급, 초신선 상품을 취급하는 검증된 협력사만 입점할 수 있다. 당일 어획 활어, 새벽시장 경매 과일 등 유명 산지에서 직접 받아보는 신선상품, 빠르게 받아보는 오늘출발 상품, 품목별 바이어가 엄선한 신선식품, 고객 후기로 입증된 인기상품, 특가/행사 상품 등 속성별로 카테고리를 분류해 고객이 편리하게 직관적으로 둘러볼 수 있도록 쇼핑환경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SSG닷컴은 자체 신선식품에 적용중인 ‘신선보장제도’에 이어 ‘신선직송관’에 입점한 협력사 상품(산지 택배 직송) 품질을 보장하는 ‘품질보장제도’를 새로 도입한다. 고객이 신선하지 않은 상품을 받았을 경우 고객센터 통한 접수 과정 없이 쓱닷컴 앱에 상품 촬영사진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환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4일부터 17일까지 ‘신선직송관’ 오픈 기념 행사도 진행한다. 쓱닷컴 단독 상품으로 선보이는 ‘구미우’ 1++등급(NO.9) 한우 등심특수부위 모둠 구이를 비롯해 ‘맛젤’ 해남 꿀고구마, 햇 부사 사과, 제주 고당도 한라봉, 통영 산지직송 생굴 등 다양한 신선식품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한정 판매하는 타임딜 프로모션을 행사기간 매일 평일 오전 진행한다.

신구슬 SSG닷컴 온전용식품팀장은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신선직송관을 오픈했다”며 “전국 유명 산지의 생산자와 협업을 확대해 고품질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이 HOT(핫) 커피 수요가 가장 높아지는 겨울 시즌을 맞아 한정판 산리오캐릭터즈 시즌컵으로 ‘편커족(편의점 커피족)’ 공략에 나섰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11월부터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지난달 HOT(핫) 커피 매출은 전월 대비 25% 증가했다. 세븐카페 전체 중 HOT(핫) 커피 구매 비중 또한 쌀쌀해진 날씨에 맞춰 11월부터는 70%에 달하는 비중을 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연말연초 늘어나는 HOT(핫) 커피 수요에 힘입어 한정판 세븐카페 시즌컵을 선보인다. 올해의 경우 산리오캐릭터즈와 손잡고 대표 캐릭터인 헬로키티로 장식된 레귤러, 라지 사이즈 컵을 만나볼 수 있다. 2종 모두 ‘세븐카페 HOT(핫)’ 상품 구매 시 이용 가능하다.  

세븐카페 한정판 시즌컵은 세븐일레븐에서 지난 2016년부터 선보여 왔으며, 지난해에는 빵으로 시작된 포켓몬 캐릭터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포켓몬 시즌컵을 한정판으로 도입한 바 있다. 당시 각종 SNS 및 커뮤니티에 포켓몬 시즌컵 관련 인증 후기들이 올라오기도 했다.

김은혜 세븐카페 담당MD는 “추운 날씨 속 색다른 시즌컵으로 많은 분들이 커피를 맛보시면서 연말의 따뜻한 기분을 느껴보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준비했다”며 “겨울 시즌에 세븐카페 HOT(핫)을 찾아주시는 고객 분들이 많은 만큼 관련된 다양한 혜택의 프로모션을 연달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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