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소비자 입맛 다변화' 맞춘 CJ프레시웨이, 글로벌 상품 공급 확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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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소비자 입맛 다변화' 맞춘 CJ프레시웨이, 글로벌 상품 공급 확대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1.29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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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프레시웨이가 B2B용 수입 식자재 상품군을 확대합니다. 다국적 식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수입 식자재를 찾는 고객사가 늘어난 것이 배경이라는데요. 지난해 CJ프레시웨이의 수입 식자재 상품군 유통 규모는 2021년과 비교해 약 70% 증가했습니다.

한편 SSG닷컴이 전국 한우협회와 함께 ‘반값 한우’ 행사를 진행합니다. 1+등급 한우를 100g당 2000원 대부터 선보이는데요.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 한우 소비를 활성화하는 데 힘을 보탠다는 취지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롯데웰푸드가 파스퇴르 750ml 전 제품에 재활용 페트를 적용하는 등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프레시웨이의 수입 식자재 상품들.[사진=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의 수입 식자재 상품들.[사진=CJ프레시웨이]

○.. CJ프레시웨이가 수입 식자재의 수요 증가세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최근 마라탕의 인기를 비롯해 베트남 현지식, 프랑스 가정식, 할랄식 등 다양한 국가와 지역별 음식이 보편화되면서 수입 식자재를 찾는 고객이 부쩍 많아졌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2023 식품외식통계’에 따르면 외국식 음식점 수는 2020년부터 3년간 연평균 10%씩 늘었다. 

국내 최대 식자재 유통기업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수입 식자재 상품군의 유통 규모가 2021년과 비교해 약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은 지난해 연간 매출의 16%를 훌쩍 뛰어넘었다.

CJ프레시웨이는 수입 식자재 수요가 늘어난 배경으로 소비자의 입맛이 다변화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해외여행의 일상화,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의 영향으로 외국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된 데 더해 고급 레스토랑, 파인다이닝 등을 중심으로 미식 트렌드가 성행했고, 이어 외식 사업장과 단체급식장 등 B2B 경로에서도 수입 식자재를 찾는 고객사가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CJ프레시웨이가 유통한 상품 중 전년도 대비 눈에 띄게 수요가 상승한 품목은 버터, 치즈 등 유제품(59%), 마라 소스(52%), 토마토 페이스트 등 토마토 가공품(28%) 등이다. 튀김용 냉동감자(1280%) 매출은 약 14배 성장했다.

CJ프레시웨이는 데빅(유제품), 하이디라오(중식 소스), 헌트(토마토 가공품), 유로골드(냉동감자) 등 다수 해외 브랜드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확대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고 최종소비자에게 다양한 맛을 서비스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최근 해외 현지의 맛과 분위기를 내세운 사업장들이 ‘맛집’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다국적 식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수입품을 찾는 고객이 크게 늘었다”며 “고객이 원하는 고품질 상품을 발굴하는 데 주력하는 동시에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을 바라보는 해외사들의 제안을 검토하는 등 새로운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 SSG닷컴이 연말을 맞아 ‘반값 한우’ 행사를 열고, 1+등급 한우를 2000원 대부터 선보인다.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 한우 소비를 활성화하는 데 힘을 보탠다는 취지다.

SSG닷컴은 전국한우협회와 손잡고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일주일간 한우를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거리, 구이용 등 인기 품목 위주로 진행되며, 준비한 물량은 24톤에 달한다. 상품은 수도권 중심(네오센터 출발) ‘쓱배송’과 ‘새벽배송’을 통해 배송된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1+ 등급 불고기와 국거리를 300g 기준 8200원에 판매한다. 100g당 2000원 대로 합리적이다. 채끝(300g)은 2만9000원 대, 양지(300g)는 1만3000원 대에 만나볼 수 있다.

1등급 한우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대표 상품으로 불고기(300g)와 국거리(300g)를 7000원 대에, 등심(300g)을 2만3000원 대에 선보인다. 양지(300g)는 1만2000원 대다. 

이상훈 SSG닷컴 축산팀 바이어는 “연말 홈파티 시즌에 고품질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기시길 바란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우 소비가 한층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정부의 재생원료 확대 정책에 동참하여 파스퇴르 750ml 전 제품에 재활용 페트(rPET)를 적용했다.

롯데웰푸드의 ‘파스퇴르’는 750ml 제품 6종에 대해 용기의 25%를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가 포함된 원료로 변경했다. 용기 재질이 변경된 제품은 바른목장우유, 무항생제우유, 유기농 우유, 바른목장 산양프로틴 우유, 바른목장 소화가 잘되는 우유, 바른목장 유산균 우유다. ‘재활용 플라스틱이 포함된 착한 용기입니다’는 문구가 적용된 포장재를 사용해 소비자들이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진행된 플라스틱 저감 활동으로 연간 50톤 가량의 플라스틱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rPET에 적용된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품질이 우수하고 색상이나 복합재질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폭넓은 재활용성을 갖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혁신적인 재활용 기술로 알려져 있다. 롯데웰푸드는 롯데케미칼, 롯데중앙연구소와 협업해 플라스틱 저감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 하이트진로가 취약계층 지원사업의 일환인 연말 김장김치 후원 활동을 8년째 이어간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의 월동 준비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김치 후원’ 활동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하이트진로는 서울 서초동 사옥에서 정세영 하이트진로 상무와 이재용 한우리정보문화센터 관장, 천부건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장지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김장지원금은 총 1억원 규모로, 서울, 경기, 부산, 창원, 광주 등 전국 85개 사회복지기관에 전달된다. 김장지원금의 10%는 취약계층 급식 지원에 활용된다.

올해는 사회복지기관의 의견을 수렴, 기존 현물 지원 방식에서 수혜 범위 및 배분 효율성 고려해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후원금을 전달하는 형태로 변경해 진행했다.

하이트진로는 지역사회 우리 이웃들의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김장김치 후원 활동을 2016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지역사회의 이웃들이 올 겨울을 따뜻하고 풍요롭게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업계 최초 100주년을 맞는 대표 주류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주변의 취약계층을 돌아보는 ‘진심을 多하는’ 경영 가치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정관장이 창업 124주년을 맞이해,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한 존중의 의미를 담은 ‘홍삼정 헤리티지에디션’을 출시했다.

‘홍삼정 헤리티지에디션’은 박물관 전시실이 연상되는 ‘당신을 위한 작은 박물관’이란 콘셉트로, 황남대총금관 · 금동반가사유상 · 청자칠보무늬향로 · 백자달항아리 · 경천사십층석탑 · 외규장각의궤 등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국보급 문화유산 6종을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한 패키지에 정관장 대표제품 ‘홍삼정(50g)’ 6병을 담아낸 한정판 에디션이다.

여기에 ‘사유 그리고 기록’ 다이어리를 함께 구성해, 사용자가 기록한 하루하루가 고귀한 기록유산이 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다이어리는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이 반가부좌를 튼 모습을 형상화한 다크그레이 표지에, 다양한 스타일의 내지를 제공해 단상부터 장문까지 자유로운 기재가 가능하다.

정관장은 ‘홍삼정 헤리티지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역사 스토리텔러 ‘썬킴’과 함께하는 ‘국립박물관 투어 패키지(15명)’, ‘반가사유상 도자기잔(124명)’, ‘스타벅스 기프티콘(124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홍삼정 헤리티지에디션 SNS 알리기 이벤트’에 참여한 분께는 ‘사유 그리고 기록 다이어리(124명)’를 증정한다.  

정관장의 역사와 궤를 함께 한 ‘홍삼정’의 시초는 대한제국 고종 36년인 18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홍삼을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기 시작한 대한제국은 뿌리삼 제품에서 벗어나 홍삼을 먹기 편하게 가공하는 방법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 결과 1908년 당시 경기도 개성지역에 삼정과 산하 홍삼증포소가 설치되었고, 이곳에서 현재의 ‘홍삼정’과 같은 농축액 형태의 홍삼가공제품이 최초로 탄생했다.

100% 홍삼농축액을 고스란히 담아낸 ‘홍삼정’은 그 자체만으로 고객들에게 사랑받지만, 정관장의 다양한 제품들에 활용되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홍삼정’은 사포닌, 아미노산, 홍삼다당체, 미네랄 등 다양한 유효성분을 최적화해 홍삼 본연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발돋움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2023년은 1123년 처음으로 홍삼에 대한 기록(고려도경)이 나타난 지 900주년이 되는 해다. 천년 가까운 한국인의 스테디셀러 건강유산 홍삼과 함께,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자는 의도에서 ‘홍삼정 헤리티지에디션’을 기획했다”며 “장구한 우리 역사의 정수를 간직한 문화유산과 함께 한국인의 건강유산 정관장 홍삼정의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다가오는 2024년 설 연휴 해외여행 예약 동향을 발표했다.

2024년 설 연휴 기간(2월 8일~2월 12일 출발 기준) 해외여행 상품 예약 현황(항공권, 호텔을 제외한 기획 여행상품)을 집계한 결과, 짧은 연휴 기간으로 인해 근거리 여행지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 

인기 지역을 살펴보면, 동남아(55%)가 절반을 차지했고, 일본(27%), 유럽(7%), 중국(4%)이 뒤를 이었다. 동남아 내에서는 베트남(49%) 선호가 가장 높았고, 일본은 홋카이도, 북규슈, 오사카 등 고른 분포를 보였다. 특히,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예약률이 1,117% 폭증해 중국 여행 재개 이후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출발일별로 연휴 첫날인 9일 출발 여행객이 32%로 가장 많았으며, 전날 떠나는 여행객도 31%를 차지했다. 전날인 8일 출발 중 62%가 동남아, 9일 출발 중 41%는 일본을 선택했다. 

설 연휴 예약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2월 7일과 2월 10일에는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해 인천에서 출발하는 ‘[하나투어 단독 전세기]다낭 6일’ 상품을 마련했다. 인천발 하나투어 단독 아시아나항공 방콕 전세기 상품도 2월 7일과 10일 운영한다.
 
2월 8일 청주와 부산에서 출발하는 비엣젯항공 다낭 전세기 상품과 같은 날 청주에서 비엣젯항공을 이용해 하노이로 향하는 ‘[전세기/청주출발]하노이 5일’ 상품도 판매 중이다. 

한편, 하나투어는 기획전 ‘2024 청룡의 해 황금연휴 준비해용’을 통해 설 연휴 일정에 맞춘 인기 지역을 추천하고, NH농협카드 등 결제수단별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짧은 연휴기간을 이용해 해외 근거리 지역 여행을 준비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기 지역 전세기 운영으로 연휴 예약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여성 브랜드 로엠(ROEM)이 플리마케팅의 일환으로 NHN벅스의 음악 큐레이션 브랜드 ‘에센셜(essential;)’과 손잡고 연말에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를 29일 공개한다.

‘플리 마케팅’은 플레이리스트(Playlist)와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로, 미디어 및 음원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해 브랜드 가치와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뜻한다. 특히, 장르 또는 상황에 맞는 음원 플레이리스트와 이미지를 큐레이션 형태로 고객에게 전달해 MZ 세대들에게 반응이 뜨겁다.

 로엠은 23FW ‘홀리데이’ 컬렉션 론칭을 기념해 128만 구독자를 보유한 큐레이션 브랜드 ‘에센셜(essential;)’과 협업 ‘플리 마케팅’을 선보인다. 

이번 협업에서는 로엠의 로맨틱한 브랜드 이미지와 어울리고, 연말 시즌 및 파티에 들을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로엠 ‘홀리데이’ 컬렉션 스타일링과 함께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로맨틱한 무드가 가미된 트위드 셋업, 벨벳 원피스 등을 코디한 연말룩과 함께 풍성한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로엠 공식 온라인 스토어 ‘로엠닷컴’에서는 ‘‘에센셜(essential;)과 콜라보한 블루투스 스피커 증정 이벤트, 10만원 상당 쿠폰팩 등 다채로운 혜택을 11월 29일부터 12월 12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랜드 로엠 관계자는 “연말을 기다리며 설레는 마음을 담은 플레이리스트와 연말 스타일링을 함께 준비했다”며, “로엠의 ‘홀리데이’ 컬렉션으로 더욱 사랑스럽고 따뜻한 연말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남양유업은 근육 건강과 혈당관리를 병행할 수 있는 ‘테이크핏 당케어’를 출시, 29일 저녁 7시 35분 NS홈쇼핑을 통해 첫 론칭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당 섭취에 민감한 시니어층도 안심하고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당 제로’ 콘셉트 건강기능식품이다.

근육은 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지속 감소하는 중장년층 세대는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데, 테이크핏 당케어는 이러한 신체 변화로 발생 가능한 혈당 상승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테이크핏 케어’와 동일하게 유산균발효유청단백질을 사용해 소화·흡수가 용이하며,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귀리식이섬유를 더했다.

이와 함께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담은 완전단백질 20g(1회 섭취 기준)을 포함해 뼈 건강을 생각한 칼슘과 비타민D 등 총 9가지 기능성 성분(단백질, 귀리식이섬유, 프락토올리고당, 칼슘, 마그네슘, 아연, 판토텐산, 비타민D, 비타민B6)으로 구성됐다.

소화 속도를 고려해 동·식물성 균형단백질을 사용한 테이크핏 당케어는 찬물에도 잘 녹고 거품 발생이 적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테이크핏 당케어는 당함량으로 단백질 섭취가 고민인 중장년층 세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며 “근감소증 예방과 혈당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어메이징 오트 커피, 초콜릿 신제품 2종 출시를 기념해 진행한 대규모 체험이벤트가 오트 음료 열풍을 만들며 마무리됐다.

이달 8일부터 28일까지 모집인원 10만명을 목표로 약 3주간 진행한 체험 이벤트로, 고객들이 취향 테스트를 통해 어울리는 어메이징 오트 제품을 추천받고, 배송비만 부담하면 어메이징 오트의 라인업 5종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버라이어티 세트’를 증정했다. 

이벤트를 시작한 초기부터 빠르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온라인으로 하루 선착순 8000명씩 모집한 체험인원에 동시 접속 대기자수가 최대 1만4000명, 일 평균 6만7000명이 매일 몰릴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중복 대기인원수와 이벤트 사이트 방문자수를 포함해 총 접속기록은 140만으로 집계됐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에서도 후기 게시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버라이어티 세트 구성이 사랑 넘친다”, “디자인이 예뻐서 아무 곳에나 놓고 사진 찍어도 광고사진 느낌”, “이벤트 체험 제품인데도 배송이 진짜 빠르고 포장도 너무 정성 가득해서 감동함” 등 제품의 구성과 디자인, 빠른 배송 등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는 한편, “단백한데 입이 텁텁하지 않아 너무 신기하다”, “어메이징 오트 커피는 레전드”, “라떼를 만들어 먹으니 맛있었다”, “어메이징 오트 언스위트로 버섯크림리조또를 만들었는데 부드럽고 맛있었다” 등 맛에 대해서도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 다음으로는 제품 후기를 올리는 두번째 이벤트인 ‘어메이징 오트 원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원픽 이벤트는 12월 15일까지 어메이징 오트 5종 중 가장 선호하는 어메이징 오트 제품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에 후기를 올리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에게는 어메이징 오트의 원료인 고품질의 귀리 생산국가인 △핀란드 왕복항공권(1명)을 증정하며, 그 외에도 △상하농원 파머스빌리지 숙박권(2명), △네스프레소 에어로치노4(5명),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 폴 바셋 선물세트(20명)를 포함 총 8가지의 선물들을 준비했다. 

어메이징 오트 마케팅 담당자는 “어메이징 오트 제품력의 자신감으로 시작한 대규모 체험이벤트가 신청 고객들의 큰 불편함 없이 마무리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는 피켓팅을 즐기는 MZ세대의 문화와 전사의 협업을 통한 성과라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메이징 오트 원픽’ 2차 이벤트도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SPC(회장 허영인)가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신메뉴 ‘버번 베이컨(Bourbon Bacon) 2종’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신메뉴 ‘버번 베이컨 버거’는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 브랜드 ‘메이커스 마크(Maker’s Mark)’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메이커스 마크의 버번 위스키와 베이컨, 어니언을 오랫동안 끓여 알코올은 날리고 버번 특유의 우디하고 스모키한 풍미를 입힌 ‘베이컨 어니언 소스’가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버번 베이컨 버거 2종’은 묵직한 풍미의 베이컨 어니언 소스와 화이트 체다 치즈를 녹인 비프 패티, 바삭하게 튀긴 어니언과 쉑소스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 ‘버번 베이컨 쉑 (1만2900원)’과 수비드 조리 후 바삭하게 튀긴 치킨 패티에 화이트 체다 치즈와 베이컨 어니언 소스, 피클을 더해 균형 잡힌 밸런스가 돋보이는 △ ‘버번 베이컨 치킨(1만1800원)’으로 전국 쉐이크쉑 매장에서 12월 말까지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쉐이크쉑만의 하이볼 레시피에 메이커스 마크의 버번 위스키를 활용해 향긋하고 깊은 풍미와 청량한 목넘김이 매력적인 △ ‘쉑 하이볼(8900원)’도 함께 출시한다. 쉑 하이볼은 인천공항을 제외한 쉐이크쉑 전 매장에서 한정수량 판매된다.

쉐이크쉑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12월 7일, 최근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뉴얼 오픈한 청담점에서 신제품 출시 기념 음악 공연 ‘쉑 사운즈(Shack Souonds)’를 진행한다. 연말 분위기가 물씬 풍겨지는 매장에서 밴드 ‘까데호’와 함께 버번 베이컨 신메뉴와 쉑 하이볼, 이날만 한정으로 제공되는 버번 베이컨 프라이를 만나볼 수 있다. 본 행사는 캐치테이블에서 티켓을 구매하거나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통한 추첨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해피앱)에서 12월 1일부터 연말까지 버번 베이컨 쉑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며, 배달 플랫폼에서는 신제품 페어링 메뉴(버번 베이컨 버거 2종 중 1종, 프라이) 주문 시 소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쉐이크쉑 관계자는 “버번 베이컨 시리즈는 메이커스 마크의 위스키와 쉐이크쉑의 시그니처 메뉴들이 만나 탄생한 독특하고 재미있는 연말 시즌 한정 메뉴”라며 “앞으로도 쉐이크쉑만의 맛과 매력을 가진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청년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KT&G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 참가자를 오는 12월4일부터 22일까지 모집한다.

‘상상스타트업캠프’는 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고자 사회혁신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전문가들이 분야별 전문 멘토링, 실전 교육 등을 통해 청년들이 사회혁신 창업가로서 발돋움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는 내달 4일 3년 이내 초기 창업팀 대상의 스타트 트랙(Start Track) 모집을 시작으로, 10년 이내 시드단계 창업 팀 대상의 그로스 트랙(Growth Track), 글로벌 진출 팀 대상의 글로벌 트랙(Global Track) 등 총 3개 과정이 운영된다.

KT&G는 교육 비용 전액을 지원하며 우수팀들에게는 상금을 비롯해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청년창업 전용 공간인 ‘KT&G 상상플래닛’ 입주 지원과 투자 유치 연계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후속 지원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KT&G는 지난 2017년 ‘상상스타트업캠프’ 운영을 시작해, 올해 3월까지 7개 기수를 운영했다. 현재까지 총 144개의 창업팀을 배출했으며, 정부의 ‘사회적기업육성사업’에 36개 팀이 진입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 ‘일자리 창출 유공’ 대통령상 및 2021년 ‘사회적경제 유공자’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KT&G 관계자는 “KT&G는 창업을 통해 사회혁신을 꿈꾸는 청년들의 성장을 돕고자 차별화된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며, “미래 주역인 청년들이 지역사회에 건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CJ제일제당이 식물성 식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시장 견인에 본격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의 신제품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국물요리, 캔햄, 너겟 3종이다. 기존 여섯 가지 품목(만두·떡갈비·미트볼·함박스테이크·주먹밥·김치)에서 총 아홉 가지로 제품군을 확대했다.

플랜테이블 국물요리는 육개장, 미역국 2종으로,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와 각종 야채 등 100% 식물성 재료만 사용해 기존 비비고 제품 대비 깔끔한 국물 맛을 냈다. 레토르트 살균 과정을 거치는 상온 제품 특성상 열에 강하고 치밀한 조직감을 가진 식물성 고기 제형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온에서 살균 과정을 거친 후에도 고기의 결, 탄력, 식감 등을 살렸다.

캔햄의 경우, 30년 이상 축적한 캔햄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TVP’, 해바라기유 등 식물성 재료를 활용해 일반 제품 대비 짠 맛은 덜고 식감과 풍미는 그대로 구현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추석 명절에 B2B(기업 간 거래) 시장에서 플랜테이블 캔햄을 선물세트로 선보인 바 있으며, 소비자 호응을 얻어 B2C 제품으로 확대했다. 플랜테이블 캔햄·국물요리는 CJ더마켓과 이마트·SSG닷컴·지마켓 등에서 두 달 동안 먼저 선보이며, 이후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플랜테이블 너겟은 달걀 약 15.3개 분량의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다. ‘TVP’와 함께 양파, 마늘 등 다양한 야채를 넣어 기존 치킨 너겟 제품과 유사한 맛을 구현했다. 특히 매번 새로운 기름으로 튀긴 후 오븐에 다시 한 번 구워내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은 2021년 말 론칭 후 누적 판매량 약 800만개를 돌파했다. 독자적으로 개발한 식물성 단백질인 ‘TVP’를 활용해 고기 맛과 탄력 있는 식감을 구현한 점이 인기의 주된 이유로 꼽힌다. 이와 함께 콩 특유의 향은 60년 R&D 역량이 집약된 천연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로 잡았으며, 유럽 비건인증인 ‘V라벨’을 획득해 신뢰감을 더했다

이지홍 CJ제일제당 Alternative Protein PM은 “국내 식물성 식품 시장은 아직 걸음마를 뗀 수준이지만,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35% 이상 성장률을 보인다”며, “소비자들의 취식 경험과 니즈가 증가한다는 점을 반영해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식물성 식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오뚜기가 지난 28일 사회복지법인 한국심장재단과 함께 서울 오뚜기센터 풍림홀에서 개최한 ‘오뚜기의 사랑으로, 새 생명 6천명 탄생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뚜기와 관계사의 후원으로 수술을 받은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와 가족들을 비롯해 오뚜기 및 관계사, 한국심장재단 임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해 후원의 의미를 되새겼다.  

올해 행사는 ‘새 생명 6000명 탄생’ 기념영상 상영, 오뚜기 함영준 회장의 기념사, 한국심장재단 박영환 이사장의 축사, 6천 번째 완치 어린이 보호자의 답사 순으로 진행됐다. 오뚜기는 6000번째 완치 어린이 박서원(6세/여)에게 순금 8돈으로 만든 오뚜기 모형의 메달을 증정했으며, 오뚜기와 관계사 임직원들의 참여로 조성된 기부금 5500만원을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기념행사를 마친 뒤 심장병 완치 어린이와 가족들은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서울’로 이동해 오뚜기 체험관을 방문, 오뚜기 제품을 활용한 요리 체험 등을 진행했다. 이는 오뚜기와 키자니아가 협업해 운영하는 CSR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에게 생생한 재미를 선사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오뚜기 관계자는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후원사업은 오뚜기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를 향한 함태호 명예회장의 사랑에서부터 출발해 31년째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천성 심장병을 앓는 어린이들이 밝은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꾸준한 후원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이츠의 뷔페 브랜드 애슐리퀸즈가 연말 및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디저트 파티 (DESSERT PARTY)’ 콘셉트의 ‘디저트 컬렉션’을 11월 29일부터 전국 애슐리퀸즈 매장에서 선보인다. 

달콤한 연말 모임을 위해 선보이는 디저트 컬렉션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디저트 부분을 강화해 총 12종의 디저트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디저트 컬렉션은 △화이트 루비 쇼콜라, △홈메이드 쇼콜라, △퓨어 스노우 화이트, △크림 브륄레 또는 크림 캐러멜(주중 저녁, 주말 점심·저녁 제공), △캐러멜 월넛 카스텔라, △애슐리 시그니처 티라미수, △애슐리 시그니처 휘낭시에, △빅토리아 샤인 생크림 케이크, △샤인 망고 쇼콜라 케이크, △샤인 코코 래밍턴, △샤인 바스크 치즈케이크, △샤인 레몬 셔벗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애슐리 시그니처 티라미수’는 애슐리 고객이 선호하는 1순위 디저트로 촉촉한 식감과 진한 커피 맛을 극대화해 부드러우면서도 달콤한 풍미를 맛볼 수 있다.

이랜드이츠 애슐리퀸즈 관계자는 “연말 시즌을 맞아 외식비가 치솟는 요즘, 합리적인 가격으로 메인 메뉴부터 디저트까지 다채롭게 즐길 수 있어 많은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며 “애슐리퀸즈가 준비한 디저트 컬렉션과 함께 연말 파티 분위기를 즐기며 행복한 추억을 쌓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다음 달 9일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단편영화 정기 상영회 ‘제12회 스토리업 쇼츠'를 CGV압구정에서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재현 이사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대중문화 소외영역 젊은 창작자의 ‘문화꿈지기’로서 다양한 문화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CJ문화재단은 역량 있는 영화 분야 인재를 발굴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한국 단편영화계에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21년, 단편영화감독 지원사업 ‘스토리업’의 일환으로 단편영화 정기 상영회 ‘스토리업 쇼츠’를 론칭했다.

영화제 외에는 만나기 힘들었던 단편영화가 관객들과 더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듦과 동시에 우수 단편영화 감독 및 작품들을 새롭게 발굴할 수 있는 계기를 위해 시작된 '스토리업 쇼츠'는 올해 10월까지 총 11회의 상영회가 열려 67편의 영화를 상영했다. 

올해의 대미를 장식할 '제12회 스토리업 쇼츠'는 12월 9일 낮 2시부터 CGV압구정 ART1관에서 개최된다. 연말에 진행되는 만큼 가족의 의미를 돌아보고, 한 해의 마지막을 마무리하는 의미를 담은 ▲지은이, 옮긴이, 엮은이 ▲대담한 대담: 크레딧이 올라간 후에 등 총 2개의 섹션으로 구성해 6편의 영화를 상영, 특별한 GV까지 진행된다.

첫 번째 섹션 ‘지은이, 옮긴이, 엮은이’에서는 총 3편의 영화 관람 후 영화 매거진 '프리즘오브'의 유진선 편집장과 함께 가족의 부재를 통해 '관계'의 의미를 짓고, 옮기고, 엮어 나가는 지난 시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GV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영작은 <꽃들도(신은섭 감독)>, <과화만사성(유재인 감독)>, <퀸의 뜨개질(조한나 감독)> 이다.

두 번째 섹션 '대담한 대담: 크레딧이 올라간 후에'는 많은 관객들이 무심히 지나치는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도 형식적, 의미적인 특성을 부여한 영화를 따로 모아, 한 해의 마지막을 마무리하는 섹션으로 영화 저널리스트 이은선이 진행하는 GV가 준비돼 있다. 상영작은 <29번째 호흡(국중이 감독)>, <잠이 오기 전에(김재홍 감독)>, <도움 닿기(이승준 감독)> 총 3편이다. <29번째 호흡>은 스토리업 지원작으로, 2022년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왓챠가 주목한 단편상을 수상한 바 있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관객을 모으기 쉽지 않은 단편영화 상영회지만 올해로 3년째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스토리업 쇼츠'는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관객이 늘어나 현재 70% 안팎의 객석율을 기록하고 있다"며, "영화의 근간이자 미래라 불리는 단편영화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으로 역량 있는 신인 감독들이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한국 영화 저변의 확대 및 건강한 문화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국맥도날드가 지난 28일 연말을 맞아 우수 가맹점주를 시상하는 ‘2023 오너 오퍼레이터 어워드(2023 Owner Operator Award)’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맥도날드 본사에서 열린 해당 시상식은 매장 운영의 모범이 된 우수 가맹점주에게 한 해 동안의 노고에 대한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한국맥도날드는 각 시상 부문 별로 뛰어난 결과를 보인 가맹점주에게 수상을 기념하는 상패를 수여했다. 

시상은 ▲매출 성장 ▲QSC (품질·서비스·위생) 및 식품안전 ▲고객경험 ▲매장개선 ▲청결 ▲최우수 가맹점주까지 총 6개 부문에서 진행됐다. 

먼저 ▲매출 성장 부문에서는 부상수영SK DT점의 정수영 가맹점주, ▲QSC 및 식품안전 부문은 대전터미널점 김선주 가맹점주가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고객경험 부문은 부산명지 DT점 김상주 가맹점주가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매장개선 부문은 부산구남 DT점 김민수 가맹점주가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청결 부문은 구리인창 DT점 전보경 가맹점주가 단상에 올랐으며, 매장 운영 전반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김선주 가맹점주는 ▲최우수 가맹점주로 선정됐다.

특히 김선주 가맹점주는 QSC 모든 분야에 걸쳐 훌륭한 고객 경험을 선사한 것은 물론, 제3자 기관의 식품안전 점검에서 높은 점수 기록 및 직원 동기부여를 통한 안정적인 인사 관리 실행 등 타 매장의 모범이 되는 다양한 사례들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기분 좋은 순간’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계신 가맹점주들에게 힘을 보태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시상식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주·협력사·맥도날드가 함께 협력하고 상생하는 ‘세 다리 의자’ 경영 철학을 실천하며 고객들에게 양질의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재단(장광규 이사장)은 지난 16일 서울시 금천구에 위치한 이랜드재단 사무실에서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본부와 함께 다문화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인 고잉투게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이랜드재단 이재욱 본부장, 좋은교사운동본부 현승호 대표를 비롯한 양 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랜드재단은 국내 다문화 가정 학생 수가 지난해 기준 16만8645명으로 10년새 3.5배 증대된 반면 제도적 뒷받침이 부족하다는 점에 집중하면서 올해부터 다문화청소년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해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다문화 청소년 5명 중 1명이 우울감을 호소하는 등 현장에서 다문화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랜드재단은 다문화 현장 기관 네트워크 모임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 멘토링에 집중하며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랜드재단은 다문화청소년 멘토링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단법인 좋은교사운동본부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한다. 좋은교사운동본부는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청소년을 직접 발굴하고 일대일 결연 멘토링으로 돕고 있으며, 이랜드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지원 대상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1:1 다문화청소년 멘토링 모델구축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향후 이 멘토링 모델을 전국의 좋은 교사 및 협력 중인 선교단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현승호 좋은교사운동본부 소속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청소년의 심각성미 목격되고 있으며, 지금 해결하지 않으면 다문화청소년의 은둔,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랜드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문제를 예방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다문화청소년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랜드재단 이재욱 본부장은 “사명감과 전문성을 갖춘 좋은교사운동본부와 다문화청소년 문제 해결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며, “이번 협약으로 다문화청소년이 미래인재로 성장하고, 국내에서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에스트라(AESTURA)가 지난 24일부터 ‘A마스터’ 3기 모집을 시작했다. A마스터는 에스트라(AESTURA)와 마스터(MASTER)의 합성어로 국내 대표 더마 브랜드 에스트라의 대학생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뜻한다. 

서류 접수는 11월 24일부터 12월 7일까지 에스트라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이후 12월 21일과 22일에 진행되는 면접 전형을 거쳐 29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더마 화장품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SNS 채널 운영에 관심이 있는 국내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A마스터로 선발되면 1월부터 약 8주의 활동 기간 동안 더마 뷰티 콘텐츠 제작, 브랜드 마케팅 활동 기획 등에 참여하게 된다. 콘텐츠 제작비와 주요 제품 지원, 아모레퍼시픽 본사 투어, 브랜드 실무진 멘토링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활동 우수자에게는 특별한 시상과 에스트라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에스트라 관계자는 “A마스터 1, 2기를 함께한 60명의 참가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약 1200여 건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반짝이는 창의력을 선보였다”며 “이번 3기 역시 개성 있고 열정적인 참가자들과 참신하고 재기 발랄한 콘텐츠들을 다양하게 만들어 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이어나가며 지역의 우수 식재료를 외부에 널리 알리는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CJ푸드빌은 지난 28일 N서울타워에 위치한 ‘한쿡’에서 사찰음식명장 정관스님과 함께 전라남도 장성군 식재료를 활용한 갈라디너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찬호 CJ푸드빌 대표이사, 김한종 장성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각측 관계자들과 식품∙외식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갈라디너는 CJ푸드빌이 지난 5월 전라남도 및 장성군과 맺은 상생 협약의 일환이다. CJ푸드빌은 장성군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자사 외식 브랜드를 통해 장성군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여 왔다. 이번에는 메뉴 출시를 넘어 장성군의 대표 식재료를 알리고 나아가 남도음식 홍보에 힘을 보태고자 갈라디너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백양사 천진암 주지인 정관스님은 사찰음식 명장으로 넷플릭스 ‘셰프의 테이블’, ‘뉴욕타임스’ 등에 소개된 후 세계적인 음식 거장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갈라디너에서는 장성군의 새싹삼, 대봉감, 산나물, 버섯 등 우수 식재료를 활용한 6단계의 코스요리를 선보였다. 행사 진행은 푸드 콘텐츠 디렉터 김혜준 대표가 맡았으며 메뉴는 비건 파인다이닝 ‘두수고방’이 함께 준비했다.

CJ푸드빌은 현장에 식품∙외식업계 주요 인사와 미슐랭 셰프들도 참석한 만큼 이번 갈라디너가 장성군 식재료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통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푸드빌 김찬호 대표이사는 “이번 전라남도∙장성군과의 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장성의 대표 특산물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란다”며 “CJ푸드빌은 앞으로도 지역 농어가와의 상생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외식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전국 12개 직영점에서 판매 중인 하이볼 누적 판매량이 1만2000잔을 돌파하면서 내년부터 전 매장으로 판매 확대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하이볼 열풍'이 이어지면서 감소하던 위스키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최근 관세청 무역통계 발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스카치, 버번 등 위스키류 수입량은 2만6937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26.8% 늘었다. 또한, 2022년 위스키 수입량은 2021년 보다 72.6%가 증가한 2만7038톤으로 증가했으며, 올해는 3만톤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BBQ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춰 지난해 12월, '산토리 하이볼'과 '짐빔 하이볼' 2종을 일부 직영점에 시범 도입했다. 이후 더운 날씨에 시원한 주류를 찾는 고객이 많아지는 여름 성수기인 6월부터 10월까지 월 평균 약 2000잔이 넘게 판매되며 인기 메뉴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 패밀리타운점, 헬리오시티점,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 등 전국 12개 직영 매장에서 '가쿠 하이볼' '짐빔 하이볼' 및 '레몬보이 산토리 하이볼' 등 인기 위스키 및 천연 보이차로 만든 BBQ의 스파클링 음료 '레몬보이'를 활용한 하이볼 등 8종을 판매하고 있다.

BBQ는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내년부터 전국에 있는 BBQ 빌리지, 프리미엄 카페 매장을 대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BBQ 관계자는 "하이볼을 치킨이나 피자와 함께 캐주얼하게 즐기는 2030세대 고객이 많다"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새로운 메뉴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헬스디깅(Health Digging)’이 유통업계 화두로 떠올랐다. 디깅은 ‘파다’를 뜻하는 영어단어 ‘dig’에서 파생한 것으로, 헬스디깅은 건강에 깊게 파고드는 행위가 관련 제품의 소비로 이어짐을 뜻한다.

헬스디깅 트렌드를 타고 CJ온스타일은 헬스케어 전문 기업 ‘레이델’과 ‘폴리코사놀’을 판매하며 올해 취급고 1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비 139% 신장한 수치다. 코로나19를 지나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고객 건강 목적에 따른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레이델 대표 상품 ‘폴리코사놀 더블액션’의 주원료인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2006년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 기능성을 최초로 인정받았고, 2019년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도 추가 입증했다. 현 시점에서 콜레스트롤 수치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 원료는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최근 급격한 날씨 변화와 연말연시 잦은 모임으로 건강 관리 수요가 높아질 것을 고려해 CJ온스타일과 레이델은 12월 1일부터 5일까지 ‘원플랫폼’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TV ∙ 모바일 등 CJ온스타일의 멀티채널은 물론, 전사 밸류체인(Value Chain)을 조합 및 결합해 브랜드사에게는 최대 효율의 세일즈를, 고객에게는 차별적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대형 프로모션이다.

레이델 폴리코사놀 더블액션은 CJ온스타일 건기식 전문 프로그램 <건강 슈퍼 히어로>에서 3일 방송한다. 콜레스테롤과 혈압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이 제품을 8박스(1박스 14정) 받는 구성이며, 원플랫폼 캠페인 기간동안 TV방송을 통해 레이델 폴리코사놀을 구매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더블액션 1박스를 추가 증정한다.

CJ온스타일 헬스푸드사업팀 김소진 MD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는 안전성 ∙ 기능성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는 만큼, ‘헬스디깅’ 트렌드로 인해 관련 시장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CJ온스타일은 앞으로도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세분화된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대상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중소콘텐츠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영민 대상 MinTCIC 대표,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이 참석해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 성장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콘텐츠 IP를 활용한 수요맞춤형 콘텐츠의 공동 기획 및 발굴 ▲국내 신인 캐릭터 디자이너와 중소콘텐츠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유통플랫폼을 활용한 우수 콘텐츠의 유통 및 홍보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대상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IP 라이선싱 빌드업’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중소콘텐츠기업의 IP 콘텐츠(굿즈, 패키지 등) 제작과 유통을 지원하고,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노하우와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은 이미 온라인 전용 브랜드 ‘집으로ON’을 통해 ‘핑크퐁 아기상어’, ‘산리오 캐릭터즈’, '짱구는못말려’ 등 유명 캐릭터 IP와 협업한 제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상에서 생산·유통하는 제품에 중소콘텐츠기업 캐릭터를 접목해 캐릭터 IP 유통 및 홍보를 도울 예정이다.

박영민 대상 MinTCIC 대표는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중소콘텐츠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대상이 보유한 역량을 적극 활용해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 신라스테이 삼성에서 따뜻한 콘서트가 열린다.

신라스테이는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활동 기회가 필요한 루키 뮤지션들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하는 콘서트 ‘스테이 인 뮤직(Stay in Music)’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단순한 투숙 공간을 넘어 투숙객들이 다양한 문화 생활을 경험하도록 올 초부터 미술 전시회, 인문학 강의 등 활발한 문화 행사를 선보이고 있는 신라스테이는 올해의 마지막 문화 행사로 오는 12월 7일, KT&G 상상마당과 손잡고 신라스테이 삼성에서 인디 뮤지션 콘서트 ‘스테이 인 뮤직’을 개최한다.

공연은 KT&G 상상마당의 루키 뮤지션 지원사업 ‘밴드 디스커버리’와 ‘나의 첫 번째 콘서트’에서 음악성과 대중성을 검증받은 뮤지션들로 구성했다. 청춘들의 소소한 일상을 그려낸 노래로 공감을 얻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정튠’, 동화 같은 가사로 어쿠스틱과 일렉트로닉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성’, 자연을 닮은 편안한 음악을 추구하는 밴드 ‘지소쿠리클럽’이 2시간 동안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신라스테이 관계자는 “신인 뮤지션들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해 그들의 성장을 돕고 고객들에게는 문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따뜻한 의도로 이번 콘서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서울 도심의 화려한 야경과 한강 전망이 펼쳐지는 야외 루프탑에서 젊음의 열기로 가득한 공연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이디야커피가 오는 30일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새로운 굿즈를 한정으로 출시한다.

이번 굿즈는 지난 2일 이디야커피X산리오캐릭터즈 시즌 2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선보인 굿즈 3종이 대부분 매장에서 입고 초기 완판되는 등 산리오캐릭터즈와의 협업 제품에 보내준 고객들의 호응에 보답하고자 준비됐다.

새롭게 출시하는 굿즈는 ▲따끈따끈 핫팩 ▲랜덤 피규어 마그넷 총 2가지 품목이다. 따끈따끈 핫팩은 ‘쿠로미’, ‘마이멜로디’, ‘시나모롤’, ‘폼폼푸린’, ‘헬로키티’ 등 5종이며 이디야만의 겨울 디자인이 새겨진 휴대용 핫팩으로 겨울 추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출시됐다. 지난 시즌 품절 대란의 주인공인 랜덤 피규어 마그넷도 겨울 한정 디자인으로 재출시된다. 이번 시즌에는 헬로키티가 추가돼 총 5종으로 즐길 수 있다. 마그넷으로 사용할 수 있고 동봉된 볼체인을 연결해 키링으로도 활용 가능한 랜덤 피규어 마그넷은 캐릭터를 모으는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다.

따끈따끈 핫팩은 오는 30일부터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5,000원 이상 구매 시 1000원에 구매 가능하며, 랜덤피규어마그넷은 5000원 이상 구매 시 3000원에 구입 가능하다.

이디야커피는 신규 굿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오는 23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이디야 기프트카드 구매 고객 중 100원 이상 사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따끈따끈 핫팩 ▲랜덤 피규어 마그넷 ▲쿠로미 쿠션을 증정하며, 24일부터 내달 7일까지 ▲쿠로미 데블 초콜릿 ▲폼폼푸린 골든 슈크림 라떼 구매 후 제공받은 캐릭터 부적 인증 이벤트 참여자 중 총 180명에게 ▲2024 이디야 다이어리 세트 ▲쿠로미 쿠션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12월 8일 이디야커피 홈페이지에서 공개되는 2차 온라인 굿즈(휴대폰, 워치, 태블릿 배경화면)를 다운받고, 12월 25일까지 진행되는 다운로드 인증 이벤트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80명에게 ▲따끈따끈 핫팩 ▲랜덤 피규어 마그넷 ▲쿠로미 쿠션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산리오캐릭터즈와의 두 번째 협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게 나타난 만큼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새로운 굿즈를 선보이게 됐다”며 “추운 겨울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산리오캐릭터즈와 따뜻한 시간을 보내시며 경품 당첨의 행운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가 28일 마약 근절 및 예방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에 동참했다.

NS홈쇼핑은 조항목 대표이사가 마약 없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자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28일 밝혔다.

노 엑시트(NO EXIT)는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경찰청과 마약퇴치운동본부가 주관하는 범국민적 릴레이 캠페인이다. 중독성이 강해 단 한 번만 투약해도 헤어 나오기 어려운 마약의 특성을 ‘출구 없는 미로’라는 표어와 이미지로 형상화해 인증사진을 찍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항목 대표이사는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서흥'의 박금덕 사장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으며, 다음 참여자로 선진 이범권 대표이사와 안국건강 어광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NS홈쇼핑은 조항목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NO EXIT 표어와 함께 마약 근절을 뜻하는 X 포즈를 취한 캠페인 사진을 공식 SNS에 게시하고, 캠페인에 힘을 보탰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이번 챌린지를 통해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마약 근절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며, "고객의 삶에 도움이 되는 가치를 연결하는 유통 기업으로서 마약 없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내달 1일 구독자 900만명을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과 개발한 ‘원조 쯔왕돈까스’의 함박스테이크를 단독 론칭한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차별화 상품을 이색 콘텐츠와 접목시켜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하는 ‘멀티채널 상품 프로바이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TV에 국한되지 않고 모바일, SNS 등 다양한 채널에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서다. 이에, 국내 대표 먹방 유튜버 ‘쯔양’과 가정간편식을 공동 개발하고, 생방송도 진행하게 됐다. ‘쯔양’이 TV홈쇼핑에 출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방송은 TV, 모바일 등 롯데홈쇼핑 판매채널을 비롯해 ‘쯔양’의 공식 유튜브에서도 동시 송출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은 ‘쯔양’과 협업해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경양식 레스토랑 ‘원조 쯔왕돈까스’의 레시피로 함박스테이크 가정간편식(HMR)을 공동개발했다. ‘쯔양’이 운영하는 ‘원조 쯔왕돈까스’는 MZ세대 ‘오픈런 맛집’으로 통하며 2시간 이상 대기열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쯔양’이 제품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등 수십 차례 테스트 끝에 완성됐다. 

지난 21일에는 ‘쯔양’이 유튜브 채널에서 함박스테이크 먹방을 선보여 일주일 만에 조회수 80만 회를 돌파했다. 영상 구매링크를 통해 사전주문수량은 2000건 이상 몰렸다. 내달 1일 오후 6시 30분 ‘쯔양’이 TV홈쇼핑 생방송에 최초로 출연해 함박스테이크를 판매한다. 갈비살, 설도 등 소고기 인기 부위를 1mm 크기로 자른 후 수작업으로 제조해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당일 방송에서는 함박스테이크(200g*12개)와 특제소스(300g)를 하나의 세트로 구성해 선보인다. 유튜브 방송 형식을 활용해 ‘쯔양’이 먹방을 선보이고 고객들과 실시간 소통도 진행한다. 판매수익 중 일부는 ‘쯔양’의 이름으로 소외계층에게 기부된다.

박형규 롯데홈쇼핑 식품리빙부문장은 “유통업의 본질인 ‘좋은 상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9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과 협업해 프리미엄 간편식을 선보이게 됐다”며 ”상품 기획, 구성, 방송 콘셉트까지 함께 협업하며 준비한 만큼 방송을 보는 재미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차별화 상품도 선보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산타하우스 어드벤트 캘린더’와 ‘루돌프 브라우니 만들기’를 한정판으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날짜별 칸에 작은 선물을 담아놓고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매일 하나씩 확인해보는 이색 달력이다. 산타하우스 어드벤트 캘린더는 총 16칸으로 나뉜 패키지 안에 마이구미 포도∙자두∙리찌알맹이, 왕꿈틀이, 초코칩쿠키 등 오리온 인기 간식 11종을 넣어 다양한 과자를 맛볼 수 있다. 동봉된 스티커로 패키지 겉면의 트리와 눈사람을 직접 꾸며 크리스마스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G마켓, 11번가,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루돌프 브라우니 만들기는 카페 스타일 디저트인 마켓오 브라우니 외에 초코파이, 마이구미 리찌알맹이, 고래밥 등으로 구성한 제품이다. 함께 들어있는 초코펜과 장식용 토퍼를 활용해 루돌프를 만들면서 맛있는 간식도 즐길 수 있다. 전국 대형마트와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한다.

이밖에도 오리온은 ‘오리온 어드벤트 캘린더’, ‘크리스마스 파티팩’, ‘상어패밀리팩’ 등 다양한 한정판 선물세트도 선보이며,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주문해 가족, 친구, 직장동료에게 선물할 수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 베스트셀러 과자들을 한데 모은 구성으로 크리스마스 시즌과 어울리는 재미 요소를 더한 만큼,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선물로 제격”이라고 밝혔다.

○.. 아성다이소가 ‘미술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미술 교구 전문 브랜드인 ‘문교’의 상품을 새롭게 기획했고, 채색용품, 페인팅 도구, 캔버스 등 총 20여 종의 상품을 구성했다.

채색용품은 초보자도 쉽게 미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세트로 준비했다. ‘문교 오일 파스텔’은 18색이 한 세트로 부드럽게 잘 그려지는 점이 특징이며, 감성적인 유화 느낌의 작품을 만들 수 있고, 인료가 햇빛에 의해 변색, 변질하는 것에 대한 저항성인 내광성이 좋아 취미 미술 용품으로 안성 맞춤인 상품이다. ‘문교 멀티 초크펜’은 워터 클린 칠판, 유리, 타일 등 다양한 표면과 재질에 쓸 수 있는 상품으로, 물로 지울 수 있어 수정이 쉽다. ‘미니 아크릴 물감 세트’는 3ml 12색 아크릴 물감과 붓이 한 세트로 되어 있는 상품으로 가볍게 취미를 시작할 때 안성맞춤인 상품이다.

페인팅 도구는 페인팅 나이프부터 백 붓까지 다양하게 판매한다. ‘문교 페인팅 나이프’는 나이프의 바닥면을 라운드로 처리해, 작업을 할 때 긁힘이 덜하고 부드럽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미끄럼 방지 손잡이로 그립감을 더했다. ‘문교 팔레트 나이프’는 세 가지 나이프가 들어 있어,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바탕색을 칠하기 좋은 ‘백붓’은 붓 모량이 많아 탄력성이 우수하고, 수채화와 아크릴 물감에 모두 사용이 가능해 초보자가 구매하기 알맞은 상품이다.

캔버스는 정사각형 타입과 미니 사이즈로 선보인다. 두 가지 타입 모두 크기가 크지 않아, 그림을 시작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작업을 할 수 있고, ‘낱장 캔버스’는 캔버스지가 낱장으로 구성된 형태로 연습용으로 사용하면 더욱 좋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취미로 미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이소는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용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이 11월 29일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대ᆞ중소기업ᆞ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하는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ᆞ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백화점 업계 중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롯데백화점은 2001년 공정거래, 상호 발전 추구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 행동 준칙’을 마련한 이후, 업계 최대 2000억원 규모의 파트너사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업계 최초 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인 ‘드림플라자’를 오픈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힘써왔다. 또한, 파트너사와의 소통ㆍ교류를 위한 ‘동행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약 150개의 파트너사와 1만5000여 명 임직원에게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노티드’의 도넛과 음료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올해 5월에는 서울시와 함께 명동 상권 부활을 위한 ‘서울 페스타 2023 : 명동 페스티벌’을 계획해 10일 간 40여 만명의 관광객을 모으는 등 지역 상권을 위한 상생활동도 병행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런 노력을 통해 올해 동반성장지수 평가항목 중 파트너사의 거래 체감도 조사에서 백화점, 면세점 부문 1위를 달성했으며,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이번에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백화점은 2023년 남은 기간에도 동반성장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 우선, ESG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ESG 지표 개발 및 교육을 실시하고, 희망하는 파트너사 1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별 ESG경영 진단 및 개선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ESG 지원 컨설팅을 받은 파트너사 중 동반성장위원회가 인증한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동반성장펀드 이용 기간을 연장하는 등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창업 7년 미만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입점상담회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2월 15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입점을 희망하는 30여 개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롯데백화점의 바이어와 스타트업 기업 간 1:1 제품 컨설팅을 실시한다. 행사 당일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에게는 롯데백화점의 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 ‘드림플라자’와 롯데백화점 자체 라이프스타일 편집 매장인 ‘시시호시’ 입점의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정대광 롯데백화점 공정거래팀장은 “오랫동안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힘써온 덕분에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롯데이커머스)도 파트너사와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이커머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김장규 롯데e커머스 영업본부장은 “코로나 기간 전후로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들을 돕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및 지차체와 협업하고, 교육, 판촉 등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가 29일 열린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랜드월드는 지난 2014년부터 한국섬유패션산업의 세계화를 목표로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부문을 집중 지원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이랜드월드는 크게 ‘소∙부∙장’, ‘ESG’에 중점을 두고 협력사의 R&D과제 52건을 지원해오고 있다.

▲성과공유제 ▲혁신파트너십 ▲연구개발 지원 ▲구매조건부 개발사업 등의 R&D 과제 등을 함께 진행하며, ▲중소벤처기업부 납품대금연동제 사업 ▲혁신주도형 임금격차해소 협약 ▲상생협력기금 출연 ▲동반성장펀드 운영 ▲납품대금 조기지급 등의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랜드월드 관계자는 “패션, 섬유분야 협력사 연구개발 지원과 공동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수입대체 및 수출 증가 효과를 누리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정받아 감사하다”며, “국내 섬유패션 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신소재 개발, 상생협력, 디지털 기반 제조혁신, ESG, 소재 국산화 등 산업 전반적인 영역에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풀필먼트서비스가 29일 ‘2023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로켓프레시’ 산지 직송 서비스를 운영해 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농수산물 산지에 쿠팡 물류센터 운영의 노하우가 담긴 ‘미니 물류센터’를 구축해 신선식품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전국으로 유통되고 있다. 이로써 쿠팡과 함께하는 수많은 지역 농어민과 중소상공인이 한정적인 지역 소비 인구, 온라인 판매 노하우 부족 등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지속 성장 중이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정종철 법무부문 대표이사는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농어민과 중소상공인이 쿠팡의 물류 네트워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노력들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앞으로도 지역의 중소상공인과 지역사회가 경쟁력을 갖추고 도약할 수 있도록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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