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아우디 공식 딜러 고진모터스, 황인춘 선수에 ‘아우디 Q4 e-트론’ 전달...“역대 2번째 최고령 홀인원 축하”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아우디 공식 딜러 고진모터스, 황인춘 선수에 ‘아우디 Q4 e-트론’ 전달...“역대 2번째 최고령 홀인원 축하”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11.2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8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아우디 공식 딜러 고진모터스, 황인춘 선수에게 홀인원 부상 ‘아우디 Q4 e-트론’ 전달[사진=고진모터스]
아우디 공식 딜러 고진모터스, 황인춘 선수에게 홀인원 부상 ‘아우디 Q4 e-트론’ 전달[사진=고진모터스]

o..아우디 공식딜러사 고진모터스(대표이사 : 장인우)가 홀인원을 달성한 황인춘 선수에게 아우디의 순수 전기 SUV ‘아우디 Q4 e-트론’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우디 고진모터스 동대문 전시장에서 진행된 차량 전달식은 고진모터스 김재영 부사장, 황인춘 선수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지난 10일, 황인춘 선수는 ‘LG SIGNATURE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2라운드 13번 홀 파3(194야드)에서 공식 경기 개인 통산 첫 홀인원에 성공했다. 이는 역대 2번째 최고령(49세 1개월 28일) 홀인원으로 기록되었다.

황인춘 선수에게 홀인원 부상으로 제공되는 ‘아우디 Q4 e-트론’은 아우디의 컴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이자 MEB 플랫폼에 기반한 모델이다. 엑슬 사이에 위치한 배터리로 인한 낮은 무게 중심과 균형 잡힌 무게 분산으로 스포티한 주행과 정확한 핸들링, 탁월한 안정성을 자랑하며, 넉넉한 실내 공간과 차량 내 오퍼레이션 시스템, 디스플레이, 보도시스템 등에 있어 사용자를 배려한 선구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으로 운전 취향과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성능 조건을 세팅할 수 있으며, 버츄얼 콕핏과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활용한 직관적인 모니터링 또한 가능하다.

바이오차 지원 행사[사진=아시아나항공]
바이오차 지원 행사[사진=아시아나항공]

o..아시아나항공이(대표 원유석)이 친환경 토양개량제 바이오차(Biochar) 지원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온실가스 감축 행보에 나선다.

아시아나항공은 28일(화), 강화도 매화마름군락지 내 토질 개선 및 쌀 품질 향상을 위해 2,500kg의 바이오차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이를 통해 약 4,500kg의 이산화탄소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바이오차는 바이오매스(Biomass·생물자원)와 숯(Charcoal)의 합성어다. 목재, 왕겨, 음식물쓰레기, 가축분뇨 등의 바이오매스를350도 이상 고온에서 산소 없이 열분해해 만든 물질이다. 토양에 활용 시 약 100년간 탄소저장이 가능해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뛰어나고, 토양 개선으로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한컴얼라이언스 발족 후 파트너사들과 함께 기념 사진[사진=한글과 컴퓨터]
한컴얼라이언스 발족 후 파트너사들과 함께 기념 사진[사진=한글과 컴퓨터]

o..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 이하 한컴)가 AI(인공지능) 사업을 본격화한다. 5년 내 글로벌 빅테크 기업 진입을 목표로 AI를 활용한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 어시스턴트(가칭)’ 출시 계획을 공표했다.

한컴은 2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AI 사업 전략과 기술에 대해 공개했다. 이날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 어시스턴트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글로벌 IA(지능형 자동화) 시장을 공략하는 한컴의 사업 전략과 한컴얼라이언스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IA는 자동화 도구에 AI를 추가한 것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또, 정지환 한컴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한컴의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와 이를 활용한 AI 솔루션을 비롯해 한컴이 새롭게 선보이고자 하는 한컴 어시스턴트의 기술을 소개했다.

한컴이 개발하는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마트 문서 작성 엔진을 기반으로 여러 LLM(대형언어모델)과 연결되어 동작하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이다. 자연어로 명령하면 LLM을 거쳐 내용을 이해하고 의도를 분석해 자동으로 문서 생성을 돕는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내놓은 생성형 AI 비서인 코파일럿과 유사하다. 한컴은 MS를 제외하면 스크립트 엔진을 보유한 세계 유일 기업이다.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크립트 엔진을 활용해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단순히 LLM을 연동하는 수준의 여타 서비스들보다 고도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 베타 출시를 목표로 한다.

이모티콘 12주년[사진=카카오톡]
이모티콘 12주년[사진=카카오톡]

o..카카오(대표 홍은택)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2주년을 맞이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2주년을 기념해 지난 12년간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를 빛낸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지난 12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60만 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600억 건을 돌파했다. 2023년 기준 월평균 이모티콘 사용자와 누적 이모티콘 구매자 수는 각 3000만, 2900만으로 분석됐다.

2021년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도 200만명을 넘어섰다. 정기구독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는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손쉬운 이용과 풍성한 대화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2023 폭스바겐 서비스 Winter Festa[사진=폭스바겐코리아]
2023 폭스바겐 서비스 Winter Festa[사진=폭스바겐코리아]

o..폭스바겐코리아가 오는 12월 30일(토)까지 약 한 달간 ‘2023 폭스바겐 서비스 겨울 캠페인 Winter Festa’를 실시한다.

겨울철 고객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차량 운행을 위해 실시되는 ‘2023 폭스바겐 서비스 겨울 캠페인 Winter Festa’는, 사전 관리가 필요한 주요 부분을 무상으로 진단해 주는 ‘폭스바겐 플러스 더블체크’ 서비스와 배터리 및 히터 관련 부품 등 겨울철 교환 및 정비 수요가 높은 부품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폭스바겐 플러스 더블체크’는 폭스바겐 전문 테크니션이 진단기 접속을 통해 차량 고장 원인 코드를 파악하고, 브레이크, 서스펜션, 하체 누유, 엔진 미션 등을 포함한 27가지 영역의 68가지 부위를 무상으로 점검해 주는 서비스이다.

겨울철 정비 수요가 증가하는 부품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히터 관련 부품을 비롯해 겨울철 시동 성능 확보를 위한 배터리 및 예열 플러그, 겨울철 고무 제품류의 균열과 파손을 대비하는 드라이브 벨트, 하체 부싱류,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등화 장치와 와이퍼 블레이드, 워셔액 대상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 조감도[사진=SK에코플랜트]

o..SK에코플랜트는 현재 시공중인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가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이하 ZEB) 예비인증을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ZEB 인증제도는 2014년 신축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정부가 수립한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정책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자립률을 인증하는 제도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중이다. 정책 로드맵에 따라 2020년부터 신축 공공 건축물의 ZEB 인증 취득이 의무화됐으며, 내년부터는 신축 민간 건축물에도 의무화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서부산 SK V1 지식산업센터는 국내 최초로 일반건축물(비주거)에 중대형(10kW 초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도입해 ZEB 예비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연료전지 660kW 및 태양광발전설비 103.6kW을 복합도입해 에너지자립률 24.9%를 인증 받았으며 이는 ZEB 5등급에 해당한다.(에너지자립률 20~40%) 인증 대상 건축물 연면적은 약 16만5천m2로 일반건축물 ZEB 인증 사례 중 역대 최대규모다. 연료전지와 태양광을 통해 생산된 전기는 건물 공용전력 용도로 사용되며, 연료전지 가동 시 발생하는 폐열도 탑재된 열회수모듈을 통해 급탕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ZEB 인증 취득의 핵심인 중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고효율∙저탄소 신재생 분산발전원이다. 기존 ZEB 인증에 주로 활용되는 태양광∙BIPV(건물일체형 태양광시스템)∙소형 연료전지 등의 경우 연면적 약 7만m2 이하 규모의 중소형 건축물에 효과적이며, 이를 활용한 플러스제로에너지빌딩(에너지자립률 100% 초과)인증 사례도 있다. 그러나 대형 건축물의 경우 고층 위주로 조성되는 국내 대형 건축물 특성상 기존 분산발전원으로는 설치면적 대비 발전량에서 ZEB 인증에 한계가 있었다. 중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태양광발전설비와 비교했을 때 약 10분의 1 규모 설치면적만 확보돼도 비등한 발전량 확보가 가능해 대형 건축물 ZEB 달성의 최적 솔루션이 될 수 있다.

BYD, 2023 세계여자핸드볼선수권대회 공식 파트너 참여_BYD ATTO3[사진=BYD코리아]
BYD, 2023 세계여자핸드볼선수권대회 공식 파트너 참여_BYD ATTO3[사진=BYD코리아]

o..세계 1위 친환경차 제조업체 BYD가 국제핸드볼연맹(IHF)이 주최하는 2023 세계여자핸드볼선수권대회의 공식 파트너사로서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초 스웨덴 핸드볼 국가대표팀과의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는 BYD는 이 같은 행보를 통해 핸드볼 스포츠 산업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업계의 평등과 발전, 지역 사회 활성화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업계 유일의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는 BYD는 ‘핸드볼 스포츠 업계의 지속가능성’이라는 국제핸드볼연맹의 대회 사명이 자사의 ‘차량 전동화를 통한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기업 비전으로 삼고 있는 자사와 일맥상통함에 이번 협업을 결정하게 됐다.

BYD는 대회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 노출 기회 확보 및 인지도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핸드볼 팬들에게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는 것과 더불어, VIP와 행사 관계자들의 의전 차량을 지원한다.

BYD 유럽 지사 총괄 대표 마이클 슈(Michael Shu)는 “BYD가 2023 세계여자핸드볼선수권대회라는 흥미진진한 볼거리에 직접 참여하여 전 세계 핸드볼 팬들과 함께 선수들을 응원할 수 있어 영광이다”라며, “여자 핸드볼은 꿈을 향한 선수들의 에너지와 열정, 헌신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는 전기차를 통해 더욱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BYD의 열정과 닮아 있다”라고 말했다.

SKT, 세종대와 산학협력 MOU 체결[사진=SK텔레콤]
SKT, 세종대와 산학협력 MOU 체결[사진=SK텔레콤]

o..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메타버스융합대학원과 함께 글로벌 AI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 선도를 목표로 산학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2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SKT 김혁 미디어제휴담당과 세종대학교 엄종화 행정부총장, 송형규 메타버스융합대학원 사업단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해 글로벌 AI 콘텐츠 인재 육성에 힘을 모을 것을 합의했다.

이번 협약으로, SKT는 혼합현실(이하 XR, Extended Reality) 특화 팀 스튜디오의 설립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세종대와 XR 구현이 가능한 대형 LED월 장비를 갖춘 버추얼 스튜디오를 학내에 공동 구축하게 된다.

넥센타이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 MOU 체결[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 MOU 체결[사진=넥센타이어]

o..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과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27일 열린 체결식은 넥센타이어 문달용 중앙연구소장, 성기득 Virtual연구BS(Business Sector)장,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김찬우 연구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시 동탄에 위치한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진행됐다.

넥센타이어와 도로교통연구원은 양사가 보유한 전문지식 및 인프라 시설 공유를 통해 도로ㆍ교통ㆍ자동차 분야 기술발전을 선도하고 기술경쟁력 확보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도로교통연구원은 도로 교통 안전 기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과 보급을 위해 최상급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도입하여 운용중이다.

하이엠솔루텍, LG트윈스 우승기념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정품 세척’ 29%할인[사진=LG전자 하이엠솔루텍]
하이엠솔루텍, LG트윈스 우승기념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정품 세척’ 29%할인[사진=LG전자 하이엠솔루텍]

o..LG전자 시스템에어컨과 칠러 및 공조 설비 유지·보수를 전담하는 '하이엠솔루텍(대표 유광열)'이 LG트윈스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기념해 오는 12월 31일까지 시스템에어컨 세척 관리 할인 프로모션에 돌입한다고 28일 밝혔다.

하이엠솔루텍은 LG트윈스가 29년만에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한 것을 기념하고 오랜 기간 함께 응원해 준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아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정품 프리미엄 세척 서비스를 29% 할인 제공한다.

시스템에어컨은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지 않으면 오염 물질이 쌓이게 되고 기기 효율성을 낮춰 전기료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고물가 시대에는 유지관리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한 정기적인 관리가 더욱 필수적이다.

티웨이 항공, 국제선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실시[사진=티웨어 항공]

o..티웨이항공은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국제선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이해 티웨이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하는 이번 프로모션은 국제선 27개 노선 대상 특가 항공권을 판매한다. 탑승 가능 기간은 내년 1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다.

우선 국제선 9개 노선을 대상으로 초특가 운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유류할증료와 공항세를 포함한 1인 편도 총액 기준 △인천-사이판 15만8240원~ △인천-괌 16만9940원~ △인천-호찌민 14만9800원~ △인천-코타키나발루 13만9800원~ △인천-홍콩 12만1400원~ △인천-시드니 36만9070원부터 판매한다.

초특가를 놓쳤더라도 할인 코드 ‘블랙’을 입력하면 국제선 노선별 편도 및 왕복 항공권에 7~25% 할인 혜택을 적용할 수 있다. 할인 코드는 스마트 운임 이상 예매 시 적용되며, 일부 노선의 경우 이벤트 운임에도 적용된다.

리튬메탈음극재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분리막 코팅소재 기술 개발[사진=롯데케미칼]
리튬메탈음극재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분리막 코팅소재 기술 개발[사진=롯데케미칼]

o..롯데케미칼이 차세대 반고체/전고체 리튬메탈배터리에 사용되는 리튬메탈음극재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고분자계 고체전해질 기반 ‘분리막 코팅소재 제조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국내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금번 출원된 기술은 리튬이온의 흐름성을 개선하는 기능성 소재를 리튬메탈배터리 분리막에 코팅하여 덴드라이트(리튬에 바늘처럼 성장하는 현상, 전지의 활성을 저하시키는 가지모양의 결정) 현상을 억제함으로써 리튬메탈배터리의 내구성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리튬메탈음극재의 장기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500사이클에서 90% 이상의 용량보존율을 보여, 기존 코팅이 없는 분리막 대비 약 30% 이상의 내구성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에 적용되는 제조설비 사용이 가능하여 차세대 반고체/전고체 리튬메탈배터리 생산설비 구축 시 투자비 절감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SK에코엔지니어링, 부산 산단 노후 열병합발전소 연료전환 추진[사진=SK에코엔지니어링]
SK에코엔지니어링, 부산 산단 노후 열병합발전소 연료전환 추진[사진=SK에코엔지니어링]

o..SK에코엔지니어링이 부산지역 산업단지 내 노후 석탄 열병합발전소의 연료전환 사업을 추진한다.

SK에코엔지니어링은 27일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에서 저탄소 발전을 위한 연료전환 솔루션 개발 및 구축을 위한 양사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류재영 SK에코엔지니어링 Gas&Power사업 담당임원, 김병수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부산패션칼라산업단지는 1990년에 조성된 7만6000평 규모 산업단지로 50여개 섬유 염색·가공업체가 입주해 있다. 산업단지에 열과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열병합 발전소도 구축돼 있다. 다만 석탄(연료용 유연탄)을 발전 연료로 쓰고 있어 연료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실제로 부산패션칼라산업단지가 배출하는 연간 14만톤 수준의 온실가스 중 열병합발전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90%에 이른다.

이번 협약으로 SK에코엔지니어링과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은 조합 내 설치된 노후 석탄 열병합 발전소 연료전환을 위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최적의 중소형 분산전원 중심의 친환경 솔루션을 찾고, 상호 정보 교환, 기술개발, 투자자금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의 폭을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