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신속 구축"...금융당국,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협의 예정
상태바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신속 구축"...금융당국,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협의 예정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3.12.0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위원회,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TF' 회의 개최
- 이해관계자 등과 협의해 구체적 전산시스템 개발 예정
- 국민의 편의 제고와 의료비 경감 목표로 적극 논의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내년 10월 25일부터 시행될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세부 논의에 들어갔다.

8일 금융위원회는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보험업법 개정에 따른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의 원활한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 논의를 위해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은 오랜 기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이뤄졌다"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의 차질없는 운영을 위해 보험회사와 의료기관 간 전산시스템 구축이 필수인 만큼 속도감있게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TF 산하에는 3개의 기능별 워킹그룹을 구성했으며 앞으로 실무 사항들을 추진하고 주요 논의·결정 필요사항을 TF에 보고하게 된다.

보험업법상 보험회사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위한 전산시스템을 구축·운영해야 한다. 또 전산시스템 구축·운영에 관한 업무를 공공성·보안성·전문성 등을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한 전송대행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다만 시행령 개정에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전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전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보험금 청구절차, 청구양식 표준화, 정보 송수신 인증·보안방안 등 전산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이해관계자 등과 협의해 확정하고, 구체적인 전산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TF 참석자들은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구축 관련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나가는 한편, 시행령 등 하위규정에서 정할 주요사항 등에 대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보험회사와 의약계 공동위원회 구성방안, 실손보험 전산 청구 서류 범위 등이 향후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추진과정에서 이해관계자 간 다양한 의견이 개진될 수 있다"며 "국민의 편의 제고와 의료비 경감을 목표로 적극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