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혁신 포럼 개최...‘주제는 비전과 가치 되돌아보기’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혁신 포럼 개최...‘주제는 비전과 가치 되돌아보기’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11.0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3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모빌리티 혁신 포럼'에서 현대차그룹 김흥수 부사장이 개회사를 하는 모습[사진=현대차]
'모빌리티 혁신 포럼'에서 현대차그룹 김흥수 부사장이 개회사를 하는 모습[사진=현대차]

o..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분야 혁신가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해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철학을 공유한다.

현대차그룹은 2일(목, 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포트 메이슨 센터에서 ‘제8회 모빌리티 혁신 포럼 2023(8th Mobility Innovators Forum 2023)’을 개최했다고 3일(금) 밝혔다.

‘모빌리티 혁신 포럼’은 모빌리티 업계의 혁신가, 스타트업, 정부 관계자, 투자자 등이 모여 모빌리티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소통의 자리로 2016년 스탠포드 대학에서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8회를 맞았다.

이번 포럼은 ‘Re-Vision & Re-Value(비전과 가치 되돌아보기)’라는 주제 아래 모빌리티 산업의 비전과 가치를 되돌아보고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통찰력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새로운 차원의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사진=폴스타]
새로운 차원의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사진=폴스타]

o..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폴스타 4(Polestar 4)에 관한 첫 번째 수명 주기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s)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폴스타 4를 생산하는데 19.4톤의 온실가스(CO2e)가 발생하며, 이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낮은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이다.

폴스타 4는 항저우만에 있는 지리 홀딩스(Geely Holdings) SEA 공장에서 생산된다. 해당 공장은 국제 재생 에너지 I-REC 수력 발전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전기(green electricity)와 공장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전기를 결합해 사용한다. 이 같은 수력 발전 제련소에서 생산된 저탄소 알루미늄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재활용 알루미늄 비율에 관한 데이터가 처음으로 포함됐다.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사진=SK텔레콤]

o..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눈부신 활약을 펼친 자사 후원 선수들을 격려하는 ‘Team SK Gold Ceremony’ 행사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SKT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열린 축하행사에는 펜싱 국가대표 김정환, 구본길, 김준호, 오상욱, 송세라, 최인정, 수영 국가대표 황선우, 역도 국가대표 박혜정 선수가 참석해, 유영상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각 선수의 활약상이 담긴 영상 상영에 이어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의 인사말 및 팬 사인회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유 대표는 각자의 종목에서 최선을 다한 Team SK 선수들의 노력에 찬사를 보내고,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에게 격려금을 전달했다.

이번 대회에서 SK가 후원하는 핸드볼과 SKT가 후원하는 수영, 역도, 펜싱, e스포츠 등의 출전 선수들은 총 25개의 메달을 합작(금 11, 은 8, 동 6)하는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맥라렌, 창립 60주년 기념 비스포크 옵션 공개[사진=맥라렌]
맥라렌, 창립 60주년 기념 비스포크 옵션 공개[사진=맥라렌]

o..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이 창립 60주년을 기념한 스페셜 비스포크 옵션을 공개했다. 이번 비스포크 옵션은 맥라렌이 레이싱 대회에서 달성한 ‘트리플 크라운’ 업적에 대한 경의를 더해 더욱 남다른 의미가 있다. 옵션 사양은 익스테리어를 비롯해 인테리어 부분까지 폭넓게 적용되며, GT와 아투라(ARTURA), 최근에 론칭한 750S에 적용된다.

맥라렌은 세계적 권위가 있는 3대 레이싱 대회 우승을 휩쓸며 ‘트리플 크라운’ 기록을 세웠다. 1974년 인디애나폴리스 500에서의 우승을 시작으로, 1984년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 1995년 르망 24시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첫 우승 21년 만에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기념비적인 업적을 세우며, 지금의 맥라렌 60주년 역사에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했다. 특히 맥라렌은 84년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을 비롯해 해당 대회의 포뮬러1컨스트럭터 부문에서 15회 최다 우승 기록을 보유 중이다.

맥라렌 60주년 기념 비스포크 옵션은 ‘트리플 크라운’ 업적을 이룬 우승 경주차에 헌정하는 3가지 테마의 컬러로 구성된 익스테리어 도장이 포함된다. 우선, 인디 오렌지(Indy Orange)는 1974년 인디애나폴리스 500에서 우승했던 맥라렌 M16D의 색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모나코 화이트(Monaco White)는 1984년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 경주차였던 MP4/2의 흰색 음영을 모티브로 한다. 마지막으로 1995년 르망 24시에서 달린 F1GTR에 헌정하는 르망 그레이 메탈릭(Le Mans Grey) 컬러 옵션도 있다.

한국앤컴퍼니그룹 계열사 PMC, 업계 최초 국제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2015 인증 획득[사진=한국앤컴퍼니그룹]
한국앤컴퍼니그룹 계열사 PMC, 업계 최초 국제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2015 인증 획득[사진=한국앤컴퍼니그룹]

o..한국앤컴퍼니그룹(구 한국타이어그룹)의 계열사인 캐나다 광학 전문기업 PMC(Preciseley Microtechnology Corporation)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규격인 ‘ISO 9001:2015’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PMC는 광학 MEMS(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s, 초소형 정밀기계 기술) 솔루션 기업으로 광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 회사이다. 광학 MEMS는 ▲5G 광통신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차량 및 산업용 라이다(LiDAR) ▲의료영상장비 ▲메타버스 ▲HUD(Head-up Display) 및 각종 Projector ▲항공우주 정보통신용 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PMC가 획득한 ‘ISO 9001’은 품질경영 시스템이 국제표준에 적합하게 구축되어 있음을 인증하는 국제 규격으로 현재 2015년도의 규격 인증인 ‘ISO 9001:2015’로 인증하고 있다. 인증 기관인 ISO는 다양한 국가의 표준 제정 단체 대표들로 이루어진 국제표준화기구로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다.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PMC는 ISO로부터 최상위 수준의 품질경영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받았다. 앞으로도 PMC는 글로벌 환경에서의 공신력을 인정받기 위해 관련 인증을 계속해서 획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쉐보레, 11월 쉐비 빅 페스타(CHEVY BIG FESTA) 프로모션 시행[사진=쉐보레]
쉐보레, 11월 쉐비 빅 페스타(CHEVY BIG FESTA) 프로모션 시행[사진=쉐보레]

o..글로벌 브랜드 쉐보레(Chevrolet)가 11월, 쉐비 빅 페스타(CHEVY BIG FESTA) 프로모션을 시행하며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쉐보레는 보다 강화된 상품성으로 새롭게 출시한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12개월 무이자 할부(선수율 10%) 혜택, 또는 5.0%의 이율로 최대 36개월, 5.5%의 이율로 최대 72개월까지 가능한 특별 할부 혜택(선수율 20%)을 제공한다.

또한, 쉐보레는 브랜드의 글로벌 핵심 판매 차종인 트래버스, 콜로라도, 타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일시불 구매 시 차량 금액의 8~12% 지원 ▲콤보할부 프로그램(현금 지원과 할부 혜택이 결합된 방식) 선택 시 최대 500만원 지원 및 4.9%의 이율로 최대 36개월 할부, 또는 5.5%의 이율로 최대 72개월 할부 중 선택 제공 ▲'무이자+콤보할부' 프로그램 선택 시 최대 400만원 지원 및 선수금 없이 최대 24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제공 ▲차종별 선수율(트래버스, 콜로라도 선수율 30%, 타호 선수율 40%)에 따라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 제공

GM 한국사업장 국내영업본부 서영득 전무는 "지난 10월에 이어 무이자 할부, 현금 지원 등 파격적인 수준의 고객 혜택을 다시 한번 준비했다"며, "그동안 트레일블레이저, 트래버스, 콜로라도, 타호, 볼트 EUV 등 쉐보레 브랜드 제품 구매를 염두에 뒀던 분들에게 이번 11월은 절호의 구매 찬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 그룹 전시관에 방문[사진=녹색경제신문]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 그룹 전시관에 방문[사진=녹색경제신문]

o..포스코홀딩스가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인 한국 ESG기준원의 ESG 종합평가에서 ‘A+’ 등급을 획득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엠텍도 ‘A’ 등급을 받았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국내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부문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해 ESG 등급을 부여한다.

포스코그룹의 모든 상장사가 한국ESG기준원 종합평가에서 A등급 이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지주회사 출범을 기점으로 ‘이사회 ESG세션’과 그룹 최고경영진 경영회의체인 ‘그룹 ESG협의회’, 실무자 중심의 ‘그룹ESG실무협의회’를 신설하고, 매분기 지주회사 이사회에서 그룹 ESG경영 현황을 점검하는 등 그룹 차원의 ESG 거버넌스 강화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현대차그룹, '소프티어 부트캠프 3기' 모집[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소프티어 부트캠프 3기' 모집[사진=현대차그룹]

o..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체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국내 소프트웨어 우수 인력 육성과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1월 1일(수)부터 11월 13일(월)까지 역량 있는 신입 소프트웨어 인재를 직접 양성하고 우수 교육생을 조기 확보하는 채용연계형 교육과정 ‘소프티어 부트캠프(Softeer Boot Camp) 3기’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소프티어는 소프트웨어(Software)와 엔지니어(Engineer)의 합성어로 차량 소프트웨어 분야의 개척자(Frontier)라는 현대차그룹 개발자의 정체성을 담은 브랜드다.

이번 부트캠프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오토에버가 참여한다.

케이카, 11월 ‘신차급 중고차’ 시세 최대 6% 하락…“신차 할인 영향”[사진=케이카]
케이카, 11월 ‘신차급 중고차’ 시세 최대 6% 하락…“신차 할인 영향”[사진=케이카]

o..자동차 제조사들의 프로모션 영향으로 신차를 실제 구매하는 가격이 낮아지면서, 사용 기간과 주행거리가 짧은 신차급 중고차 매물 역시 시세가 하락할 전망이다.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신차급 중고차 시세가 전월보다 최대 6%가량 낮아질 것이라고 3일 밝혔다.

가격이 하락한 주요 신차급 중고차 모델을 살펴보면, 국산 중에서는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6.4% ▲쉐보레 리얼 뉴 콜로라도 -4.2% ▲KG 토레스 -3.1% ▲르노 더 뉴 QM6 부분변경 모델 -1.4% ▲현대 그랜저(GN7) -2.0% ▲기아 카니발 4세대 -1.4% 등을 보였다. 수입 모델 중에서는 ▲BMW 5시리즈(G30) -3.4% ▲벤츠 C클래스 W206 -2.1% 등으로 나타났다.

‘신차급 중고차’란 출고 2년 미만, 주행거리 2만km 미만으로 신차급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매물을 뜻한다. 신차 대비 수백만원 낮아진 가격에 신차나 다름없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잔고장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제조사 보증도 상당 부분 남아있다는 장점에 선호하는 수요가 있다.

캐딜락, CT5-V블랙윙[사진=캐딜락]
캐딜락, CT5-V블랙윙[사진=캐딜락]

o..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이 주요 인기 차종을 대상으로 연간 최대 수준의 현금 할인과 무이자 할부가 포함된 11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캐딜락은 겨울이 시작되는 시점을 맞아 고객 수요가 높은 SUV 라인업이 포함된 고객 맞춤형 특별 구매 혜택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차종별 무이자 할부를 시작으로 연간 최대 수준의 현금할인, 리스 등 고객 여건에 따라 더 유리한 구매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캐딜락은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ESV포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현금할인 ▲36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40%) ▲60개월 2.2% 저금리 리스(보증금 40%) 등 세 가지 구매 옵션을 제공하고, 특정 재고에 한해서는 추가 현금 할인과 특별 출고 기념품 ‘LG 스탠바이미 GO’를 증정한다.

또한 대형 3열 럭셔리 SUV XT6 구매 시 ▲현금할인 ▲36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 10%) ▲36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40%) 중 한 가지 금융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XT5 구매 시 ▲현금할인 ▲48개월 무이자 할부(선수금 30%) ▲36개월 무이자 리스(보증금 30%) 등 세 가지 구매 옵션에 더불어 특정 재고 한정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가을철 실내 공기질 관리에 효과적인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Air[사진=삼성전자]
가을철 실내 공기질 관리에 효과적인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Air[사진=삼성전자]

o..삼성전자가 가을철 실내 공기질 관리에 효과적인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Air'를 보다 특별한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는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삼성전자는 이달 30일까지 전국 삼성스토어에서 '미세먼지 All 클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11월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비스포크 큐브 Air'로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프로모션 기간 중 비스포크 큐브 Air 123㎡형 모델(AX123CB850SLD, AX123CB870HND, AX123CB870HGD, AX123CB860SED)을 구매하면 최대 10만원 상당의 포인트가 제공된다.

비스포크 큐브 Air 등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2품목 이상 함께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삼성전자 다품목 패키지' 혜택이 적용되어 최대 2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좌측부터)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 에릭 애덤스(Eric Adams) 뉴욕시장, 제임스 김 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LG CNS]
(좌측부터)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 에릭 애덤스(Eric Adams) 뉴욕시장, 제임스 김 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가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LG CNS]

o..DX전문기업 LG CNS는 미국 뉴욕시청사에서 뉴욕시(NYC)·암참과 DX 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릭 애덤스(Eric Adams) 뉴욕시장,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이하 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가 협약식에 참석했다.

LG CNS와 뉴욕시·암참은 MOU를 통해 △AI, 디지털 트윈, IoT, 블록체인 등 DX 신기술의 뉴욕시 적용을 위한 테크놀로지 파트너십(Technology Partnership) △뉴욕시 소재 대학생 대상 인턴십 프로그램 제공 △뉴욕시 소수인종·여성기업(M/WBE, Minority and Women owned Business Enterprises) 지원 등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LG CNS는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북미 지역에서 △스마트시티 △전자정부 △클라우드 등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 CNS는 뉴욕시·암참과 구체적 협의를 거쳐 뉴욕 현지 지사 설립도 검토할 예정이다. 뉴욕 지사를 거점으로 뉴욕시·암참과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브리지스톤, 월드솔라챌린지 2023 우승팀 시상[사진=브리지스톤]

o..전세계 타이어 및 고무 산업을 선도하며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브리지스톤이 세계 최대의 태양광 동력 자동차 경주대회인 ‘브리지스톤 월드솔라챌린지(Bridgestone World Solar Challenge) 2023’의 우승팀을 시상하고 축하했다.

더불어 브리지스톤의 독자 기술인 엔라이튼(ENLITEN) 타이어 제조 기술로 개발한 타이어의 성공적인 모터스포츠 무대 데뷔를 자축했다. 브리지스톤의 엔라이튼(ENLITEN) 타이어가 이놉투스 솔라 팀(Innoptus Solar Team)의 챌린저 클래스 우승, 썬스위프트 레이싱(Sunswift Racing)의 크루저 클래스 우승에 기여함으로써 엔라이튼(ENLITEN) 기술의 강력한 성능을 모터레이스에서도 입증했다.

브리지스톤 월드솔라챌린지 대회를 주관한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모터스포츠 위원회 (South Australia Motorsport Board)와 브리지스톤이 각 클래스 경기에서 우승한 팀의 성공을 축하했으며, 10월 29일 열린 Bridgestone E8 Commitment(브리지스톤 E8 커미트먼트) 수상식에서 초대 수상자를 발표했다. 이 상은 지속 가능성을 향한 브리지스톤의 기업 가치인 Bridgestone E8 Commitment(브리지스톤 E8 커미트먼트)의 여덟 가지 가치 중 하나를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준 레이스 팀에게 수여됐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