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창립 70주년 맞은 CJ제일제당, 네이버·B마트와 '최대 70% 할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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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창립 70주년 맞은 CJ제일제당, 네이버·B마트와 '최대 70% 할인'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1.1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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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창립70주년을 기념해 네이버, B마트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들과 함께 대규모 소비자 프로모션을 펼칩니다. 햇반, 비비고 왕교자, 고메 소바바치킨 등 CJ제일제당의 대표 상품을 최대 70%까지 할인하는데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LG생활건강은 못난이 농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컨셔스(의식 있는) 뷰티 브랜드 ‘어글리 러블리(UGLY LOVELY)’를 런칭했습니다. 전 제품 비건 인증, 천연 유래 성분 함유 처방, 재생 원료 용기 적용 등 성분부터 용기까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컨셔스 뷰티 트렌드가 브랜드 철학에 적극 반영됐다는데요. 브랜드 런칭과 함께 지난 16일부터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이외에도 쿠팡 마켓플레이스와 로켓그로스를 활용해 억대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청년 사업가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등 오늘(1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제일제당이 최대 70% 할인하는 창립 70주년 감사제를 진행한다.[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최대 70% 할인하는 창립 70주년 감사제를 진행한다.[사진=CJ제일제당]

○..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은 CJ제일제당이 네이버, B마트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들과 함께 대규모 소비자 프로모션을 펼친다. 

우선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는 ‘CJ제일제당 창립 70주년 기념 감사제’를 진행 중이다. 오는 30일까지 햇반, 비비고 왕교자, 스팸 등 올 한 해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20여가지의 CJ제일제당 인기 상품들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프로모션 기간 동안 비비고 베이직 김치 10kg 구매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7천원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비비고 왕교자 1.05kg 4개 구매 시 7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CJ제일제당 공식 브랜드스토어 멤버십라운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2만원 이상 구매 시 5% 할인쿠폰 제공 등 다채로운 혜택을 마련했다.

11월 21일부터는 B마트와 함께 ‘CJ제일제당 창립 70주년 기념 빅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고메 소바바치킨, 비비고 만두 및 국물요리 등 B마트에서 판매 중인 CJ제일제당 전 제품을 최대 70% 할인한다. 매일 선착순 70명에 한해 1만 배민 포인트를 지급하며, 2만원 이상 구매 시 3천원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높이고 있다. 실제 CJ제일제당의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 알림 받기를 설정한 고객 수는 전년 대비 51만명 증가한 129만명을 돌파했으며, 매출 역시 10월 누계 기준 전년 동월 대비 161% 신장했다. 특히, 네이버에서의 햇반 매출은 빠른 배송 서비스인 도착보장 캠페인을 통해 10월 누계 기준 전년 대비 330% 증가하며 역대급 성장을 달성했다.

또한, 지난 9월 파트너십을 맺은 B마트에서도 평균 30분 안팎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반으로 10월 누계 기준 매출이 1년 새 2배 가까이 성장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창립70주년을 맞아 그간 보내주신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역대급 할인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이커머스 플랫폼들과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은 전국 지역 농가에서 정성껏 키워낸 못난이 농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컨셔스 뷰티(Conscious, 의식 있는) 브랜드 ‘어글리 러블리’를 런칭했다. 브랜드 런칭과 함께 지난 16일부터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버려지던 제품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새활용)’에 대한 신선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못난이 농작물은 흠집이 있거나 모양이 조금 찌그러져 상품성은 떨어지나 맛과 영양 등은 그대로인 농작물로, 최근 판로 확대와 더불어 경쟁력 있는 가격과 개성 있는 생김새가 오히려 브랜드화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LG생활건강은 가려졌던 진정한 가치가 유쾌하게 재조명되는 현상에 주목하고 못난이 농작물과 부산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업사이클링해 화장품 원료로 활용한 어글리 러블리 신제품 5종을 출시했다. 바른 뒤 씻어내는 제형의 워시오프 마스크팩 2종, 슬리핑팩 1종, 시트 마스크 2종 등으로 구성됐으며 모든 제품이 천연유래지수 90% 이상 성분을 담은 처방을 적용했고, 한국 비건 인증원에서 비건 인증을 받았다. 특히 어글리 러블리의 마스크팩은 100%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원료 용기를, 시트 마스크는 재생 플라스틱 48%를 사용한 파우치(포장재)를 적용하는 등 성분부터 용기까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컨셔스 뷰티 트렌드가 브랜드 철학에 적극 반영됐다.

대표제품인 ‘피그 마스크’는 무농약으로 길러진 전남 함평의 못난이 무화과 추출물과 식품 부산물인 호두 껍질, 살구씨 등을 갈아 넣은 원료가 함유된 슈가 스크럽 제품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운 각질 제거와 모공 케어를 돕는 제품이다. 같이 출시된 ‘유자 마스크’는 전남 고흥에서 무농약으로 재배한 못난이 유자 추출물 외에도 비타민C,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의 효능성분을 함유했으며 뚜껑을 열자마자 물씬 풍기는 천연 유자향과 피부에 사용 시 은은하게 느껴지는 보습감이 특징이다.

또한, 런칭을 기념해 어글리 러블리만의 감각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스토어를 오는 22일까지 클린뷰티 편집숍인 ‘비클린(B.CLEAN)’ 더현대 서울점에서 운영한다. 방문 고객에게 증정하는 웰컴 기프트를 비롯해 현장 미션을 달성한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중이다.

어글리 러블리 브랜드 담당자는 “어글리 러블리는 못난이 농작물이 업사이클링을 통해 뷰티 제품의 원료로 새롭게 활용되는 스토리를 중심으로, 경쾌하면서도 위트있는 바이브를 선사하는 컨셔스 뷰티 브랜드”라며 “향후 스킨케어, 립케어, 핸드케어 등으로 제품군을 확장하며 고객들과 함께 취향과 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 마켓플레이스와 로켓그로스(판매자 로켓)를 활용해 억대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청년 사업가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쿠팡을 통해 유통에 어려움을 겪던 지역 농가들은 온라인 판로를 확보하고, 사업 확장과 함께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전라북도 고창에서 2만 평의 호두 농장을 운영하며 호두를 판매하는 ‘호두나무숲’은 쿠팡에 처음 입점한 2020년 연 매출 2.5억원을, 2022년에는 연 매출 4.5억원을 달성했다. 서울에서 수험공부를 하던 이인지 대표(34)는 5년 전 아버지 이희수 씨의 부탁으로 호두 사업에 뛰어들며 청년 사업가가 됐다.  

30년 경륜 베테랑 농부 이희수 씨(62)는 10여년 전 2만평 부지에 1,500그루의 호두나무를 심었다. 호두나무는 수확하기까지 10년이 걸린다. 이 씨는 “수확할 시기가 됐지만, 10년 동안 투자했던 금액을 모두 거둬들이려면 이전처럼 유통하고, 상인 도매를 해서는 될 턱이 없어 딸에게 도움을 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판매 경험이 없는 이 대표는 처음엔 수확량이 많지 않아 충분히 재고를 소진할 수 있었지만, 수확량이 6톤으로 늘게 되며 온라인 판매에 위기를 맞았다. 그때 친구들의 추천으로 이 대표는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했다. 그리고 입점하자마자 수확한 호두를 완판하며, 사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들어섰다. 

최근에는 재고관리, 배송, 고객응대까지 다 해주는 로켓그로스도 시작했다. 이 대표는 “호두는 매년 수확량이 증가하는 작물임에도 불구하고 쿠팡 덕분에 매년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금은 10톤 물량도 거뜬히 완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쿠팡에서 판매량을 높이기 위한 키워드 설정부터 차근히 알려주고,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 있어 재고가 쌓일 틈이 없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호두나무숲은 꾸준히 매출이 늘면서 농장 설비도 확대해 수확 속도 늘고 꼼꼼한 검수로 더욱 품질 좋은 호두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용도 늘었다. 이 대표는 “한창 인력이 필요한 시기에는 최대 15까지도 고용하고 있다”며 “매번 인력을 구하기 어려워 고창 군청과 연계된 다문화 이주 청년 등을 고용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쿠팡 덕분에 고창에 저처럼 청년 농부들도 늘어났고, 관광객도 많아져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일조한 것 같아 자랑스럽다”며 “앞으로 쿠팡에서 해외 수출도 하고, 체험 관광 사업이라는 꿈도 이루며 최고의 여성 농업 경영인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쿠팡은 높은 활성 고객수와 온라인 판매 노하우,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바탕으로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는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관·포장·배송·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일체 제공하는 로켓그로스도 론칭하며 이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마켓플레이스, 로켓배송, 로켓그로스 등을 통해 청년 사업가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면에서 든든한 지원과 협력을 이어 나가는 것은 물론,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 공식 온라인 패션 스토어 ‘이랜드몰(ELANDMALL)’이 ‘블랙 프라이스’ 행사를 11월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다.

이랜드몰 ‘블랙 프라이스’는 미국 최대 규모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를 모티브로 하는 행사다. 이랜드몰은 다가오는 연말 및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과 함께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전한다.

이번 행사에는 스파오, 미쏘, 로엠, 클라비스, 후아유, 슈펜 등 이랜드 대표 브랜드와 함께 나이키, 어그 등 겨울에 입고 신기 좋은 다채로운 브랜드도 만나볼 수 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및 홈 파티 시즌을 위한 주얼리 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이랜드몰은 이번 행사를 기념해 풍성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행사기간 동안 매일 0원 래플 이벤트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은 프라다, 메종마르지엘라, 아크네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상품을 0원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한정수량을 초특가로 만나볼 수 있는 ‘릴레이 원데이’, 신규 가입고객을 위한 특별한 혜택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만나볼 수 있다.

이랜드몰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 속 고객들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블랙 프라이스’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다채로운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과 풍성한 혜택으로 만나고, 다가오는 연말 및 크리스마스 시즌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은 내년 2월 18일까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전시실 1, 2에서 '곰곰이와 찬찬이' 전시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곰곰이와 찬찬이'는 무심코 보면 놓칠 수 있지만 곰곰이 그리고 찬찬히 집중해서 보면 발견할 수 있는 작은 것들의 의미를 담은 전시로 강보라·김영섭·이경미·차민영·함진 5명의 작가가 참여해 '작다'는 의미와 연결되는 4가지 단어 '조그맣다', '좁다랗다', '나직하다', '촘촘하다'가 연상되는 현대미술 작품 26점을 선보인다. 전시 입장료는 6000원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체험형으로 진행돼 관람객들은 작품을 돋보기, 망원경, 현미경 등으로 확대해 관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시 연계 교육도 마련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재료로 항아리를 만들고 그 안의 소리를 들어보는 '귀를 기울이면', 여행 가방에 가고 싶은 장소를 담고 작은 틈 사이로 들여다보는 '미니 트렁크 백', 10cm 크기의 작은 세계를 만들어 보는 '아주 작은 세계' 등과 같은 다양한 예술 창작 콘텐츠로 구성했다. 교육비는 2만원이며, 교육 참여자들은 전시 입장료가 면제된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팬슈머(팬+소비자)들과 함께 소통하며 제작한 브랜드 CM송이 MZ 고객들에게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6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 '복세편세'에 CM송 제작기 웹예능 시리즈 '7CM(칠센치)'를 신규 론칭해 선보였다. 7CM는 아이돌그룹 DAY6(데이식스)의 멤버이자 유능한 작곡가로 평가 받는 Young K(영케이)와 ‘뚱시경’, ‘99대장 나선욱’ 등 다양한 ‘부캐(본 캐릭터와 구분되는 부가적 캐릭터)’로 유명한 유튜버 나선욱이 세븐일레븐 고객, 구독자, 그리고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세븐일레븐 CM송을 제작하는 내용으로 전개됐다. 이렇게 탄생된 세븐일레븐 CM송 음원은 멜론, 지니, 벅스, 플로, 바이브, 애플뮤직,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총 5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세븐일레븐 CM송 제작기는 지난 17일 최종 뮤직비디오가 대미를 장식하며 마무리됐다. 7CM 시리즈는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현재까지 시리즈 누적 조회 수 600만뷰를 돌파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CM송 프로젝트를 대표적인 VCC(Value Co-Creation, 가치 공동창출)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기존 브랜드 팬층과 상품을 함께 만들던 팬슈머 차원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 공동창출 마케팅을 강화한 사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직접 의견을 내고 참여하여 만들어진 브랜드 홍보 콘텐츠를 숏폼 등으로 재생산해 이를 알리는 역할까지 주도하면서 새로운 소비자층에게도 브랜드를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0일부터는 ‘세븐일레븐 CM송 댄스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 되고 있다. 총 1000만원 상당의 상금이 걸린 이번 7CM 챌린지는 내달 1일까지 진행되며 틱톡,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에 25초 내외 분량의 챌린지 영상을 필수 해시태그(칠센치챌린지, 세븐일레븐챌린지)와 함께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참여 할 수 있다. 1등에게는 300만원, 2등에게는 100만원, 3등에게는 5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최주현 세븐일레븐 마케팅팀 대리는 “고객 분들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세븐일레븐을 대표하는 CM송을 같이 만들고 알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VCC 전략을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적용해 소비자들과 호흡하며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독보적인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11월 16일 본점 에비뉴엘 3층에 스위스 럭셔리 워치 브랜드 ‘튜더(TUDOR)’ 직영 부티크를 오픈하며 럭셔리 워치 시장 확대에 나선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이 지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간 럭셔리 워치 매출을 살펴보니 6년간 매해 평균 15%의 신장률을 보이며 지난해 매출이 2016년의 두 배가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롯데백화점 본점은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크로노다임’이란 명칭 하에 ‘롤렉스(Rolex)’ 딜러십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튜더’ 직영 부티크 오픈이 가능했다. 

‘튜더’는 ‘롤렉스’의 창립자 ‘한스 빌스도르프(Hans Wilsdorf)’가 ‘뛰어난 품질의 시계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1926년 등록한 브랜드다. 현재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레이디 가가(lady gaga)’, 뉴질랜드 럭비 국가 대표팀인 ‘올 블랙스(All Blacks)’ 등이 브랜드 홍보 대사로 활동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본점 에비뉴엘 ‘튜더’ 부티크를 오픈하며 ‘블랙베이 58’, ‘블랙베이 GMT’, ‘펠라고스 FXD’ 등 인기 모델과 최신 출시 모델 등을 두루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부티크 오픈을 기념해 ‘튜더’ 제품 구매 시 ‘튜더’ 로고 모자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한편, 같은 날 롯데백화점은 스위스 다이버 워치의 대명사 ‘독사(DOXA)’와 합리적인 가격의 스위스 명품 클래식 워치 브랜드 ‘프레드릭 콘스탄트(Frederique Constant)’ 매장도 본점 에비뉴엘 3층에 함께 오픈한다.

오명훈 롯데백화점 워치앤쥬얼리(Watches & Jewelry)팀장은 “본점 에비뉴엘 3층에 신규 럭셔리 워치인 튜더, 프레드릭 콘스탄트, 독사를 동시에 선보이게 됐다”며, “하이엔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까지 다양한 럭셔리 워치 브랜드를 통해 본점 MD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 ‘매지컬 윈터 판타지(Magical Winter fantasy)’를 테마로 연말까지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펼친다. ‘매지컬 윈터 판타지’는 마법처럼 행복한 연말연시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신세계백화점의 겨울 테마다.

11월 20일부터 연말까지 아우터, 코스메틱, 리빙&푸드, 기프트 행사를 차례로 펼친다. 또,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는 크리스마스까지 매일 새로운 쿠폰과 혜택을 주는 색다른 출석체크 이벤트를 마련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신세계 백화점이 홀리데이 테마로 설렘과 재미가 가득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올 연말연시 신세계백화점에서 겨울 패션부터 모임을 위한 음식과 화장품, 소중한 이를 위한 선물까지 다양하게 만나보시기 바란다”고 했다.

○.. 올해 13주년을 맞은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이하 트레이더스)이 역대 최대규모의 고객 감사 행사를 준비, 일주일간 장바구니 물가를 책임진다.

트레이더스는 11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신선,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 올해 고객이 가장 많이 구매했던 인기상품을 중심으로 파격가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창고형 할인점 특성상 흔치 않은 100억 규모의 대형행사다. 보통, 창고형 할인점은 평시 가격 자체를 최저가로 판매해 행사 규모 자체는 크지 않기 때문이다.

트레이더스 최택원 본부장은“트레이더스가 13년간 고객 사랑을 통해 국내 최대 창고형 할인점으로 성장, 이에 고객에게 사랑을 돌려드리는 감사 행사를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트레이더스는 고객이 진심으로 감동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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