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기회다] 증권업계 미래 먹거리 부상한 '토큰증권시장'...신한투자증권, 협의체 구축 등 시장 선점 박차
상태바
[위기는 기회다] 증권업계 미래 먹거리 부상한 '토큰증권시장'...신한투자증권, 협의체 구축 등 시장 선점 박차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업계 최초로 STO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증권사 중 최초로 토큰 증권 협의체 STO얼라이언스 구축

글로벌 경기침체와 공급망 불안이 장기화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 국내 기업들은 위기 극복에 대한 강한 도전정신으로 신성장 동력 발굴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창출해 성장해왔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위기 돌파를 향한 경영자 및 기업의 노력과 성과 등 주요 사례를 심층 취재해 '위기는 기회다' 연간 기획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신한투자증권.

STO(토큰증권)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신한투자증권이 STO 시장에서 발빠른 행보를 보인다. 토큰 증권은 미술품이나 부동산, 저작권 등 다양한 자산을 기초로 해 토큰 형태로 발행하는 디지털 자산형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토큰증권 시장 규모가 2026년 100조원, 2030년엔 367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증권사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증권업계 최초로 지난해 12월 STO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받았다. 이어 토큰 증권 협의체 'STO얼라이언스'를 구축했으며, 연초 PoC(Proof of Concept, 개념검증)를 통해 토큰증권 발행부터 유통까지 프로세스를 테스트했다.

증권업계 최초로 STO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12월 합자법인인 에이판다파트너스(이하 에이판다)와 함께 추진한 증권형토큰(STO) 플랫폼 서비스가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신한투자증권 김장우 디지털그룹장은 "혁신 금융서비스 개발을 적극 추진해 STO 등 블록체인 기반 시장을 선도하고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투자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 심사를 통과한 서비스의 공식 명칭은 ‘블록체인 기반의 금전채권 수익증권 거래 플랫폼 서비스’로 에이판다는 혁신적인 STO 플랫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신한투자증권과 이지스자산운용, 블록체인 기술업체인 EQBR이 함께 설립한 핀테크 기업이다.

에이판다가 추진하는 STO 플랫폼 서비스는 최근 주목 받는 부동산 조각투자(하나의 자산을 여러 조각으로 쪼개 투자하는 투자방식)와 비슷하지만, 한 층 더 진일보한 특장점을 갖고 있다. 기존 부동산 조각투자는 부동산을 직접 매입해서 투자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대형 우량자산은 매입이 어려워 취급 상품에 제한이 따랐다.

반면에 이 판다의 서비스는 기관투자자들이 기존에 투자한 실물자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채권을 유동화한다. 따라서 랜드마크 오피스타워, 특급호텔 같은 대형 상업용 부동산은 물론 발전시설, 항만, 공항, 도로 등 다양한 자산을 거래할 수 있다. 기관투자자만 거래하던 대형 우량자산에 개인투자자도 접근할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

기관투자자가 검증한 자산을 투자하기 때문에 실사와 검토 등에 들어가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도 있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새로운 상품을 신속하게 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에이판다의 STO 플랫폼은 EQBR의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해 자산관리의 보안성과 안정성을 높인다.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블록체인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다양한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러 조각투자, STO 서비스를 아우를 수 있는 종합플랫폼 사업을 위해 자체적인 블록체인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다.

KB증권·신한투자증권·NH투자증권, 토큰증권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토큰증권 증권사 컨소시엄 구성'업무협약을 체결.[사진=신한투자증권]
 

'토큰증권 증권사 컨소시엄 구성'업무협약 체결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9월 KB증권·NH투자증권과 토큰증권시장 공동 진출을 위해 '토큰증권 증권사 컨소시엄 구성' 전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세 증권사의 협력을 통해 토큰증권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을 열어 한국 금융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3사는 토큰증권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증권사가 모인 공동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데 그 뜻을 함께했으며, 공동 인프라 구축을 넘어 전략적 사업모델 발굴까지 협업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본격적으로 토큰증권 공동 인프라 구축 및 분산원장 검증, 토큰증권 정책 공동 대응 및 업계 표준 정립,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 서비스 시너지 사업 모델 발굴 등을 상호 협력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3사는 ‘비용 효율화’ 뿐만 아니라 ‘발행사·투자자 규모의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증권사간 공동 분산원장을 구성하게 되면 구축·운영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불필요한 인프라 경쟁을 벗어나 토큰증권 사업영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토큰증권 시장에 연착륙 할 수 있다.

또한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초자산을 보유한 발행사 대량 확보 및 상품 발행·유통이 가능해 투자자에게도 매력적인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연초 PoC(Proof of Concept, 개념검증)를 통해 토큰증권 발행부터 유통까지 프로세스를 테스트했다. 작년 말 증권업계 최초로 토큰증권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받아 블록체인과 증권사 계좌시스템 연동 등 인프라를 구축하며 토큰증권 사업 관련 핵심역량을 쌓고 있다.

또한 금융사·기술사·발행사 생태계인 ‘STO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증권사 컨소시엄과 연계해 다양한 토큰증권 발행 실증 사례를 만들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